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검증 논란에 휩싸인 김학규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사과문을 올렸다. IMC게임즈는 이와 별도로 원화가의 SNS 활동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금일(27일), IMC게임즈 김학규 대표는 공식 홈페이지와 트위터를 통해 '한국여성민우회'와 '페미디아'에 사과의 뜻을 표명했다. 사과문에서 김 대표는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했다가 오히려 불편함을 드리게 됐다”며, “한국여성민우회와 페미디아를 언급한 것은 잘못됐다”고 의견을 밝혔다. 아울러 "두 단체와 모든 유저님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사건의 발단은 IMC게임즈가 개발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이하 트오세)'의 몬스터 담당 원화가가 특정 성향의 게시글을 트위터상에서 리트윗한 것을 유저들이 발견하면서 시작되었다. 유저들이 IMC게임즈 측에 이를 항의했고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했다.

이에 지난 26일, 해당 원화가는 개인 SNS에 사과문을, 김학규 대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본인의 입장과 해당 원화가와의 짧은 질의응답을 공개했다. 당시 김학규 대표는 “트위터상에서 ‘한국여성민우회’와 ‘페미디아’ 계정을 왜 팔로우했는지”를 질문했으며, 원화가는 “여성민우회 같은 계정은 후원을 받고 있는 것도 이제서야 알았으며, 페미디아는 좋은 방향의 페미니즘과 관련된 거라 생각해 팔로잉을 누른 거 같다”고 답변했다.

해당 질문이 사상검증 논란에 휩싸이자 '한국여성민우회'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즉각 규탄성명을 내놓았다. 한국여성민우회는 “우리는 '변질된 페미니즘'과 그렇지 않은 페미니즘을 판별하여 '허락'하는 것을 거부한다”며, “한 회사의 대표가 한국사회의 성차별과 페미니즘에 대해 이토록 무지하며, 무지와 전황을 공공연히 드러낼 수 있다는 사실은 문제의 심각성을 방증한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또한, 게임개발자연대, 한국여성의전화 등 단체들도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IMC게임즈는 김학규 대표의 사과문과 별개로 공지사항을 통해 "최근 발생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 원화가의 과거 SNS 활동 논란으로 상심을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며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여러분께 제공하는 저희와 개발사 모두 사안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느끼고 있다. 저희는 다양한 유저들이 즐기는 게임이라는 컨텐츠를 만들고 서비스하는 회사로서 우리 사회의 긍정적 가치를 저해하는 모든 행동에 반대한다"고 전했다.

아래는 '트리 오브 세이비어' 운영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한국여성민우회', '게임개발자연대', '한국여성의전화', '페이머즈' 그리고 '한국여성단체연합' 입장문 전문이다.

■ 트리 오브 세이비어 - 2018.03.27 오후 05:59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운영팀입니다.

최근 발생한 트리 오브 세이비어 원화가의 과거 SNS 활동 논란으로 상심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트리 오브 세이비어를 여러분께 제공하는 저희와 개발사 모두 사안의 중요성을 엄중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유저들이 즐기는 게임이라는 컨텐츠를 만들고 서비스 하는 회사로서

우리 사회의 긍정적 가치를 저해하는 모든 행동에 반대합니다.

구원자 분들께서 게임을 이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 드립니다.

■ 한국여성민우회

게임제작사 imc게임즈의 노동권 침해 및 페미니즘 사상검증을 규탄한다

3월26일 게임제작사 대표 김학규는 "사회적 분열과 증오를 야기하는 반사회적인 혐오 논리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방지와 대책이 필요"하다며 자사 직원이 '여성민우회와 같은 문제가 될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 이유'를 추궁한 면담 내용을 공식적으로 게시했다.


0.
성차별에 강경히 반대하는 것이 '메갈'이라면 우리는 '메갈'이다.

가부장적 사회를 파괴하는 것이 '반사회적'이라면 우리는 '반사회적'이다.

우리는 '변질된' 페미니즘과 그렇지 않은 페미니즘을 판별하여 '허락'하는 것을 거부한다.


1.
성우가 페미니즘 운동을 후원하는 인증 사진을 올렸다는 이유로 녹음 작업에서 하차했다.

캐릭터 작가가 페미니즘 관련 내용을 리트윗했다는 이유로 캐릭터를 삭제당했다.

여성아이돌은 Girls can do anything이라는 문구가 쓰인 휴대폰 케이스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베스트셀러인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는 이유로 비난받았다.

SBS 라디오 작가가 ‘친 페미니즘’ 커뮤니티에 속해 있다며 하차 요구를 받았고 결국 부서를 이동했다.

우리는 지난 2년간 개인이 페미니스트인지를 판별하여 징계, 배제하는 작태를 수차례 목도해 왔다. 여성들은 페미니즘을 지지한다는 이유로 사과와 해명을 요구받고 불이익을 당했다.

한국사회는 더 이상 기존의 남성중심적 권력 구조를 유지하기 위해 페미니스트를 공격하는 행위를 용납해선 안 된다. 성평등과 인권이라는 근본적 가치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후퇴시키려는 시도를 거부해야 한다.


2.
또한 기업의 이윤추구는 양심·사상의 자유라는 민주사회의 기본 원칙에 위배되어선 안 된다.

사측이 직무와 무관하게 노동자의 정치적 입장을 검열, 판별, 검증하여 유무형의 불이익을 가하는 것은 노동권과 기본권을 침해하는 명백한 불법행위이다.


3.
본 사건은 일회적 해프닝이 아니라, 게임업계의 성차별적·반인권적·비민주적 구조의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난 것이다. 한 회사의 대표가 한국사회의 성차별과 페미니즘에 대해 이토록 무지하며, 그 무지와 전횡을 공공연히 드러낼 수 있다는 사실은 문제의 심각성을 방증한다.

민우회는 게임업계의 노동권 및 인권 침해, 전반적 성차별 실태에 대해 면밀히 점검하고 실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들을 다방면으로 강구해 나갈 것이다.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싸움은 더욱 가열차게 이어질 것이며,

페미니스트들은 말하기를 그치지 않을 것이다.


2018년 3월 27일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IMC 게임즈는 여성노동자에 대한 페미니스트 사상 검증과 전향 강요 중단하라.

IMC 게임즈는 26일 밤 9시 35분에 ‘원화 작가가 민우회와 페미디아 계정을 팔로잉하고 있어 메갈 트위터 이용자로 의심 된다’는 게임 이용자들의 항의에 따라 회사 대표가 직접 당사자를 개인 면담한 내용을 게시하였다. 촛불 광장을 경험한 지금 시기에 한 여성이 ‘반사회적인 사상’인 페미니즘에 물들었다는 이유로 해고까지 불사하겠다는 이 여성혐오 게시글은 여성들에게 크나큰 충격과 공포를 주고 있다.

페미니스트, 메갈리아라는 이유로 여성을 고용시장에서 쫒아 내거나 쫒아내려는 시도는 처음도 아니고 이젠 익숙하기까지 하다. 2016년, 게임회사 넥슨은 ‘메갈리아 성우’라는 낙인을 찍어 여성노동자를 해고해 거센 비난과 반발을 산 바가 있다.

2017년, 민주노총 조합원이자 초등학교 교사인 여성은 학교에 페미니즘 교육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했다는 이유로 여성혐오주의자들에게 혹독한 탄압을 받고 있으며 아직도 학교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2018년인 현재 '82년생 김지영'을 읽고 감동했다는 이유로 여성 아이돌 아이린은 사상검증을 받고 있다.

여성혐오주의자들과 반 페미니스트들이 페미니스트들에게 원하는 대답은 “깊게 생각해보지 않고, 잘 모르고, 언제 한지도 기억 안 나는...” 등이다. 지금의 페미니즘 운동을 여성들의 무지와 무관심에서 비롯된 일시적인 유행으로 몰아가려는 것이다. 심지어 여성들의 신념과 사상을 고용을 빌미로 검증하고 있으며, 여성들은 페미니스트가 아님을 밝히라는 사상 전향까지 강요당하고 있다. 한 세기 동안 우리 사회에서 인권탄압을 정당화했던 빨갱이 사냥과 똑 같은 행태의 사상 검증이 여성들을 옥죄고 있다. 지금 시기 메갈리아가 아닌 페미니스트는 없다. 진정한 페미니즘과 가짜 페미니즘을 논하는 반 페미니스트들은 페미니즘을 구분하는 잣대를 들이댈 자격이 없다.

여성들에 대한 탄압이 심해진다는 것은 곧 여성들의 차별과 폭력을 넘어서기 위한 행동이 세력화 되고 있음을 반증한다. 우리 여성들은 그동안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표현되는 불평등 사회에 맞서 싸워왔다. 이제 생리대 문제와 성폭력을 넘어 낙태죄 폐지, 성 평등한 임금, 채용 차별 금지, 고용시장에서 자행되는 수많은 성차별 폐지 등 견고한 가부장제 사회에 맞서 더 큰 싸움을 할 것이다.

또한 여성혐오주의자들과 반 페미니스트들은 ‘한남’이라는 표현이 불쾌하다면 그 어원을 생각해보고 그간 여성들에게 행한 차별과 폭력을 돌아봐야 할 것이다.

IMC 게임즈는 지금 당장 여성노동자에 대한 사상검증과 전향 강요를 중단하고 성 평등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자구책을 마련하라.

2018년 3월 27일





■ 게임개발자연대

안녕하세요 게임개발자연대입니다. 최근 온라인 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페미니스트 마녀사냥 사태에 대해 저희 연대는 지속적인 아카이빙 작업을 함과 동시에 정치권 및 언론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이미 나간 경향신문 기사에 아카이브 제공으로 협력하였으며 오늘부터 기사가 속속 올라올 예정입니다.

저희 연대에서는 이번 사태를 '티셔츠게이트'의 연장선에 놓인 사건으로 보고, 개인의 양심과 표현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기본권 침해로 규정합니다. 이미 인터넷에서의 페미니즘 논란은 서로의 사상을 자유롭게 비판하는 수준을 넘어, 페미니즘=메갈=해로움으로 규정해 검열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저희 연대에서는 최초 소녀전선 K7 삭제 논란 때 외주 작업자를 주요 타겟으로 하는 반 페미니즘 운동이 이내 직고용된 게임 개발자로까지 전이되어 인사상 불이익 나아가 해고까지 이를 수 있음을 걱정하며 대응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증오의 불길은 생각보다 빠르게 번져나갔습니다.

어제는 민우회 팔로우를 이유로 사상을 검증당하는 일이 발생했고, 오늘은 남성 작업자들이 메갈 의혹이라며 마녀사냥의 판에 올라가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내일은 또 누가 심판대에 오를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설령 이러한 솎아내기가 설령 명분이 있다 하더라도, 지금의 상황은 광기입니다.

혹자는 페미니즘이 남성향 서브컬쳐에 끼쳐 온 위협을 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증오당한 만큼 증오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혐오를 혐오하는' 행위를 정당화하는 것에 불과하며, 이는 현대 사회에서 면죄부가 되지 못합니다. 이미 국회가, 노조가, 시민단체가 이 사건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대에서는 1차 티셔츠게이트 사건 이후, 직고용된 노동자가 아닌 프리랜서로서 계약한 작업자도 자신의 작업물의 가치를 정당하게 인정받고, 보복과 불이익을 걱정하지 않는 노동환경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제도적 개혁에 참여해 왔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마주치는 것은 이러한 퇴보입니다.

일간지의 게임전문 섹션을 포함한 게임 웹진들은 이번 일을 '메갈리아 논란'이라고 하며, 마녀사냥을 '유저들의 예의주시'로 지칭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치권과 주류 언론의 시각과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이는 외부에서 게임계 내부를 바라보고 판단하는 주된 척도가 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메갈리아 반대라는 명분은 이미 기성 여성단체를 메갈의 틀 안에 가둠으로써 상실되었습니다. 현 상황을 내부에서 해결할 방법은 요원에 보이지만 그래도 각자가 원칙을 지킨다면 희망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침묵하는 다수의 공감과 참여를 촉구하며, 회사들은 직원을 보호하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번 일을 통해 게임을 좋아하는 우리들이 너무 우리만의 시각에 갇혀 있지 않았는지를 살피고, 외부의 시선을 통해 자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이만 줄이겠습니다.





■ 한국여성의전화

본회는 우리 사회가 "자유민주주의 사회이며, 언론의 자유와 개인의 양심의 자유가 존재"하고, "그 자유에 대해서는 그에 맞는 책임이 뒤따르기에, 사회적 분열과 증오를 야기하는 반사회적인 혐오 논리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방지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단체입니다.

자사 직원에게 성차별적 사상검증 및 검열을 한 트리오브세이비어 제작사 IMC게임즈 대표의 행위는 명백한 개인의 양심의 자유 침해 행위이자 노동권 침해 행위입니다. 본 게임회사 대표는 이러한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본인의 행위에 대한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넥슨 또한 이번 사건을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되며, 재발방지를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반사회적인 사상을 추구하는 사람"을 파트너로 삼는 일은 적절치 않기 때문입니다.





■ 페이머즈

페이머즈는 넥슨에서 퍼블리싱 중인 게임 ‘트리 오브 세이비어’ 제작사 IMC 게임즈의 김학규 대표가 한국여성민우회를 포함한 페미니스트 단체를 반사회단체로 규정하고, 이를 공유한 원화가의 행동을 심지어는 ‘범죄행위’로 규정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합니다.

한국여성민우회는 30년의 역사를 가졌으며, 한때 한명숙 전 총리가 회장으로 있었고 현재도 성폭력피해자/비혼모/여성노동자 등의 권익보호를 위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그런데 그에 대해 여성인권을 위해 일하는 단체라는 이유만으로 ‘반사회단체’로 규정한 것에 대해 한치의 부끄러움이 없습니까?

페미니스트 단체를 팔로우하고, 글을 공유한 원화가에 대해 ‘반사회적인 사상을 추구’하며 ‘범죄행위 일 수도 있는 행동’이라고 말하는 것이 넥슨이 생각하는 ‘자유민주주의사회’입니까? 페미니즘의 어떤 부분이 ‘반사회적’이며 ‘범죄행위에 해당’합니까?

오히려 노동자가 특정 의견을 지지한다는이유로 사상검증을 하며 이를 공식홈페이지에 기재하고 여론재판을 하며 해고를 운운하는 것이 범죄행위에 가깝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미투운동과 더불어 수많은 여성인권 침해에 대한 공론화가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 페미니즘에 대한 이런 태도야말로 “정말로 민감한 사회적 이슈에 대한 무지나 무관심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김학규 대표의 행동은 2018년에 이루어졌다고는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사상검증이며, 이로 인해 직장을 잃을 수 있다는 협박을 하는 행위는 명백한 노동권 침해입니다. 또한 본 과정을 공식홈페이지에 기재하고, ‘반사회적’이며 ‘직장을 잃을 수 있는 범죄행위’라는 말을 해당 글에 반복한 것은 이러한 침해를 지속해나가겠다는 분명한 협박입니다. 이에 페이머즈는 넥슨과 IMC 게임즈에게 해당 입장문에 대한 확실한 해명을 요구하는 바이며, 해당 원화가를 포함 게임업계에 종사하며 끊임없이 사상검증을 당하고 있는 업계노동자들에게 연대의 뜻을 보냅니다.





■ 한국여성단체연합

'게임제작사 IMC게임즈 사태에 대한 입장'

IMC게임즈 대표는 자사 홈페이지에 밝인 입장을 통해 "우리 사회는 언론의 자유와 개인의 양심의 자유가 존재하며, 그에 맞는 책임이 뒤따르기에, 사회적 분열과 증오를 야기하는 반사회적인 혐오 논리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방지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성차별적 사회구조에 반대하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활동이 '사회적 분열과 증오를 야기하는 반사회적인 혐오 논리'인가?

뿌리깊은 성차별적 구조에는 눈감고, 페미니즘에 대한 왜곡된 시선으로 문제제기하는 집단들에 대해 먼저 무엇이 '반사회적 혐오 논리'인지 물어야 한다.

IMC게임즈 대표는 게임 유저들의 문제제기를 성평등한 시각으로 먼저 성찰하고, 자사의 성평등한 조직 문화를 위해 노력하기 바란다.

2018.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