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4-20 20:08
댓글 :
0

[서울VR/AR엑스포] "죽음의 골짜기 넘긴 VR, 융합으로 살아난다",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최정환 부사장

VR이 세간에 처음 등장했을 때의 충격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했다. 어릴 적 영화에서나 보던 사이언스 픽션이 드디어 현실로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VR은 ‘미래적’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았다. 기술의 발전에 비해 빛을 너무 일찍 봤다는 평이 줄을 이었다. 기기의 값은 지나치게 비쌌으며, 콘텐츠는 ‘1회성 경험’ 그 이상의 가치를 전달하지 못했다. 열기가 빠르게 식어갔다.

스코넥 엔터테인먼트 최정환 부사장은 본격적인 강연에 앞서 도표를 제시하며 VR과 AR 산업의 현주소를 짚었다. 그는 가트너의 Hype Cycle 모델을 제시하며 VR은 죽음의 골짜기를 벗어났다고 평했다. 현재 단계는 ‘깨우침의 단계’에 해당되며 몇 가지 실제 사례들이 발생하고 고객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 충족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AR은 현재 ‘죽음의 골짜기’에 빠져있으며, 이 단계를 극복하지 못하면 거품처럼 사라질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이후 그는 2014년 하드웨어 시장이 출범한 이후 각종 콘텐츠가 쏟아져나왔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보이지는 못했다고 언급했다. 콘텐츠 개발사는 많았지만, 실적이 나오지 않기에 이러한 스토어를 계속 운영하는 데 많은 회사가 회의감을 보였다며,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일본 북미 역시 마찬가지였다고 밝혔다.

최정환 부사장은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LBE VR(Location Based Entertainmet VR)이라 소개했다. LBE VR은 이전에도 존재했지만, 당시에는 퀄리티가 떨어져 만족도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그는 오늘날 기술이 눈부시게 발전하며 사뭇 다른 존재감을 선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PPT를 통해 타임라인을 선보인 그는 VR의 변천사를 풀어가기 시작했다. VR 초창기에는 영상 콘텐츠가 유행했으며, 3D 영화나 360도 영상 콘텐츠로 화제를 모았다. 이후 2016년도에는 본격적으로 6DoF(6자유도)를 지원하는 콘텐츠가 등장했다. 최정환 부사장은 당시 스코넥도 최초의 건슈팅 VR 게임을 선보였으나 시장의 한계를 느꼈다고 고백했다.

그리고 2017년도에는 대공간형 VR 콘텐츠가 등장했다. 훨씬 넓은 공간에서 자유롭게 걷고 조작할 수 있는 상호작용형 콘텐츠가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 이때다. 또한, 앞서 언급한 LBE VR이 본격적으로 빛을 보기 시작했으며 산업 VR 역시 그 가능성을 엿보였다.

올해 2018년부터는 멀티플레이 콘텐츠와 IP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유저 경험성을 높일 수 있도록 친근한 IP를 활용한 콘텐츠가 제작되기 시작했으며,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강조하기 위해 멀티플레이 요소 역시 강조되고 있다.

최정환 부사장은 현재 VR이 다양한 분야와 융합을 이루는 단계라고 평했다. 기존 스마트폰이 탁월한 접근성으로 게임을 원래 안 하던 사람들까지 게임을 시작하게 했던 것처럼, VR은 앞으로 이전과는 한 차원 다른 포용력을 지닐 것이라 언급했다. 의료, 트레이닝,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경험이 유입되면 유저풀을 넓힐 수 있다며, 그는 VR의 이러한 현재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는 의료분야를 융합의 예로 들었다. 이미 수차례 언론을 통해 소개된 바 있을 정도로 VR이 의료 분야에 제시하는 가능성은 막대하다고 말했다. 최정환 부사장은 VR을 통해 하반신 마비 환자의 감각이 돌아온 예가 언론에 소개된 바 있으며, 뇌파 기술과 HMD 기술의 융합은 새로운 가능성을 선보일 것이라 말했다.

이후 그는 융합의 다른 한 종류로 VR 테마파크를 꼽으며 각국의 상황을 소개했다. 중국은 다양한 실내 VR 테마파크가 등장하고 있으며, 일본은 아케이드 게임을 기반으로 가라오케, 볼링장 등을 접목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출범하고 있다. 북미는 일종의 유원지로서 VR 테마파크가 성행하고 있고, 한국은 비교적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VR 카페 등이 유행 중이다.

최정환 부사장은 스코넥이 현재 산업 VR을 굉장히 중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지녔으나 지금까지 크게 빛을 보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실제 사례’가 없기 때문이라 밝혔다. 가시적인 성과를 낸 실제 예시가 하나만 제대로 만들어지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 언급했다.


그는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한 연구결과를 제시했다. 해당 연구결과에 따르면, VR을 교육용 메뉴얼로 사용할 시 일반 메뉴얼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생산성이 무려 34.5%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정환 부사장은 VR이 다양한 직종의 교육 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며 이는 효율성과 수익성으로 직결되기에 기업 입장에서도 마다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외에도 VR이 재난 훈련 콘텐츠나 쇼핑몰 동선 분석 등 다양한 방면에 활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VR 체험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생존 루트를 도출해내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단 뜻이었다. 그는 이러한 작업이 가능한 이유가 VR이 어떤 매개체보다도 가장 현실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최정환 부사장은 실제로 VR이 현실과 똑같은 경험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과적으로 유저 인터페이스의 통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유저 인터페이스를 3가지 단계로 나누어 설명했다. 텍스트 베이스의 유저 인터페이스인 CUI, 그리고 윈도우 시대로 넘어오며 그래픽을 입힌 GUI, 마지막으로 실제 물건을 조작하는 것과 같은 SUI. 그는 SUI는 가장 원시적인 형태의 인터페이스였지만, VR이 현실의 영역을 넘보면서 다시 최신의 형태로 돌아왔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과거 콘솔, PC, 모바일은 각기 다른 인터페이스를 갖고 있었다. 최정환 부사장은 VR이 출현하면서 모든 디바이스의 인터페이스가 SUI로 통일되고 있다며, 이는 개발사에게도 큰 메리트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사실 VR의 현주소가 아직 만족스럽지는 않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현재의 부족한 점들이 앞으로 발전시켜나가고자 하는 목표이며, 조만간 경험할 수 있는 영역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소감을 밝혔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49개 등록됨 (2018-05-26 ~ 2017-11-25)

제이씨현, 2018 VIVE PRO 발표회 및 VR 개발자 네트워크 행사 진행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5 15:49
HTC VIVE(바이브)의 국내 공식 공급원인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현배, 차중석)은 2018 VIVE Pro 발표회 및 VR 개발자 MEETUP 행사를 5월 31일(목), 오후 3시부터 강남 스페이스쉐어...
스네일게임즈, VR게임 '아크 파크' DLC 무료 제공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5 14:54
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VR 게임 ‘ARK PARK(아크 파크)’가 유저들의 사랑에 보답하고자 DLC 무료 제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6월 말 발표될 예정인 ‘아크 파크’의 DLC에서는 공중 전투...
스페셜포스 VR:ACE, '월드 IT 쇼' 현장에서 두각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5 12:59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가 ‘WORLD IT SHOW 2018’에서 5월 23일부터 나흘간 High-Quality FPS VR게임인 ‘스페셜포스 VR: ACE’를 체험관을 통해 절찬리에 선보이고 있다고 금일(25일) 밝혔다....
'VR? AR? 딥러닝이 뭐야?' 조텍, 한라대서 VR 특별 초청 강연회 개최
게임뉴스 | 송성호 기자 (Ronni@inven.co.kr) | 2018-05-24 14:05
그래픽카드 및 PC 전문기업 조텍코리아(ZOTAC Korea, 대표이사 김성표, www.zotackor.com)가 원주 한라대학교의 초청으로 미래 IT 핵심기술인 ‘VR(가상현실), AI(인공지능), 딥러닝’에 대한 체험회 및...
VR 대응 육성 '얼터너티브 걸즈' 신규 거대 괴수 레이드 추가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4 12:28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가 오늘(24일) 신규 레이드 퀘스트 '거대 괴수 대토벌 : 봉귀수 편'과 ‘전장의 꽃 발키리 시리즈 뽑기’를 업데이트했다. 이번 ‘거대 괴수...
오직 PS VR에서만! '아스트로 봇' 신규 트레일러 공개
게임소개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4 11:11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ASTRO BOT: RESCUE MISSION(이하 아스트로 봇)’에 대한...
슈팅 게임 그 이상, '원티드 킬러VR' 얼리억세스 출시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4 10:51
플레이스낵은 한국 개발사 인챈트인터렉티브의 기존 모바일게임 ‘원티드킬러’ IP를 활용한 VR 버전 공동개발 프로젝트 ‘원티드킬러 VR (Wanted Killer VR)’ 을 5월 23일부터 스팀 스토어에...
[리뷰] "몰입감 최대로!" 눈에 확 띈 오큘러스 Go 게임 8선 [2]
리뷰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5-23 21:16
지난 5월 1일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에서 출시한 '오큘러스Go'는 스마트폰을 직접 장착하거나 PC와 연결할 필요 없이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독립형 VR 기기다. VR헤드셋에 입체 서라운드 스피커.....
오버턴: 파이널 오퍼레이션, 마기의 마지막 작전이 시작된다 [1]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5-23 10:42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당사가 퍼블리싱하는 VR게임 ‘오버턴 : 파이널 오퍼레이션(‘oneIMMERS∙‘Studio HG’ 공동 개발)’을 출시, 오프라인 VR카페 ‘ENTER VR’, ‘VRIZ VR’ 독점으로...
[VR업계동향] 스팀VR 입력 시스템 베타 출시… 모든 콘트롤러와 호환 [9]
기획기사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21 17:35
이번 주 VR/AR 업계는 비교적 순탄하게 흘러갔습니다. 세간을 떠들썩하게 할만한 폭발적인 이슈는 없었지만, 소소한 놀라움이 가득했죠. 스팀 VR은 첫 번째 입력 시스템 테스트 버전을 출시했으며, 아마.....
3K로 더 선명하게! 제이씨현시스템, VR기기 HTC 'VIVE Pro' 예약 판매 진행
게임뉴스 | 남지율 기자 (chovi@inven.co.kr) | 2018-05-17 12:13
제이씨현시스템은 5월 17일, HTC의 최신 VR기기인 VIVE Pro의 5월 31일 공식 출시를 맞아 예약 판매 이벤트를 진행 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품은 기존 VIVE 사용자들을 위한 'VIVE Pro HMD Only', 새로운.....
제대로 쪼갰다, '비트 세이버' 출시 첫 주 판매량 5만 장 돌파 [15]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5-16 16:11
VR 리듬 게임 '비트 세이버(Beat Saber)'가 출시 1주일 만에 5만 장 넘게 판매된 것으로 밝혀졌다. '비트 세이버'는 체코의 인디 게임 개발사 '하이퍼볼릭 마그네티즘(Hyperbolic Magnetism)'에서 개발한.....
드래곤플라이, WORLD IT SHOW 2018에서 '스페셜포스 VR' 선보인다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5-16 10:14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가 COEX에서 열리는 ‘WORLD IT SHOW 2018’에서 5월 23일부터 26일까지 단독 부스를 통해 리얼리틱매직(대표 김성균)과 공동으로 개발한 High-Quality FPS VR게임 ‘스페셜포.....
경기도, "NRP로 VR 스타트업 육성 및 해외진출까지 지원한다"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5 17:34
경기도가 선발하고 육성한 VR/AR 스타트업의 현재 역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관련 스타트업도 선발하는 ‘2018 VR/AR 위크’가 금일(15일)부터 17일까지 광교 경기문화창조허브에서 개최된다. ‘2018 VR/.....
[리뷰] VR 입문용으로는 제격인 기기, '오큘러스 GO' [8]
리뷰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5-14 17:12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지난 2일 출시한 '오큘러스 GO'는 PC와 스마트폰이 없어도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독립형 VR 기기다. 스마트폰을 HMD 내부에 장착하거나, PC와의 연결이 없어도 기기 단.....
스파이더맨처럼 하늘을 날다,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 국내 테스트 진행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5-14 16:22
일본의 VR 게임 개발사 액트이볼브(ActEvolve)의 VR 액션 게임 '블리츠 프리크'가 YJM 게임즈를 통해 국내 테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블리츠 프리크'는 본격적인 VR e스포츠를 목표로 개발된 VR 멀티 .....
맘모식스, 해적 컨셉의 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5-14 10:59
VR 게임 전문 개발사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가상현실(VR) 액션 게임 ‘버추얼파이럿 VR’을 게임플랫폼 스팀에 지난 12일 얼리엑세스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버추얼파이럿 VR은 이용자가 대항해.....
[PlayX4] "요롷(?)게 쏘면 돼!" 차세대 번개맨은 누구?
동영상 | 강승진,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2 00:01
5월 10일부터 개최된 플레이엑스포에서는 모바일, 콘솔, PC게임은 물론, 다양한 장비를 이용한 VR 게임들을 체험해 볼 수 있었는데요. 인벤팀의 시선을 사로잡은 VR게임이 하나 있었습니다. 이름부터 '차.....
[PlayX4] 차세대 겁쟁이 탄생?! 허재민 기자의 호러 VR '흉가' 체험 [7]
동영상 | 김규만,허재민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1 22:28
어느덧 인벤팀에서는, 게임 쇼에서 호러 게임을 발견하면 가장 겁이 많은 기자에게 시연을 시키는 것이 일종의 문화로 자리잡았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겁이 많은 기자가 게임을 즐겨야, 옆에서 보는 이들.....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세계 1등 클라스! MSI 트윈프로져6 USB! MSI 트윈프로져6 USB + 캡슐용용이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