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M에선 다양한 방법으로 캐릭터를 강력하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여타 MMORPG와 마찬가지로 성장의 핵심은 캐릭터의 '육성'인데요. 이러한 캐릭터 육성은 스텟의 분배나 아이템의 활용 등으로 효율이 천차만별입니다.


▲ 속성만 바꿨을 뿐인데, 눈에띄게 증가한 대미지!



■ 스텟은 5단위마다 보너스가 붙는다!

먼저, 라그나로크M의 스텟 구성은 원작인 라크나로크 온라인과 마찬가지로 STR, AGI, VIT, INT, DEX, LUK의 여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스텟은 어떻게 구성하냐에 따라 캐릭터의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짓는 요소가 됩니다. 예를 들어 STR과 AGI, DEX를 투자하면 물리 공격을 주로 하는 밀리형 캐릭터에 특화된 스텟이고, INT에 투자하면 마법 공격을 주로 하는 캐스터형 캐릭터에 특화된 스텟입니다.

이러한 스텟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가중치 등을 고려해 스텟의 단위를 맞추는 것입니다. 라그나로크M에는 스텟 포인트가 주어지는 베이스 레벨과 스킬 포인트가 주어지는 잡 레벨의 개념이 있는데요. 잡 레벨의 경우, 레벨을 올릴수록 스텟에 가중치가 붙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가중치를 포함해 스텟의 끝자리를 5 단위로 맞추면 더욱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STR의 경우 스텟의 끝자리가 5로 끝날 때마다 ATK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모험스킬의 '헬스장 회원권' 효과로 가방 공간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 STR은 보너스 효과로 추가 ATK와 가방 공간을 획득할 수 있다


다음으로 VIT은 5단위마다 HP 회복력의 보너스를 받을 수 있고, 인트는 MATK와 SP 회복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다. 마지막으로 LUK은 3단위마다 CRI(크리티컬)을 1씩 증가시켜 주는데, 5단위마다 ATK와 CDEF 보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각 스텟은 단위 별로 보너스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요. 스텟을 투자할 때 무작정 핵심 스텟을 찍는 것보다, 아이템이나 잡레벨로 받을 수 있는 가중치를 고려해서 단위를 맞춘다면 더욱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 스텟 가중치를 고려해 투자하면 더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다!



■ 몬스터의 속성과 종족, 각 무기가 갖는 크기 패널티!


- 라그나로크M의 속성 시스템

라그나로크M에는 총 10가지의 다양한 속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상극인 속성을 만날 때, 그 효울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수속성' 몬스터를 공략할 땐, '풍속성'의 공격을 하면 2배의 대미지 상승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풍속성' 공격을 '지속성'의 몬스터에게 가하면, 50%의 효율밖에 내지 못합니다.

때문에 공략할 몬스터 속성을 확인하고, 상극인 속성에 해당하는 공격 스킬이나 다양한 속성석을 이용하면 높은 대미지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속성석을 이용하면 보다 쉽게 상극의 속성을 맞출 수 있다


▲ 가장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속성을 맞추면 사냥 효율이 크게 오른다


- 라그나로크M의 종족 시스템

종족은 속성과 마찬가지로 총 10가지의 종족이 있습니다. 종족은 카드 등으로 얻을 수 있는 증가 대미지 효과를 이용해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마법 스킬은 속성을 대상으로 한 증가 대미지엔 영향을 받지 않고, 종족이나 속성 대미지를 올려주는 효과에 영향을 받습니다.


▲ 각 종족별로 대미지 증가 옵션을 가진 카드를 이용해 효율을 높여보자


- 라그나로크M의 크기 시스템

라그나로크M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몬스터의 크기는 소형, 중형, 대형의 세 가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몬스터의 크기는 카드를 통한 증가 대미지 효과로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데요. 각 무기는 몬스터의 크기 별로 패널티를 갖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몬스터 크기 패널티는 무기마다 모두 다르기에, 사냥하고자 하는 사냥터에 등장하는 몬스터의 크기에 맞는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높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몽크가 사용하는 무기인 '너클'은 소형/중형/대형의 몬스터에게 100/75/50%의 크기 페널티를 가지고 있는데요. 라그나로크M엔 중대형 몬스터가 더 많기 때문에 효율을 위해 너클보다 둔기를 더 많이 선택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각 무기의 크기 페널티를 확인하고, 가장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무기를 선택하는 것이 사냥 효율을 올려주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각 무기 별로 크기마다 갖는 페널티는 모두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