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5-10 10:56
댓글 :
41

[컨콜] 2018년 신작 출시일은?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발표 총정리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엔씨소프트는 10일 오전 10시부터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Conference call(동시 접속통화)을 진행했다. 엔씨소프트 윤재수 부사장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어떤 내용들이 공개됐는지 정리했다.

  • 일 시: 2018년 5월 10일(목) 10:00~10:50
  • 참석자: 엔씨소프트 윤재수 CFO
  • 발표내용: 2017년 4분기 및 연간 실적 발표 및 질의응답



  • 1분기 실적 발표

    엔씨소프트는 2018년 1분기 실적 결산(연결기준) 결과 매출 4,752억 원, 영업이익 2,038억 원, 당기순이익 1,192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98%, 570% 상승했고, 당기순이익은 585%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1% 줄었다.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 3,382억 원, 북미/유럽 375억 원, 일본 75억 원, 대만 77억 원이다. 로열티는 842억 원이다. 로열티 매출은 리니지M의 대만 성과가 반영되며 전분기 대비 41%,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 구성

    제품별로는 모바일게임 2,641억 원, 리니지 283억 원, 리니지2 142억 원, 아이온 188억 원, 블레이드 & 소울 339억 원, 길드워2 236억 원으로 집계됐다.

    리니지M 등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체 매출의 56%를 차지했다. 리니지M 하향 안정화에 따른 매출 감소로 전체 모바일 게임 매출은 전분기 대비 19%하락했다. 아이온 매출은 국내 과금 체계 전환으로 전분기 대비 48%상승한 188억 원을 기록했다. 길드워2는 전분기 대비 32% 하락했으나 두번째 확장팩 효과가 일부 반영되며 전년 동기 대비 66% 상승했다.

    ▲ 게임별 매출구성

    엔씨소프트는 신작 모바일 MMORPG(다중접속온라인역할수행게임) 리니지2M, 블레이드 & 소울 2, 아이온 템페스트 등을 개발 중이다. 또한 글로벌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PC온라인 및 콘솔 MMORPG로 개발 중인 프로젝트 TL은 연내 테스트를 계획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2018년 1분기 실적발표 자료



    질의응답

    리니지M이 국내 출시 1주년을 맞았다. 국내 운영 세부 계획과 해외 출시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 5월 15일에 사업부에서 행사를 할 예정이다. 그곳에서 업데이트 계획과 향후 비전에 대해 자세한 설명해 드릴 수 있을 것이다. 한국과 대만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사실 새로운 IP다. 그래서 그런 분께도 친절하고 지금 시점에 맞는 게임이 되기 위해 수정작업을 하고 있다. 아직은 언제 하겠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블레이드&소울2 개발 현황과 출시 예정일정을 알려달라.

    = 아마 내년에 출시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분기에 게임의 시장성에 대해 분석하고 팀을 재정비해서 우리 비전에 맞게끔 다시 설계를 해보자는 취지로 변화를 했다. 결과는 내년에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리니지레드나이츠를 선보일 때 시장에서 성공하는 패턴, 포맷을 따라 만들었다. 리니지M은 PC 게임을 모바일로 차용하면서 빠르게 시장에 진입했다. 리니지M을 내면서 대략 1년 간격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주요한 타이틀을 출시하자고 생각했다.

    그래서 원래 계획으로는 상반기 출시를 예정하고 있었다. 그런데 블레이드&소울2의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풀 MMORPG에 부족했다. 인력을 보강하고 개발체계를 바꾸면서 1년 단위로 내려고 했지만, 기획이 부족해 지연됐다. 나머지 게임은 계획대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리니지2M의 경우 내년 상반기 중으로 조금 더 일정을 당길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리니지M의 지표가 궁금하다.

    = 리니지M이 작년 출시 이후 등락하긴 했지만, 천천히 감소하는 추세였다. 올 1분기는 DA 등이 스테이블하게 가고 있다. 업데이트나 이벤트 실시하면 유저 지표 반응도 즉각 나오고 있다. 굉장히 건강하다고 말할 수 있다.


    리니지M에서 개인거래가 가능해지나?

    = 인게임 경제 밸런스와 연관이 되어있고 굉장히 다이나믹 한 것이라 여기서 답변할 수는 없다. 사업팀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추가할 것이고. 여기서 답변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리니지M 업데이트 플랜이 궁금하다.

    = 15일에 향후 어떻게 갈 건지 사업팀에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후에도 견조한 매출, 상승하는 매출을 보이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신규 개발 작품도 리니지M처럼 확률형 아이템으로 갈 예정인지.

    = BM을 따로 생각할 수 있는 건 아니다. 게임 내 기획에서 유저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보는 것이기 때문에 각 게임별로 다를 수 있다. 개발 중 상태이고 여러 옵션을 놓고 고민을 하고 있다. 외부에 공개하는 시점에 공개할 것으로 생각한다.


    프로젝트 TL의 출시 시기가 궁금하다.

    = 프로젝트TL 팀은 굉장히 잘 돌아가고 있다. 사내 평가도 좋고 팀 분위기도 좋다. 아마 하반기 중에 CBT를 통해 외부에 선보일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PC MMORPG쪽은 복잡하기에 내년 언제라고 정확하게는 말할 수는 없지만, 내년에는 분명 출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블레이드&소울2는 언제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단계다. 현재 예측하는 바로는 리니지2M이 먼저 나오지 않을까 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제품에 대한 외부 공개, 소개 활동이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


    크로스 플랫폼 이슈가 대두하고 있다. 트렌드화 될 때의 파이프라인에 대해 언급해달라.

    = 디자인 초반부터 콘솔플레이를 가정하고 설계하고 있다. 조작계, 화면 등 콘솔을 가정하고 PC에서도 돌아가는 컨셉이다. PC와 콘솔 모두 플레이 가능한 게임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전분기 대비 영업비용이 줄어들었다. 2분기와 하반기 추세를 예측해달라. 비용 등락 주요 원인도 확인해 달라.

    = 최근 영업비용을 보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 중 하나가 마케팅비와 매출변동비 그리고 인건비다. 매출변동비는 올해 모바일 게임에서 대규모 매출을 기대하지 않기에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는 인건비 상승을 억제하는 쪽으로 생각하고 있다. 신규 인력 유입에 보수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케팅비는 전년대비 비슷한 수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올해 하반기에 여러 마케팅활동이 예상되고 있다.


    배틀그라운드로 등으로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하고 있는데, 현재 개발 중엔 게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반영되고 있는지 궁금하다.

    = 어떤 게임이 나와서 그 게임의 BM이 좋다고 모든 게임에 잘 맞는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다. 우리가 주력으로 보고 있는 게임은 MMORPG다. 트렌드에 맞춰서 어떻게 하겠다고 일괄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리니지IP를 3D로 만들고 있다는 보도를 봤다. 만들고 있다면 언제 출시되나.

    = 리니지IP를 전 세계적으로 보내기 위해 수정을 가하고 있다. 여러 접근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는 걸 외부에서 추측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서는 확실히 결정하고 가지는 않기에 확정적으로 말할 수 있을 때 다시 말하겠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5개 등록됨 (2018-08-17 ~ 2018-02-16)

    [뉴스] "이 구역 수렵왕은 나야 나!" 수렵 상위 서버 '보스 소환'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8-17 15:31
    약 한달 동안 진행된 수렵 이벤트 TOP 20개 서버에 추가 이벤트가 진행된다. 금일(12일) 하루 동안 블레스 웨폰,인챈트 마이티, 인챈트 덱스터리티, 특별한 성장 축복, 특별한 방어 축복, 특별한 공격 축.....
    [정보] 룸티스/스냅퍼 보호 주문서 판매 시작, 인챈트 UP 제작대 추가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8-17 15:31
    9월 12일까지 룸티스/스냅퍼 보호 주문서가 판매됨에 따라 기란 마을 12시 방향에 위치한 제작 테이블 구역에 있는 룸티스/스냅퍼의 석상에 '룸티스/스냅퍼 인챈츠' 제작이 추가됐다. 이 제작은 9월 5일.....
    [정보] 경험치 낚는 '얼음 낚시 릴' 매일 지급, 52레벨 기준 2% 경험치까지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8-17 15:31
    엔씨소프트의 MMORPG 리니지가 차주 정기점검 전까지 '한여름의 얼음 낚시 축제'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기간에 기란 마을 12시 방향에 위치한 이벤트 NPC 피서가 9,900 아데나에 판매하는 '얼음 열쇠.....
    [정보] 물폭탄 이벤트 한번 더! 리니지 폭풍 레벨업 사냥터 추가 개방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8-02 17:55
    몰폭탄을 던지며 거미와 전갈을 상대로 스트레스를 풀 기회가 돌아왔다. 차주 정기점검 전까지 계속되는 폭염을 달랠 시원한 '물폭탄 이벤트'가 한번 더 진행된다. 이벤트 사냥터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4.....
    [뉴스] 제1회 리니지 '수렵 어워드' 중간 점검, 1~3위 서버는 데컨, 사이하, 린델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7-27 14:21
    8월 16일까지 진행되는 제1회 리니지 수렵 어워드는 전 서버 유저 모두가 참여하고 서로 경쟁하는 이벤트다. 2018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출시와 함께 아인하사드의 축복 개편, 그리고 변신 이벤트와 함께.....
    [정보] +10 나발/제지급 무기를 쓸 기회, 5천 아데나에 경험치 2%는 덤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7-27 14:21
    올해도 어김없이 돌아온 리니지의 이벤트 무기 강화 이벤트. 그러나 형태는 기존과 다르다. 아놀드처럼 +10 무기를 만들었을 때 보상이 주어지지 않고, 사냥이나 전투에서만 활용 할 수 있다. 그래서인지.....
    [정보] '보라 데스 80레벨, 레드 데스 65레벨부터' 리니지 변신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7-27 14:21
    엔씨소프트의 리니지가 차주 정기점검 전까지 변신 이벤트를 진행한다. 변신 가능한 레벨을 대폭 낮춰 80레벨 이상 캐릭터라면 최대 87레벨 변신까지 자유롭게 변신 할 수 있다....
    [정보] 돌아온 EXP 핵폭탄, 2018 드상 출시&리뉴얼 기념 폭풍 레벨업 사냥터 개방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7-13 16:48
    단기간에 폭풍 레벨업이 가능한 경험치 핵폭탄 사냥터가 돌아왔다. 2018 드래곤의 다이아몬드 상자 출시를 기념하여 아인하사드의 축복 충전량 상향 조치와 함께 충전량이 최대 5,000%까지 증가했다. 이.....
    [영상] 자동 사냥 시범 테스트? 리니지 PC 버전에 '오토'가 추가됐다! [10]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6-08 14:52
    테스트 서버에서 짧게 선보였던 '자동 사냥' 기능이 라이브 서버에 적용됐다. 물론, 모든 사냥터에서 오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이벤트 사냥터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일반 필드.....
    [정보] EXP +20% 공짜 각반 강화하면 동일한 강화 수치의 '황금 해의 각반' 증정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5-25 18:22
    인챈트된 무료 장비 '황금 해의 각반'을 얻을 기회가 돌아왔다. 매일 21시, 21시 30분, 23시, 23시 30분에 기란/켄트성 마을에서 '보스 소환' 이벤트에 참여하고, NPC가 판매하는 페어리의 각반을 강화하.....
    [정보] 클래스 케어로 얻은 스턴 군주와 카배 요정, 대세는 한손검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5-21 18:58
    전투에서 한없이 위축되던 군주의 입지가 달라졌다. 부족한 HP는 여전히 숙제로 남았지만, 스턴 마법 '엠파이어'를 보유하게 됨에 따라 당당히 파티의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무엇보다 각종 오라를 서.....
    [취재] '16:9 풀HD 그래픽 지원' 리니지 리마스터, 올여름 선보일 예정 [3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5-15 12:11
    그동안 소문 무성한 리니지 '리마스터' 버전이 모습을 드러냈다. 리니지M이 원작 리니지1과 완전히 다른 독자 노선을 타겠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리니지1도 큰 변화가 있을 거라고 말한 엔씨소프트는, 금.....
    리마스터, 오리지널, 글로벌! 리니지M, 'YEAR ONE' 총정리 [102]
    게임뉴스 | 정필권,이동연,윤홍만 기자 (desk@inven.co.kr) | 2018-05-15 11:57
    사진 엔씨소프트는 금일(15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더 라움에서 '리니지M' 1주년을 맞이하여, 지금까지의 실적와 앞으로의 업데이트 방향을 공개하는 'YEAR ONE'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엔씨소.....
    [취재] 리니지 그림리퍼 서버, 오픈 3일 만에 '가이아의 격노' 등장 화제 [3]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5-11 17:00
    오픈한지 3일밖에 되지 않은 그림리퍼 서버에 가이아의 격노가 등장해 화제다. 이 소식은 금일(11일) 약 2시쯤부터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해 퍼져나갔다. 가이아의 격노는 활요정의 종결 무기이자 진명황의.....
    [컨콜] 2018년 신작 출시일은?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발표 총정리 [41]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5-10 10:56
    엔씨소프트는 10일 오전 10시부터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Conference call(동시 접속통화)을 진행했다. 엔씨소프트 윤재수 부사장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어떤 내용들이 공개.....
    [풍경기] 리니지 신규 서버 '그림리퍼' 오픈, 첫 날부터 나발검이 와르르? [6]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5-10 01:58
    포세이든/빛 서버 이후 약 10개월 만에 신규 서버 '그림리퍼'를 오픈한 리니지. 티저가 공개됐을 당시만 하더라도 많은 이들이 이번 서버는 다를 것이란 예측을 내놓았다. 발록 서버로 통합된 포세이든/.....
    리니지, 신규 특화서버 ‘그림리퍼’ 오픈 [1]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5-09 14:12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MMORPG 리니지가 신규 특화서버 ‘그림리퍼’를 오픈한다. 리니지 이용자는 9일 오후 5시부터 신규 서버인 ‘그림리퍼’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그림리퍼’ 서버는 최대.....
    [뉴스] 군주 스턴이 리니지1에도? 요정용 카배 등 2018 클래스 케어 예고 [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4-28 18:42
    엔씨소프트가 예고한 신규 마법에 대한 소식이 핫하다. '크로스'라는 타이틀로 오는 5월 9일에 업데이트될 것이라 예고된 2018년 첫 클래스 케어는 기존의 상식을 무너뜨릴 예정이다. 말 그대로 다른 클.....
    [뉴스] 리니지, 82레벨 제한 '그림리퍼' 서버 5월 9일 17시 오픈 예정 [1]
    게임뉴스 | 장요한 기자 (Roah@inven.co.kr) | 2018-04-28 18:42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MMORPG 리니지가 오는 5월 9일, 신규 '그림리퍼' 서버를 오픈할 것이라 예고했다. 작년 7월 19일 챌린지 서버(포세이든, 빛 서버) 오픈 이후 약 10개월 만의 소식. 그동안 오픈.....
    다음 6개월   이전 1 | 2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