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0일 붕괴3rd의 버전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신규 외전 카렌 판타지와 스토리 6장 바빌론의 죄수가 추가되었다. 또한, 신규 영혼 각성 성결 예장·금양 카렌과 발키리 신은송가가 추가되었으며, 신은송가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스테이지가 오픈되었다. 2명의 신규 발키리가 추가되어 11일부터 두 캐릭터의 확장 보급이 진행될 예정이다.

함대 강적 토벌은 도전 횟수와 강적의 체력이 줄고, 참여 가능 시간이 늘어 공략이 보다 편해졌다. 숙소는 신규 이벤트와 입주민이 추가됐다. 큰 규모의 업데이트인 만큼 버전 테마 임무가 추가되었으며, 임무 진행도에 따라 수정, 3개를 모아 붕괴 결정으로 합성할 수 있는 1/3 결정 등을 지급한다. 이 외에도 로그인 보너스, 발키리 육성 임무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 이번 버전 업데이트는 다양한 변경점이 눈에 띈다


성결 예장·금양 카렌, 신은송가 테레사 등장!
키아나의 영혼 각성 발키리와 4번째 테레사, 확장 보급은 11일부터 시작

신규 발키리 '성결 예장·금양' 카렌 카스라나(이하 카렌)와 '신은송가' 테레사 아포칼립스(이하 신은송가)가 추가됐다. 카렌은 태생 A등급 기계 속성 발키리로, 투예복·백련 키아나의 영혼 각성 캐릭터다. 시원한 근접 전투를 벌이는 것이 특징이며, 현신화·물망초처럼 KP를 소비하면 분기 공격이 강화된다. 필살기는 지원사격을 하는 포탑을 설치하는 '사조신성'이다.

신은송가는 태생 S등급 생물 속성 발키리로, 테레사의 4번째 슈트다. 유저들 사이에서 흔히 '생레사'라 불리며, 적을 한곳에 모으며 방어력을 깎는 필살기, 교대할 때 회피 횟수를 소모하며 다른 발키리에게 걸어 주는 '검과 방패' 등 보조 능력이 탁월하다. 이를 바탕으로 생물 파티의 핵심 멤버 중 한 명으로 꼽힌다.

이에 맞춰 11일부터 24일까지 카렌과 신은송가를 획득할 수 있는 확장 보급을 시작한다. 이번 확장 보급에서는 두 신규 발키리 외에도 '역신 무녀' 사쿠라, '앵화윤무' 테레사, '기동 장갑 황매화' 브로냐를 획득할 수 있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카렌, 신은송가 확장 보급 개시!

▲ 직접 조작해보니 타격감이 상당한 카렌

▲ 필살기는 설치해두면 자동으로 지원사격을 한다

▲ 생레사를 체험해볼 수 있는 '비우의 시'

▲ 신은송가의 종결 세팅을 제공하는 체험 스테이지


카렌은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외전 '카렌 판타지'에서 체험할 수 있으며, 신은송가는 이벤트 체험 스테이지 '비우의 시'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비우의 시 스테이지는 함장 레벨 15부터 참여할 수 있으며, 처음 클리어하면 호무`s Legend 인증 도장과 장비 강화 재료를 얻을 수 있다.

5월 30일까지 열리는 이벤트 상점에서 호무`s Legend 인증 도장으로 호무`s Legend 메달, 브로냐·마력 성흔 세트로 교환할 수 있다.

▲ 인증 도장 6개로 교환하는 호무`s Legend 메달 능력치

▲ 이미 브로냐·마력 성흔을 보유하고 있다면 교환 불가


이 학원은 내가 접수한다! 신규 외전 카렌 판타지
'꿈속의 결단'과 비슷한 구성, 외전 재료를 모아 각종 신규 성흔 교환 가능

신규 외전 '카렌 판타지 VII'이 추가되었다. 카렌 판타지는 카렌이 성 프레이야 학원 최강이 되기 위한 이야기를 담은 외전이다. 플레이 방식은 지난 9일 종료된 브로냐 외전 '꿈속의 결단'과 비슷하며, 스토리 도전과 공간 도전 두 가지 모드로 즐길 수 있다.

스토리 도전은 말 그대로 외전 스토리를 감상할 수 있는 모드로, 총 6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스토리 도전을 통해 이번에 추가된 '성결 예장·금양' 카렌을 체험해볼 수 있다.

공간 도전은 스토리 도전을 모두 클리어한 뒤 진행할 수 있다. 보통/어려움/악몽 3가지 난이도가 있으며, 한 번 선택한 난이도는 진행 상황이 초기화되는 월요일 새벽 4시까지 변경할 수 없다.

외전을 진행하면 재료 아이템인 '중고 카트리지'와 '특전 카트리지'를 얻는다. 이 아이템들은 새로 추가된 성흔 메리 셸리(상)을 비롯한 각종 장비, 성흔 등으로 교환할 수 있다.

카렌 판타지는 7월 29일 새벽 4시까지 진행된다. 그리고 5월 28일 새벽 4시까지는 스토리 스테이지 및 도전 스테이지 보통 난이도를 클리어할 때 코스튬 교환권 1장, 도전 스테이지 어려움/악몽 난이도를 클리어할 때마다 코스튬 교환권 2장을 추가로 드랍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 스토리 도전에서는 카렌을 조작할 수 있다!

▲ 외전 재료로 교환하는 메리 셸리(상)


신규 스토리 '바빌론의 죄수'
6번째 챕터, 바빌론 실험실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스토리

신규 스토리 '바빌론의 죄수'도 추가되었다. 바빌론의 죄수는 6번째로 열린 챕터이며, 기존 스토리들처럼 이전 챕터를 전부 클리어해야 플레이할 수 있다.

6장의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앵화윤무, 악몽 난이도에서는 기동 장갑·황매화, 발키리·스트라이크, 설원 저격수의 조각을 획득할 수 있다.

▲ 5장까지 클리어해야 열리는 신규 스토리


더 오랫동안, 더 간편해진 함대 강적 토벌
도전 횟수와 강적 체력 감소, 최대 6시간 동안 공략 가능

함대 강적 공략 시간이 길어졌다. 기존에 2시간만 주어져 시간이 맞지 않으면 공략하기 어려웠던 함대 강적은, 이제 오후 6시부터 자정까지 6시간 동안 공략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도전 횟수는 5번에서 3번으로 줄고, 강적 체력도 5분의 3 수준으로 감소했다. 이에 같은 인원이 강적 토벌을 할 때 보다 적은 횟수로 동일한 체력을 깎을 수 있게 되었다.

▲ 아주 여유로워진 함대 강적 공략 시간


이번 입주민은 성흔!? 숙소 추가 요소
발키리 랜덤 이벤트, 숙소 명부 등 추가

숙소에 랜덤 이벤트가 추가되어 보다 다양한 회화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다. 신규 입주민도 추가됐다. 성녀의 기도, 그림자의 춤, 뇌전 여왕의 갑주 등 발키리뿐만 아니라 성흔 9종의 입주 수속을 할 수 있다.

성흔 입주 수속은 크게 상/중/하 부위를 수집하는 '수집가', 성흔 레벨이 일정 이상 도달해야 하는 '성장의 길', 정갈한 디저트를 제출하면 오르는 '오후의 다과회' 3가지가 있다. 이 중 수속 진행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수집가 항목이며, 사실상 세 부위를 모두 소지하고 있어야 성흔을 숙소에 입주시킬 수 있다.

▲ 숙소 명부에 새로 추가된 성흔 9종

▲ 입주 수속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수집가 항목


로그인 보상과 테마 임무 등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투예복·백련' 키아나 코스튬, 1/3결정 등 지급, 스킬 강화 비용 감소

업데이트를 기념해 각종 이벤트가 시작됐다. 우선 출석 이벤트 5월 24일 새벽 4시까지 진행된다. 기간 동안 7일 동안 로그인하면, '투예복·백련' 키아나 전용 코스튬 '검은 틈새'를 포함해 100수정, 확장 보급 카드 1장 등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

테마 임무는 특정 임무를 완수할 때마다 포인트를 쌓고, 포인트가 일정 수치에 도달하면 보상을 받는 이벤트다. 임무가 주어지는 콘텐츠는 카렌 판타지, 오픈 월드, 기억 전장, 매트릭스 레이드, 스토리 6장이다. 포인트 주요 보상으로는 3개를 모아 붕괴 결정으로 합성할 수 있는 1/3 결정, 300 수정, 멀티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류염옥, 설상옥 등이 있다.

▲ 검은 틈새 코스튬은 3일째, 확장 보급 카드는 7일째에 획득

▲ 테마 임무 포인트가 600에 도달하면얻을 수 있는 1/3 결정

▲ 테마 모험 의뢰 보상으로 붕괴 파편, 카렌 조각 등을 획득


신규 발키리 출시를 맞아 5월 24일 정오까지 장비 강화 대성공 및 특대성공 확률이 오르고, 투예복·백련 키아나, 카렌, 신은송가의 스킬 강화 비용이 20% 감소한다. 또한 카렌과 신은송가 발키리/스킬 레벨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육성 임무가 5월 30일 새벽 4시까지 오픈된다.

신은송가 체험 스테이지와 스토리 6장을 클리어하면 보상을 지급하는 이벤트 임무도 추가되었다. 특히 스토리 관련 이벤트 임무는 달성 시 수정을 얻을 수 있어, 가능하면 클리어하는 것을 추천한다.

▲ 신규 발키리를 얻었다면 보다 적은 골드로 스킬 강화!

▲ 스토리 클리어 임무를 수행하면 수정 지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