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04 14:03
댓글 :
15

[기자수첩] '오아시스'는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최근 VR 게임과 대중문화를 소재로 하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신작 '레디 플레이어 원'이 개봉됐다. VR 게임 '오아시스' 속 숨겨진 이스터에그를 찾는 여정을 그린 이 영화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VR 기술을 바라보며 상상했던 모습들이 화려한 CG 효과와 함께 스크린 가득 채워진다. 유복한 사람, 가난한 사람 모두에게 '오아시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고, 영화의 주인공 '파시발'은 누구나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VR의 무한한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레디 플레이어 원' 이전에도 VR 세상의 이상적인 모습을 그린 작품들은 계속 존재해왔고, 사람들은 이러한 작품들을 접하며 VR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다. 언젠가 계속해서 꿈꿔왔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오아시스'가 등장하길 고대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VR은 아직 시기상조야. 앞으로 5년은 더 기다려야지"


이제는 VR·AR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거의 빠짐없이 등장하는 단골 반응이다.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 등의 일반 소비자용 VR HMD가 출시되고 약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VR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여전히 차갑기만 하다.

원색적인 비난보다 무서운 철저한 무관심의 벽은 물론 하루아침에 허물어질 문제는 아니다. 장시간 착용 시 피로를 유발하는 HMD의 무게와 번거로운 연결 케이블, 낮은 해상도에서 오는 멀미 현상,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 등등, VR에는 VR과 친해져 보려는 유저들의 앞을 가로막는 여러 장애물이 산재해있었다.

지금은 더 가벼운 무게와 무선 기능은 물론, 스크린도어 현상을 없애고 높은 해상도를 갖추며 초기에 언급된 문제점들을 하나씩 개선하고 있지만,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에도 대중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닌텐도 스위치나 PS4와 같은 콘솔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유저에게 '젤다'나 '몬헌'이 얼마나 명작인지 설명하기 어려운 것처럼, 아직 한 번도 VR 콘텐츠를 접해보지 못했거나 VR 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유저들에게는 결국 다른 세상 이야기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비단 VR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직접 경험할 기회가 없다면 관심은 자연히 옅어진다. VR이 정말로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접하는 사람들만 접하는 '그들만의 기술'로 계속 남아있었다면 이러한 분위기는 누구도 쉽게 쇄신하지 못했을 것이다.

▲ "와, 진짜 갓겜이야, 꼭 해봐라!" / "아…그래? 그건 그렇고 랭 듀오하쉴?"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전국에서 새로운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꾸준히 개최되고, 노래방처럼 가볍게 방문할 수 있는 'VR방'도 골목 사이사이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전국의 VR방에서 높은 성적을 기록한 일반 유저들이 선수로 참여하는 VR e스포츠 행사가 개최되는 등, 이제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VR 세상에 직접 발을 담가볼 수 있는 인프라가 만들어지고 있다.

물론 인프라만 번듯하게 구축되고 정작 할만한 게임이 없다면 말짱 도루묵이겠지만, VR 업계에는 이미 '명작'이라는 수식어를 받기에 충분한 양질의 VR 콘텐츠들이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VR의 몰입도를 극대화하는 공포 장르의 '바이오하자드7',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VR이 보여주는 상호작용의 맛을 만끽할 수 있는 '잡 시뮬레이터', 시간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영화 매트릭스 속 '네오'가 된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슈퍼핫 VR' 등등, VR이기에 더 재밌는 이러한 게임들 말이다.

"그래 봤자 잠깐 즐기고 마는 체험성 콘텐츠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의 편견을 깔끔하게 지워줄 AAA급 게임들도 있다.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의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 VR'과 '폴아웃4 VR'은 PC·콘솔로 발매된 원작의 방대한 콘텐츠를 그대로 VR에 옮겼고, 2017년 한해에만 총 73억 원 이상의 판매 수익을 기록하며 가시적인 성과도 보여줬다.

▲ 영화 속의 '오아시스'는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VR은 더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영화 속 가상현실 세상의 모습을 완벽하게 갖춘 '5년 뒤'를 마냥 기다리기보다는, 당장 VR 콘텐츠를 직접 겪어보고 편견을 버려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5년 뒤는 너무 늦고, 1년쯤 합시다!'라고 가볍게 말하기에는 아직 넘어야 할 장애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현실과 가상을 쉽게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높은 해상도의 VR 영상을 구현하기도 쉽지 않은 일이며, 영화 속 '오아시스'처럼 큰 몰입도를 보여주는 콘텐츠도 하루아침에 완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유저들의 계속되는 관심과 기대가 많은 VR 콘텐츠·하드웨어 개발자들에게 힘이 되고, 5년이라는 시간을 앞으로도 계속 줄여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 주말,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관람하고 극장을 나오며 느꼈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있다. '개연성이 있는 좋은 영화냐'라는 물음에는 고개를 갸웃할 수도 있지만, 화면을 가득 수놓은 VR 세상의 모습은 분명 오랫동안 꿈꿨던 이상 속의 그것과 닮아있었다.

이번 주말에는 가까운 VR 체험장에라도 방문해봐야겠다. 영화 속 '오아시스'를 하루빨리 현실에서 만나볼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하면서.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0개 등록됨 (2018-07-20 ~ 2018-01-19)

동남권 최대 VR 축제, '2018 부산 VR 페스티벌' 7월 26일 개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1:56
‘2018 부산 VR 페스티벌(BVRF 2018)’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최로,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부산 VR 페스티벌’은 작년에.....
[영상] 데드풀이 내가 된다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 VR' 7월 26일 출시
동영상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7-20 10:52
마블 코믹스의 영웅이 되어볼 수 있는 VR 게임, '마블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이 오는 7월 26일 오큘러스 리프트에 출시된다. 마블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은 '소닉붐 파이어 앤 아이스', 'VR 스포츠 챌린지.....
오에스벤처스, 오프라인 VR카페 '엔터 VR' 강남역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09:50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의 관계사인 주식회사 오에스벤처스(대표이사 박종형)는 오프라인 VR카페 ‘엔터 VR’ 강남역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엔터 VR’은 친구, 연인은 물론.....
[GDF 2018] VR/AR로 함께 만드는 미래의 모습은? '글로벌 개발자 포럼' 19일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윤서호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9 15:19
금일(19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산업 신기술과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Come Together’를.....
[GDF 2018] 영국, 중국, 일본, UAE, 캐나다의 VR 시장 현황은? - GDF 토론회
게임뉴스 | 윤서호,박광석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9 15:12
티모시 정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각국의 VR/AR 시장의 현황과 산업 지원 방향, VR/AR 시장에서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과 그 방향에 대해서 논의가 이어졌다. 먼저 오후석 경기 문화체육관.....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VR'로 GDF2018 VR-e스포츠 쇼케이스 참가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19 12:02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8(이하 #GDF 2018)’의 VR-e스포츠 쇼케이스에 참가한다고 금일.....
뉴미디어 개발사 브이런치, VR 테마파크 운영 플랫폼 'BOYO'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19 11:28
VR 콘텐츠 전문 기업 ‘브이런치’(VRUNCH)가 VR 멀티유저 운영 플랫폼 ‘보요’(BOYO)를 공개했다. ‘보요’는 VR 테마파크 및 VR 체험관을 겨냥해서 제작된 VR 통합 관리 솔루션으로서 다수의...
VR 산업과 e스포츠를 논하다, 'GDF 2018' 사전등록 1,000명 돌파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8 12:33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3일간 개최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이 사전등록자 수 1,000명을 돌파했다. 행사를 앞.....
오에스벤처스, 오프라인 VR카페 '엔터VR' 신사점 오픈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8 09:51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의 관계사인 ‘주식회사 오에스벤처스(대표이사 박종형)’는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산뜻한 분위기의 오프라인 VR카페 ‘ENTER VR(이하, 엔터 VR.....
[VR업계동향] 도쿄대 교수, 단돈 3000원으로 초소형 VR 트랙커 제작 성공 [3]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7-16 17:35
이번주 VR/AR 업계는 비교적 평온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파도와 같은 큰 변화가 없었을 뿐, 잔잔하면서도 의미 있는 소식들이 계속 이어진 한 주였습니다. 우선,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
또봇을 타고 달려! '또봇 VR'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서 최초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6 12:17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7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서울 COEX에서 열리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8’에서 ‘또봇 VR’을 최초로 공개한다고 금일(16일) 밝혔다. 드래곤플라이와 ㈜리얼리티매직(.....
제이씨현시스템, VR체험을 보다 안전하게 해주는 액세서리 2종 출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7-16 11:56
제이씨현시스템은 7월 16일(월), 바이브 컨트롤러를 외부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바이브 컨트롤러 보호가드"와 베이스 스테이션 전원 어댑터의 케이블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원이멀스, VR 카페에 콘텐츠 공급할 파트너사 모집한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6 11:21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 민용재, 임종균)는 ‘엔터 VR’을 비롯한 프리미엄 VR카페에 서비스할 ‘VR콘텐츠 공급 파트너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원이멀스’는 VR전문 ‘메인 콘텐츠 공급사(Main.....
내 입맛에 맞는 신작 더 쉽게 찾는다, 스팀 '출시 예정' 탭 개선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2 12:31
이제 매일 파도처럼 쏟아지는 여러 게임들 속에서 내 취향의 신작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밸브는 금일(12일), 스팀 상점에서 '출시 예정'으로 보여지던 탭을 '인기 출시 예정' 탭으로 변경하.....
세가, VR로 피규어 감상하는 신작 타이틀 출시 [7]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1 11:57
피규어 수집을 취미로 삼고 있지만 매번 새롭게 구매한 피규어를 전시할 공간도 부족하고, 10만 원을 거뜬히 넘기는 부담스러운 가격에 지갑 사정도 고민되는 유저들을 위해 세가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VR 스타트업 핑거아이즈, '차이나조이 2018' B2B 참가한다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7-10 17:57
국내 VR콘텐츠 개발 스타트업인 핑거아이즈는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텐스에서 진행된 2018 VR Summit에서 프리로밍VR 신작 콘텐츠인 헬리오스(Helios) 전시 및 시연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VR업계동향] 베데스다 토드 하워드, "VR 게임, 다음 세대에 대유행 온다" [11]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7-09 18:03
어느덧 무더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남녀노소 길가에서 구슬땀을 흘리며 바삐 움직이는 계절이죠. VR/AR 업계 역시 굉장히 바쁘게 움직인 한 주였습니다. 매직 리프는 VR 콘텐츠 제작을 도와주는 퍼블리.....
픽시브, 누구나 자신의 3D 캐릭터 만들 수 있는 'VRoid 스튜디오' 공개 [5]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09 12:47
일러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픽시브(Pixiv)가 자신만의 3D 캐릭터를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Windows/Mac 용 애플리케이션 'VRoid Studio(이하 브이로이드)'를 공개했다. 오는 7월 말부.....
'얼터너티브 걸즈' 13장 업데이트와 함께 컴백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05 16:47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5일) 미야카와 와카나의 우정을 그린 메인 퀘스트 13장 ‘와카나의 심층’과 함께 달리아 선생님이 등장하는 ‘열혈!!! 달리아 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일본 ALPS VR로 최고의 정밀한 컨트롤! 조이트론 CVCOX2 PC 게임컨트롤러 (화이트)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