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잡카드 카드첩 5장! 아무나 오세요!"

트리오브세이비어를 가끔씩 즐기면 외침창에 보이는 메시지다. 카드첩 파티를 위해 인원을 모집하는 외침창인데, 카드첩 파티가 무엇인지 모르는 초보나 복귀유저에겐 생소한 단어나 마찬가지다. 카드첩 파티는 프리던전에서 드랍되는 카드첩을 파티원끼리 사용해 몬스터 카드를 획득하는 방식이다.

몬스터 카드는 캐릭터를 강하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이다보니 좋은 옵션의 카드는 마켓에 비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카드첩을 사용해서 소환된 보스몬스터를 잡으면 강화용 카드나 몬스터 카드를 획득할 수 있어 스펙업에 큰 도움이 되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카드첩은 혼자서 사용하기보다 여럿이 모여 잡으면 더욱 많은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파티 당 1명의 딜러를 구성해 총 5명의 딜러가 잡으면 모든 인원이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즉, 5장의 카드첩을 들고 카드첩 파티에 참여했다면 끝날때 125장의 카드가 인벤토리에 들어와 보다 효율적으로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카드첩 파티 - 5장이 125장이 되는 기적!
아직 카드첩 파티가 뭔지 모른다면 지금이라도 참여하자

◈ 카드첩 파티란 무엇인가?

카드첩 파티는 다수의 인원이 파티를 맺고 카드첩을 사용해 소환되는 보스 몬스터를 처치, 이후 몬스터 카드를 획득하는 것이다. 보통 파티 5개를 운영하며, 1파티 당 전문 딜러를 배정하고 전체적으로 파티를 이끌어줄 주최자가 필요하다.


▲ 다수의 유저들이 참여해 이벤트 느낌이 나는 카드첩 파티.



◈ 카드첩을 혼자가 아닌 파티로 하면 좋은이유?

혼자서 카드첩을 사용하면 혼자 카드 1장을 먹는다. 그러나 5명의 인원이 파티를 맺고 이중 1명만 카드를 사용해도 5명 모두가 몬스터 카드 1장을 획득할 수 있다. 만약 파티내에 1명씩 돌아가면서 카드첩 1개를 사용해도, 모든 인원이 개인적으로 몬스터 카드 5장을 획득할 수 있어 투자에 비해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카드첩 5개를 가지고 있는데 혼자 사용하면 5장만 얻지만, 카드첩 파티에 참여했다면 5장이 아닌 125장을 획득할 수 있다. 따라서 혼자서 몰래 사냥하지 말고 같이 파티를 맺어 잡는 것을 추천한다.



◈ 카드첩에 필요한 인원은 대략 몇 명인가?

대부분 1파티에 5명 모두 모아야 한다. 최대 5파티까지 구성해야하므로 25명이 필요하다.


▲ 파티에 5명 모두를 모집한다.



◈ 카드첩 파티 참여 조건은 무엇? 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캐릭터는 330레벨 이상을 추천한다. 물론 100레벨 유저도 참여해도 되지만 보스몬스터의 공격에 버텨야하므로 300레벨 이상이 좋다. 계속 죽으면 카드를 제때 획득하지 못해 오히려 자기 손해가 되기 때문. 카드첩 파티를 처음 참여하는 초보자라면 적정 장비나 클래스 문제는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해당 카드첩 파티에 필요한 준비물인 카드첩만 챙기면 되는 것이다.

예를들어 레드 카드첩 5장 파티라면, 몬스터 카드첩 : 레드를 5장을 소지하면된다. 잡카드 5장이라면 블루, 그린 등 아무 색이나 총 5장만 소지하면 된다.

카드첩은 프리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데, 프리머스 아이템보다 높은 확률로 얻을 수 있으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아니면 마켓에서 구매도 할 수 있으니 카드첩을 미리 모아둔 후 파티가 있다면 참여하면 된다. 프리던전은 다이나 양봉지, 세이르 숲, 그리나스 구릉지, 기티스의 개척지 등 여러 지역에 존재한다.


▲ 프리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드랍되는 카드첩. 생각보다 얻기 쉽다.



◈ 카드첩 파티 진행은 어떻게? 그리고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카드첩 파티 진행 및 조율은 여러번 해본 경험자가 이끌어가는 것이 좋다. 자신이 길드 소속이라면 길드원 위주로 먼저 인원을 모으고, 인원이 부족할때 외침창으로 추가 모집을 하면 된다. 모든 사람과 함께하고 싶다면 길드가 아닌 외침창을 처음부터 사용해 모집하면 된다.

그리고 5개의 파티로 나누면서, 각 파티에 전담 딜러와 서브 딜러를 배정한다. 전담 딜러는 해당 파티에서 딜링을 담당하고, 서브 딜러는 전담 딜러가 게임 강제 종료로 접속 불가가 발생할때 대신 나서서 딜을 넣는 역할이다. 딜러로 배정받은 유저 외에는 절대로 평타나 스킬 공격을 해선 안되며, 보조 유저라면 버프나 힐만 사용하면 된다.

카드첩 파티는 서로서로 믿고 진행하는 파티다. 5개의 파티에 각 딜러 1명씩 딜을 넣으면 25명의 인원이 카드를 먹는데, 딜러 외에 다른 누군가가 공격을 했다면 다른 파티가 획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지정된 딜러 외에는 남은 인원은 절대로 공격해선 안된다.

▲ 남은 인원은 열심히 카드를 사용하고 먹기만 하면 된다!



공방으로 파티를 진행하면 담당자가 사용했는지 확인을 해야하므로 시간이 오래 걸린다. 111, 112, 113, 114, 115 라고 주최자가 이렇게 말하면 1파티/1번째 카드 사용/1번유저, 1파티/1번째 카드 사용/2번 유저 이런식으로 진행한다. 서버마다, 주최자마다 진행방식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공방 카드첩은 이렇게 하나씩 체크하면 모두가 카드를 먹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체될 수 밖에 없다.

만약 특정 길드가 다수 참여했다면 길드원을 믿고 과감하게 파티 단위로 사용해도 된다. 1~2파티 모두 사용 / 3~5파티 모두 사용 이런식으로 진행하면 이전 방법보다 더욱 빠르게 끝낼 수 있다. 물론 중간에 누가 사용 안 했는지 체크가 힘들 수 있지만, 조금이나마 빠르게 진행할 수 있고 상대를 믿을 수 있으면 추천하는 진행 방식이다.

카드첩을 사용할때 주의할 점은 초보자나 일반 유저가 지나갈 수 있는 길목은 자제해야 한다. 이들이 실수로 보스를 공격한다면 죽거나 다른 파티가 카드를 못 먹는 상황이 발생해 사건이 발생하므로, 마을에서 가깝거나 워프가 되는 지역에서 구석진 지형에서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 비싼~ 마군주가 소환될 가능성도 있다.

▲ 물론 나왔다고 몬스터 카드가 나오는게 아니다. 강화용 카드가 나올 수 있다.

▲ 78개의 강화용 카드 획득!

▲ 무수한 종류의 카드를 얻었다. 카드 숫자가 부족하면 드랍된 카드를 놓친 것이다.

▲ 30분 걸린 즐거운 카드첩, 기회가 된다면 참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