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20 19:42
댓글 :
1

[서울VR/AR엑스포] 박인찬 본부장 "스페셜포스로 VR e스포츠 선도하겠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드래곤플라이 박인찬 ARVR 총괄본부장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의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날이갈수록 발전하는 방송/스트리밍 콘텐츠가 더해지며 e스포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VR 업계에서는 'VR e스포츠'의 가능성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아직 싹을 피우지 못한 VR e스포츠 시장의 선두에 서서 남들보다 먼저 이끌어가기 위해, 현재 많은 개발사들이 E스포츠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VR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때, 드래곤플라이가 서울 VR/AR 엑스포 행사를 통해 '스페셜포스'의 IP를 활용한 신작 '스페셜포스 VR: 에이스(이하 스페셜포스 에이스)'를 공개하며 VR e스포츠 시장을 이끌겠다는 큰 포부를 밝히고 나섰다. 그들이 VR e스포츠 시장을 이끌기 위해 '스페셜포스 에이스'에 준비한 장치들은 어떤 것인지, 드래곤플라이의 박인찬 ARVR 총괄 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박광석 기자 - 이번 서울 VR/AR 엑스포를 위해 드래곤플라이는 어떤 콘텐츠를 준비했나?

박인찬 본부장 - 이번 부스 참가를 통해 드래곤플라이는 '스페셜포스 VR: 에이스'를 대중에게 최초로 공개했다. '스페셜포스2'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번 신작은 리얼리티매직과 함께 스페셜포스의 오리지널 세계관을 계승하여 만든 정통 VR FPS 게임이다.

또한 VR 매직파크의 라인업으로 애니메이션 '또봇'의 IP를 활용한 레이싱 게임 '또봇 VR'도 공개했다. VR 시장은 아직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 라인업이 약한 편인데, 오프라인 VR 매장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활용되는 것을 넘어 가족 단위로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를 준비하게 됐다.



박광석 기자 - 기존에도 VR FPS 장르의 게임은 많이 존재했다. 이제는 대중적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돈데, 스페셜포스 에이스는 기존의 게임들과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

박인찬 본부장 - 스페셜포스 에이스는 특히 VR e스포츠 시장에 최적화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VR E스포츠는 아직 태동기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인데, 스페셜포스 에이스가 이러한 초기의 VR e스포츠 시장을 선두에서 이끌어가는 핵심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에서 신경을 많이 썼다. 우선 4인에서 최대 8인의 유저가 함께 게임을 즐기며 전략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4인 플레이에서는 2:2 대전과 개인전이 지원되고, 8인에서는 4:4 대전과 개인전이 지원된다.

박광석 기자 - 8인 모드에서 2명씩 네 팀이 맞붙는 듀오 게임 형태도 가능한가?

박인찬 본부장 - 시스템적으로 당장 포함된 상태는 아니지만, 유저의 수요가 있다면 언제든 사양을 맞춰서 2:2:2:2 대전 모드도 추가할 수 있다. 주로 오프라인 게임장을 찾는 유저들은 2인 단위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사양이다.


박광석 기자 - 스페셜포스 에이스의 어떤 요소들이 유저들에게 '전략적인' 슈팅 게임의 재미를 줄 수 있는지 궁금하다.

박인찬 본부장 - 우선 게임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스타트 포인트를 유저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허리에 있는 수류탄을 사용하는 등, 추가 무기를 통해 다양한 공격방식을 활용할 수 있고, 주변에 배치된 기물을 들어 총알을 막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박광석 기자 - 맵에 배치되어 있는 판자나 돌을 들어 방패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박인찬 본부장 - 그런 형태다. 자동차 뒤에 숨어서 적의 총알을 막다가도 오브젝트가 일정 대미지 이상의 총격을 받으면 파괴되어 더는 이용할 수 없는 형태의 기믹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전장의 요소들, 보조 무기를 활용한 공격 방식의 변화 등이 지원되기 때문에 더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된다. 이처럼 좋은 레벨 디자인과 함께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전략성이 담보가 되어야 비로소 E스포츠로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라고 말할 수 있다..

박광석 기자 - 그외에도 e스포츠를 위해 마련한 추가적인 장치들이 있을 것 같다.

박인찬 본부장 - 인게임 콘텐츠에서 즐길 수 있는 전략적인 재미 이외에도 스페셜포스 에이스에는 중계 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많이 포함됐다. e스포츠라는것은 선수들이 플레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중계를 통해 일반 유저들이 함께 즐기면서 성립되기 때문이다.

이미 중계 방송 기능의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며, 유저들은 게임의 진행 현황을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또한, VR 스트리밍을 통해 유저가 직접 필드내에 참가하여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순한 평면적인 관람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강한 관람 경험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관람객이 꼭 현장을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도 쉽게 경기를 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VR 게임은 그저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선수가 직접 몸을 움직이며 플레이하기 때문에 일반 e스포츠보다 더욱 넓게 퍼져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품고 있다고 생각한다. 유명 VR e스포츠 선수가 탄생한다면, 유명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얻고 팬덤을 형성할 수 있지 않을까?


▲ 경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계 시스템

▲ 이날 현장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중계 화면 앞에 모여들었다

▲ 부스를 지나던 외국인 참관객들도 발걸음을 멈추고 경기를 지켜봤다

박광석 기자 - 드래곤플라이와 리얼리티매직이 함께 준비하는 VR 테마파크 'VR 매직파크'에 대한 소개도 부탁한다.

박인찬 본부장 - VR 매직파크는 '기존의 테마파크와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운영하자'라는 이야기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기존의 어트랙션 위주의 VR 테마파크는 유저 리텐션이 떨어지고,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VR 매직파크에서는 모든 콘텐츠가 E스포츠처럼 '경쟁' 요소를 가지면서, IP 파워를 가진 콘텐츠 위주로 제공하자는 두 가지 포인트를 미리 정했다.

청소년 이상 관람객들을 위한 '스페셜포스 에이스', 아동 유저들을 위한 '또봇 VR'과 '마스크 마스터즈 VR', '포텐독 VR', 그리고 경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리얼리티매직의 VR 게임 라인업까지 다양한 VR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 경쟁의 재미를 담은 리얼리티 매직의 '슈퍼퐁 VR'도 VR 매직파크에서 만날 수 있을 예정

박광석 기자 - 'VR 매직파크'는 언제쯤 만나볼 수 있나?

박인찬 본부장 - 구체적인 국내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우선 동남아 시장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한 이후, 연내에는 국내 유저들에게도 드래곤플라이의 새로운 VR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박광석 기자 - 마지막으로 신작 '스페셜포스 에이스'와 'VR 매직파크'의 VR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을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박인찬 본부장 - 기존의 VR 게임에서 한차원 올라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부대끼면서 즐길 수 있는 교감형 VR 게임을 유저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VR e스포츠 시장 확대를 위해 소규모 대회나 지역 단위 행사를 많이 추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0개 등록됨 (2018-07-21 ~ 2018-01-20)

이제동-홍민기와 함께한 GDF 2018 VR-e스포츠 2일 차 성황리에 마무리
게임뉴스 | 손창식 기자 (Alle@inven.co.kr) | 2018-07-20 16:45
글로벌 개발자 포럼(이하 GDF) 2018 VR-e스포츠 쇼케이스가 20일, 판교 경기창조 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이날 사회를 맡은 정소림 캐스터, 박상현 캐스터뿐만 아니라 김동준 해설위원, .....
PS VR로 만나는 그녀들, '서머 레슨: 앨리슨&치사토' 한국어판 8월 23일 출시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6:04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지사장 박희원)는 PlayStation®VR 전용 타이틀 ‘서머 레슨: 앨리슨&치사토’(한국어판)을 2018년 8월 23일에 발매한다고 밝혔다.‘서머 레슨’은 PS VR를 통해 ‘실제.....
VR e스포츠의 가능성을 논하다, 'GDF 2018' VR e스포츠 세션 포럼 진행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3:30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 2일차인 오늘(20일), VR-e스포츠 세션에서 포럼이 진행되었다. GDF 2018은 경기창조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VR/AR 포럼으로, .....
동남권 최대 VR 축제, '2018 부산 VR 페스티벌' 7월 26일 개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11:56
‘2018 부산 VR 페스티벌(BVRF 2018)’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주최로, 7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부산 VR 페스티벌’은 작년에.....
[영상] 데드풀이 내가 된다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 VR' 7월 26일 출시
동영상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7-20 10:52
마블 코믹스의 영웅이 되어볼 수 있는 VR 게임, '마블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이 오는 7월 26일 오큘러스 리프트에 출시된다. 마블 파워즈 유나이티드 VR은 '소닉붐 파이어 앤 아이스', 'VR 스포츠 챌린지.....
오에스벤처스, 오프라인 VR카페 '엔터 VR' 강남역점 오픈 [1]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20 09:50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의 관계사인 주식회사 오에스벤처스(대표이사 박종형)는 오프라인 VR카페 ‘엔터 VR’ 강남역점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엔터 VR’은 친구, 연인은 물론.....
[GDF 2018] VR/AR로 함께 만드는 미래의 모습은? '글로벌 개발자 포럼' 19일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윤서호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9 15:19
금일(19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산업 신기술과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Come Together’를.....
[GDF 2018] 영국, 중국, 일본, UAE, 캐나다의 VR 시장 현황은? - GDF 토론회
게임뉴스 | 윤서호,박광석 기자 (desk@inven.co.kr) | 2018-07-19 15:12
티모시 정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된 토론회에서는 각국의 VR/AR 시장의 현황과 산업 지원 방향, VR/AR 시장에서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과 그 방향에 대해서 논의가 이어졌다. 먼저 오후석 경기 문화체육관.....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 VR'로 GDF2018 VR-e스포츠 쇼케이스 참가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19 12:02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7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8(이하 #GDF 2018)’의 VR-e스포츠 쇼케이스에 참가한다고 금일.....
뉴미디어 개발사 브이런치, VR 테마파크 운영 플랫폼 'BOYO'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7-19 11:28
VR 콘텐츠 전문 기업 ‘브이런치’(VRUNCH)가 VR 멀티유저 운영 플랫폼 ‘보요’(BOYO)를 공개했다. ‘보요’는 VR 테마파크 및 VR 체험관을 겨냥해서 제작된 VR 통합 관리 솔루션으로서 다수의...
VR 산업과 e스포츠를 논하다, 'GDF 2018' 사전등록 1,000명 돌파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8 12:33
오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3일간 개최되는 글로벌 개발자 포럼(Global Developers Forum, 이하 GDF 2018)이 사전등록자 수 1,000명을 돌파했다. 행사를 앞.....
오에스벤처스, 오프라인 VR카페 '엔터VR' 신사점 오픈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8 09:51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의 관계사인 ‘주식회사 오에스벤처스(대표이사 박종형)’는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산뜻한 분위기의 오프라인 VR카페 ‘ENTER VR(이하, 엔터 VR.....
[VR업계동향] 도쿄대 교수, 단돈 3000원으로 초소형 VR 트랙커 제작 성공 [3]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7-16 17:35
이번주 VR/AR 업계는 비교적 평온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파도와 같은 큰 변화가 없었을 뿐, 잔잔하면서도 의미 있는 소식들이 계속 이어진 한 주였습니다. 우선, 세계 최대 규모의 컴퓨터 그래픽.....
또봇을 타고 달려! '또봇 VR'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에서 최초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6 12:17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7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서울 COEX에서 열리는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18’에서 ‘또봇 VR’을 최초로 공개한다고 금일(16일) 밝혔다. 드래곤플라이와 ㈜리얼리티매직(.....
제이씨현시스템, VR체험을 보다 안전하게 해주는 액세서리 2종 출시
게임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7-16 11:56
제이씨현시스템은 7월 16일(월), 바이브 컨트롤러를 외부충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바이브 컨트롤러 보호가드"와 베이스 스테이션 전원 어댑터의 케이블을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원이멀스, VR 카페에 콘텐츠 공급할 파트너사 모집한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7-16 11:21
주식회사 원이멀스(공동대표 민용재, 임종균)는 ‘엔터 VR’을 비롯한 프리미엄 VR카페에 서비스할 ‘VR콘텐츠 공급 파트너사’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원이멀스’는 VR전문 ‘메인 콘텐츠 공급사(Main.....
내 입맛에 맞는 신작 더 쉽게 찾는다, 스팀 '출시 예정' 탭 개선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2 12:31
이제 매일 파도처럼 쏟아지는 여러 게임들 속에서 내 취향의 신작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밸브는 금일(12일), 스팀 상점에서 '출시 예정'으로 보여지던 탭을 '인기 출시 예정' 탭으로 변경하.....
세가, VR로 피규어 감상하는 신작 타이틀 출시 [7]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7-11 11:57
피규어 수집을 취미로 삼고 있지만 매번 새롭게 구매한 피규어를 전시할 공간도 부족하고, 10만 원을 거뜬히 넘기는 부담스러운 가격에 지갑 사정도 고민되는 유저들을 위해 세가가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
VR 스타트업 핑거아이즈, '차이나조이 2018' B2B 참가한다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7-10 17:57
국내 VR콘텐츠 개발 스타트업인 핑거아이즈는 지난 6월 28일부터 30일까지 일산 킨텐스에서 진행된 2018 VR Summit에서 프리로밍VR 신작 콘텐츠인 헬리오스(Helios) 전시 및 시연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세계 1등 클라스! MSI 트윈프로져6 USB! MSI 트윈프로져6 USB + 캡슐용용이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