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식] 레터라이브 30회 다시 보기


2018년 3월 26일 21시에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는 V4.1 업데이트에 대한 정보를 함께 알아보는 레터라이브 30회를 진행했다. 금일 레터라이브 방송을 위해 최정해 실장과 김승현 사업팀장 그리고 정재훈 운영팀장이 마이크를 잡았다.

1부에서는 V4.1 업데이트에서 등장하는 신규 콘텐츠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직업 밸런스 조정부터 새로운 모험가 소대 시스템까지 다양한 변화가 찾아오는 이번 업데이트로 한국 모험가들에게 더욱 재밌는 모험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한다.

2부에서는 먼저 신규 이벤트와 상품을 공개했다. 시즈널 이벤트인 '2018 달걀찾기 대축제'와 V4.1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등이 하나씩 소개되는 도중에 모험가들에게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나타났다. 바로 한국 서버 전용 '시바 피규어' 판매 소식이었다.

글로벌 서버에서 처음 공개된 시바 피규어는 투신 오딘 피규어처럼 특별한 감정표현이 동봉된 상품이다. 2017 서울 팬페스티벌에서 판매한 투신 오딘 피규어 외에는 한국 서버에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번에 판매하는 시바 피규어는 한국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다.

시바 피규어와 함께 모험가들의 관심이 집중된 카벙클 의상과 탈것은 5월에 출시되는 V4.15 업데이트와 함께 판매할 예정이라 밝혔다. 다양한 상품 판매 예고와 깜짝 소식이 지나가고 모험가들에게 받은 질문을 답변하는 Q&A 시간을 가졌는데, 레터라이브 30회의 소식을 쉽게 볼 수 있도록 정리했다.




[1부] V4.1 업데이트에서 새롭게 변하는 요소를 알아볼까요?


1부에서는 모험가들의 요청에 따라 제작/채집 업적 통계를 공개한 후 V4.1 업데이트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일부 직업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있을 예정이며, 데미바하무트 크기 조절과 전용 HUD 간소화 등의 편의성 개선도 함께 찾아온다.

모험가 소대 시스템 업데이트와 '보물고 우즈네어 운하' 등으로 지금까지 경험할 수 없었던 콘텐츠가 등장하는데, 모험가들의 주목이 집중되는 콘텐츠는 바로 '시로가네 지역' 추가와 '이사 시스템'이었다. 새로운 지역이 개방되면서 자유부대 하우징 이사 시스템을 이용하는 모험가가 많을 것으로 예상하는데, 쿠가네 지역의 숨막히는 레이스도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2부] 한국판 전용 시바 피규어 판매 및 카벙클 의상/탈것 출시 예고


본격적인 Q&A를 진행하기 전에 신규 이벤트와 상품을 공개했다. 먼저 V4.1 업데이트 기념으로 개최되는 특별 이벤트에서는 3월 27일부터 4월 23일까지 업적을 10개 이상 달성하면 '초코초코보 귀걸이'를 받을 수 있으며, 매 주 '무작위 임무: 멘토'를 4주간 진행하면 '꼬마 친구: 흐레스벨그'를 지급할 예정이다.

해당 이벤트와 함께 4월 3일부터 4월 16일까지 시즈널 이벤트 '2018 달걀찾기 대축제'가 개최된다. 이번 시즈널 이베늩에서는 나는 탈것인 '알 시스템'을 얻을 수 있어 많은 모험가가 기다리고 있는 시스널 이벤트 중 하나인 만큼 운영진은 많은 참여를 부탁했다.

이벤트 소식이 지나가고 신규 상품 소식을 전했다. 크리스탈샵의 일부 상품이 할인된 가격에 판매될 것을 예고하면서 한국판 전용 시바 피규어 판매에 대한 깜짝 소식을 공개했다. 4월 10일부터 4월 26일까지 아이덴티티 엔터테인먼트 계정만 크리스탈샵에서 예약(180,000원)할 수 있으며, 상품을 구매한 모험가는 8월 중에 '감정표현: 빙결의 환상'을 사용할 수 있다.




































■ Q&A: 모험가들의 궁금증을 해소하자!

Q. 크리스탈샵에 선물하기 기능 추가 예정이 있으신가요?

A. 내부 논의가 끝난 상태로 준비중입니다. 6월에 해당 기능을 추가할 목표로 작업하고 있는데요. 크리스탈샵 카테고리 세분화, 시각적 편의성, 상품 세부 정보 등의 개선도 있을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선물하기나 장바구니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Q. PVP 매칭 시 점수나 등급에 따라 매칭될 수 있는 기능을 넣어주세요.

A. V4.1 업데이트가 진행되면 매칭 알고리즘이 변경될 예정입니다. 해당 부분이 변경되면 지금보다 원활하게 매칭이 맞춰지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다만, 시스템 사양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추후 요시다 PD 답변 코너에서 자세하게 안내하겠습니다.


Q. 레터라이브나 빛의영자는 왜 진행하나요? 계약사항인가요?

A. 레터라이브와 빛의영자는 100% 한국판 운영팀의 의지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게임 서비스를 계약할 때 방송을 하는 의무는 그 어떤 게임에서도 계약 사항에 없을 겁니다. 한국에서 정기적으로 방송하는 게임이 파이널판타지14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이렇게 잠시나마 모험가 분들과 소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서 조금 더 가깝게 지내고자 저희의 의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마침 사업팀, QA, 운영팀 빛의영자를 채용하고 있는데요. 회사와 회사 간의 계약사항을 이야기하는 것인지 빛의영자로 입사할 때 계약사항인 것인지 모르겠지만, 방송은 여러 업무 중에 하나라서 강제로 출연하는 것은 없습니다. 빛의영자 돌발편에 출연한 'GM릴름'도 본업은 다른 업무라서 캐릭터로 출연했죠. 물론, 레터라이브를 진행하는 사업팀장과 운영팀장은 선택이 아니예요. (웃음)

벌써 레터라이브 30회잖아요? 빛의영자를 포함하면 정말 많이 방송을 진행했는데, 앞으로도 저희가 이런 방송을 통해 모험가 분들과 꾸준히 소통할 예정입니다.


Q. 프라이멀즈 내한한는데 오케스트라 콘서트 계획은 없나요?

A. 프라이멀즈 공연은 스퀘어에닉스가 주관하는 사항입니다. 물론 저희가 할 수는 있겠지만, 부담이 되는 부분이죠. 우선 프라이멀즈 공연이 얼마나 흥행하느냐에 따라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북미와 유럽은 올해 오케스트라 콘서트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프라이멀즈 공연은 일본 외에 처음으로 외국에서 단독 콘서트를 하는 거라 해당 콘서트부터 지켜봐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염료 종류를 더 추가할 계획은 없나요?

A. V4.11 업데이트로 금속질 주황색과 금속질 노란색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염료가 추가될 예정이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Q. 매크로 기능명령어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쉽게 알 수 있게 해주세요!

A. 이 부분은 저희 공식 홈페이지 가이드를 통해 매크로 기능과 응용 방법에 대해 안내할 예정입니다. 현재 공식 가이드가 완성된 것이 아니라서 꾸준히 개선하고 있으므로 말씀해주신 부분을 추가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Q. 캐릭터 공용 매크로탭은 클라우드 백업 시 백업이 안됩니다. 개선해주실 수 없나요?

A. 현재 클라우드 백업 기능이 초기 버전이라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관련 부서와 논의하여 불편 사항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글로벌 패치의 향후 의상 및 헤어스타일은 한국판 패치에도 그대로 적용되나요?

A. 네, 이 부분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글로벌 버전과 같은 시기에 모두 적용될 예정입니다.


Q. 70레벨 잡퀘스트 보상 의상의 염색 가능 버전은 언제 나오나요?

A. V4.25 업데이트에서 출시하는 '금단의 땅: 에우레카'에서 관련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Q. 오케스트리온: Pa-paya 악보 가지고 싶어요!

A. 작년 달걀축제 이벤트로 얻는 악보인데요. 아마도 빠르면 V4.11 업데이트, 늦으면 V4.2 업데이트에서 크리스탈샵에서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Q. 크리스탈샵 아이템 구매 시 잔액이 부족하면 충전 창으로 바로 연결해주세요.

A. 현재 잔액 부족 알림 팝업만 노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신속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개선 작업할 때 조치하겠습니다.


Q. 골드소서 시즈널 이벤트 개최해주세요!

A. 작년에 동일한 버전으로 2번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 골드소서 시스널 이벤트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메나고 헤어를 원하는 모험가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Q. 낚시하다가 대어 낚으면200일름인데 1일름이 얼마인가요?

A. 아래 표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Q. FF8 콜라보 레온하트 의상은 언제 추가되나요?

A. 정확한 시기는 아직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조만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Q. 게임패드로 원예/광부 채집 시 HQ 캘 때 진동 넣어주세요?

A. SQEX 관련 개발팀과 요시다 나오키 PD가 잘 알았다고 논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Q. V4.0 하우징 가구가 도마풍이 많은데 알라미고풍은 계획이 없나요?

A. 내일 시로가네 하우징 지역이 출시되는 바람에 도마풍이 많은 거라고 합니다. 시로가네 하우징 지역을 동방풍으로 꾸미고 싶다는 요청이 정말 많았다고 하네요. 물론 도마 관련 시나리오가 정리되면 다양한 지역 특색에 맞춰진 가구가 추가될 것이니 너무 실망하지 말고 기다려주시길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Q. 생활 공간 컨셉의 하우징아이템을 추가해주세요.

A. 이 질문도 개발팀에 확인한 결과 하우징 가구는 다양하게 추가할 예정이므로 참고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거울의 경우 자신만 나타나는 거울이면 가능하겠지만, 온전한 거울의 기능을 개발하기엔 기술적인 문제로 어렵다고 합니다.

각 보스 몬스터의 MG 모형의 경우 앞으로도 꾸준히 추가될 것이며, 해당 부분을 참고하고 있으므로 피규어를 수집하는 모험가들은 업데이트를 기다려달라고 전했습니다.


Q. 가구와 상호 소통되는 기능을 ON/OFF 할 수 있는 기능을 만들 수는 없나요?

A. 내일 시로가네 지역이 개방되니까 하우징 관련 질문이 많았는데요. 판정이 아주 어렵고 실제로 플레이어의 좌표와 서버상의 좌표가 미묘하게 다르다고 합니다. 온라인 게임인 이상 굉장히 어려운 기능이라고 하는데, 언젠가 가능하지 않을까 여운을 남기셨어요.


Q. 하우징 조경물 설치 개수를 늘려주세요.

A. 가구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그림처럼 표현되는 것으로 실내와 다르게 그래픽이 손상되거나 필요 이상의 하드웨어 부화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검토중입니다. 현재 하우징 구역 추가와 사양 변경 관련으로 비용을 집중하고 있으므로 이 부분이 정리되면 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Q. 대형 하우징에는발코니와 발코니로 향하는 문이 존재하는데, 활성화 계획은 없나요?

A. 발코니를 추가하는 아이디어는 이미 있으며 어떤 식으로든 추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발코니로 나갈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면 대형 하우징 뿐만 아니라 중형과 소형 하우징도 가능할 수 있도록 개발할 예정이라 합니다.


Q. 토벌전과 오메가 등의 레이드 보스에도 음성 더빙 해주세요!

A. 개발팀 확인 결과 레이드는 고난이도 콘텐츠이며, 실제 출시까지 레이드 보스의 기술과 구성을 지속적으로 조정한다고 합니다. 그 과정에서 기술 자체의 내용을 변경할 때가 많은데, 음성 녹음은 길면 9개월 전부터 준비할 때가 많죠. 9개월 전에 미리 준비한 음성을 바꾸기 힘들어서 현실적으로 레이드 보스의 음성 추가가 매우 어려워서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 FF14 레터라이브는 삼성 노트북/데스크탑 오딧세이가 후원합니다


▲ 많은 즐거움을 선사한 정재훈 팀장과의 아쉬운 이별이 찾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