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강남 넥슨 아레나에서 진행된 섀도우버스 챔피언십 코리아 시즌2의 결승전이 진행되었다. 우승자에게는 1,500만 원의 상금과 일본의 대규모 대회 ‘Autumn Season’ 예선 Day 2 시드권을 지급하는 만큼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었다. 우승 컵을 들어올린 주인공은 '한밭스타즈' 팀이었다. 7전 4선승제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한밭스타즈'는 '내화널관'을 상대로 4:0의 압도적인 스코어로 승리하였다.

다음은 '한밭스타즈' 팀 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팀 '한밭스타즈'와의 인터뷰




Q. 우승 소감이 듣고 싶다.

자크로스 결승 준비도 늦었고 연습 시간도 부족했는데, 짧은 시간동안 열정적으로 연습한 시간이 결실을 맺은거 같아서 굉장히 기분이 좋다.

Yau 팀 결성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막상 자크로스 님, Coq_Blossom 님과 스크림을 하고 나니 팀원분들의 실력에 놀랐고 호흡도 괜찮아서 우승하기까지 걱정이 없었다.

Coq_Blossom 저는 여기(우승)까지 올것이라 생각 못했다. 급하게 결성된 팀이었고, 유명한 플레이어들은 이미 팀이 있어서 우연히 한밭스타즈에 들어가게 됐고, 신의 한수 가 된 것 같다.


Q. 이번 대회는 로테이션, 언리미티드, 2PICK의 3가지 방식으로 진행된 것이 큰 특징이다. 대회 준비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자크로스 일본에서도 '섀도우버스 챔피언십 시즌 2'처럼 다양한 경기 방식의 대회를 늘려가고 있다. 3가지 경기 방식을 고루 경험해보는게 많은 연습이 됐던것 같다. 다른 팀은 대부분 2PICK을 어려워하거나 운 게임으로 치부하고 경시했는데, 저는 2PICK이야 말로 실력이 중요한 게임 방식이라 생각했다. 실제로 투픽을 열심히 준비했던 한밭스타즈가 결승에 올라오고 우승을 차지하지 않았나.

Coq_Blossom 저는 한 가지 경기 방식에 집중할수 있었기 때문에 오히려 대회를 준비하기 편했다. 제가 준비한 언리티드 경기 방식은 도로시, 리노 엘프, 장송 네크로맨서 등 강한 덱이 많은 환경이었다. 다양한 덱을 준비했지만 연습 끝에 차원 초월 위치가 가장 강력하다는 것을 알았고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Q. 실제로 자크로스, Coq_Blossom 선수는 내화널관과의 결승전에서 두 번의 차원 초월 미러전을 승리했다. 예측하고 준비한 것인가.

자크로스 그렇다. 차원 초월이 나올것을 예상했다. '내화널관' 팀도 출중한 팀이기 때문에 저희와 같은 결론에 도달할거라 생각했다. 그래서 초월덱 간의 미러전을 굉장히 많이 준비했다. 내화널관이 차원 초월 덱을 준비했다면, 우리는 '초월을 이기는 초월'을 준비했다.


Q. 보통 아티팩트 네메시스 유저들은 초반 무거운 아티팩트를 덱에 집어넣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들었다. 1경기 YonseiUniv와의 경기에서 빛의 아티팩트를 집어 넣은건 의도한 선택인가.

자크로스 일반적으로 빛의 아티팩트 넣는건 안좋은 선택이다. 하지만 1경기에서는 YonseiUniv 선수가 주문을 다수 사용해 거대 키마이라의 주문 증폭이 많이 늘어났을거라고 생각했다. 빛의 아티팩트는 창조된 수인 사피라보다는 불안정한 피니시지만, 비용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YonseiUniv의 잘 풀린 거대 키마이라 덱 상대로는 사피라 활용은 불가능하다 판단했고 빛의 아티팩트를 집어 넣는 판단을 해서 결과적으로 승리할 수 있었던 것 같다.


Q. 2PICK으로 진행된 3경기에서 Yau 선수는 성사자 신전 3장을 사용하며 전장에 빈 칸을 두 개만 만들었다. 어떤 계산에서 나온 플레이인가.

Yau 마법진을 3개나 필드에 내는 것은 무리수다. 하지만 3경기에서는 필드를 압박하는 상황이었고, 압박을 통해 Harpe 선수의 진화 포인트를 빼면 2턴 뒤에 성사자의 결정을 완성할 수 있다는 계산이었다. 과감하지만 신전 3장을 필드에 냈고, 덕분에 타우로스의 마무리 일격이 성공한게 아닌가 싶다.


Q. 결승전은 4:0의 압도적인 스코어가 나왔다. 우승까지 오면서 대회에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이 있었다면?

Yau 예선전 4강에서 자크로스 님하고 Coq_Blossom 님이 2연패를 해서 한 판만 더 지면 탈락하는 상황이었다. 떨리고 긴장되는 상황이었지만 2PICK과 다음 경기에서 제가 출전해 2판을 내리 따냈고 3:2로 역전승을 만들었다. 그 때가 한밭스타즈의 가장 큰 위기가 아니었나 싶다.


Q. 1,500만 원의 우승 상금은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가?

자크로스 아직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다(웃음). 섀도우버스의 리더 스킨 중에 '아리아' 스킨이 아직 없는데 아리아 스킨을 뽑는데 사용하고 싶다.

Yau 이번 대회는 3가지 경기 방식으로 진행된 만큼 언리미티드의 연습을 위해 온갖 카드를 만들면서 레드 에테르 대부분을 사용했다. 그래서 일단 카드를 만드는데 상금을 사용하고 싶다. 대회에서 입상할 때마다 개인적으로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데 이번에도 상금으로 대회를 개최하고 싶다.

Coq_Blossom 대학원 생활과 선수생활을 병행하고 있어 생활이 매우 어려웠다. 당장 급한 불을 끄는데 상금을 쓰고, 남은 돈은 부모님을 위해 사용하고 싶다.


Q. 20일에 있을 올스타전에 국가대표 자격으로 출전하게 됐다. 또, 일본의 'Autumn Season' 예선 Day 2에 참가자격이 주어졌다. 한국의 팬들에게 보내는 각오가 있다면?

자크로스 이번 섀도우버스 챔피언십 시즌2에 우승하며 자신감을 얻었고 실력도 많이 향상됐다. 올스타전에서 승리하고 이어 Autumn Season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서 팬들의 기대에 보답하겠다.

Yau 지금까지 여러 올스타전 대회에서 한국팀이 매번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한밭스타즈가 참가하는 이번 올스타전에서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겠다. 올스타전도 이기고 RAGE도 우승해 세계대회를 목표로 노력해보겠다.

Coq_Blossom 북미의 'DV8' 선수와 친분이 있고, 라이벌이라 생각하고 있는데, DV8선수와 직접 한 무대에서 겨룰 수 있어서 너무 기쁘다. 비록 대학원생 신분으로 다양한 대회에 참가는 어렵지만, 팬들의 기대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려고 한다.


Q. 신규 확장팩 기원의 빛 종말의 어둠의 추가 카드가 공개 되고 있다. 신규 카드로 인한 메타 변화가 예상되는지?

자크로스 뱀파이어의 레전드 카드인 '늑대인간 왕 발츠'가 잠재력과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당장 DBN의 환경에서 이 카드가 쓰이지 않아도 다음 확장팩 즈음에는 자주 보게 될 카드가 될 것 같다.

Yau 비숍의 3코 마법진 '영창 : 백야의 신전'을 주목하고 있다. 로테이션에는 회복 효과가 별로 없어서 비숍의 회복 컨셉 카드인 '천호의 신사'가 별로 강력하지 못한데, 이 카드와 신규 카드 '오케아노스'를 통해 천호의 신사 붐이 올지 주목하고 있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자크로스 처음으로 섀도우버스 대회에서 의미있는 성적을 거둬서 기쁘다. 앞으로도 섀도우버스 대회에서 선수로서 좋은 결과를 냈으면 좋겠고 다음 주에 있을 올스타전이 그 시작이 됐으면 한다.

Yau 그간 한국 대표로 여러 대회에 나갔지만 팬들의 기대에 못 미쳐서 개인적으로 미안하고 아쉬운 마음이 있다. 다시 한번 팬들의 기대에 보답할 기회가 주어진 만큼 이번에는 달라진 Yau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Coq_Blossom 개인 사정 때문에 이번이 마지막 대회라 생각하고 준비했다. 그런 대회에서 우승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앞으로도 여유가 된다면 팬들에게 선수로서 좋은 모습 보여드리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