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20 19:42
댓글 :
1

[서울VR/AR엑스포] 박인찬 본부장 "스페셜포스로 VR e스포츠 선도하겠다"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드래곤플라이 박인찬 ARVR 총괄본부장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의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날이갈수록 발전하는 방송/스트리밍 콘텐츠가 더해지며 e스포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VR 업계에서는 'VR e스포츠'의 가능성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아직 싹을 피우지 못한 VR e스포츠 시장의 선두에 서서 남들보다 먼저 이끌어가기 위해, 현재 많은 개발사들이 E스포츠의 재미를 극대화할 수 있는 VR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때, 드래곤플라이가 서울 VR/AR 엑스포 행사를 통해 '스페셜포스'의 IP를 활용한 신작 '스페셜포스 VR: 에이스(이하 스페셜포스 에이스)'를 공개하며 VR e스포츠 시장을 이끌겠다는 큰 포부를 밝히고 나섰다. 그들이 VR e스포츠 시장을 이끌기 위해 '스페셜포스 에이스'에 준비한 장치들은 어떤 것인지, 드래곤플라이의 박인찬 ARVR 총괄 본부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박광석 기자 - 이번 서울 VR/AR 엑스포를 위해 드래곤플라이는 어떤 콘텐츠를 준비했나?

박인찬 본부장 - 이번 부스 참가를 통해 드래곤플라이는 '스페셜포스 VR: 에이스'를 대중에게 최초로 공개했다. '스페셜포스2'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번 신작은 리얼리티매직과 함께 스페셜포스의 오리지널 세계관을 계승하여 만든 정통 VR FPS 게임이다.

또한 VR 매직파크의 라인업으로 애니메이션 '또봇'의 IP를 활용한 레이싱 게임 '또봇 VR'도 공개했다. VR 시장은 아직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 라인업이 약한 편인데, 오프라인 VR 매장이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활용되는 것을 넘어 가족 단위로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를 준비하게 됐다.



박광석 기자 - 기존에도 VR FPS 장르의 게임은 많이 존재했다. 이제는 대중적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돈데, 스페셜포스 에이스는 기존의 게임들과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나?

박인찬 본부장 - 스페셜포스 에이스는 특히 VR e스포츠 시장에 최적화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VR E스포츠는 아직 태동기에 머무르고 있는 상태인데, 스페셜포스 에이스가 이러한 초기의 VR e스포츠 시장을 선두에서 이끌어가는 핵심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여러 부분에서 신경을 많이 썼다. 우선 4인에서 최대 8인의 유저가 함께 게임을 즐기며 전략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4인 플레이에서는 2:2 대전과 개인전이 지원되고, 8인에서는 4:4 대전과 개인전이 지원된다.

박광석 기자 - 8인 모드에서 2명씩 네 팀이 맞붙는 듀오 게임 형태도 가능한가?

박인찬 본부장 - 시스템적으로 당장 포함된 상태는 아니지만, 유저의 수요가 있다면 언제든 사양을 맞춰서 2:2:2:2 대전 모드도 추가할 수 있다. 주로 오프라인 게임장을 찾는 유저들은 2인 단위로 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사양이다.


박광석 기자 - 스페셜포스 에이스의 어떤 요소들이 유저들에게 '전략적인' 슈팅 게임의 재미를 줄 수 있는지 궁금하다.

박인찬 본부장 - 우선 게임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스타트 포인트를 유저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허리에 있는 수류탄을 사용하는 등, 추가 무기를 통해 다양한 공격방식을 활용할 수 있고, 주변에 배치된 기물을 들어 총알을 막는 등의 플레이도 가능하다.

박광석 기자 - 맵에 배치되어 있는 판자나 돌을 들어 방패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인가?

박인찬 본부장 - 그런 형태다. 자동차 뒤에 숨어서 적의 총알을 막다가도 오브젝트가 일정 대미지 이상의 총격을 받으면 파괴되어 더는 이용할 수 없는 형태의 기믹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전장의 요소들, 보조 무기를 활용한 공격 방식의 변화 등이 지원되기 때문에 더 전략적인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된다. 이처럼 좋은 레벨 디자인과 함께 상대를 이길 수 있는 전략성이 담보가 되어야 비로소 E스포츠로서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콘텐츠라고 말할 수 있다..

박광석 기자 - 그외에도 e스포츠를 위해 마련한 추가적인 장치들이 있을 것 같다.

박인찬 본부장 - 인게임 콘텐츠에서 즐길 수 있는 전략적인 재미 이외에도 스페셜포스 에이스에는 중계 시스템에 대한 고민이 많이 포함됐다. e스포츠라는것은 선수들이 플레이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중계를 통해 일반 유저들이 함께 즐기면서 성립되기 때문이다.

이미 중계 방송 기능의 개발이 완료된 상태이며, 유저들은 게임의 진행 현황을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다. 또한, VR 스트리밍을 통해 유저가 직접 필드내에 참가하여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가능하다. 단순한 평면적인 관람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강한 관람 경험이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관람객이 꼭 현장을 방문할 필요 없이 집에서도 쉽게 경기를 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VR 게임은 그저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선수가 직접 몸을 움직이며 플레이하기 때문에 일반 e스포츠보다 더욱 넓게 퍼져나갈 수 있는 가능성을 품고 있다고 생각한다. 유명 VR e스포츠 선수가 탄생한다면, 유명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얻고 팬덤을 형성할 수 있지 않을까?


▲ 경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계 시스템

▲ 이날 현장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중계 화면 앞에 모여들었다

▲ 부스를 지나던 외국인 참관객들도 발걸음을 멈추고 경기를 지켜봤다

박광석 기자 - 드래곤플라이와 리얼리티매직이 함께 준비하는 VR 테마파크 'VR 매직파크'에 대한 소개도 부탁한다.

박인찬 본부장 - VR 매직파크는 '기존의 테마파크와 다른 방향성을 가지고 운영하자'라는 이야기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기존의 어트랙션 위주의 VR 테마파크는 유저 리텐션이 떨어지고, 유지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VR 매직파크에서는 모든 콘텐츠가 E스포츠처럼 '경쟁' 요소를 가지면서, IP 파워를 가진 콘텐츠 위주로 제공하자는 두 가지 포인트를 미리 정했다.

청소년 이상 관람객들을 위한 '스페셜포스 에이스', 아동 유저들을 위한 '또봇 VR'과 '마스크 마스터즈 VR', '포텐독 VR', 그리고 경쟁 요소를 가지고 있는 리얼리티매직의 VR 게임 라인업까지 다양한 VR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 경쟁의 재미를 담은 리얼리티 매직의 '슈퍼퐁 VR'도 VR 매직파크에서 만날 수 있을 예정

박광석 기자 - 'VR 매직파크'는 언제쯤 만나볼 수 있나?

박인찬 본부장 - 구체적인 국내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우선 동남아 시장을 통해 가능성을 확인한 이후, 연내에는 국내 유저들에게도 드래곤플라이의 새로운 VR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박광석 기자 - 마지막으로 신작 '스페셜포스 에이스'와 'VR 매직파크'의 VR 콘텐츠를 기대하고 있을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박인찬 본부장 - 기존의 VR 게임에서 한차원 올라간, 다른 사람들과 함께 부대끼면서 즐길 수 있는 교감형 VR 게임을 유저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앞으로도 VR e스포츠 시장 확대를 위해 소규모 대회나 지역 단위 행사를 많이 추진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기대를 부탁한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11개 등록됨 (2019-04-21 ~ 2018-10-20)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달 VR/AR 특별전’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9 12:01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달 VR/AR 특별전’이 봄을 맞이하여 광주를 달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
전국 10개 지역 우수 게임, 국회에 모인다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8 10:2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회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이 주관하는 ‘글로벌게임센터 우수게임 체험존’이 4월 2.....
조텍, VR백팩 'VR GO 2.0' 백팩 출시 [14]
게임뉴스 | 이형민 기자 (corky@inven.co.kr) | 2019-04-17 16:21
혁신적인 디자인의 VR 백팩을 선보인 하드웨어 제조사 ZOTAC(이하 조텍)이 새로운 디자인의 'VR GO 2.0'을 공식 출시했다. VR GO 2.0은 VR을 주로 즐기는 게이머를 위한 백팩형 PC로 활동량이 많은 VR게.....
SIEK, VR 호러 슈팅 'Immortal Legacy: The Jade Cipher' 한국어판 발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7 15:21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Immortal Legacy: The Jade Cipher’ 한국어 버전을 2019년 4월 1...
내가 마법부 비밀 요원? AR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 베타 테스트 실시 [8]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17 15:17
'포켓몬 GO'의 개발사 나이언틱이 개발 중인 AR 어드벤처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이 금일(17일), 뉴질랜드에서 베타 테스트를 실시했다. 나이언틱과 워너브라더스가 공동개발한 '해리포터: 마법사.....
귀여운 호로를 VR로, '늑대와 향신료 VR' 6월 3일 발매 예정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7 14:54
인기 애니메이션 '늑대와 향신료'의 귀여운 히로인 호로를 VR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됐다. VR 콘텐츠 개발사 SpicyTails은 VR 애니메이션 '늑대와 향신료 VR'의 발매일을 애초 예정된 2019년 4월에.....
GPM, ‘거북선VR’로 우리 역사의 가치 알린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7 11:10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몬스터VR의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거북선VR’의 BI(Brand Identity)를 공개하고 거북선을 통한 우리 역사의 가치 알리기에 나선다 ‘GPM’은 우...
집에서도 현장의 생생함을 느낀다? 소니, VR e스포츠 관전 특허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6 14:37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가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신규 특허의 내용이 공개됐다. e스포츠 이벤트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이들도 VR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열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
브릴라이트, VREZ와 글로벌 사업 협력 MOU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6 10:02
브릴라이트(Bryllite Ltd.)는 ㈜브이알이지이노베이션(VREZ Innovation Inc., 이하 VREZ)과 블록체인 글로벌 사업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MOU는 VREZ의 가상현실 서비스...
현대IT&E, 국내 최초로 ‘어린왕자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5 10:40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IT전문기업인 현대IT&E가 ‘VR스테이션’ 강남점에 전세계 베스트셀러 소설 ‘어린왕자’를 기반으로 한 신규 VR콘텐츠를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프랑스 소설가 생텍쥐페리...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국립광주과학관, ‘VR/AR 특별전’ 19일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5 10:04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회장 구현모, 이하 ‘KoVRA’)가 주관하는 ‘전국 과학관 순회 전시’의 첫 번째 전시인 ‘2019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눈앞에 다스 베이더가?! '베이더 임모탈' 에피소드1 트레일러 공개 [11]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13 17:02
ILMxLAB가 개발 중인 스타워즈 IP를 기반으로 한 VR 게임 '베이더 임모탈' 에피소드1 트레일러 영상이 금일(북미 현지시각 12일), 공개됐다. '베이더 임모탈'은 3부작으로 구성된 VR 어드벤처 게임으로 .....
5G 기술과 가상현실의 만남, '서울 VR·AR 엑스포' 5월 30일 개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2 12:02
국내 대표 VR,AR 전시회 '서울VRAR엑스포(Seoul VRAR Expo, 이하 SVAE)가 오는 5월 30일부터 6월 1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B홀에서 개최된다. 올해 전시는 '5G: 가상, 증강현실의 새로운...
라이엇 게임즈, SKT와 2년 간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8]
게임뉴스 | 박범 기자 (Nswer@inven.co.kr) | 2019-04-11 11:59
라이엇 게임즈는 11일 을지로 T타워에서 SK텔레콤과 전략적 파트너십 조인식을 갖고, 파트너십의 첫 단추로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5G 공식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매 친구와 떠나는 여행, PS VR '팔콘 에이지' 최신 트레일러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0 17:01
아우터 루프(OUTER LOOP)게임즈가 개발하는 1인칭 액션 어드벤처 게임 '팔콘 에이지'의 최신 트레일러 영상이 공개됐다. '팔콘 에이지'는 북미 PS 스토어를 통해 출시됐으며, PS VR에도 대응한다...
과기부, 'VR/AR' 실감형 콘텐츠 제작 지원에 나선다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4-10 16:35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실감콘텐츠 시장 활성화를 위해 VR, AR 등 실감콘텐츠 개발을 지원하는 '5G 콘텐츠 플래그십 프로젝트' 통합 사업공고를 4월 11일에 진행한다고 밝혔다. 과기부 관계.....
VR GROUND : 농장을 지켜라, VR카페 ‘브리즈 VR’ 서비스 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09 16:47
주식회사 자몽(대표이사 윤승훈)은 VR게임 ‘VR GROUND : 농장을 지켜라’을 VR관련 온∙오프라인 콘텐츠 개발 및 투자사인 원이멀스가 운영하는 VR카페 ‘브리즈 VR’에서 서비스하는 콘텐츠 공급 계약.....
팅스나인, 블록체인 기술 접목 새로운 광고 플랫폼 ‘애니마이닝’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09 10:21
블록체인 비즈니스 업체 팅스나인(대표 임종범)은 기존 포인트에 AR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애니마이닝(AnyMining)’을 통해 신개념 광고 프로모션 플랫폼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다. 현재.....
에프엑스기어, 가상 피팅과 쇼핑 돕는 물리 기반 피팅 시뮬레이션 기능 개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09 10:19
국내 AR, VR 전문기업 에프엑스기어(FXGear, 대표 최광진, www.fxgear.net)가 AR 기반 3D 가상 피팅 솔루션 ‘에프엑스미러(FXMirror, www.fxmirror.net)’에서 더욱 정확한 의상 피팅과 쇼핑을 가...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