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8일, 붕괴3rd에 대규모 버전업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로 신규 발키리이자 브로냐의 각성 캐릭터 '은랑의 여명'과 '이도 흑핵 침식'이 추가되었으며 발키리들이 SD 캐릭터 상태로 머무는 숙소 시스템이 오픈되었다. 또한, 다른 유저를 학생으로 모집해 성장에 도움을 주고 보상을 획득하는 멘토 시스템, 브로냐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외전 꿈속의 결단이 추가되었다. 이외에도 편의성 개선, 폭식 및 오만의 심연 추가, 각종 밸런스 패치가 이뤄진 업데이트를 정리했다.




브로냐, 각성! 신규 발키리 및 외전 추가
- 브로냐 각성 발키리 '은랑의 여명', '이도 흑핵 침식' 추가
- 브로냐 외전 '꿈속의 결단' 오픈

신규 발키리로 브로냐의 각성 캐릭터 '은랑의 여명'과 '이도 흑핵 침식'이 추가되었다. 이미 3월 2일부터 두 발키리를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 스테이지가 오픈되었던 만큼, 발키리의 성능이나 활용법은 체험 스테이지를 통해 획득 전에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체험 스테이지는 3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은랑의 여명'은 기동 장갑 황매화의 각성 캐릭터로 이능 속성의 태생 A등급 캐릭터다. 브로냐의 주변을 떠다니며 공격을 보조하던 중장 토끼가 실체화하여 전투에 참여하는 것이 특징으로, 모든 파티원에게 원소 피해를 막는 배리어를 씌울 수 있다.

'이도 흑핵 침식'은 설원 저격수의 각성 캐릭터로 생물 속성의 태생 S등급 캐릭터다. 메인 스토리 2의 보스로 등장했던 이도 흑핵 침식은 유저들 사이에서 흔히 '쿠로냐'라고 불리기도 한다. 유도탄 계열 무기를 장비하면 공격 방식이 산탄으로 변경,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또한, 극한 회피 시 은신 상태에 돌입해 적의 뒤에서 공격하는 방식으로 큰 피해를 준다.

신규 발키리는 3월 9일 시작되는 확장 보급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3월 19일 12시까지 진행되는 확장 보급에선 신규 발키리 '이도 흑핵 침식'과 '은랑의 여명', 그리고 그림자의 춤, 발키리 스트라이크, 기동 장갑 황매화가 등장한다. 현재 표준 보급에서는 이도 흑핵 침식과 은랑의 여명을 획득할 수 없으므로, 브로냐의 각성 캐릭터를 획득하고 싶다면 이번 확장 보급을 놓쳐선 안 된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브로냐 기간 한정 확장 보급 예정!

▲ 브로냐의 각성 캐릭터 2종이 추가되었다. 왼쪽부터 은랑의 여명, 이도 흑핵 침식.

▲ 은랑의 여명은 중장 토끼가 실체화하여 함께 싸우는 방식. 원소 피해를 막는 배리어를 씌운다.

▲ 이도 흑핵 침식은 강력한 산탄 공격이 특징이다.

▲ 3월 9일~12일 12시까지 진행되는 확장 보급을 통해 획득 가능.


브로냐의 각성 캐릭터 추가와 함께 브로냐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 외전 '꿈속의 결단'이 오픈되었다. 유저는 쿠쿠리아와의 대치 중 자신의 뇌 속에 있는 바이오 칩을 파괴해 혼수상태에 빠진 브로냐의 꿈속으로 들어가, 악몽을 부수고 브로냐를 깨워야 한다.

외전 꿈속의 결단은 4개의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업데이트가 진행된 3월 8일부터 일주일마다 새로운 구역이 개방된다. 2구역은 15일, 3구역은 22일, 4구역은 29일에 개방될 예정이다. 외전의 스토리 도전 모드에선 스테이지를 최초 클리어할 때마다 신규 발키리 '은랑의 여명'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스토리 모드 이외에도 도전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외전의 공간 도전 모드는 함장 레벨 30 이상부터 가능한 '꿈속의 공포', 그리고 함장 레벨 55 이상부터 가능한 '꿈속의 지옥' 두 가지로 나뉜다. 도전 모드를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제2구역을 클리어해야 하므로, 실질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날은 3월 15일부터다.

도전 모드에선 스테이지 클리어 후 사용한 발키리와 장비가 고정되어 다른 스테이지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수월한 클리어가 목표라면 여러 발키리를 육성할 필요가 있다. 또한, 도전 중 주기적으로 테마 효과가 개방되어 해당 기간 동안 테마에 맞는 성흔과 발키리가 강화된다. 브로냐의 외전인 만큼 꿈 세계에선 기본적으로 브로냐는 버프 효과가 주어지니 참고하자.

외전에서 꿈속의 조각, 마음의 조각, 운명의 조각 등의 재화를 수집할 수 있다. 이렇게 모은 재화는 기밀 상점을 통해 각종 보상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보상 목록 중에는 태생 4성 성흔인 피카소(상)과 나이트메어 챌린지 메달이 포함되어 있으며, 스킬 재료나 성흔 강화 재료 등도 획득 가능하다.

이와 함께 브로냐의 육성을 지원하는 이벤트 임무, 은랑의 여명과 이도 흑핵 침식의 스킬 강화 비용 할인, 로그인 보상도 주어진다. 특히, 로그인 보상의 경우 이벤트 기간 동안 7일 누적 로그인을 달성하면 은랑의 여명 캐릭터를 획득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로그인 보상은 3월 9일 오전 4시부터 3월 23일 오전 4시까지 획득할 수 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꿈속의 결단 한정 오픈!

▲ 브로냐의 꿈속으로 들어가, 악몽을 부숴야 한다.

▲ 총 4구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서대로 개방될 예정이다.

▲ 기밀 상점에서 태생 4성 피카소(상)과

▲ 나이트메어 챌린지 메달을 교환할 수 있다.



숙소 파티 한국 상륙
- SD 캐릭터로 작아진 발키리가 머무는 숙소 시스템 추가
- 숙소 오픈 기념 이벤트도 진행 중

SD 캐릭터로 작아진 발키리들이 뛰노는 공간, 숙소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숙소 시스템은 메인 화면에서 본부를 선택하면 입장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투예복 백련 키아나와 펄스 슈트 비홍 메이가 입주해 있다. 숙소에 발키리를 입주시키기 위해선 빌키리마다 정해진 조건을 달성해야 한다.

숙소는 각종 가구 배치를 통해 꾸밀 수 있으며 동시에 숙소의 쾌적도를 올릴 수 있다. 쾌적도가 상승하면 숙소 에너지의 회복 속도가 늘어난다. 숙소 에너지는 숙소 로비에 설치된 체력 단련기 등 각종 시설을 사용하는 데 쓰인다. 숙소에 들어가는 가구는 설계도를 획득한 뒤 범용 구매 토큰을 사용해 구입할 수 있다. 설계도를 획득하지 못한 가구는 제작이 불가능하다. 숙소는 인테리어 레벨이 존재하며, 인테리어 레벨이 오르면 가구 배치 상한 상승, 에너지 최대치 증가, 발키리 입주, 신규 방 오픈 등 숙소 시스템을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숙소 오픈을 맞이한 새로운 이벤트 '숙소 꾸미기 작전'도 시작되었다. 이번 이벤트는 3월 8일~15일, 15일~22일, 22일~29일의 세 단계로 나뉘어 진행된다. 메인 화면에서 이벤트 패널을 메뉴로 선택해 진입할 수 있다. 로그인이나 브로냐 외전 클리어 등 각종 조건을 만족하면 보급 토큰을 획득할 수 있으며, 토큰을 사용해 숙소 보급을 진행하면 가구를 비롯한 각종 보상을 획득한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숙소 꾸미기 작전 시작!

▲ SD 캐릭터 버전의 발키리를 볼 수 있는 숙소 시스템이 오픈되었다.

▲ 발키리를 숙소에 입주시키고 싶다면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 인테리어 레벨이 오르면 숙소을 더욱 많이 꾸밀 수 있다.

▲ 숙소 시스템 오픈을 기념한 이벤트도 시작되었다.



멘토 시스템, 심연 추가, 편의성 개선, 밸런스 조정 등
- 다른 유저와 함께 사제 관계를 맺는 멘토 시스템
- 빠른 선택 강화, 빠른 분해, 장비 공유 등 편의성 개선
- 폭식, 오만 테마의 새로운 심연 추가

다른 유저와 사제 관계를 맺는 멘토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함장 레벨 61 이상인 유저는 스승이, 레벨 6~60의 유저는 제자가 되어 임무를 달성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스승은 최대 2명의 제자를 가르칠 수 있으니 유의하자. 임무 달성을 통해 경험치, 발키리 조각, 교학 훈장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한다. 특히, 교학 훈장을 통해 상품을 교환하는 교학 상점에선 발키리 서약 테레사의 코스튬과 고급 무기를 진화시키는 데 쓰이는 붕괴 결정도 교환할 수 있다.

각종 편의성 개선도 진행되었다. 먼저 장비 강화 시 최대 레벨까지 자동으로 재료를 선택하는 '빠른 선택'이 기능이 추가되었다. 빠른 선택은 대성공 및 특대성공은 고려하지 않으니 유의하자. 또한, 본부의 허브 포트를 거치지 않고도 메인 화면의 장비 탭에서 곧장 장비를 분해할 수 있게 되었다. 공유 버튼을 이용해 자신의 성흔과 무기를 공유하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심연에는 폭식과 오만 테마의 신규 심연이 추가되었다. 업데이트 다음 날인 3월 9일부터 폭식의 심연, 보통 심연, 오만의 심연이 연달아 오픈될 예정이다. 메인 스토리 탭에는 5장에 걸려있던 제한이 풀려 진입해볼 수 있지만, 개방 시간이 3월 28일 12시로 표시되어 있어 실제로 플레이는 불가능하다. 기억 전장 콘텐츠는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3월 중 추가 예정이라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대규모 밸런스 조정도 진행되었다. 발키리의 경우 펄스 슈트 비홍, 발키리 스트라이크, 그림자의 춤, 뇌전 여왕의 귀신 갑주 등 네 종류의 메이와 핏빛 장미 히메코가 수정을 통해 상향 조정되었다. 벚꽃의 윤회 및 메인 스토리는 최적화가 진행되었고, 각종 몬스터의 밸런스 조정도 진행되었다. 자세한 조정 내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 공지 바로가기 : 신규 버전 업데이트 내용 안내

▲ 다른 유저와 서로 돕고 보상을 획득하는 멘토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 스승 이력에서 획득하는 보상.

▲ 심사 시련과 일상 수업 등 여러 임무가 준비되어 있다.

▲ 빠른 선택을 통해 더욱 쉽게 강화할 수 있게 바뀌었다.

▲ 메인 스토리 5장은 3월 28일 개방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