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축 능력치''도구 레벨'이 도축 결과물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일까. 이 내용은 평소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왔던 주제이다. 실제로, 도축 능력치를 올려주는 음식을 먹어도 별 효과가 없다거나, 레벨이 낮은 작업 도끼를 사용해도 대성공이 오히려 더 많이 나왔다는 이야기들을 그동안 종종 찾아볼 수 있었다.

도축 능력치를 올려주는 '의지''눈치'에 대한 물음도 많이 있었다. 눈치가 대성공률을 더 높여준다거나 의지가 실패를 줄여준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기도 했었다. 많은 유저들이 이 의문점들을 가지고 몇 번씩 실험을 해봤지만, 표본이 부족하거나 실험 조건의 오류 등으로 항상 명확한 답이 나오지는 못했었다.

한 번 직접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도축 능력치'와 '도구 레벨'에 따라 도축 결과물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또 '의지'나 '눈치'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총 2,300번의 도축으로 실험을 진행해봤다.



실험1. 도축 능력치, 과연 얼마나 효과적일까
버프 효과 꼭 받을 필요가 있을까?
▲ 도축 능력치의 차이는 총 47, 의지나 눈치로는 약 282 정도의 차이이다

실험은 도축 능력치 상승효과가 있는 도축 연습I~V(도축 능력+20),'찐 크림케이크'(눈치 144=도축 능력+24), '동물 해부실습' 칭호(도축 능력+3) 등을 모두 적용한 상태에서 110번씩 5차례(총 550번) 도축, 그리고 해당 효과들을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하게 110번씩 5차례(총 550번) 도축하여 총 1,100번의 도축을 진행하기로 했다. 도축에 사용되는 도구들의 레벨도 모두 56으로 동일하게 사용하였다.

도축의 대상도 매 회차마다 다르게 설정해보기로 했다. 1차에서는 lv.58 아랫뿔코끼리, 2차,3차는 lv.56 파라사우롤로푸스, 4차,5차에서는 lv.56 프로토케라톱스를 도축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 Case.1- 도축 능력치 57
*사용 도구: 레벨 56 도구(뼈작업도끼/뼈작업칼)
*적용 대상: 레벨 58 아랫뿔코끼리, 레벨 56 파라사우롤로푸스, 레벨 56 프로토케라톱스
*적용한 도축 관련 버프 효과: X
*총 도축 능력치: 57
*도축 횟수: 110번씩 5차례로 진행 (총 550번)



※ Case.2 - 도축 능력치 104
*사용 도구: 레벨 56 도구(뼈작업도끼/뼈작업칼)
*적용 대상: 레벨 58 아랫뿔코끼리, 레벨 56 파라사우롤로푸스, 레벨 56 프로토케라톱스
*적용한 도축 관련 버프 효과:
1) 도축 연습I~V: 도축 능력+20
2) 찐 크림케이크: 도축 능력+24 (눈치+144)
3) 동물 해부실습 칭호: 도축 능력+3
*총 도축 능력치: 104
*도축 횟수: 110번씩 5차례로 진행 (총 550번)



총 1,100번의 도축 실험, 1차부터 5차까지 버프를 받은 쪽이 '대성공'은 조금 더 높게, '실수'와 '실패'는 조금 더 낮은 결과를 보였다. '대성공'과 '실수'는 도축 능력치에 따라 그 결과가 어느정도 차이가 났지만, '실패'는 그 차이가 아주 큰 수준은 아니었다.

'잠재 속성'은 도축 능력치눈치와는 큰 연관이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버프를 받은 쪽의 4차 실험에서 잠재 속성이 특히 더 많이 나왔지만, 이를 제외하면 둘의 평균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실험2. 도구 레벨은 과연 도축 결과에 영향을 줄까?
도축 도구 레벨 꼭 높게 사용해야 하나요?

▲ 45레벨 칼/도끼와 60레벨 칼/도끼

그다음으로는 도구 레벨이 도축에 영향을 주는지 실험을 진행해봤다. 실험은 각각 레벨 45의 뼈작업칼과 뼈작업도끼를 사용하여 100번씩 3차례(총 300번), 그리고 각각 레벨 60의 뼈작업칼과 뼈작업도끼를 사용하여 동일하게 100번씩 3차례씩(총 300번) 실험을 진행하였다. 도축 능력치는 두 실험 모두 동일하게 104로 고정시켰다.

※ Case.1 - 사용 도구 lv.45
*사용 도구: 레벨 45 도구(뼈작업도끼/뼈작업칼)
*적용 대상: 레벨 56 프로토케라톱스
*도축 능력치: 104
*도축 횟수: 100번씩 3차례로 진행 (총 300번)


※ Case. 2 - 사용 도구 lv.60
*사용 도구: 레벨 60 도구(뼈작업도끼/뼈작업칼)
*적용 대상: 레벨 56 프로토케라톱스
*도축 능력치: 104
*도축 횟수: 100번씩 3차례로 진행 (총 300번)



사용 도구의 레벨이 높은 쪽이 근소하게나마 우위를 보일 거라 예상했지만, 실험은 예상 밖의 결과를 보여주었다. lv.45 도구와 lv.60 도구 모두 '실수', '잠재 속성', '실패'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오히려 '대성공'은 lv.60 도구가 더 낮은 결과를 보였다.

lv.60 도구의 1차 실험에서는 대성공 결과물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 웃지 못할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었다. 가방의 모든 고기, 뼈, 가죽 등과 녹화된 영상을 수차례 다시 확인해봐도 대성공 재료는 찾아볼 수 없었다. 심지어 도축 능력치도 104로 버프를 모두 받은 상태였다. 확률에 절대란 없다지만 당황스러운 결과였다.

▲ lv.60 도구의 1차 결과. 대성공된 도축물은 찾아볼 수 없었다. 노란점은 모두 잠재속성.




실험3. 의지와 눈치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대성공율이 더욱 상승한다는 눈치, 사실일까?

그렇다면 도축 능력치를 올려주는 의지와 눈치는 따로 차이가 있을까. 실제로 베타 테스트 때는 눈치 능력치에 따라 대성공율이 올라가기도 했었다. 현재는 둘 다 도축 능력 상승효과로 표기되어 있는 상황. 혹시 대성공이 아니더라도 잠재 속성, 실수, 실패 등에 각각 차이가 있지는 않을까? '혹시?'하는 마음에 이 부분도 같이 실험을 해보기로 했다.

처음에는 실험 조건을 음식 버프로 눈치를 높였을 때의 도축 결과물, 그리고 의지가 낮을 때의 도축 결과물을 서로 비교해보려고 했다. 하지만, 이렇게 실험 조건을 설정하면 두 상황에서 발생하는 전체적인 도축 능력치가 달라지게 된다. 위에서 진행한 첫번째 실험에서 전체적인 도축 능력치가 대성공과 실수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다른 조건으로 실험을 진행해야만 했다.

완전한 형태로 실험 조건을 설정하려면, 두 상황에서 눈치, 의지 두 능력치의 차이를 같게 만들어서 실험을 진행해야 했다. (ex. case.1 의지가 50일 때 눈치 150, case.2 눈치가 50일 때 의지 150) 하지만 캐릭터의 의지와 눈치의 기본 능력치가 달라서 실험 조건을 완전히 동일하게 설정하기는 어려웠다. 그래도 최대한 둘의 차이를 비슷하게 만들어 실험을 진행해보았다.

※ Case.1 - 의지 버프 음식
*먹은 음식: 찐 속든빵 (의지+115)
*적용 대상: 레벨 56 프로토케라톱스
*사용 도구: 레벨 56 도구(뼈작업도끼/뼈작업칼)
*도축 능력치: 103
*도축 횟수: 100번씩 3차례로 진행 (총 300번)


▲ 의지와 눈치의 차이는 110

※ Case.2 - 눈치 버프 음식
*먹은 음식: 양념 떡볶이 돌판구이 (눈치+110)
*적용 대상: 레벨 56 프로토케라톱스
*사용 도구: 레벨 56 도구(뼈작업도끼/뼈작업칼)
*도축 능력치: 102
*도축 횟수: 100번씩 3차례로 진행 (총 300번)


▲ 의지와 눈치의 차이는 115


결과는 천차만별이었다. 각 시도마다 대성공, 실수, 잠재 속성, 실패 등이 모두 다르게 나타났다. 1차부터 3차까지 실험의 평균 결과는 비슷했다. 이 실험으로 도축 능력치를 올려주는 의지와 눈치 사이에는 특별한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정리

실험1. 도축 능력치는 도축 결과물에 어떤 영향을 줄까?
도축 능력치는 대성공 확률을 높여주고, 실수나 실패를 줄여주는 걸로 보인다. 다만 실패의 경우는 아주 큰 차이가 나타나진 않았다.

실험2. 도구의 레벨에 따라 도축 결과물이 달라질까?
도구의 레벨은 도축 결과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실험3. 의지와 눈치, 도축 결과물에 둘의 차이가 있을까?
도축 능력치를 올려주는 의지와 눈치 사이에는 특별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 총 2,300번의 도축 결과, 부족 창고가 가득 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