포트나이트는 V.2.5.0. 패치를 통해 신규 투척 무기로 '충격 수류탄'을 추가하고, 동시에 맵 곳곳에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사원을 선보였다. '충격 수류탄'은 피해 범위 내 적들을 밀어내는 충격파를 발생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숨어 있는 적의 모습을 드러낼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조준경 장착 돌격소총의 조준 사격 정확도가 완벽해졌으며, 대신 헤드샷 피해량은 감소하는 등 일부 무기에도 변화가 찾아왔다. 전술 기관 단총은 탄창 용량 및 속도 상승으로 더욱 강력해졌고, 최근 등장한 아이템 석궁, 미니건, 처그 적은 드랍율이 하락하여 모습을 보기 더 힘들어졌다.


[적을 밀어내는 충격 수류탄의 등장! V.2.5.0. 패치 전문] ◀ 바로가기






■ 충격 수류탄과 사원 테마 추가

새로운 투척 무기로 '충격 수류탄'이 등장했다. '충격 수류탄'은 적중한 대상을 밀어내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데, 기존의 무기들에서 볼 수 없던 성능이다. 투척 시 적중하는 구조물에 부착되며, 잠깐의 시간 후 폭발! 원형의 충격파가 발생하면서 범위 내 사람들을 튕겨낸다.

공격적인 성능은 아닐 수 있지만, 상대를 갑작스럽게 밀어내면서 적의 혼을 빼놓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숨어있는 적을 밖으로 드러낼 수도 있다. 덕분에 전략적 활용이 가능하고, 이는 여러 명이 뭉쳐있는 스쿼드에서 더 빛을 발하는 부분이다. 상대가 건축한 요새 내부에 던지거나 벽 뒤에서 '충격 수류탄'을 폭발시키면 상대는 지리적 이점을 누릴 수 없을 터.

'충격 수류탄'은 희귀 등급의 아이템으로 황금 상자와 보급품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게임 내 맵에 새로운 테마로 사원이 추가됐다. 경기 중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원에는 각종 아이템이 등장하는 황금 상자를 찾을 수 있으므로 새로운 파밍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충격 수류탄'은 적들을 밀어낸다.





■ 비인기 무기 상향 및 아이템 드랍률 하락

약 1주일간 총격 테스트가 끝난 시점에서 무기에 변화가 찾아왔다. 사람들에게 외면받던 조준경 장착 돌격소총은 조준 시 정확도가 완벽하게 수정되면서 장거리 타격에 더욱 효율적인 성능을 지니게 됐다. 멀리서 정확하게 사격하기 좋아진 셈인데, 대신 헤드샷 피해량이 250%에서 200%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게다가 등급별 기관단총이 교체되며, 특히 전술 기관단총은 탄창이 30에서 35로 증가, 발사 속도는 10에서 13으로 전체적인 상향 곡선을 그렸다. 덕분에 짧은 시간에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DPS가 상승했고, 근거리 전투가 주로 일어나는 번화가와 경기 초반에 더욱 뛰어난 효율을 보일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난번 새롭게 선보인 석궁을 비롯해 일부 아이템의 드랍율이 낮아져서 이제 해당 아이템들을 획득하기가 더 힘들어졌다. '석궁' 20%, '미니건' 12.5%, '처그 적'은 15%로 드랍율이 감소. 최근 추가된 아이템들이 대체로 드랍율 하락을 보인 것을 알 수 있다.


▲ 조준경 장착 돌격소총의 정확도가 완벽해졌다.





■ 더욱 편안하게! 음향 변화와 버그 수정

목재, 석재, 금속 재료에 따른 사운드가 변화했다. 각 재료별 위와 아래에서 들리는 발소리가 추가되었으며, 카메라가 아닌 유저의 위치에 따라 음량이 감쇠하도록 개선됐다. 게다가 건설 도중에도 주위의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환경이 변했을 뿐 아니라 구조물 배치 시 재료에 따라 효과음까지 추가된 것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저격소총 소리 및 팀원들의 발소리 음향이 낮아지고, 석궁 재장전 시 효과음이 더해졌다. 게다가 미니건의 회전 속도가 높아졌을 때 들리던 소리가 다른 유저들에게는 들리지 않던 것과 미니건 장비 시 오디오가 패닝하던 오류는 수정되어 경기 중 사운드가 한결 편해진 것을 알 수 있다.

타겟 대상이 발사체에 맞을 때 그 주변 다른 플레이어들이 발사체에 맞지 않는 현상을 비롯해 어김없이 많은 오류가 수정됐다. 벽 가장자리에 가깝게 서있을 때 석궁 및 미니건으로 벽 너머의 상대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던 부분과 특정 네트워크 조건에서 방금 건축된 구조물을 총알이 통과하던 오류가 고쳐졌다.

더불어 탄환별로 반올림하여 계산되던 산탄총의 피해량이 이제는 모든 발사체의 피해량을 합한 뒤에 계산되는 방식으로 변경됐기에 무기의 위력에도 변화가 있을 걸로 보인다. 또한, 축구장과 일부 건물이 제대로 보이지 않던 것과 보급품 아래에 있던 사물이 파괴되어도 보급품이 공중에서 떨어지지 않던 현상이 수정됐다.


▲ 건축 시 주위 소리를 더 잘 들을 수 있다.


● 포트나이트:배틀로얄 버그 수정 전문

▼ 일반

1. Mac에서 진행 상황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진행 바가 다 채워진 것처럼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디스코드 게임 초대와 고급 상태 정보를 수정했습니다

▼ 무기 및 아이템

1. 네트워크 지연 현상이 높은 상황에서 저격소총으로 조준해서 사격할 때 간헐적으로 대상이 잘 맞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타겟 대상이 발사체에 맞을 때 그 주변 다른 플레이어들이 발사체에 맞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3. 벽 가장자리에 아주 가까이 서 있을 때 석궁과 미니건으로 벽을 넘어 쏠 수 있었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4. 탄약이 없어서 더 이상 재장전할 수 없는 무기는 재장전 실패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습니다(주로 미니건).
5. 산탄총의 피해량을 계산할 때 탄환별로 반올림하여 계산하지 않습니다. ◦
ㄴ 이전에는 피해량을 가장 가까운 자연수로 내려서 탄환별로 계산했습니다.
ㄴ 이제는 모든 발사체의 피해량을 합한 뒤에 계산합니다.
6. 미니건 사용 후 총열이 빛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게임 플레이

1. 콘솔에서 플레이어가 처음에 주운 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특정 네트워크 조건에서 총알이 방금 지어진 구조물을 통과하여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ㄴ 이제는 플레이어 대신 구조물이 맞습니다.
3. 문이 닫힌 후에도 탄환이 통과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4. 함정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다른 무기/소모품을 추가로 들 수 있었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ㄴ 이런 현상 때문에 플레이어가 자원을 떨어뜨리게 되고, 그 후 해당 자원을 취득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5. 추락 피해를 입을 때 보호막이 타격을 입는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6. 보급품 아래에 있는 사물이 파괴되었을 때 보급품이 공중에 떠 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7. 배틀버스 탑승 전, 무기를 사용할 때 간헐적으로 발생한 충돌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월드

1. 축구장과 기타 건물이 이제 제대로 로딩됩니다.
2. 드물게 보물상자가 비어있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3. 론리 랏지에 있는 탄약 상자에서 탄약에 생성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UI

1. PS4 플레이어가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를 할 때 혜택을 받지 못하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오디오

1. 미니건의 회전 속도가 높아질 때 나는 소리를 다른 플레이어에게 들리지 않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2. 미니건을 장비할 때 오디오가 패닝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ART/애니메이션

1. 왕실 기사의 머리가 헬멧 뒤로 튀어나오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