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3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지난주 모두가 기다렸던 설 연휴도 끝나고, 다시 2월 3주차 월요일이 찾아왔습니다. 이번 2018년 설은 강원도 평창에서 진행되고 있는 동계 올림픽과 함께해 가족들이 TV 앞에 모여 함께 응원하는 자리가 펼쳐졌던 것 같습니다.

온라인게임들 또한 설날 맞이하며 유저들과 연휴의 기쁨을 나누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오버워치는 지난주에 소개했던 대로 신규 스킨 업데이트와 50% 할인 행사를 진행했고, 검은사막과 천애명월도 등 MMORPG는 풍등 축제와 같은 인게임 이벤트는 물론 출석 이벤트로 다양한 아이템을 증정했죠. 대부분의 게임들이 저마다 설날 이벤트를 진행한 탓인지, 상위권 게임에서는 이렇다 할 순위 변동이 감지되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주 가장 설 연휴 특수를 누린 게임은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과 '겟앰프드'였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지난해부터 서비스 10주년을 기념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이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은 지난주 대비 8계단 상승에 성공했고, 설맞이 업데이트로 지난주 50위로 재진입한 겟앰프드의 경우 6계당 상승한 44위에 이름을 올리는 데 성공했습니다.

▲ 펄어비스의 MMORPG '검은사막'과

▲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천애명월도'는 각각 풍등 이벤트로 설 연휴를 보냈습니다



■ 추석에 이어... "혹시 명절에 강한 게임?" -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 8계단 순위 상승


올해로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한 넥슨의 온라인 FPS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이 새해 이벤트와 함께 8계단 순위 상승에 성공했습니다. 지난해 추석 주간에도 열두 단계 순위 상승을 기록한 것을 보면 확실히 명절에 가장 빛을 보는 게임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은 이번 설날을 맞이하며 마일리지 경매 이벤트와 PC방 Free Time 이벤트, 세뱃돈 지급 이벤트 등 5종의 이벤트를 선보였습니다. 2월 27일까지 진행되는 마일리지 경매 이벤트를 통해서는 AUG 가디언, 맹독살포기, 적룡포 등의 무기를 마일리지로 구매할 수 있으며, PC방 이벤트를 통해서 50종의 아이템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 맞이 세뱃돈 지급 이벤트로는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마일리지는 물론, 최대 10만 넥슨캐시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매일매일 플레이 DT를 달성하면 200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는 '세뱃돈봉투'가 지급되며, 이벤트 기간 중 매일 9시가 되면 세뱃돈 봉투를 가지고 있는 유저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는 넥슨캐시 1만원 권, 한 명에게는 넥슨캐시 10만원 권을 증정합니다.

그밖에도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은 설 연휴를 기념해 핫타임 이벤트 및 마일리지 지급 이벤트 등을 통 유저들에게 다양한 아이템과 혜택을 지급하기도 했습니다. 그 덕분일까요? 게임트릭스 집계 결과 또한 지난주 평균 대비 약 4,000여 시간이 증가한 PC방 사용시간을 기록하며 순위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 꾸준하게 이벤트를 차례대로 진행하고 있는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의 다음 이벤트를 아직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없지만, 10주년을 맞이한 2018년이니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로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해 주기를 기대해 보겠습니다.




■ 설 연휴 효과 제대로! - 50위로 재진입한 '겟앰프드', 6계단 올라 44위 기록


올해 11월이 되면 서비스 16주년을 맞이하게 되는 장수 온라인게임 '겟앰프드' 또한 이번 설 연휴를 맞아 오랜만에 순위 상승을 보였습니다. 지난주에 50위로 순위표에 재진입한 이후, 다시 여섯 단계를 상승하는 모습 역시 새해맞이 이벤트의 효과가 주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겟앰프드'는 지난주인 2월 14일 업데이트를 통해 설날을 기념하는 이벤트와 신규 액세서리 등을 출시했습니다. 먼저 14일부터 20일까지 진행하는 출석 이벤트를 통해서는 매일 1시간 이상 접속을 하는 유저들에게 각 날짜에 해당되는 각종 아이템을 증정했습니다. 오는 2월 20일까지 모두 출석한 유저에게는 '2017 레어 액세서리 Part2'와 함께 1,500RM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신규 보급상자인 '판도라의 보급상자' 또한 이번 설 연휴를 기념하며 출시됐습니다. 2월 14일부터 2월 27일까지 2,900 RM으로 구매할 수 있는 해당 보급상자에서는 게임 내 등장하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획득할 수 있는데요, 낮은 확률로 '두타범종'이나 '가라틴', '아몬의 혼' 같은 신규 액세서리 또한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판도라의 보급 상자를 구매할 때마다 얻는 마일리지를 통해 '보급상자 메달 샵'에서 액세서리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한편, '겟앰프드'는 판도라의 보급상자 판매 공지와 함께 해당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액세서리의 등급별 확률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13일 자율규제 평가위원회가 공개한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1월 31일 기준)에 온라인 게임으로는 유일하게 '겟앰프드'가 이름을 올렸던 것이 적잖은 충격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이러한 보급상자에 대한 확률을 공개한다면, 이후 3차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 공표에서는 자율 규제를 지키지 않는 온라인 게임은 찾기 힘들 수도 있겠습니다.

겟앰프드의 설맞이 업데이트와 '판도라의 보급상자'의 등급별 획득 확률 등 정보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