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워쉽에서 3월 29일 점검을 통한 0.7.3 버전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이번 업데이트의 화두는 역시 만우절 특별 이벤트 모드인 우주 함대전이다. 기존의 해양 전투가 아닌 정말로 우주를 배경으로 전투를 펼칠 수 있다.

또한, 클랜 전투 대여 군함의 종류가 변경되어, 소순양 10티어 모스크바, 미구축 10티어 기어링, 영전함 10티어 컨쿼러가 지급된다.

게임 기능에서도 다수의 변화가 생길 예정이다, 충돌 경고 시스템이 군함의 속련과 크기, 지형지물에서의 거리를 모두 반영하도록 변경되고, 특히 대공포 파괴에 의한 피탐지 거리 변화, 사운드 조정, 맵 점령 위치 변경, 마지막으로 개발자 및 슈퍼 테스터 계정에 테스트 목적을 위한 미순양 신규 트리 함선이 추가됐다.


▲ 그동안 농담인줄 알았지만 정말 우주전 모드가 나오게 됐다



우주 함대전으로 SF풍 기어링을 몰아보자!
10티어 기반 7티어 이벤트 함선 제공

이번에 업데이트 되는 우주 함대전은 전투 유형을 우주 함대전으로 설정하고, 전투 참여 버튼을 눌러서 플레이 할 수 있다. 우주 함대전 모드에서는 특별 우주선 9척과 각 함선에 맞는 특별 함장 9명을 쓸 수 있다.

앞서 말한대로 하쿠류, 기어링, 미노타우르 등 10티어 함선을 기반으로 제작됐고, 대신 게임에서 승리 후 받는 보상은 7티어 배를 기준으로 책정됐다.

즉, 비록 모는 배는 10티어지만 게임 후 정비에 필요한 크래딧이나 보상은 7티어라는 소리로 계정에 크래딧이 많지 않은 초보들도 큰 부담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다.


▲ 10티어 기반이지만 티어 자체는 7티어로 책정되어 타는데 부담감이 없다



우주 함대전을 플레이하여 얻을 수 있는 보상으로는 특별 신호기와 전용 위장, 그리고 특별한 테마의 패치가 주어진다. 해당 보상은 꼭 우주 함대전을 하지 않더라도 무작위 전투를 통해 임무를 수행하면 동일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우주 함대전 모드는 다음 주요 업데이트 때 삭제될 예정이다.

물론 플레이 시 획득한 신호기나 특별 위장은 남아 있고, 본인의 취향에 따라 10티어 배를 우주함선 위장을 통해 꾸미는 것이 가능하다.


▲ 전용 위장 구입 시 이벤트 기간이 끝나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운드로 강화, 점령지 위치 변경 등 밸런스 패치
더욱 중후한 사운드 효과 추가 및 맵 밸런스 수정

게임 내부의 밸런스 패치나 환경의 변화도 적용된다. 우선 주함포 재장전 완료를 알리는 새로운 효과음 신호가 추가, 고폭탄과 철갑탄이 스쳐 지나갈때의 근접 사운드를 포탄 유형에 따라 다르게 들리도록 변경, 어뢰 발사관 회전 효과음도 들리도록 수정된다.

그리고 대공 피탐지의 범위가 대공포가 파괴된 상태에 따라 변화하는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기존의 시스템으로는 대공포 파괴 유무와 상관없이 고유의 대공 피탐지 거리가 있었으나, 패치 이후에는 파괴된 대공포 상태에 따라 대공 피탐지 거리도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 기존의 대공 피탐지 시스템에서 좀 더 현실적으로 변경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맵 변경점도 눈에 띄는데, 잠자는 거인 / 불의 땅 / 분쟁 지대 지도의 점령전 모드가 A, B, C 3개의 거점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4개의 거점으로 변경된다.

점령지의 위치 자체도 달라졌는데, 불의 땅의 경우 큰 섬을 끼고 서로 눈치 싸움을 하던 A지역이 섬을 중심으로 하는 것이 아닌 섬에 둘러쌓여 있는 형태로 위치가 조정됐다. 잠자는 거인과 분쟁 지대의 경우 미세한 조정만 있을뿐 기존 점령지와 큰 차이는 없다.

그 외에는 바뀐 맵에서는 중앙에 배치되어 있던 거점이 각각 서로의 본진쪽에 하나씩 점령된 상태로 배치되어 구축의 숫자에 따른 유불리함을 상당수 줄일 것으로 예상된다.

물론 각 진영별로 점령된 캡이 베이스에 하나씩 있는만큼 점수가 오르는 방식도 바뀌는데, 시작부터 각 팀마다 200점의 점령 점수를 보유한 상태고, 거점 유지 점수는 9초당 4점이 오르는것으로 조정된다. 또한, 변경된 점령지 버전뿐만 아니라 기존의 3개 지역을 점령하는 버전도 여전히 플레이 가능하다.


▲ 가운데 점령 지역을 각 팀마다 하나씩 베이스로 옮긴 것으로 변경


▲ 구축수가 적거나 없는쪽이 고통받는 부분을 덜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 기존의 3개 점령 버전도 여전히 제공된다



마지막으로 개발자 및 슈퍼 테스터 계정에 소련 3티어 및 9티어 순양함과 미순양 신규 트리에 포함될 순양함이 지급된다. 콜럼비아, 피츠버그, 솔트레이크 시티 등의 이름을 사용하나 이는 임시 이름으로 향후 변경될 수 있다.

스펙에 대한 일부 정보가 공개된 적도 있으나, 실제 게임내에서의 성능이나 부품은 어떨지 많은 유저들이 궁금해하고 있다.


▲ 개발중인 함선들에 대한 정보 공개가 활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