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시브 스킬 개념인 야성은 펫의 콘셉을 확실하게 잡아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


펫 장비가 사라지고 새롭게 추가된 '야성'은 스킬 또는 특성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골드 드래곤이나 하이펫의 마법 공격 역시 모두 사라지는 등 모든 펫의 공격 형태가 '근거리 대미지'를 갖게끔 표준화됐다. 리뉴얼 후 펫이 사용하는 마법은 '액티브 스킬' 개념으로 분류되어 일종의 보너스 공격과도 같은 개념이 됐다. 그렇기 때문에 스탯이나 야성을 투자할 방향을 근거리 공격형, 스킬 공격형, 수집 방어형으로 정한 후에 육성하는 것이 좋다.

펫 장비의 대체 역할이기 때문에 모든 야성은 '패시브 스킬' 개념이다. 장비를 착용했을 때 대미지나 방어력 등이 오르는 것처럼, 야성을 투자했을 때 이러한 능력치가 오른다. 능력치의 종류는 근거리 대미지가 상승하는 공격형, HP 회복이나 AC 등이 오르는 방어형, 이동 속도가 증가하는 보조형, 스킬 대미지가 증가하는 마법 공격형으로 분류된다.

이러한 능력치는 펫의 스탯과도 연관이 깊다. 캐릭터처럼 펫도 스탯 기반으로 레벨과 스탯에 따라 콘셉이 달라지기 때문에 애매한 분산 투자보다는 물리 공격이나 스킬 공격 또는 수집 방어형에 올인한 뒤, 한 곳에 올인하고, 이후 부족한 곳에 투자하는 편이 좋다.

▲ 공격형은 표 배경을 빨간색, 방어형은 파란색, 스킬 공격형은 초록색으로 구분했다


야성은 마법처럼 단계가 구분되어 있다. 5단계까지 있으며, 상위 단계를 습득하기 위해서는 펫 레벨과 이전 단계의 야성의 레벨을 특정 수치까지 강화해야 한다. 일종의 해금 조건인 셈. 공격과 방어 등 다양한 야성을 고루 강화해야 다음 단계가 해금되기 때문에 펫 콘셉과 거리가 먼 야성까지 투자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야성을 강제로 고루 투자해야 하는 만큼, 펫의 밸런스는 더 좋아지게 된다.

※ 야성 단계 해금 조건

야성 2단계 : 1단계 모든 야성 +4 이상 강화
야성 3단계 : 2단계 모든 야성 +4 이상 강화, 펫 레벨 41 이상
야성 4단계 : 3단계 모든 야성 +4 이상 강화, 펫 레벨 51 이상
야성 5단계 : 4단계 모든 야성 +4 이상 강화, 펫 레벨 61 이상


야성을 투자할 때 필요한 우정 포인트는 투지 게이지가 100% 됐을 때 1씩 얻는다. 야성 단계,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많은 우정 포인트가 필요하다. 강화 촉매제는 펫 잡화상인 NPC에게 구매할 수 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야성 강화가 실패할 확률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강화 실패 시 수치가 초기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정 포인트와 강화 촉매제가 사라지게 된다. 야성 단계,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리스크가 점점 더 커지게 되는 셈. 그러므로 펫의 콘셉에 따라 야성을 집중적으로 투자하되, 하나의 야성을 무리하게 고단계까지 강화하는 것보다는, 콘셉 방향과 어울리는 야성의 강화를 고르게 투자하여 상향 평준화를 노리는 것이 안전하다.

▲ 야성 강화 단계/강화 수치에 따라 필요한 우정 포인트를 정리한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