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4에서는 이적시장을 통해 선수를 거래할 수 있다. 내가 보유한 선수를 판매하고 다른 이들이 판매 등록한 선수를 구매하는 방식은 전작과 동일하지만, 세부적인 이용 방법은 일부 변경되었다. 판매 등록된 선수들이 나열되고 그 중에 원하는 가격의 선수를 구매하던 전작과 달리, 원하는 가격에 미리 판매 및 구매 주문을 걸어둘 수가 있다.

이적시장 메뉴에서는 시세가 급상승하는 선수, 조회수가 높은 선수, 그리고 가장 높은 가격으로 거래가 등록된 선수들의 목록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선수를 관심 선수로 등록하면 별도의 검색 없이도 관심 선수 항목에서 해당 선수의 매물을 살펴볼 수 있으므로, 구매하고자 하는 선수가 있다면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해당 기사는 지난 CBT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이적 시장 시스템이 전작과 달라졌다


이적시장은 검색 기능과 인기 선수, 보유 선수, 관심 선수, 거래 목록, 검색 선수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검색 기능은 간단히 선수의 이름만 입력해도 이용할 수 있다. 이름이 아닌 다른 조건으로 찾아보고 싶다면 '상세 검색' 버튼을 누른 뒤 포지션이나 능력치, 급여, 키, 개인기, 소속 리그, 국적 등으로 살펴볼 수 있다. 이름이나 상세 검색을 통해 선수를 찾을 경우, 검색 선수 항목에서 해당 조건에 맞는 선수 리스트가 출력된다.

인기 선수 창은 피파 온라인4에 새롭게 추가된 곳이다. 이적시장의 전반적인 추세, 그리고 주목받는 선수를 확인할 수 있는 곳으로 이해하면 된다. 시세가 급상승하고 있는 선수,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선수, 그리고 최고 거래가 선수 리스트가 최대 10명까지 노출된다.

보유 선수창은 내가 가진 선수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다. 현재 선수로 사용하는 이들은 '등록 선수' 리스트에서 볼 수 있고 단순히 보유한 상태라면 '미등록 선수'에 포함된다. 선수를 판매하고자 한다면 해당 선수의 등록을 미리 해제한 상태여야 한다.

관심 선수에서는 내가 등록한 관심 선수를 간편하게 볼 수 있다. 관심 선수 등록은 이적시장의 보유 선수, 혹은 검색 선수 결과 리스트에서 진행 가능하다. 특정 선수의 이름에 마우스를 올리면 '★ 등록'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이를 클릭하면 등록되며 관심 선수 페이지에서 해당 선수들만 따로 확인할 수 있다.


▲ 인기 선수, 보유 선수, 관심 선수 등의 기능이 제공된다


이적시장은 게임 화면 하단에서 진입할 수 있는 항목으로, 선수 구매 및 판매 등 거래를 진행하는 곳이다. 본인의 보유한 선수를 판매하거나, 타인이 판매 등록한 선수를 BP를 소모해 구입 가능하다.

선수 구매 및 판매 방법은 전작과 다소 달라졌다. 피파 온라인3에서는 선수를 원하는 가격에 판매 등록하면 강화 별로 저렴한 세 개의 가격이 노출되고 구매자는 이 중 원하는 것을 골라 살 수 있었는데 피파 온라인4에서는 미리 원하는 가격에 구매와 판매를 예약해둘 수 있다.

판매 방법은 어렵지 않다. 이적시장으로 이동한 뒤, '보유 선수'에서 팔고자 하는 선수를 선택하고 원하는 금액을 입력해 '판매'를 클릭하면 된다. 이때, 화면에 현재 판매로 등록된 선수들의 수량과 가격이 노출되기에 이를 참고하여 가격을 설정하면 된다. 판매 가격은 하한가와 상한가 사이로 지정해야 한다.

판매가 등록되면 거래 주문이 완료된 상태다. 만약, 다른 유저가 해당 가격에 선수 구매를 진행하면 거래가 이루어진다. 같은 가격으로 여러 매물이 등록되어 있을 경우 순차적으로 거래가 진행된다. 즉, 내가 판매를 등록한 가격에 구매를 신청하는 이가 있어야만 선수 판매가 완료된다.


▲ 원하는 가격에 판매 주문을 예약할 수 있다


선수 구매도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하면 된다. 사고 싶은 선수를 검색한 뒤 하한가와 상한가 사이에서 원하는 가격을 적어 구매를 등록하면 필요한 과정은 끝이 난다. 이미 해당 가격에 매물이 있다면 바로 거래가 완료된다. 그렇지 않을 경우, 해당 가격의 매물이 등장할 때까지 대기 상태가 유지된다.

이처럼 피파 온라인4의 이적시장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동일한 가격을 원할 때 거래가 진행되는 방식이지만, 빠른 거래를 원한다면 현재 등록된 선수의 가격을 파악하고 그에 맞춰 구매 및 판매를 신청하면 된다. 예를 들어, 가장 저렴한 판매 가격이 30,000 BP라면 30,000 BP로 구매를 신청하고 즉시 선수를 수령할 수도 있다.

구매 및 판매가 완료된 선수, 그리고 판매가 진행되고 있는 선수는 이적시장의 '거래 목록' 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매한 선수는 해당 화면에서 받을 수 있다. 판매 완료 선수의 경우, 전작과 유사하게 별도의 수수료가 제외된 금액이 지급되는데 PC방에서 받을 시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참고로, 강화를 통해 추가 특성을 활성화한 선수가 거래가 진행되면 이전 소유자가 설정한 특성이 초기화된다. 구매자는 특성 슬롯을 선택해 취향에 맞는 추가 특성을 선택할 수 있다.


▲ 구매 및 판매가 완료된 선수는 거래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