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 대량 가공 시스템이 추가됐다. 대량 가공은 1회 가공으로 여러 번 가공한 것과 같은 결과를 만들어준다. 대량 가공을 하기 위해서는 신규 생활 도구인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이 필요한데, 가공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이 사용된다.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에는 호수/원기/기운/태양/바람/용암 6종이 있으며, 각각 흔들어 섞기/빻기/장작패기/말리기/솎아내기/가열하기 가공에 사용된다.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은 도구 슬롯에 장착되며, 장착된 가공석과 일치하는 종류의 가공 창을 열면 대량 가공 버튼이 활성화된다.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은 잠재력 돌파도 가능하며, 이를 통해 1회 가공 시 최대 가공 횟수를 늘리고 동시에 가공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잠재력이 돌파되지 않은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은 1회 가공 시 10번의 가공이 진행되며, 가공이 진행되는 시간은 10번 가공이 진행되는 것과 동일한 시간이 소요된다.

잠재력 돌파를 통해서 1회 대량 가공을 35회 분량까지 들릴 수 있으며, 가공 소요 시간의 감소는 일반 가공 10회분을 기준으로 잠재력이 돌파될수록 감소하게 된다. 잠재력 돌파는 무기와 마찬가지로 0 ~ +15, 장(I) ~ 동(V)까지 가능하며, 최대 내구도 회복 또한 동일 아이템 혹은 기억의 파편으로 회복 가능하다.

▲ 고 :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 - 기운, 장작패기 한 번에 22회분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참고로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으로 대량 가공을 진행하려면, 최대 내구도가 100이어야 한다. 즉, 잠재력 돌파 실패로 최대 내구도가 떨어질 경우 이를 다시 100으로 복구해야만 대량 가공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을 만들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보석 연마제 15개와 마노스석 5개, 마력의 파편 50개가 필요하다. 여기에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의 종류별로 핵심 재료 아이템이 달라진다. 핵심 재료로 호수 - 물빛 사파이어/원기 - 숲빛 에메랄드/기운 - 달빛 오팔/태양 - 금빛 토파즈/바람 - 별빛 다이아몬드/용암 - 핏빛 루비가 필요하며 30개씩 요구된다.

=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을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먼저,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에 필요한 기본 재료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보석 연마재는 순수한 가루 시약 1개, 가공석탄 4개, 정제수 6개, 기원의 흔적 2개가 필요하다. 이들은 연금술 도구와 상호작용하여 조합하면 제작된다. 마력의 파편은 노란색 등급의 '검은 마력의 수정'을 생산활동 - 가열하는 것으로 얻을 수 있다. 마노스석의 경우 수정 상인 NPC에게서 구매할 수 있는데, 개당 500만 은화에 구매할 수 있다.

= 기본 재료 아이템에 필요한 재료



가공 종류에 따라 제작되는 마력의 마노스 가공석의 핵심 재료 아이템은 보석류 5개와 달빛 오팔로 나뉜다.

먼저, 보석류 5가지. 물빛 사파이어는 영롱한 사파이어, 숲빛 에메랄드는 영롱한 에메랄드, 금빛 토파즈는 영롱한 토파즈, 별빛 다이아몬드는 영롱한 다이아몬드, 핏빛 루비는 영롱한 루비가 필요하다. 이들 영롱한 보석 7개와 보석 연마재 3개를 흔들어 섞으면 핵심 재료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이때, 흔들어 섞기 - 숙련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영롱한 사파이어는 사파이어 5개 혹은 사파이어 원석 5개를 빻기 해서 얻을 수 있다. 특정 장신구를 가열하면 사파이어류를 얻을 수 있는데 그림자의 표식, 벤쇼의 목걸이, 스칼라 목걸이를 가열하면 영롱한 사파이어가 나오고, 사파이어는 해서스 귀걸이, 해서스 목걸이, 해서스 반지, 해서스 허리띠를 가열하면 얻을 수 있다. 사파이어는 청옥석과 캐서 얻을 수도 있다.

영롱한 에메랄드는 에메랄드 5개 혹은 에메랄드 원석 5개를 빻기 해서 얻을 수 있다. 리델 귀걸이를 가열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으며, 에메랄드는 칼리스 목걸이, 칼리스 반지, 칼리스 허리띠, 칼리스 귀걸이를 가열하면 얻을 수 있다. 나무 정령의 허리띠를 가열하면 영롱한 에메랄드 혹은 에메랄드를 확률적으로 얻게 된다. 에메랄드는 녹주석을 캐서 얻을 수도 있다.

▲ 모르코의 비밀 상점을 통해서도 영롱한 보석류 및 보석류를 수급할 수 있다


영롱한 토파즈는 토파즈 5개 혹은 토파즈 원석 5개를 빻기 해서 얻을 수 있다. 검투사 슐츠의 허리띠나 신전 수호자의 증표, 우정의 약속을 가열하는 것으로도 영롱한 토파즈를 얻을 수 있다. 토파즈는 탈리스 허리띠, 탈리스 귀걸이, 탈리스 목걸이, 탈리스 반지를 가열해서 얻을 수 있다. 토파즈는 황옥석을 캐서 얻을 수도 있다.

영롱한 다아이몬드는 다이아몬드 5개 혹은 다이아몬드 원석 5개를 빻기 해서 얻을 수 있다. 다이아몬드는 유리아 허리띠, 유리아 목걸이, 유리아 귀걸이, 유리아 반지를 가열하면 얻게 된다. 다이아몬드는 채집으로도 얻을 수 있는데, 바위 골렘, 비석 골렘, 황야 골렘 등을 사냥한 후 채집하면 된다. 이외에 금강석을 캐는 것으로 다이아몬드를 얻을 수도 있다.

영롱한 루비는 루비 5개 혹은 루비 원석 5개를 빻기 해서 얻을 수 있으며, 마녀의 귀장식이나 메스토 귀걸이를 가열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다. 루비의 경우 앨리샤 반지, 앨리샤 귀걸이, 앨리샤 허리띠, 앨리샤 목걸이, 바레스 허리띠, 바레스 귀걸이, 바레스 반지, 바레스 목걸이를 가열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다. 이밖에 홍옥석을 캐는 것으로도 루비를 얻을 수 있다.

보석류는 채집으로도 얻을 수 있는데 고래, 대왕 고래, 도망자 칼크를 사냥한 뒤 얻을 수 있다. 낮 시간에 나타나는 비밀상점 NPC 모르코를 통해서도 영롱한 보석 혹은 그냥 보석 등을 구매할 수 있으나, 무작위로 등장한다.

= 영롱한 보석 및 보석을 구할 수 있는 방법



달빛 오팔은 가열하기 - 숙련 지식을 보유한 채로 금속 용해제 1개와 영롱한 오팔 3개를 가열해서 얻을 수 있다. 금속 용해제는 맑은 액체 시약 1개, 거친 석재 4개, 녹아내린 철 조각 3개, 야만의 흔적 2개를 연금술 도구와 상호작용하여 제작한다.

영롱한 오팔은 세공된 오팔 10개를 가열하면 얻을 수 있다. 세공된 오팔은 오팔 원석 5개를 가열하거나, 선행의 목걸이, 루툼 정예 허리띠, 루툼의 허리띠, 네르트 반지, 가르트너 허리띠, 선행의 반지, 무법자의 반지를 가열해서도 얻을 수 있다. 세공된 오팔은 민물 악어를 사냥한 뒤 채집하는 것으로도 얻을 수 있다.

오팔 원석은 기괴한 암석, 오팔을 캐서 얻을 수 있으며, 탐험 노드 생산으로도 얻을 수 있다. 여기에는 메디아 해안 - 채광, 푸지야 협곡 - 채광, 카포티아 - 채광, 가비냐 해안 절벽 - 채광이 있다.

= 오팔류를 구할 수 있는 방법



▲ 탐험 노드 거점 노드를 통해 재료를 지속적으로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