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9일. 파이널판타지14는 게임 운영 정책 개선안을 발표했다. 지난 10월 발생했던 특정 성향에 관련된 이슈로 커뮤니티와 게임 내에서 떠들썩한 분위기가 조성됐는데, 요시다 나오키 PD와 최정해 실장이 해당 부분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한 후 운영 정책을 개선할 거라고 언급한 바 있다.

개선된 운영정책의 핵심을 일부 짚어보면 먼저 사회적 갈등 조장에 대한 신규 추가 내용이 있다. 게임에서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비이성적이고 편향적인 행위를 통해 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경우 또는 사회 문화 및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경우(사회 통념상 위배되는 사회적 갈등 및 분란 조장, 인격 침해 행위 등)에 더욱 강력한 제제 조치가 적용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개선된 방침에 의해 공식 홈페이지 커뮤니티는 물론이며, 게임 내에서도 해당 모험가에 대한 제재가 엄격하게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아이디 도용 가담에 대한 운영 정책 변경이다. V4.11 업데이트에서 출시한 절 바하무트 토벌전으로 '대리 게임' 문제가 발생하여 관련된 대상자들이 모두 제재되는 사례가 있었는데, 이러한 문제 재발을 방지하고자 아이디 도용 가담에 대한 제재 조치 방향도 다소 변경된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파이널판타지14 저작물 이용 허락 조건 관련 내용이다. V4.15 업데이트에서 출시되는 악기 연주로 파이널판타지14 음악 및 음악 데이터에 대한 저작물 이용 조건 내용이 추가됐으며, 이미지를 제개할 때 저작권 정보 첨부를 강조했다.

이렇게 개선된 운영 정책은 6월 7일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개선된 내용을 보면 어수선한 분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운영진의 노력을 볼 수 있는데, 해당 방침이 적용되면 정상적으로 활동하는 파이널판타지14 모험가들이 더욱 좋은 환경에서 모험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파이널판타지14 게임 운영 정책 개선




안녕하세요.
최고의 모험을 선물하는 파이널판타지14입니다.

파이널판타지14의 게임 운영 정책이 2018년 6월 7일(목)에 개선 되며 변경되는 운영정책
사전 안내 드립니다.

이번 운영 정책 개선안은 개인 정보 정책 강화와 기본적인 인권 보호 및 사회적 보호 정책 추가 및 저작권 관련 정책 정책이 주요 개선안으로 법률적인 부분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재검토가 완료되어 아래와 같이 개선될 예정입니다.


1. 운영 정책 개선 사전 고지 일정: 2018년 5월 9일(수)
2. 운영 정책 개선 적용 일정: 2018년 6월 7일(목)






개선되는 운영정책은 2018년 6월 7일(목)부터 파이널판타지14를 이용하시는 모든 모험가님들께 적용되며 언제나 모험가님들께 최고의 모험을 선물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파이널판타지14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