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그나로크 제로에 궁수 직업군의 2-2차 전직인 바드-댄서가 업데이트 되었다.

바드와 댄서는 궁수에서 전직할 수 있는 직업으로, 두 직업 모두 베이스 레벨 50, 잡 레벨 50 이상이면 전직 가능하다. 단, 바드는 오로지 남자 궁수만, 댄서는 여자 궁수만 전직할 수 있다. 단순히 직업 명칭과 캐릭터가 다른 게 아니라, 사용하는 스킬 자체가 달라지니, 캐릭터를 만들 때부터 신중하게 판단해야한다.

바드는 활과 악기를 사용하며, '연주', '합주'로 아군에게 강력한 버프를 줄 수 있다. '브라기의 시'로 스킬 쿨타임-후딜레이를 줄이거나, '석양의 어쌔신 크로스'로 파티원 전체에의 공격력을 큰 폭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 그 외에도 '팽 보이스'나, '썰렁한 농담' 등을 활용하여 PvP 및 공성전에서 활약할 수도 있다.

댄서는 활과 채찍을 사용하는 직업이다. 바드와 마찬가지로 공격적인 부분보다는 서포팅에 초점이 맞춰진 캐릭터다. '당신을 위한 서비스'로 아군의 SP 소모량을 줄이고, '나를 잊지 말아요'로 적에게 걸린 버프를 해제하고, 공격속도/이동속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비명지르기'는 다수의 적에게 스턴을 거는 스킬인 만큼, 난전에서 유용하게 쓰인다.

바드-댄서가 한 파티에 뭉치면 강력한 '합주'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파티 경험치 획득률을 높여주는 '김서방 돈벌었네', 스킬 사용을 차단하는 '울부짖는 로키' 등의 유용한 합주 스킬들이 준비되어있다. 단, 스킬 사용시 시전자와 파트너 모두 30초간 합주 후유증으로 스킬 사용 불가, 이동/공격 속도 감소 패널티가 걸리니 이 점은 유의해야한다.

▲ 바드와 댄서는 강력한 연주 스킬로 팀을 서포트 한다.


바드-댄서 업데이트를 맞아, 캐릭터 생성 슬롯이 하나 증가한다. 또한, 드랍율 30% 증가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바드와 댄서에게만 주는 특별한 혜택도 있다. 바드&댄서로 전직할 시, 올스텟+5, 경험치+20%를 올려주는 '초보 음악가의 반지'를 2주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99레벨 달성시 '의상투구 교환 쿠폰', '스페셜 툴 박스 쿠폰'등도 얻을 수 있다.

▲ 바드-댄서는 초보 음악가의 반지를 2주간 사용할 수 있다

▲ 바드와 댄서를 육성하면 다양한 혜택도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