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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5-23 19: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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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투기장에서 살아남기 - 워리어, 발키리, 위치 편

안슬기 기자 (Veil@inven.co.kr)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다. 적의 약점과 나의 강점을 알면 백 번 싸워서 전부 이길 수 있다는 말이다. 이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투기장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

상대 클래스의 주력 기술과 모션을 알면 보다 쉽게 회피하거나 맞받아칠 수 있으며, 본인이 조작하는 클래스의 강점과 약점을 알면 강점은 더욱 강하게, 약점은 드러나지 않게 플레이하면서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클래스마다 주의해야 할 기술이나 전략, 특징 등은 무엇이 있을까? 이에 PvP에서 워리어, 발키리, 위치를 상대로 만났을 때, 해당 직업이 자주 사용하는 기술들과 그에 대한 대처법을 정리했다.

▲ 투기장에서 발키리를 만났다. 어떻게 해야 이길 수 있을까?


VS 워리어 - 콤보의 시작인 각종 돌진기와 전장을 꿰뚫는 창 조심!
하나라도 맞으면 풀 콤보 확정. 핵심은 거리 유지

워리어는 돌진 찌르기, 광기어린 돌진과 방패 진공까지 상대와의 거리를 빠르게 좁힐 수 있는 스킬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이들은 전방 가드와 슈퍼 아머를 보유하고 있어 대처하는 타이밍을 모르면 넉다운, 바운드를 허용하고 공격 기회를 내어주기 쉽다. 여기에 잡아 메치기로부터 시작하는 콤보가 이어지면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원거리 대치 상황에서는 전장을 꿰뚫는 창을 주의해야 한다. 이 기술은 타격한 상대를 넉다운시키며, 돌진기들과 마찬가지로 콤보의 시동 기술이다. 이 기술은 주로 회피 횟수를 소모시키거나 같은 원거리 기술인 검기 날리기에 속아 회피했을 때 사용한다.

그렇다고 대치 상황에서 무턱대고 공격하기도 곤란하다. 워리어는 락온한 상대가 근처에 있을 때 가만히 서 있으면 방패로 막는 동작을 취하는데, 이때 4회에 걸쳐 전방에서 들어오는 공격을 막을 수 있다. 순간적으로 타격 회수를 넘겨 방어 자세를 부수는 데 성공하면 경직 모션이 나와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공격을 하다가 상대의 돌진 타이밍을 허용할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근접 시에는 모션이 짧아 위협적인 돌진 찌르기

▲ 섣부른 공격은 각종 돌진기의 먹잇감이 된다


워리어 상대법 핵심은 거리 조절이다. 콤보 시동 기술인 각종 돌진기나 전장을 꿰뚫는 창이 아슬아슬하게 닿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면, 조바심이 난 워리어가 스스로 돌격해올 것이다. 워리어의 돌진기는 거리를 두고 지켜보면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 특히, 돌진 찌르기와 광기어린 돌진은 돌진하는 도중에만 전방 가드 판정으로, 상대에게 부딪히는 순간 방어 판정이 사라진다. 이때를 노려 상태 이상이 달린 슈퍼 아머나 전방 가드 기술로 맞받아치면 역공을 가할 수 있다.

전장을 꿰뚫는 창도 마찬가지다. 이펙트가 마치 흑정령 기술을 사용하는 것 같아 겉보기엔 위협적이지만, 슈퍼 아머나 전방 가드 판정이 없어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역공을 할 찬스가 되기도 한다.

▲ 워리어의 돌진기 중 준비 모션이 가장 긴 광기어린 돌진

▲ 전장을 꿰뚫는 창은 회피뿐만 아니라

▲ 슈퍼 아머나 무적 기술로 반격하는 것도 가능


VS 발키리 - 슈퍼아머 버프 지속 중에는 맞딜 금지!
슈퍼아머 버프와 원거리 콤보 시동기 보유. 기술 후딜을 노려야 한다

발키리는 검과 방패를 사용한다는 점은 워리어와 동일하지만, 플레이 스타일은 상당히 다르다. 발키리는 워리어와 같은 기동력이나 원거리 대미지 딜링용 스킬은 없지만 방어 판정과 회복력이 보다 뛰어나며, 기술 한 방의 대미지가 훨씬 강력하다.

발키리의 모든 기술 중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버프 '엘리언의 가호'다. 발키리가 바닥을 내려치며 흰색 기운이 몸을 덮는 모션으로, 방어력이 상승하고 슈퍼 아머 상태가 된다. 만약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확인하지 못한 채 주력 기술을 사용한다면, 발키리는 잡기나 맞CC 등으로 흐름을 끊고 공격을 퍼부을 것이다.

다음으로 주의해야 할 기술은 천벌과 찬란한 돌진, 천상의 창이다. 천벌은 2타로 구성되어 있는데, 1타에 슈퍼 아머가 달려 있어 상대의 공격을 받아낼 수 있고, 2타째에 달린 넉다운을 이용해 콤보를 이어나갈 수도 있는 우수한 기술이다.

▲ 발키리 폭딜 콤보의 시작 천벌


찬란한 돌진은 칼을 위로 치켜든 뒤 가드 자세를 잡은 후 긴 거리를 돌진하는 기술이다. 돌진하는 내내 전방 가드 판정이며, 방향 전환이 가능하다. 그리고 의외로 넓은 타격 범위와 높은 대미지가 특징이다. 그러나 방향 전환 속도는 상당히 느린 편이라 좌우로 무빙을 하거나 전방 회피로 뒤를 잡을 수 있다.

천상의 창은 발키리의 중거리 주력 기술로, 타격 시 50% 확률로 상대를 바운드시킨다. 사전 동작이 짧아 모션을 보고 회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상대가 해당 기술을 발동할 것 같을 때 슈퍼 아머 등으로 접근하거나 천상의 창이 닿지 않는 거리를 유지하는 수밖에 없다.

발키리를 상대할 때 가장 먼저 주의할 것은 엘리언의 가호 사용 여부 확인이다. 엘리언의 가호는 초기 지속 시간이 7초지만, 기술 레벨을 올리면 지속 시간이 늘어난다. 따라서 상대가 흰색 기운에 싸이는 것을 확인했다면 최소 10초간 도망다니면서 해당 버프를 뺀 뒤 싸워야 한다.

천벌은 상대가 먼저 들어오기를 기다렸다가 반격, 천벌 2타 넉다운-찬란한 빛-징벌-찬란한 빛으로 이어지는 폭딜 콤보에 주로 사용된다. 다만 1타 이후 넉다운 판정이 있는 2타까지 발동시간이 느린 편이므로 상대가 천벌을 사용하는 것을 보자마자 회피를 사용해주면 넉다운을 피할 수 있다.

▲ 엘리언의 가호 모션. 지속 시간이 끝날 때까지 도망치는 것이 안전

▲ 보고 피할 수 없는 천상의 창. 거리 유지가 중요

▲ 찬란한 돌진의 준비 모션과 이동 거리. 정면 대응은 금물!


VS 위치 - 근접 전투에 능한 마법사! 섣부른 접근은 곧 죽음
우수한 기본 회피, 강력한 한방을 지닌 유성 낙하는 반드시 회피할 것

마법사 클래스는 근접전에 약하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무턱대고 접근하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는 검은사막 모바일의 위치, 특히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위치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다.

위치의 회피 동작은 텔레포트로, 모든 캐릭터의 이동기 중 가장 우수하다. 이 때문에 근접 캐릭터들은 위치에게 접근을 하려다가 거리가 벌어지는 상황이 반복되어, 참지 못하고 돌진기를 쓸 때가 있다. 그러나 이는 위치가 가장 기다리는 상황이다.

근접 캐릭터가 대놓고 돌진 기술을 사용하면, 위치는 무적 판정을 지닌 벼락이나 슈퍼 아머 판정을 지닌 차가운 안개로 근접한 상대에게 반격한다. 이 기술들은 각각 바운드, 빙결 상태 이상을 보유하고 있어 후속 기술(보통 마력의 응답)까지 확정으로 넣을 수 있어 돌진한 상대는 큰 대미지를 입는다.

위치와 거리가 벌어져 있을 때는 유성 낙하를 조심해야 한다. 유성 낙하는 슈퍼 아머 기술이라 잡기 외에는 중간에 끊을 방법이 없고, 위치의 단일 기술 중 가장 높은 대미지를 자랑한다. 또한 타격 지점에 지속 대미지를 입히는 장판을 생성하며 상대에게 화상 대미지도 주는 등 맞는 순간 그 게임은 졌다고 봐도 될 정도의 위력을 보유하고 있다.

▲ 근접전에 약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돌진했다가는

▲ 상대를 바운드시키는 무적 기술 벼락과

▲ 슈퍼 아머를 가진 빙결 기술 차가운 안개에 저지당한다


위치를 상대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벼락과 차가운 안개 회피다. 벼락은 몸을 한 바퀴 돌리면서 시전하기 때문에 회피기로 쉽게 피할 수 있다. 차가운 안개는 보통 내가 위치에게 돌진해 들어갈 때 카운터를 치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이 역시도 모션이 커 회피기로 피해 주면 된다.

또한, 위치가 자신의 앞에 검은색 장판을 까는 대지의 구속을 사용했다면 돌진해서 들어가는 것은 금물이다. 대지의 구속 위로 돌진했다가 카운터를 당하면 이어지는 마력의 응답 콤보에 생명력을 크게 잃을 수 있다.

카운터 스킬을 모두 사용한 위치는 마력 공세를 이용해 원거리에서 견제를 하거나, 시간 가속을 사용하고 거리를 벌리며 쿨타임을 버는 경우가 많다. 이때부터는 위치의 이동 경로를 예측하고 거리를 좁힌 뒤 상태 이상 기술를 명중시켜야 한다. 특히 마력 공세는 슈퍼 아머가 없어 무사의 편전이나 레인저의 회피 사격-단명의 질풍 등으로 상태 이상을 넣기 좋다.

이외 가장 강력한 기술인 유성 낙하는 팔을 내리는 순간에 회피하면 무난하게 공격을 피할 수 있다. 화면 끝으로 이동해도 맞지 않으므로 회피 타이밍이 어렵다면 최대한 거리를 벌려야 한다.

▲ 유성 낙하의 시전 모션. 시전 시간이 길어 충분히 확인 가능

▲ 맞았을 때 대미지가 무지막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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