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5-04 22:44
댓글 :
1

[유나이트 서울 2018] 에어서퍼, 익스트림 VR 게임의 멀미 극복기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유나이트 서울 2018' 발표자 소개] (왼쪽부터) 김홍석 서강대학교 MTEC 교수는 모바일 게임 개발 13년의 경력이 있으며, 엔씨소프트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다. 송명성 개발자는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졸업 이후 현재 케이크테라피에서 VR 게임을 개발하고 있다. 정욱진 기획자 역시 서강대학교 게임교육원 졸업 이후 케이크테라피에 입사해 현재 에어서퍼 메인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다.

케이크테라피에서 개발한 '에어서퍼'는 실제 익사이팅 스포츠인 '플라이보드'를 VR 콘텐츠화한 게임이다. '플라이보드'는 수압을 이용해 공중에서 다양한 묘기를 부리는 스포츠로, 마치 '아이언맨'과 같은 비행 경험을 할 수 있다. '에어서퍼'는 현재 동대문 판타VR에서 실제 서비스 중이다.

익사이팅 VR 콘텐츠와 멀미는 떼기 어려운 관계다. 이들은 많은 연구 조사와 실험 끝에 최적의 VR 익사이팅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고, 결과는 '유나이트 서울 2018'에서 베스트XR 상을 받으며 인정받았다. 그리고 세 명의 개발자는 어려운 과정을 극복한 이야기를 '유나이트 서울 2018'에서 소개했다.

강연 특성상 편한 전달을 위해 강연자의 시점에서 서술했습니다.

■ 익스트림 VR 콘텐츠의 멀미 극복기 - 송명성 개발자

▲ '에어서퍼'의 영감이 된 '플라이보드' (출처: 캐리비안 베이)

'에어서퍼'는 수상 익스트림 스포츠인 '플라이보드'를 VR에서 할 수 있으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게임이다. '플라이보드'는 수압이 착용자의 무게와 중력을 이겨내며 공중으로 몸을 띄우면, 착용자가 다리와 무릎, 허리의 힘으로 플라이보드의 각도를 조절하며 이동한다. 소재는 좋지만, VR 멀미가 문제였다.

우선 VR 멀미가 왜 생기는지부터 연구했다. 멀미 발생의 대표적인 원인은 '동작이 기대와 일치하지 않을 때'이다. 현실에서 하는 행동과 VR 콘텐츠의 경험이 다를 때 사용자는 비일치 현상을 겪고, 멀미 현상이 일어난다. 이외에도 빠른 속도로 이동과 회전을 할 때, 낮은 프레임 레이트, 너무 밝은 빛에 노출 등이 VR 멀미의 원인으로 분석됐다.

VR의 멀미 원인을 조사하자 완벽한 해결은 어렵다고 판단했다. 또한, 멀미는 사람마다 다르다. 모든 사람이 멀미를 느끼지 않을 방법을 내기란 불가능했다. 때문에 멀미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시작했다. '에어서퍼'는 자유로운 이동 방식이 중요한 콘텐츠다. 사용자의 행동이 VR 게임의 인풋(input)으로 작용한다면, 멀미감은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 격하더라도 플레이어의 행동과 VR 콘텐츠가 일치한다면 멀미를 예방할 수 있다

'에어서퍼'의 발판은 '로드셀 감압 센서'를 사용해 만들었다. 4개의 로드셀 센서의 수치가 3차원 벡터로 변환했고, 이 수치를 무게 중심 좌표로 사용했다. 결과적으로 조이스틱 혹은 키보드나 마우스를 사용해 가상 현실에서 이동하는 것보다는 더 나아졌다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단순한 이동 로직에서 오는 멀미감이 있다. 급발진이나 반대의 경우가 해당된다. 이때 사용자가 속도에 적응하지 못해 불편함과 멀미감을 느낄 수 있다. 사용자가 속도에 점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여겼다. 해결 방법은 비교적 간단했으나, 적절한 가속도와 속도를 찾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 가속도 설정에 쓰인 함수의 이론


마지막으로 낮은 프레임 레이트를 해결하기 위한 최적화를 거쳤다. 렌더링 최적화를 위해 쓴 방법은 '다이나믹 배칭','스태틱 배칭', '렌더 스케일', '뷰 디스턴스 컬링', 'LOD', '로우 라이트 카운트' 등으로 최대한 아는 방법은 모두 활용했다.

최적화에 집중한 것은 드로우 콜(draw call) 감소이다.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바위와 돌, 꽃이나 풀 등이 주요 프레임 저하 요소로 지적됐다. 해결은 '컴바인 메쉬(combine mesh)'를 사용해 효과적인 드로우 콜을 이뤄냈다. 또한, 겹쳐서 잘 안 보이는 오브젝트도 제거했다.

▲ 시각적으로 미미한 오브젝트의 그림자는 차라리 껐다


■ 체감형 VR 콘텐츠는 어떻게 만들지? - 정욱진 기획자

체감형 콘텐츠는 축구나 야구, 수상스키와 같이 몸으로 즐기는 수많은 스포츠를 말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현실에서 있을 수 없는 미지의 경험이 체감형 VR 콘텐츠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리고 체감형 VR 콘텐츠를 만들기까지 기술 구현 방법과 퍼포먼스 최적화 등이 어려운 문제로 있었다.

체감형 VR 콘텐츠의 첫 번째 난제는 하드웨어이다. 몸으로 하는 콘텐츠여서 동작을 감지하는 센서가 필요했다. 스크린 골프나 스크린 야구에서 플레이어의 동작과 공의 움직임을 감지하는 센서가 필요한 것과 같다. 쓸만한 하드웨어가 제한적인 것도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는 필요한 하드웨어가 없을 경우다. 이때는 직접 만들어 써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만들어 사용했다.


처음에는 스프링과 자이로 센서를 활용한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이후 컨트롤러는 리모컨 형식으로 하고 안전을 위해 스노우보드의 홀더를 떼 장착했다. 그럼에도 위험하다고 여겨 안전바를 장착했다.


이후 어트랙션 제작사 이노시뮬레이션의 도움으로 완성된 기구를 만들 수 있었다.

체감형 VR 콘텐츠의 두 번째 난제는 거리감을 느끼기 힘들다는 점이었다. '에어서퍼'는 작지만 오픈월드 공간에서 아름다운 자연물을 감상하는 게 주요 콘텐츠인 게임이다. 그런데 사용자가 오브젝트의 거리감을 느끼지 못해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원인을 찾아보니 거리를 비교할 대상이 없다는 게 문제였다. 그래서 크기가 다양한 자연물을 배치하고 사람에게 익숙한 오브젝트를 놓아 사용자가 거리와 크기를 비교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게임이 너무 자유로운 것도 문제로 다가왔다. 초기 '에어서퍼'는 화살표만으로 동선을 표시했는데 사용자가 "어떻게 해요?", "뭘?", "어디로 가요?" 등을 많이 물어보더라. 물론, 탑승 자체가 재밌다면 이런 물음이 안 나왔을 거란 아쉬움은 있었다. 타협안으로 동선을 아이템 배치로 정확하게 알려주거나 드론이 길을 앞장서는 방법으로 해결했다. 최종적으로 사용자가 아이템을 따라가면 우리가 보여주고 싶던 광격을 보는 방향으로 개발했다.

'에어서퍼'의 근본적인 이슈는 게임이 너무 안전하게 된 점이다. 본래 '플라이보드'는 매우 익사이팅한 놀이다. 그런데 어트랙션에 안전바가 있고 허리와 무릎으로 동작은 제어하니 '매우 안전한' 놀이가 돼버렸다. 우리가 초기에 구상했던 '아슬아슬'한 게임과는 거리가 멀어진 셈이다.


결국 개발자는 두 물음에서 선택해야 한다. VR 게임은 하드웨어가 절대적인데, 기기 이슈는 해결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미 상용화된 기기는 수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며 수정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즉, 제한된 상황에서 어떤 경험을 주고 싶은가와 어떤 경험을 줄 수 있는가를 고민하게 된다.

그리고 현실에 있는 어떠한 것을 '있는 그대로' 만들겠다는 생각은 최대한 배제해야 한다. 현실과 VR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축구 VR 게임을 만들 때 공을 차는 느낌을 온전히 담아내기란 불가능하다. 경험시키고 싶은 컨셉을 명확하게 잡아 확대하여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VR 콘텐츠의 경우 조작은 최대한 단순하게 만드는 것이 바람직하다. '에어서퍼'의 경우 상하좌우앞뒤 6가지 방향으로 조작할 수 있는데, 이조차 어려워하는 사용자가 많았다. VR 게임은 최대한 간편해야 유저가 편안하게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17개 등록됨 (2018-12-17 ~ 2018-06-16)

스코넥, MAMA 2018 홍콩 현장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선보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7 10:38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는 ‘2018 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2018 MAMA,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를 통해 ‘비트세이버 아케이드’를 선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
드래곤플라이, '또봇 VR' 일렉트로 VR에서 전격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7 10:38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국내 1위 대형마트인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의왕점 ‘ELECTRO VR’에서 High-Quality VR 레이싱 게임 ‘또봇 VR’을 최초 선보인다고 금일(17일) 밝혔다. ‘ELECTRO VR’은 .....
VR로 가보는 판도라의 세계, '보더랜드2 VR' PSVR용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4 15:22
2K와 기어박스 소프트웨어는 슈터루터 게임 프랜차이즈의 최신작 보더랜드® 2 VR을 금일 플레이스테이션 VR버전으로 출시했다.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보더랜드 2 VR은 시리즈 중에서 판도라의.....
과기정통부, VR-AR 생태계 조성 위한 안전 가이드라인 공청회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3 09:38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이하 ETRI), (사)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협회장 윤경림, 이하 ‘KoVRA’)는 안전한 VR·AR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섬니악 게임즈, 매직 리프 원의 첫 번째 유료 앱 '시들링' 출시 [2]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2-10 12:08
마블 스파이더맨, 라챗 앤 클랭크를 개발한 실력파 게임 스튜디오 '인섬니악 게임즈'가 MR 헤드셋인 '매직 리프 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 '시들링(Seedling)'을 정식 출시했다. '시들링'은 가상의 식물.....
브로틴, 원투텐과 일본 진출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2:50
브로틴(대표이사 김찬기)이 일본 원투텐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으로 진출한다. 브로틴이 지난 12월 6일 일본 유명 콘텐츠 개발 기업 원투텐사와 VR아케이드 플랫폼 브로드캐스트 대한 일본내...
스코넥, VR스퀘어 ‘아듀 2018!’ 다양한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0:22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스퀘어’는 연말을 맞이하여 2가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초, 중, 고등학생 30% 할인 이벤트’는 초, 중,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30% 할인...
맘모식스, 소셜 VR 게임 갤럭시티 스팀에 이어 오큘러스 스토어 동시 오픈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2:21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사가 개발중인 가상현실(VR)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갤럭시티’의 베타 테스트를 글로벌 마켓 플랫폼인 ‘스팀’에 이어 지난 5일 ‘오큘러스 스토어’에서도 시작했다고 밝혔.....
비주얼캠프, 中 파이맥스 8K VR HMD에 아이트래킹 기술 탑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0:36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중국의 VR기기 제조사인 파이맥스(Pimax)와 VR 아이트래킹 모듈 제작 협력을 위한 협약을 2일 체결했다.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
얼터너티브 걸즈2, 베루루를 얼터너로 ‘베루루 구출’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40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3일) '베루루 구출' 신규 퀘스트와 ‘히토미 학원 개원 2주년’ 카드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인 '베루루 습격'은.....
경기도, NRP 3기 VR/AR 기업 31개팀 참가한 데모데이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24
경기도는 2018년도 도내 VR/AR 기업육성 지원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NRP 3기 데모데이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금일(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NRP 3기 VR/AR 기업 총 31개팀이 참가했다. 첫 번...
국립공주박물관, 마이크로소프트와 IT 기술로 디지털 박물관 열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2:00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애저(Azure) 기반의 360도 VR 박물관을 개관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이번 디지털 박물관으로.....
No.1 인도네시아 VR 테마파크 체험존, ‘KOVEE’개소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0:40
토마토프로덕션(이하 토마토)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 ㈜스튜디오매크로그래프(이하 매크로),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이하 KoVR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시간인 30일 오후 4시 ‘인도네.....
모션 테크놀로지,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 '블랙 배지 VR존' 마련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1-30 12:35
모션 테크놀로지가 ‘지스타 2018’에 이어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VR 콘텐츠의 저변 확대에 나선다.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한솔개발과 협업해 1.....
서틴스플로어, 비주얼캠프와 업무 협약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30 11:19
VR콘텐츠 전문 기업인 ㈜서틴스플로어(대표 박정우)가 주식회사 비주얼캠프와 시선 추적 기술을 적용한 VR 및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서틴스플로어는.....
[영상] VR로 제로의 영역에 도전하다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 12월 12일 스팀 출시 [23]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11-29 15:57
초고속 레이싱, 사이버 포뮬러 게임 신작이 스팀을 통해 출시된다. PROJECT YNP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VR 버전이 지원되는 시리즈 최신작 '신세기 GPX 사이버포뮬러 신 피어(Future GPX Cyber Formula.....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2차 토지 경매 12월 중 진행 [1]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29 14:48
가상현실 세계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2차 부동산 경매가 곧 시작된다. '디센트럴랜드'는 일종의 가상 세계로, VR 기기를 이용해 접속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센.....
닷밀, 현대IT&E와 손잡고 국내 최초 MR 미디어아트 존 오픈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9 10:49
닷밀은 ‘VR스테이션’의 한 층에 MR 기술력을 활용, 미디어아트 존을 구성했다. 약 56평의 공간에 18개의 프로젝터를 설치하여 5면 맵핑을 구현해 냈으며 모든 장면에는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인터.....
[루머] 삼성, 나이언틱에 425억 원 투자... 독점 '해리포터' 게임 만든다? [9]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28 10:48
삼성전자가 '포켓몬GO'를 개발한 나이언틱에 4,000만 달러(한화 약 425억 원)를 투자해 독점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문이 일고 있다. IT 전문 매체 인콰이어러(The IQUIRER)는 27일 해당 사안에 밝은 소식.....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스타일리쉬함과 멋진 기능이 만났다! 제닉스 CRAB II 스마트폰 게이밍 다용도 그립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