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2일(목) 던전앤파티어 정기점검을 통해 총검사의 남은 두 직업인 히트맨과 스페셜리스트가 업데이트 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예전 요원 및 트러블슈터와 마찬가지로 2차 전직까지 모두 한 번에 등장했고, 캐릭터 육성에 도움이 될 육성 이벤트도 마찬가지로 다시 시작한다.

또, 이번 업데이트의 핵심 중 하나로 모험단 개편이 이뤄진다. 던파 페스티벌에서 언급했듯이 기존의 모험단에서 유저들이 불편하다고 느낀점을 수정하여 전체적인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이 더욱 보기 좋게 변경했다.

그리고 서버별로 있던 모험단을 계정 단위로 통합하여 다른 서버의 캐릭터도 모두 같은 모험단을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말이 많았던 모험단 캐릭터 컬렉션 시스템도 다시 수정됐다.

다만 본래 금일 같이 업데이트 될 예정이었던 제국 투기장 콘텐츠는 보다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3월에 예정된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다시 언급하기로 했다.


▲ 금일 업데이트 총검사의 모든 직업이 등장했다



조직 '더 컴퍼니'의 행동대장! - 히트맨
우리는 셋이 하나! 서브머신건으로 무장한 호쾌한 액션

퍼스트서버에서 공개되었을때부터 호평을 받은 히트맨과 스페셜리스트가 정식 일러스트와 함께 공개되었다. 직업 일러스트는 예전에 이미 정보가 나온바 있으나 각성 일러스트가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히트맨의 경우 각성을 하면 빅보스, 2차 각성은 갓파더라는 명칭으로 변경된다. 갓파더의 경우 2차 각성기인 황혼의 날개에 등장하는 브랜드와 빌이 주인공 캐릭터와 함께 서 있는 모습이다.

캐릭터 자신을 제외하고 다른 캐릭터가 각성 일러스트에 등장한 것은 디멘션워커를 비롯하여 얼마 없는 설정으로 더군다나 3명이 등장한 것은 처음인 케이스라 볼 수 있다. 멋진 비쥬얼의 각성기와 더불어 컷인의 연출도 잘 뽑혔다고 평가받는 중이다.

스킬면에서는 SMG를 이용한 다단히트 공격과 넓은 참격범위로 초반 사냥이 굉장히 쉬운 편이다. 대신 시전 시간이 길진 않으나 스킬들이 채널링 형태인 경우가 많아 손을 다소 타는 캐릭터라는 평가다.


▲ 세 명이 동시에 서 있는 모습이 인상적 (※ 클릭하면 커집니다)


▲ 히트맨 플레이 (영상 출처 : 던파TV)



누구도 찾지 못한 꿈을 찾는 이들 - 스페셜리스트
멋진 구도의 각성 일러와 성우 열연으로 호평

스페셜리스트는 1차 각성명은 코어 마스터, 2차 각성명은 패스 파인더다. 패스 파인더는 길은 안내하는 자들이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누구보다 최첨단 과학 기술의 개발에 앞장서온 스페셜리스트들 중에서도 최전선에 서 있는 것을 뜻한다. 사용하는 무기는 코어 피스톨과 코어 블레이드로 다른 세 직업과 달리 유일한 지능 기반의 마법 공격 직업이다.

2차 각성 일러스트는 다소 선생님(?) 같아 보였던 전직 일러스트에 비해 방랑자 느낌이 물씬 들며, 그러면서 날카로운 인상 속에 지적인 이미지가 묻어나온다. 여프리스트의 리디머와 같이 옆으로 길제 잡힌 구도가 인상적이며, 색감도 스페셜리스트와 어울리게 뽑혔다며 호평하는 유저들이 많다.

스킬은 넓은 공격 범위와 다수의 홀딩기를 가지고 있어 파티 플레이에서의 활약이 기대된다. 대신 스킬 강화를 위한 인텐션이라는 별도의 스택 관리가 필요하며, 총검사 전 직업중 가장 기동력이 낮은 편으로 자리를 잘못 잡으면 운영이 피곤해질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하자.

다행히 퍼섭에 비해 본서버로 넘어오면서 일부 모션이 삭제되거나 기능이 추가되는 등 스킬 딜레이면에서는 최적화가 이뤄졌다.

그리고 직업 성능과 별도로 많은 유저들이 공감하는 것으로는 스킬을 사용할때의 음성들이 매력이 넘친다는 평가가 많다.


▲ 구도가 굉장히 잘 나왔다는 평가다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스페셜리스트 플레이 (영상 출처 : 던파TV)



내 계정 상태를 보다 더 정확히! 모험단 개편
용병 시스템 삭제 및 캐릭터 컬렉션 추가

작년에 등장해 많은 유저들을 놀라게 한 모험단이 다시 한 번 새롭게 개편됐다. 이번에 개편된 부분은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및 UI디자인을 새로 꾸몄고, 용병 시스템을 삭제한 후 모험단 원정대라는 새로운 시스템이 생겼다.

또한, 모험단 캐릭터 컬렉션과 모험단 상점의 내용이 다소 변경되었고, 별도의 시스템이었던 성장 캡슐이 모험단 시스템 안으로 편입된 것이 특징이다.


■ 인터페이스 변경 및 단축키 추가

우선 그동안 별도의 단축키가 없었던 모험단 창에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게 추가됐다. '기본 단축키는 J'로 설정되어있고, 시스템 설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다른 단축키로 바꿀 수 있다.

모험단 창을 열면 변화된 인터페이스가 눈에 들어오며, 자신이 육성한 캐릭터를 상단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변했다.

상단에 등장하는 보유 캐릭터는 자신이 세팅한 아바타를 착용한 상태이며, 모험단 레벨에 따라 숙련도가 높은 캐릭터순으로 차등 표시된다.


▲ 자신이 보유한 캐릭터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모험단 캐릭터 컬렉션

테스트 서버에서 등장했을때는 SP와 TP를 추가 지급한다는 것 때문에 말이 많았으나, 본서버에서는 말 그대로 캐릭터를 수집하는 정도로 업데이트 됐다.

컬렉션 등록 조건은 90레벨 이상 2차 각성을 달성한 캐릭터여야 한다. 각 직업군의 모든 전직을 컬렉션에 등록하면 별도로 버튼이 활성화되고 특별한 일러스트 화면을 볼 수 있다.


▲ 직업별 전직을 모두 모으면 추가 일러스트가 공개된다



■ 모험단 원정대

모바일 게임을 즐겨한 유저라면 몇번씩 겪어봤을 시스템으로 자신이 게임을 하지 않는 동안에도 캐릭터를 사용하여 각종 유용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다.

용병 시스템이 삭제되고 새로 생긴 시스템으로 자신이 육성한 캐릭터를 보내 별도의 보상을 얻는다는 기본 개념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다만 용병단은 캐릭터가 가져오는 보상의 종류가 정해져 있고, 그 보상을 받기 위해 기다려야 했던 일수가 매우 길었던 탓에 한 번 보내기가 부담스러웠지만 이번 원정단은 최대 24시간으로 부담이 덜하다.

그리고 단순히 스펙에 따른 포인트로 보냈던 용병과 달리 이번에는 원정을 보낼 지역마다 속성이 정해져있고, 자신이 육성한 캐릭터 중 이 속성에 적합한 직업을 골라 보내도록 변했다.

던전은 1~4개의 속성을 고정된 개수로 가지고 있으며, 매일 06시에 보유한 속성의 종류가 랜덤으로 바뀐다. 원정을 보낼때 해당 속성을 맞춰가면 그만큼 보상이 증가하므로 다양한 직업을 키워두는것이 좋다. 원정을 보낸 캐릭터는 언제든지 취소할 수 있지만 취소할 경우 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자.


▲ 용병단이 좀 더 보기좋고 쉽게 바뀌었다고 생각하자



■ 모험단 상점

모험단 상점의 상품 목록도 새로 갱신되었다. 크게 용맹의 결정 / 영광의 결정 2종류의 탭이 있고, 용맹의 결정 상점에서는 레벨 상승권 및 피로도 회복약 등 캐릭터 육성과 관련된 소모품을 판매한다.

상품은 용맹의 결정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 이는 캐릭터 레벨업 등 경험치를 획득 시 얻는 모험단 포인트와 동일하게 최대 250개까지 누적할 수 있다.

영광의 결정에서는 에픽 제작 냉매제, 레전더리 소울 등 아이템 파밍과 관련된 재료를 판매중으로 지옥파티 초대장 상자도 포함되어 있다. 영광의 결정은 모험단 원정의 보수로 얻는 재화다. 역시 매달 1일 06시에 최대 구매 회수와 획득한 결정 개수가 초기화되니, 매달 말일이 되면 잊지말고 전부 소진하도록 하자.


▲ 기존 모험단 상점에서 불필요한것을 쳐내고 새로운 상품이 들어왔다



■ 성장 캡슐

모험단과 별도의 시스템으로 존재했던 성장 캡슐이 모험단 내 시스템으로 편입됐다. 성장 캡슐을 얻는 방법 자체는 기존과 큰 차이가 없으나, 귀찮게 다른 아이콘을 클릭하여 얻었던 것에서 하나의 탭에서 일괄 관리할 수 있는 것으로 편해졌다.

성장 캡슐은 마찬가지로 모험단 상점 탭에서 확인할 수 있고, 정확한 수치와 그래프로 명확히 표현되어 자신이 어느 정도 경험치를 벌었는지 볼 수 있다.

또한, 기존에는 무조건 성장 캡슐을 받아 사용하는 것이었으나, 변경된 성장 캡슐은 도중에 경험치만 따로 부캐릭터에게 나눠줄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으로 개선됐다.

성장 캡슐은 캐릭터 단위가 아닌 계정 단위로 누적되며, 경험치를 받을 캐릭터로 경험치 받기 버튼을 클릭하면 누적 경험치 10%당 1백만 경험치를 지급받는다.

성장 캡슐이 있는 경우면 현재 누적 경험치보다 우선되어 사용하며, 경험치 받기 버튼을 누를때마다 1개 분량씩 사용한다.


▲ 예전에 비해 좀 더 유동적으로 경험치를 쓸 수 있다



다시 한 번 가즈아~! 총검사의 길 시즌2
목표 달성하고 히트맨과 스페셜리스트 전용 에픽 받자

앞서 요원과 트러블슈터가 등장했을때와 마찬가지로 캐릭터 육성 이벤트가 진행된다. 내용은 동일하게 90레벨 달성 시 총검사 전용 90제 에픽 무기와 보조장비 상자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벤트 기간은 2018년 2월 22일(목)부터 3월 29일(목) 전까지 한달 가량 진행된다.

새로 추가된 히트맨, 스페셜리스트 외에도 다른 총검사 두 직업도 재차 참여할 수 있으나, 90레벨 에픽 무기 상자 및 총검사 에픽 보조장비 상자는 히트맨과 스페셜리스트만 획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이외에 본래 업데이트 될 예정이었던 제국 투기장 컨텐츠는 일정이 뒤로 밀렸으며, 자세한 내용은 3월 10일(토) 디렉터 토크쇼 행사에서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 에픽 무기와 보조장비는 히트맨과 스페셜리스트만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