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3주차 온라인게임 인기순위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게임 기사 반응도,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봄을 맞아 많은 게임들이 이벤트에 한창이기 때문일까요. 이번 주 순위표를 보면 여러 게임들이 엎치락뒤치락하는 모습입니다.

2주간 착실히 위로 올라온 '검은사막'은 '천애명월도'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상승세에 발목을 잡힌 모습이며, '하스스톤'은 세 번째 정규력 '까마귀의 해' 발표에 힘입어 순위가 4단계나 상승하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외에도 '라그나로크 제로', '아키에이지' 등이 봄맞이 업데이트로 착실히 순위를 올리고 있습니다.

한편, '라그나로크 제로'의 순위 상승은 다소 의외였는데요. 지난주 라그나로크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라그나로크M'이 출시된 바 있기 때문입니다. 그야말로 완벽하게 원작을 재현했다는 평을 들었던 만큼, '라그나로크M'에 의한 자기잠식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우려에도 불구하고 각자 저마다의 길을 걷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밖에 지난주 온라인게임 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지, 3월 3주차 온라인 순위 기사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변화의 서막' 후속 업데이트 단행! - 아키에이지, 고대의 장비에 힘입어 5단계 순위 상승


신규 장비와 신규 사냥터. 게이머에게 있어서 이보다 매력적인 업데이트 내용이 또 있을까요? '아키에이지'는 지난주 다양한 업데이트에 힘입어 이번 주 33위로 5단계 순위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순위 상승의 원동력은 단연 새로 업데이트한 고대의 장비였습니다. 하라마 족의 유물인 고대의 장비는 고대 히라마 족의 무기로 키르바차 교단에 의해 빼앗긴 것으로 합성을 통해 최대 에페리움 서사에 준하는 수준까지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최대 유물 등급까지 합성이 가능한 고대의 장비는 희미한 고대의 장비끼리만 합성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고대의 장비는 원대륙에 나타난 키르바차 교단의 몬스터에게서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키르바차 교단의 등장으로 일부 지역의 몬스터 세력 및 출현이 감소하는 등의 변화가 있는 만큼, 고대의 장비를 노리는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키르바차 교단 몬스터에게서 획득할 수 있는 고대의 장비 외형

눈에 띄는 업데이트 외에 플레이어 동향에 맞춰 전장 및 전투 밸런스를 개선하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리마스터 서버인 오키드나에는 순차적 콘텐츠 오픈 전략에 따라 2차 콘텐츠 오픈을 진행했고, 장비 점수 확을 쉽게 하는 등 편의성을 개선했습니다.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채로운 이벤트도 함께 진행됩니다. 다양한 아이템을 뽑을 수 있는 '두근두근 해 봄' 이벤트부터 전리품 획득률 및 명예, 생활 점수를 1.5배로 늘려주는 '아이템 더 봄' 이벤트를 통해 고대의 장비를 빠르게 얻는 건 물론이고 빠른 성장을 지원합니다.



■ 320vs320 대규모 진영전 통했나? - 천애명월도, 순위표 TOP 10 진입


넥슨이 퍼블리싱하는 '천애명월도'가 이번 주 순위표 TOP 10으로 진입했습니다. '천애명월도'는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무협 MMORPG로 중국산, 무협이라는 국내에선 성공하기 힘든 특성에도 불구하고 출시 초부터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천애명월도'는 이번 주에 순위가 무려 3단계나 상승했습니다. 순위표 상위권에서 이러한 가파른 순위 상승은 드문 편이죠. 이런 순위 상승 요인으로는 지난주에 업데이트한 320vs320 규모로 전투를 펼치는 맹회결전이 주요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맹회결전은 최대 규모로 벌어지는 RvR 콘텐츠로 공격 측과 수비 측으로 나뉘어 상대 맹주를 포함한 수장 NPC를 공격해 전투가 종료됐을 때 더 많은 수장 NPC가 살아남은 쪽이 승리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더불어 총타, 분타 시스템이 추가된 점 역시 주목할 만합니다.


총타, 분타는 맹회의 거점 개념입니다. 맹회결전이 참여한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다양한 보상을 안겨주는 식이라면 총타, 분타는 일종의 공성전 개념에 가깝습니다. 총타와 분타를 보유하고 있는 연맹은 강탈전에 참여해 상대 맹회의 자원을 약탈할 수 있고, 만약 거점이 없다면 거점전을 통해 다른 연맹의 총타나 분타를 빼앗을 수도 있습니다.

한편, 넥슨은 이번 맹회결전 업데이트와 동시에 저레벨 유저들도 빠르게 성장해 맹회결전을 즐길 수 있도록 추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는 레벨 추격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보통 공성전이나 RvR 콘텐츠가 최고 레벨 유저만을 위한 콘텐츠라고 불리는 만큼, 이를 염두에 둔 모습입니다.

MMORPG 가뭄인 이때 반가운 손님이 된 '천애명월도'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업데이트를 통해 반짝인기가 아닌, 오래도록 사랑받아 국민 MMORPG가 되길 바랍니다.



■ 하스스톤의 새해가 온다! - '까마귀의 해' 기대감으로 순위 4단계 상승


'하스스톤'이 매머드의 해를 보내고 세 번째 정규력 까마귀의 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신규 드루이드 영웅 루나라를 공개한 데 이어 까마귀의 해 첫 번째 확장팩이 될 '마녀숲'을 발표했습니다. 신규 콘텐츠에 대한 소식이 줄이어 공개된 덕분일까요. '하스스톤'은 까마귀의 해를 앞둔 유저들의 기대감으로 인해 4단계 순위 상승한 모습입니다.

조만간 만나볼 '마녀숲'은 원작 세계관에서 가장 폐쇄적인 장소였던 늑대인간의 도시 길니아스에 퍼진 '마녀숲의 저주'를 추적하는 사냥길을 무대로 섬뜩한 악몽의 괴물들과 늑대인간의 대결을 '하스스톤' 특유의 흥겨움으로 담아낼 예정입니다.


'마녀숲'에서는 이전 확장팩과 마찬가지로 총 135장의 카드가 추가될 예정이며,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이나 코볼트와 지하미궁으로 대표되는 1인 모험 모드로 '괴물사냥'이 포함됩니다.

'하스스톤'은 신규 확장팩에서 등장할 하수인과 주문 등 135장의 신규 카드에 대한 정보를 26일부터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입니다. 이에 앞서 공개된 카드 중에는 자신의 손패와 상대의 손패를 바꾸는 '영혼도둑 아잘리나'같은 독특한 카드들이 눈에 띄는데요.

확장팩 출시 전까지 계정당 1회에 한하여 카드 팩 70개와 '어두운 숲 속에서' 한정 뒷면이 포함된 묶음 상품을 50,000 배틀 코인으로 예약 구매할 수 있으니 '하스스톤' 플레이어라면 서두르시길 바랍니다.




■ 온라인 순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