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퍼스트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콘텐츠인 제국 투기장과 레이드 콘텐츠 변경에 대한 소식이 전해졌다.

제국 투기장은 2017 던파페스티벌에서 예고했던 새로운 콘텐츠로 기존 던전들과 달리 2개의 캐릭터가 페어를 이뤄 공략하는 구조의 던전이다. 캐릭터 태그 시스템이라는 여지껏 등장하지 않은 새로운 시스템으로 무장했고 이를 통해 유저 한 명이 두 개의 캐릭터로 다양한 콤보 및 손맛을 느낄 것이라 예상된다.

레이드 시스템도 대대적으로 변경됐다. 우선 특정 요일만 입장할 수 있는 레이드가 정해진 요일 중 자신이 원하는 날짜에 입장할 수 있도록 바뀌고, 레이드 상점이 추가되면서 지옥파티 초대장이나 입장 재료 등 복잡했던 레이드 관련 콘텐츠가 한데 통합됐다.


▲ 제국 투기장 채널 입장 화면



90제 단일 에픽을 세트 장비로 업그레이드? - 제국투기장
약 50일이면 90제 에픽 세트 아이템 획득

제국투기장을 입장하는 방법은 3가지다. 첫 번째는 단축키 ESC를 눌러 나오는 시스템 메뉴에서 직접 제국 투기장 아이콘을 클릭하여 입장하는 방법, 두 번째는 채널 선택을 누른 후 특수지역에 위치한 제국투기장 채널을 클릭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엘븐가드에 새로 등장한 베아트리체 NPC에게 말을 걸어 제국투기장 채널로 입장하는 것이다.

처음 제국 투기장으로 초대하는 퀘스트가 있기 때문에 말을 건 뒤 입장하도록 하자.


▲ 시스템 메뉴에서 바로 입장하는 아이콘이 있다


▲ 엘븐가드 3시 방향에 위치한 베아트리체를 통해서도 입장 가능


▲ 라이너스 아저씨로 나오지만 아무튼 베아트리체임!



제국 투기장 채널로 입장하면 좌측에 베아트리체 NPC와 금고, 우측에 우편함이 있으며, 12시 방향에는 투기장 입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선 베아트리체 NPC는 상점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영광의 데 로스 훈장 / 이면의 표식 두 개의 탭이 있다.

영광의 데 로스 훈장 상점은 오기일의 꽃 세트, 마계의 정중한 신사 세트 등 90제 에픽 세트 장비 제작서를 교환할 수 있다. 주의할점은 실제 오기일의 꽃 세트 장비를 주는 것이 아니라 90제 단일 에픽 방어구를 이용하여 세트 장비로 업그레이드하는 제작서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90제 단일 에픽 장비인 익스포젼 헤비 각반을 보유중이라면, 고대전쟁의 여신 세트 장비 제작서를 구입하여 천년전쟁 영웅의 그리브로 교환할 수 있는 셈이다.

이면의 표식 상점은 무기에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 보주와 응축된 안토니움 24개가 들어있는 상자를 구입할 수 있다.

영광의 데 로스 훈장과 이면의 표식은 제국 투기장 클리어 시 계정 당 1일 1회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보상은 라운드별로 다르며, 우편으로 지급된다. 모두 계정 귀속 아이템으로 부캐릭터 육성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 영고 상태인 유저라면 눈이 번쩍 뜨일 보상!


▲ 사실 보주보다는 응토니움 상자가 눈에 확 들어온다



입장하기 앞서 우선 자신이 보유한 캐릭터 중 90레벨 이상인 캐릭터로 팀을 구성해야 한다. 팀을 구성하는 방법은 제국 투기장 입구 우측 상잔에 있는 [Today's match up]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다.

투데이 매치에서는 금일 등장하는 네임드 몬스터의 속성과 팀 설정, 랭킹, 리플레이, 마을가기 버튼이 있다.

우선 우측 메뉴에서 나오는 5마리의 몬스터 초상화는 금일 투기장에서 등장하는 몬스터들을 표시하는 것으로 각각 초상화 위에 화/수/명/암 약점 속성이 표시된다. 마지막 붉은 테두리로 표시된 몬스터는 투기의 제왕이라는 보스 몬스터다. 제왕 몬스터는 약점 속성이 없으며, 일반 몬스터보다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약점 속성을 고려해 팀을 구성해야 하는데, 홀리나 세라핌을 포함한다면 다른 캐릭터에도 버프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무난한 조합을 구성할 수 있다.

약점 보기 아래에는 팀 설정 탭과 랭킹 / 리플레이 / 마을가기 메뉴가 각각 위치한다.


▲ 우측 메뉴에서 약점 속성 정보 및 태그 팀 구성을 할 수 있다



팀 구성을 완료한 후, 12시 방향으로 올라가면 입장권을 구입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나오는데, 10만골드를 내고 구입할 수 있다.

입장권의 경우 1회 입장권이 아니라 1일 입장권으로 하루에 10만골드만 지불하면 이후로는 여러차례 이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피로도는 소모되지 않는다.

참고로 팀 구성에 필요한 캐릭터는 90레벨 이상 캐릭터로 제한되며, 투기장 내에서는 기존 소모성 아이템의 사용을 할 수 없고, 아이템 슬롯의 사용이 불가능하다. 대신 제국 투기장 내 전용 아이템이 제공되어 이를 통한 회복 및 도핑을 할 수 있다.


▲ 1회용이 아닌 1일 입장권이다!



투기장 내에서는 태그 시스템을 적절히 활용하여 몬스터를 공략해야 하는데, 태그 방법은 tab키를 누르면 된다. 태그는 5초라는 쿨타임이 존재하며, 태그 체인지 시 일시적으로 화면이 느려지는 연출이 발생한다.

투기장 진행은 우측 초상화에 나온 몬스터를 상대로 4연전을 치르며, 4번째 몬스터까지 처치하면 마지막 투기의 제왕 몬스터(보스)를 처치할지 아니면 그만둘지 물어보는 메뉴가 출력된다.

계속하기를 누르면 모든 HP/MP를 회복하고 스킬의 쿨타임도 초기화 되며, 그만하기를 누르면 지금까지 잡은 몬스터의 보상만 받고 다시 제국 투기장 입구로 돌아간다.

또한 몬스터들은 각자 아머브레이킹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아머브레이킹이란 몬스터 체력 하단의 슈퍼아머 게이지를 말하는데, 해당 게이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줄어들며, 캐릭터가 피해를 입혀도 줄어든다.

해당 게이지가 모두 깎여나가면 일시적으로 몬스터가 스턴 상태에 빠져 풀딜을 넣을 수 있는 찬스를 만들 수 있다.


▲ 퍼스트버서 제국투기장 플레이 영상
(영상 출처 : 팁 게시판 '구르밍')


▲ 퍼스트버서 제국투기장 설명 및 플레이 영상
(영상 출처 : 던파 인벤 영상관 '로펀')



레이드 입장 방식 변경 및 상점 등장
하드 모드와 레이드 패턴 변경까지

레이드 관련 콘텐츠도 새로운 요소가 많이 등장했다. 우선 디렉터 토크쇼에서 밝혔듯이 안톤/루크 레이드 입장에 대한 사항이 변경됐다.

요일에 따라 입장 가능 던전이 변경되어 캐릭터 당 주중 2회 입장하는 던전으로 바뀐다. 물론 일주일 중 모든 날에 입장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 현재와 마찬가지로 안톤은 수/토/일, 루크는 화/토/일 중에 입장할 수 있다.

기존에는 해당 요일에 1회만 입장하였지만, 지금은 수요일에 2번 입장하는 등 자신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입장할 수 있는 것이다.

싱글 레이드 던전 역시 일반 레이드 던전과 입장 횟수를 공유하며, 입장 횟수에 따라 던전에 등장하는 지역이 달라지도록 패치된다.

새롭게 등장한 것으로 우선 레이드 상점이 있다. 레이드 상점은 단축키 ESC를 눌러 시스템 메뉴의 레이드 상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간단하게 ESC의 시스템 메뉴를 통해 레이드 상점을 열 수 있다



레이드 상점에서는 안톤 / 루크 / 전리품 상점 3가지 탭이 있으며, 각 탭마다 레이드 입장권은 물론 구원의 이기 무기 상자와 창성의 구원자 상자 등 핵심 에픽 장비를 판매한다.

특히 눈여겨볼 것으로는 탐식 장비를 무한한 탐식 세트로 바꿔주는 합성법 상자와 무언의 건설자 세트를 헤블론의 군주 세트로 바꾸는 합성법 상자가 있다.

현재 퍼스트서버 기준으로 무한한 탐식 합성법 상점은 응축된 안토니움 30개, 헤블론의 군주 세트 합성법은 빛의 근원 950개로 교환할 수 있다.

이외에도 90레벨 에픽 조각 선택 상자, 건설자 루크 카드 등도 레이드 상점에서 모두 판매중이다.

마지막으로 전리품상점 탭에서는 새로 추가된 숙명의 의지 아이템으로 지옥파티 초대장 300장 상자를 구입할 수 있다. 숙명의 의지 아이템은 계정 귀속으로 지옥파티 초대장 상자는 캐릭터당 최대 2회 구입할 수 있어 부캐릭터 육성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전리품 상점의 지옥파티 초대장 상자의 구입 횟수는 매주 목요일 초기화된다.


▲ 입장권을 비롯해 레이드 관련 아이템을 모두 볼 수 있다


▲ 헤블론 세트 업그레이드 합성법을 판매한다!


▲ 부캐릭터 육성에 큰 도움을 줄 전리품상점



레이드 별 패턴이 변경된 점도 눈에 띈다. 안톤 레이드의 경우 각 부화장 클리어시 검은 화산 내 마테카의 해당 한자 패턴이 제거되며, 1페이즈 한자 패턴 역시 제거되어 바로 2페이즈에 돌입하도록 변경된다.

에너지 차단 후 부화장이 오픈되는 시간도 3분에서 1분 30초로 변경되어 좀 더 빠른 진행이 가능하다.

루크 레이드는 하드 모드가 추가되었다. 계정 당 6회 입장할 수 있고, 보상 역시 최대 6회까지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하드 모드 진행 실패 시 흑백의 수호가 재지급 되지 않는다.

하드모드에서는 각 던전에 새로운 던전 패턴이 추가되었는데, 하부브의 용암이 소멸의 성소 전역에 뿌려지거나, 부폰의 감시 레이더 배치 구역이 증가하는 등 하드 모드에 걸맞은 패턴을 볼 수 있다.

보상으로 황혼의 결정을 받을 수 있고, 레이드 상점의 루크 하드모드 탭에서 모놀리움 상자나 어둠의 근원 상자로 교환할 수 있다.

이외에도 각 레이드별로 획득 가능한 응축된 안토니움과 모놀리움의 보상이 증가하는 등 본서버에 비해 업그레이드 장비나 특수장비 등을 구입하기 더 쉬워졌다.


▲ 하드 모드 보상을 통해 일반 레이드보다 모놀리움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