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서울 OGN e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섬머 승격강등전 3일 차 최종전 MVP와 콩두 몬스터의 대결에서 MVP가 승리하면서 LCK 잔류에 성공했다. 치열했던 풀세트 승부 끝에 잔류를 확정하는 순간, MVP의 정글러 '비욘드' 김규석은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다음은 MVP 권재환 감독, '비욘드' 김규석과 진행한 인터뷰 전문이다.


Q. 먼저 LCK 잔류에 확정한 소감은?

권재환 감독 : 정말 너무 힘들었다. 올라오고 나서 승강전이 처음이라서 부담이 컸다. 특히, 이번 승강전 팀들이 강력하기도 했다. 천신만고 끝에 올라왔는데, 후련한 마음도 있고, 다시는 오지 않아야겠다는 마음가짐이 생겼다.

'비욘드' 김규석 : 심적으로 많이 힘들었다. 그래도 이제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되어서 후련하다.


Q. 승자전 패배가 정말 아쉬웠을 것 같다.

감독 : 승자전에서 이겼으면 정말 몸도 편하고 마음도 편했을 텐데, 거기서 패배한 순간 쉽게는 못 올라갈 거라고 생각했다. 최종전의 특성상 무대의 중압감 때문에 어떤 팀을 만나도 자신감 있는 플레이를 펼치지는 힘들기 때문이다. 아쉬웠다.


Q. 4세트를 패하고 어떤 이야기가 오갔나?

권재환 감독 : 마지막 장면을 다들 보셔서 알겠지만, 우리 조합의 키 플레이어인 케이틀린이 한번에 녹았다. 후반 집중력 저하와 무대의 중압감이 가져온 실책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경기를 하면서 서로서로 잘 환기시키면서 집중력을 다잡자고 이야기했다.


Q. 5세트에서는 언제 승리를 확신했나?

'비욘드' 김규석 : 봇에서 첫 타워를 부수면서 상대 원거리 딜러의 스펠까지 소모시켰을 때다. 그 때 이걸 잘 굴리면 무조건 이길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Q. 5세트에서 대형 오브젝트 막타를 모두 팀원이 챙겼다.

'비욘드' 김규석 : 바론 쪽에서는 '맥스' 정종빈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맞춰서 강타를 동시에 썼었다. 장로를 칠 때는 상대 스킬 중에 순간 딜이 쎈 스킬이 많아서 긴장하고 있었다. 장로 드래곤 체력을 계속 보고 있었는데, 벨코즈 폭딜에 갑자기 녹더라. 팀원이 먹어줘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웃음).


Q. '비욘드' 선수는 잔류 확정 후에 울컥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비욘드' 김규석 :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데, 여러가지 감정이 섞여서 뭔가 울컥했다.


Q. 정규 시즌이 끝나고 승강전에 가야한다는 게 확정되었을 때 어떤 기분이었나.

'비욘드' 김규석 : 열심히 하는 거랑 잘하는 거랑은 다르다. 잘하고 싶어서 열심히 하는데, 내 생각보다 부족한 플레이가 나오니까 자괴감도 들고 내 자신에게 실망도 많이 했다. 그게 게임 내적으로도 더 영향을 끼치고, 여러모로 생각이 많아서 경기력이 더 안나왔던 것 같다. 그런데, 며칠전에 기분 전환도 할 겸 산책을 하면서 아는 형과 통화를 하면서 좋은 조언을 들었다. 내가 자신과 비슷한 것 같다면서 좋은 이야기를 해줬다. 그게 도움이 정말 많이 됐다.


Q. 재충전의 시간은 어떻게 보낼 예정인가?

'비욘드' 김규석 : 팀원들과 술 한잔 하면서 그 동안 받아왔던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


Q. 섬머 스플릿에서 어떤 점을 보완해서 좋은 성적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나?

권재환 감독 : 선수들의 기량이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안정적이 못하다는 비판을 많이 받았다. 선수 각각의 경기력을 좋게 유지하는 게 급선무인 것 같다. 또, 부족한 부분을 서브 선수 기용 등으로 어느 정도 보완한다면 섬머 때는 좋은 성적 거둘 수 있을 것 같다.

'비욘드' 김규석 : 선수 개개인이 자기 자신이 뭐가 부족한 지 잘 알고 있을 거다. 나는 스킬 샷 적중률 같은 부분을 보완해야할 것 같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비욘드' 김규석 : 승강전을 준비하느라 함께 고생한 감독님, 코치님, 팀원들에게 수고했고 섬머 때는 더 잘하자고 이야기하고 싶다. 힘내라고 더 잘할 수 있다고 응원해주시는 팬분들께도 항상 감사하다고 전하고 싶다.

권재환 감독 : 승강전 준비한다고 다들 너무 고생을 많이 했다. 쓴소리도 엄청 많이 했는데, 잘 버티고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 내줘서 고맙다. 세트 스코어 2:2 상황에서 경기를 보는데 정말 심장이 터질 것 같더라. 같은 감정이었을 콩두 몬스터에게도 고생했다고 전하고 싶다. 다음에 다시 LCK에서 만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