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도 식후경'이란 말이 있다. 아무리 멋진 경치가 있더라도 배가 불러야 눈에 들어온다는 의미로, 식사의 중요성을 말하는 속담이다. 이는 듀랑고에서도 마찬가지다. 현실에서 식사를 통해 생활을 위한 에너지를 채우고, 맛을 즐기듯 듀랑고에서도 게임에 필요한 스태미너를 회복하고, 버프를 얻어 사냥을 비롯한 각종 활동을 수월하게끔 만든다.

특히 듀랑고에서는 능력치가 굉장히 중요하고,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올릴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요리다. 칭호나 장비 등으로도 능력치를 끌어올릴 수 있지만 요리만큼 수치가 높지 않다. 따라서 특정 작업을 진행할 때 거기에 맞는 능력치가 올라가는 요리를 먹는 것이 중요하다.

듀랑고의 요리 세계는 현실 요리 못지않게 복잡하다. 게임 구성상 어떤 부분에서는 현실에서는 쉽게 상상할 수 없는 다이나믹한 요리가 완성되기도 한다. 특유의 복잡성으로 인해 듀랑고의 수많은 요리사들은 조리법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좀 더 나은 요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요리의 기본

듀랑고에서 요리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에너지 회복과 버프 적용이다. 에너지는 사냥, 제작, 가공 등 모든 작업에 소모되는 자원이다. 에너지가 없을 경우 체력을 소모하고 체력을 모두 쓸 경우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꾸준히 요리를 섭취해서 에너지를 회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만 에너지 회복용 음식은 다량을 한 번에 제작할 수 있고 조리법이 까다롭지 않아 만들기 쉽다.

버프용 요리는 굉장히 까다롭다. 최고급 버프용 요리를 위해서는 재료는 물론 조리법도 숙달해야하고, 듀랑고 요리 시스템 특성상 재료 단계에서부터 가공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재료 단계에서 진행한 가공버프를 계승한 뒤, 상위 요리를 만들어 가공 횟수를 초기화하고, 여기에 추가 가공을 진행해 버프를 최대치로 만드는 것이 버프 요리 제작 기본 방식이다.

▲ 조리 과정에서 적용되는 버프와 효과


우선 음식 버프의 종류에 무엇이 있는지를 기억하고 있어야한다. 예를 들어 회찜찜이나 회찜훈이 에너지 회복용 음식으로 애용되는 이유는 찜을 이용해 가열됨 속성을 붙이기가 쉽고, 고기 1개당 회 3개라는 높은 가성비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가열됨 속성은 열을 가하는 조리법 활용시 적용된다. 각종 구이 (꼬치구이, 돌판구이, 로스트 등), 삶기, 찌기 등이 이에 해당한다. 따라서 에너지 회복을 주 목적으로 하는 음식이라면 중간에 해당 과정을 거쳐줘야한다. 다만 열을 가하는 조리법 중에서 끓이기는 가열됨 대신 뜨거움 효과가 붙는다는 점 주의해야한다. 아래에 예시로 나올 대부분의 요리에서 찜을 마지막 단계에 넣는 이유는 '찌기'를 할 시 버프 효과 시간 증가 효과에 더해 외형이 고유 형태로 복원되기 때문이다.

▲ 효과 리스트는 길지만 이 모든 효과가 적용되진 않는다.

▲ 조미료에 따라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 버프

▲ 속재료에 따라 추가로 적용되는 버프


각종 능력치 추가증폭 효과는 조리 시점에 재료나 요리에 해당 능력치가 붙어있어야 적용된다. 예를 들어 기본 속성으로 힘만을 지니고 있는 고기에 매력 스탯을 증폭하는 설탕 양념 돌판구이를 하더라도 매력이 상승하지않는다. 양념 외에도 고명, 내용물, 건더기(ex. 속든빵)와 같이 추가 재료가 들어가는 요리는 재료에 따라 버프 효과가 다르게 적용된다.

제과/제빵 계열의 요리 (ex. 속든빵, 피자 등) 는 반죽 단계에서 보유한 능력치가 그대로 음식에 계승된다. 따라서 반죽 제작 전 곡물가루를 소금과 설탕을 양념으로 사용해서 돌판구이로 만든 뒤 요리에 활용하면 매우 편리하다.

물론 완제품 단계에서 양념 돌판구이를 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완제품이 한 번에 여러개 생산되는 경우 완제품 개별로 다 돌판구이를 따로 해줘야한다. 이때 완제품이 타버릴 우려가 있고 돌판구이에 소모되는 조미료도 추가로 소모된다. 따라서 미리 재료 단계에서 능력치 추가 상승 효과를 적용시켜두고 이를 완제품에 적용시키는 것이 효율적이다.

각 양념별로 능력치 상승 분야가 다른데, 대개 힘 / 눈치 증폭인 소금과 솜씨 / 매력 증폭인 설탕을 사용해서 곡물가루를 구워준다. 이때 동일한 능력치인 눈치 상승폭을 높히기 위해서 조리 순서는 설탕 - 소금 순으로 진행한다.


버프 종류별 요리 예시

버프 종류별 최상급 요리에 대한 연구는 플레이어들 사이에서 상당히 많이 진행되었다. 예를 들어 고기를 주 재료로 하는 요리도 무기 제작용도로는 고기빵이나 고기피자가 효율적이고, 사냥이나 도축을 중심으로 할 때는 양념치킨이 효율적이라는 점 등은 이미 많은 요리사들의 연구로 검증된 상태다. 각 능력치, 작업별 가장 고효율을 발휘하는 음식들을 정리해보았다.


■ 더치커피 - 피로도




더치커피는 피로도 회복 측면에서 가장 효율이 높은 음식이다. 최대 피로도 수치를 늘려줄 뿐만 아니라 분당 피로도 감소 버프까지 적용해준다. 따라서 대량의 작업을 진행한다거나 작업을 마친 뒤 휴식으로 피로도를 채워줄 때 커피를 섭취해서 회복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더치커피의 경우 현대물품인 더치커피기구가 있어야 제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더치커피기구가 없을 경우 더치커피 대신 드립커피만 제작할 수 있다. 효율의 차이는 있지만 더치커피기구를 구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드립커피도 고려해볼만 하다.

또한 커피를 섭취해서 최대 피로도 증가 버프를 적용한 상태에서 '능력치효과 제거됨' 속성이 없는 음식을 섭취했다간 버프가 지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따라서 더치커피 버프를 받은 상황에서는 회찜찜보다 회찜훈을 사용하는 것이 추천된다.



■ 회찜훈, 회볶훈 - 에너지 회복




에너지 회복에는 회를 활용한 요리들이 가장 각광받는다. 우선 고기로 회를 떴을 때 고기 1개당 회 3개가 나오기 때문에 가성비가 높다. 회를 만든 뒤에는 조리법에 따라 회찜찜, 회찜훈, 회볶훈 등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존재한다. 여러가지 대안이 있지만 그 중 가장 추천되는 조리법은 회찜훈 혹은 회볶훈이다.

마지막을 훈제로 끝내는 이유는 커피 항목에서 한 차례 언급했듯이 훈제 조리를 거치면 능력치효과 제거됨 속성이 붙어 최대 피로도 수치 상승 버프를 계속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커피 섭취를 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굳이 훈제를 할 필요없이 찜 2차례를 하는 편이 간편하다.

회찜훈과 회볶훈의 차이는 에너지 회복량이 있다. 볶을 경우 기름이 더해지면서 에너지 회복량이 상승한다. 다만 기름을 넉넉하게 수급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가성비 측면에서 회찜훈이 압도적이다. 회찜훈의 경우 오직 조리대만 있으면 제작할 수 있어 별다른 부가 재료가 필요없다.


■ 양념치킨 - 힘, 눈치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음식을 꼽자면 역시 치킨이 아닐까. 듀랑고에서 양념치킨은 힘과 눈치를 동시에 올려주기 때문에 사냥과 도축을 전담하는 사냥꾼들에게 있어서 최고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고기를 주 재료로 하는 요리들이 힘을 올려주긴 하지만 고기빵이나 고기 피자, 햄버거 등의 요리는 모두 눈치 대신 솜씨를 올려주기 때문에 도축 능력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

따라서 사냥과 도축을 전담으로 하는 사냥꾼이라면 양념 치킨이 가장 효율이 높은 버프 음식이다. 다만 제작 과정이 번거롭고 재료가 많이 필요해 요리사들에게 미리 부탁해 둘 필요가 있다. 빵이나 피자와 달리 양념치킨의 경우 곡물 가루 단계의 버프가 계승되지 않기 때문에 완제품 단계에서 돌판 양념구이를 한 뒤 찌는 것이 좋다.



■ 고기 피자, 고기빵 - 힘, 솜씨




고기빵과 고기 피자는 힘이 상승하기 때문에 전투 및 사냥에 효율적이다. 다만 눈치 대신 솜씨가 올라가기 때문에 사냥꾼 전용 음식이라기에는 다소 부족하다. 대신 무기 제작자에게는 가장 완벽한 요리다. 힘과 솜씨 모두 무기 제작 능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무기 제작자는 제작 전 고기빵이나 고기 피자를 꼭 먹어야한다.

빵과 피자는 모두 곡물가루 단계에서 반죽을 만들때 능력치가 계승되기 때문에 곡물가루를 소금, 설탕으로 돌판 양념구이를 하고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완제품 단계에서 돌판 양념구이를 할 수도 있으나 완제품 단계에서 양념구이를 했다간 태울 수도 있다.

따라서 곡물가루 단계에서 미리 효과를 적용시켜둔 뒤에 마지막에 찌는 식으로 조리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피자와 빵의 차이는 힘과 솜씨 중 어느 쪽이 우위에 있느냐다. 빵은 힘에, 피자는 솜씨에 상대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무기 제작자의 경우 두 능력치 모두 적용되기 때문에 합산 능력치가 높은 피자를 사용하는 편이 좋다. 대신 피자에는 치즈라는 부가 재료가 소모되므로 빵이 좀 더 간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편이다.



■ 양파 피자, 양파빵 - 솜씨




빵과 피자는 기본 제작 방식이 동일하고 부가 재료(토핑)로 무엇을 넣느냐에 따라 옵션이 달라진다. 고기를 재료로 넣었을 때 힘과 솜씨가 상승하듯 양파를 재료로 넣었을 때는 솜씨와 민첩이 상승한다. 양파를 주 재료로 할 경우 솜씨 상승량이 매우 높고 거기에 더해 식물 채집 능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채집가에게 최상의 음식이 된다.

특히 사냥을 아예 배제하고 통나무나 나뭇가지와 같은 식물 자원을 중심으로 캐오는 경우 양파 피자만한 음식이 없다. 양파 피자와 양파빵 중에서는 능력치 면에서 피자가 월등하다. 다만 위에서도 한 차례 언급했듯이 피자에는 치즈가 재료로 들어간다. 치즈의 재료인 우유를 수급하기 힘든 상황이라면 양파빵을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 포도 피자, 포도빵 - 솜씨 + 매력 + 재봉




양파가 채집가에게 도움되는 음식이라면 포도는 재봉 능력에 도움이 된다. 언뜻 재봉이라는 이름 때문에 의상 제작자들이 착각할 수 있는데, 재봉 능력과 방어구 제작 능력이 분리되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한다. 재봉은 옷에 사용되는 각종 재료(실, 천)를 만들거나 주머니 달기 등 가공 작업에 적용되는 능력이다. 쉽게 생각하자면 도구로 바늘을 사용하는 작업은 재봉 능력, 그 외에 옷가지를 만드는 능력은 방어구 제작 능력이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따라서 의상 제작 과정에서 실과 천같은 재료를 준비하는 단계라면 포도빵이나 포도 피자를 섭취하는 편이 좋다. 포도 역시 피자를 섭취하는 편이 효율이 높지만, 부가 재료 역시 많이 소모되니 요리사를 잘 설득하도록 하자.



■ 무화과 피자, 무화과빵 - 솜씨 + 매력 + 방어구 제작 능력




포도가 재봉 능력을 올려준다면 무화과는 방어구 제작 능력을 올려준다. 처형인 예복이나 아방가르드 옷과 같이 많은 재료가 소모되는 의상을 만들 때는 무화과 요리를 꼭 먹어주자. 방어구 제작 능력은 기본적으로 6이 상승하고 대성공시 8이 올라간다. 다른 빵이나 피자 역시 마찬가지이므로 최대 수치의 버프를 확보하고 싶다면 대성공 요리를 사용해야한다.

무화과의 경우 특이 사항이 있는데, 채집으로 획득한 무화과는 재료로 사용해도 방어구 제작 능력이 적용되지 않는다. 즉, 농사로 재배한 무화과를 사용해야 방어구 제작 능력이 적용된다는 의미다.



■ 크림케이크 - 도축 + 채집




크림케이크는 솜씨와 눈치를 올려줘 식물 채집, 채광, 도축 등 채집과 관련된 전분야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특히 눈치 수치가 높기 때문에 도축 능력이 절실한 상황이라면 크림케이크를 먹는 편이 좋다. 다만 도축 능력을 많이 올려주지만 힘을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사냥 능력에는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즉, 크림케이크의 경우 장비가 충분히 갖춰져 음식 버프없이 사냥이 수월한 상황이라면 고려해볼 수 있는 음식이다. 채집 능력을 전반적으로 올려주기 때문에 어떠한 채집 작업을 하더라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이 채집 전담이라면 크림케이크를 고려해보도록 하자. 다만 크림케이크는 버터, 크림 등 유제품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우유를 넉넉하게 확보할 수 있을 때 제작하는걸 권장한다.



■ 양념 애벌레 돌판구이 - 농사, 공예, 금속 가공




양념 애벌레 돌판구이는 의지 버프 음식 중에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한다. 의지는 도축, 농사, 공예, 금속 가공에 적용된다. 따라서 애벌레 돌판구이는 주로 농부나 각종 가공 작업을 진행하는 제작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은 음식이다.

농부 외에는 건축가들이 주로 애벌레 요리를 사용한다. 건축 능력은 지능과 맷집으로 상승하는데 두 능력치 모두 음식 버프로 얻을 수 없는 능력치다. 따라서 건축에 소모되는 재료 가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애벌레 돌판구이를 먹는 것이다.

애벌레 돌판구이는 의지가 상승하기 때문에 도축 능력도 올려준다. 다만 단순히 도축 능력을 올려주기 위해 애벌레 요리를 먹는 것보다는 모든 채집 능력을 강화하는 크림케이크나 사냥에 도움이 되는 양념 치킨을 사용하는 편이 훨씬 낫다.


■ 과일주스 - 매력 (매력은 능력치 버프 적용 X)




과일주스는 매력을 올려줘 요리사들이 사용하기 좋은 음식이다. 매력은 현재 버그로 인해 양념 돌판구이 시 추가 능력치 상승이 적용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매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이 가장 효율이 좋다. 요리 능력을 직접 올려주는 토마토 빵이나 피자도 있지만 요리 능력외에 1차 능력치가 요리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요리사들은 제작이 쉽고 간편한 과일주스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음료 섭취 효과로 피로도 부분에서 혜택을 볼 수 있는 것도 깨알같은 장점이다.


■ 샐러드 - 민첩




대부분의 경우 사냥용 요리로 힘 요리를 애용하지만 회피 능력과 정확도 상승을 노리고 민첩 요리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무기에 정확도 가공 대신 공격력 가공을 한 경우라면 더욱 그렇다.

민첩 상승을 위해서는 샐러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샐러드 제작에는 과일이 주로 사용된다. 따라서 과일 농사를 많이 짓는 상황이라면 샐러드를 만들어보자. 민첩이 주 능력치이므로 민첩 상승을 위해 향신료(ex 라벤더)로 돌판구이를 한 뒤 마지막에 찌는 과정으로 제작하게 된다.

다만 샐러드는 제작에 소스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 요리임에도 요리 포인트 소모가 다소 필요하다. 오일 소스나 과일 야채/소스를 주로 쓰게 되는데 우유가 넉넉하다면 크림 소스 역시 고려해볼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