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04 14:03
댓글 :
15

[기자수첩] '오아시스'는 우연히 만들어지지 않는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최근 VR 게임과 대중문화를 소재로 하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신작 '레디 플레이어 원'이 개봉됐다. VR 게임 '오아시스' 속 숨겨진 이스터에그를 찾는 여정을 그린 이 영화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VR 기술을 바라보며 상상했던 모습들이 화려한 CG 효과와 함께 스크린 가득 채워진다. 유복한 사람, 가난한 사람 모두에게 '오아시스'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고, 영화의 주인공 '파시발'은 누구나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VR의 무한한 가능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레디 플레이어 원' 이전에도 VR 세상의 이상적인 모습을 그린 작품들은 계속 존재해왔고, 사람들은 이러한 작품들을 접하며 VR에 대한 꿈을 키워나갔다. 언젠가 계속해서 꿈꿔왔던 모든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오아시스'가 등장하길 고대하면서 말이다. 하지만 현실은 어떤가?

"VR은 아직 시기상조야. 앞으로 5년은 더 기다려야지"


이제는 VR·AR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거의 빠짐없이 등장하는 단골 반응이다.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바이브 등의 일반 소비자용 VR HMD가 출시되고 약 2년이라는 시간이 흘렀지만, VR을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여전히 차갑기만 하다.

원색적인 비난보다 무서운 철저한 무관심의 벽은 물론 하루아침에 허물어질 문제는 아니다. 장시간 착용 시 피로를 유발하는 HMD의 무게와 번거로운 연결 케이블, 낮은 해상도에서 오는 멀미 현상,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 등등, VR에는 VR과 친해져 보려는 유저들의 앞을 가로막는 여러 장애물이 산재해있었다.

지금은 더 가벼운 무게와 무선 기능은 물론, 스크린도어 현상을 없애고 높은 해상도를 갖추며 초기에 언급된 문제점들을 하나씩 개선하고 있지만,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에도 대중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닌텐도 스위치나 PS4와 같은 콘솔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유저에게 '젤다'나 '몬헌'이 얼마나 명작인지 설명하기 어려운 것처럼, 아직 한 번도 VR 콘텐츠를 접해보지 못했거나 VR 기기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유저들에게는 결국 다른 세상 이야기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비단 VR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직접 경험할 기회가 없다면 관심은 자연히 옅어진다. VR이 정말로 쉽게 다가갈 수 없는, 접하는 사람들만 접하는 '그들만의 기술'로 계속 남아있었다면 이러한 분위기는 누구도 쉽게 쇄신하지 못했을 것이다.

▲ "와, 진짜 갓겜이야, 꼭 해봐라!" / "아…그래? 그건 그렇고 랭 듀오하쉴?"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전국에서 새로운 VR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들이 꾸준히 개최되고, 노래방처럼 가볍게 방문할 수 있는 'VR방'도 골목 사이사이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전국의 VR방에서 높은 성적을 기록한 일반 유저들이 선수로 참여하는 VR e스포츠 행사가 개최되는 등, 이제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VR 세상에 직접 발을 담가볼 수 있는 인프라가 만들어지고 있다.

물론 인프라만 번듯하게 구축되고 정작 할만한 게임이 없다면 말짱 도루묵이겠지만, VR 업계에는 이미 '명작'이라는 수식어를 받기에 충분한 양질의 VR 콘텐츠들이 하나둘씩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VR의 몰입도를 극대화하는 공포 장르의 '바이오하자드7',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VR이 보여주는 상호작용의 맛을 만끽할 수 있는 '잡 시뮬레이터', 시간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영화 매트릭스 속 '네오'가 된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슈퍼핫 VR' 등등, VR이기에 더 재밌는 이러한 게임들 말이다.

"그래 봤자 잠깐 즐기고 마는 체험성 콘텐츠 아니야?"라고 생각하는 유저들의 편견을 깔끔하게 지워줄 AAA급 게임들도 있다. 베데스다 게임 스튜디오의 '엘더스크롤5: 스카이림 VR'과 '폴아웃4 VR'은 PC·콘솔로 발매된 원작의 방대한 콘텐츠를 그대로 VR에 옮겼고, 2017년 한해에만 총 73억 원 이상의 판매 수익을 기록하며 가시적인 성과도 보여줬다.

▲ 영화 속의 '오아시스'는 점점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VR은 더이상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영화 속 가상현실 세상의 모습을 완벽하게 갖춘 '5년 뒤'를 마냥 기다리기보다는, 당장 VR 콘텐츠를 직접 겪어보고 편견을 버려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5년 뒤는 너무 늦고, 1년쯤 합시다!'라고 가볍게 말하기에는 아직 넘어야 할 장애물들이 많이 남아있다. 현실과 가상을 쉽게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높은 해상도의 VR 영상을 구현하기도 쉽지 않은 일이며, 영화 속 '오아시스'처럼 큰 몰입도를 보여주는 콘텐츠도 하루아침에 완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유저들의 계속되는 관심과 기대가 많은 VR 콘텐츠·하드웨어 개발자들에게 힘이 되고, 5년이라는 시간을 앞으로도 계속 줄여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지난 주말,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을 관람하고 극장을 나오며 느꼈던 감동이 아직도 생생하게 남아있다. '개연성이 있는 좋은 영화냐'라는 물음에는 고개를 갸웃할 수도 있지만, 화면을 가득 수놓은 VR 세상의 모습은 분명 오랫동안 꿈꿨던 이상 속의 그것과 닮아있었다.

이번 주말에는 가까운 VR 체험장에라도 방문해봐야겠다. 영화 속 '오아시스'를 하루빨리 현실에서 만나볼 수 있기를 간절히 염원하면서.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11개 등록됨 (2019-04-21 ~ 2018-10-20)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달 VR/AR 특별전’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9 12:01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달 VR/AR 특별전’이 봄을 맞이하여 광주를 달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
전국 10개 지역 우수 게임, 국회에 모인다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8 10:2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회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이 주관하는 ‘글로벌게임센터 우수게임 체험존’이 4월 2.....
조텍, VR백팩 'VR GO 2.0' 백팩 출시 [14]
게임뉴스 | 이형민 기자 (corky@inven.co.kr) | 2019-04-17 16:21
혁신적인 디자인의 VR 백팩을 선보인 하드웨어 제조사 ZOTAC(이하 조텍)이 새로운 디자인의 'VR GO 2.0'을 공식 출시했다. VR GO 2.0은 VR을 주로 즐기는 게이머를 위한 백팩형 PC로 활동량이 많은 VR게.....
SIEK, VR 호러 슈팅 'Immortal Legacy: The Jade Cipher' 한국어판 발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7 15:21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Immortal Legacy: The Jade Cipher’ 한국어 버전을 2019년 4월 1...
내가 마법부 비밀 요원? AR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 베타 테스트 실시 [8]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17 15:17
'포켓몬 GO'의 개발사 나이언틱이 개발 중인 AR 어드벤처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이 금일(17일), 뉴질랜드에서 베타 테스트를 실시했다. 나이언틱과 워너브라더스가 공동개발한 '해리포터: 마법사.....
귀여운 호로를 VR로, '늑대와 향신료 VR' 6월 3일 발매 예정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7 14:54
인기 애니메이션 '늑대와 향신료'의 귀여운 히로인 호로를 VR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됐다. VR 콘텐츠 개발사 SpicyTails은 VR 애니메이션 '늑대와 향신료 VR'의 발매일을 애초 예정된 2019년 4월에.....
GPM, ‘거북선VR’로 우리 역사의 가치 알린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7 11:10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몬스터VR의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거북선VR’의 BI(Brand Identity)를 공개하고 거북선을 통한 우리 역사의 가치 알리기에 나선다 ‘GPM’은 우...
집에서도 현장의 생생함을 느낀다? 소니, VR e스포츠 관전 특허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6 14:37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가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신규 특허의 내용이 공개됐다. e스포츠 이벤트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이들도 VR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열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
브릴라이트, VREZ와 글로벌 사업 협력 MOU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6 10:02
브릴라이트(Bryllite Ltd.)는 ㈜브이알이지이노베이션(VREZ Innovation Inc., 이하 VREZ)과 블록체인 글로벌 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MOU는 VREZ의 가상현실 서비스...
현대IT&E, 국내 최초로 ‘어린왕자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5 10:40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IT전문기업인 현대IT&E가 ‘VR스테이션’ 강남점에 전세계 베스트셀러 소설 ‘어린왕자’를 기반으로 한 신규 VR콘텐츠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프랑스 소설가 생텍쥐페리...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국립광주과학관, ‘VR/AR 특별전’ 19일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5 10:04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회장 구현모, 이하 ‘KoVRA’)가 주관하는 ‘전국 과학관 순회 전시’의 첫 번째 전시인 ‘2019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눈앞에 다스 베이더가?! '베이더 임모탈' 에피소드1 트레일러 공개 [11]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13 17:02
ILMxLAB가 개발 중인 스타워즈 IP를 기반으로 한 VR 게임 '베이더 임모탈' 에피소드1 트레일러 영상이 금일(북미 현지시각 12일), 공개됐다. '베이더 임모탈'은 3부작으로 구성된 VR 어드벤처 게임으로 .....
5G 기술과 가상현실의 만남, '서울 VR·AR 엑스포' 5월 30일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2 12:02
국내 대표 VR,AR 전시회 '서울VRAR엑스포(Seoul VRAR Expo, 이하 SVAE)가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개최된다. 올해 전시는 '5G: 가상, 증강현실의 새로운...
라이엇 게임즈, SKT와 2년 간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8]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9-04-11 11:59
라이엇 게임즈는 11일 을지로 T타워에서 SK텔레콤과 전략적 파트너십 조인식을 갖고, 파트너십의 첫 단추로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5G 공식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 친구와 떠나는 여행, PS VR '팔콘 에이지' 최신 트레일러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0 17:01
아우터 루프(OUTER LOOP)게임즈가 개발하는 1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 '팔콘 에이지'의 최신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됐다. '팔콘 에이지'는 북미 PS 스토어를 통해 출시됐으며, PS VR에도 대응한다...
과기부, 'VR/AR' 실감형 콘텐츠 제작 지원에 나선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4-10 16:3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실감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해 VR, AR 등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통합 사업공고를 4월 11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과기부 관계.....
VR GROUND : 농장을 지켜라, VR카페 ‘브리즈 VR’ 서비스 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09 16:47
주식회사 자몽(대표이사 윤승훈)은 VR게임 ‘VR GROUND : 농장을 지켜라’을 VR관련 온∙오프라인 콘텐츠 개발 및 투자사인 원이멀스가 운영하는 VR카페 ‘브리즈 VR’에서 서비스하는 콘텐츠 공급 계약.....
팅스나인, 블록체인 기술 접목 새로운 광고 플랫폼 ‘애니마이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09 10:21
블록체인 비즈니스 업체 팅스나인(대표 임종범)은 기존 포인트에 AR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애니마이닝(AnyMining)’을 통해 신개념 광고 프로모션 플랫폼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현재.....
에프엑스기어, 가상 피팅과 쇼핑 돕는 물리 기반 피팅 시뮬레이션 기능 개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09 10:19
국내 AR, VR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FXGear, 대표 최광진, www.fxgear.net)가 AR 기반 3D 가상 피팅 솔루션 ‘에프엑스미러(FXMirror, www.fxmirror.net)’에서 더욱 정확한 의상 피팅과 쇼핑을 가...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