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파이널 CBT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제 2일 차임에도 불구하고 벌써 모험가들 사이에서는 다양한 정보들이 공유되고 있죠.

아무래도 1, 2차 테스트를 경험했던 모험가라면 나름의 노하우가 있겠지만, 이번에 처음 합류했다면 마냥 메인 퀘스트 라인을 따라가면서 레벨업에만 집중하고 있을듯 한데요. 실제로 플레이해보면, 알아둬야 할 정보가 제법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성장구간에서 참고하면 좋을 만한 정보를 모아봤습니다.



◈ 모험의 서 - 달성률을 채우면 푸짐한 보상이?

로스트아크를 즐기는 데 있어 모험의 서는 자주 열람하게 될 항목입니다. 왜냐하면, 모험가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가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모험의 서에는 '메인 퀘스트 진행 상황', '수집품', '뷰 포인트', '던전', '몬스터', '보스', '또 다른 이야기', '숨겨진 이야기', '호감도' 그리고 '스퀘어홀' 항목들이 최초 잠긴 상태로 제공되지만, 플레이하면서 하나씩 해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 구간에 함께 체크하면서 진행하면 나중에 보상 때문에 저레벨 지역을 샅샅이 뒤져야 할 수고가 조금은 줄어듭니다. 이 항목 중에서는 '메인 퀘스트 진행 상황', '던전', '수집품', '스퀘어홀'이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 첫 지역 '아르테미스'의 모험의 서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메인 퀘스트의 경우 사진처럼 원형의 판에 하나씩 퍼즐이 맞춰지는 식으로 진행 상황이 나타나는데요. 현재 지역의 메인 퀘스트를 모두 완료해야 다음 지역으로 넘어갈 수 있기에 필연적으로 수행하게 되고, 던전 역시 퀘스트 진행 과정에서 찾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리고 '뷰 포인트', '보스'는 등장하는 지역 - 위치가 정해져 있습니다. 정보만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조금 더 빠른 성장을 원하는 경우 이동 중 보이는 것만 체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마을간 혹은 지역 간 이동에 필수인 '스퀘어홀'은 회색으로 비활성화된 것 모두를 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뷰포인트를 감상하는 여유도 필요하다!


이외에도 '모험의 서' 항목 중 '몬스터'는 희귀 몬스터를 잡는 것이 목적인데요. '희귀 몬스터'는 처치 시 모험의 서에 저장됩니다. 부가적으로 '미니 보스 몬스터'도 필드에서 종종 만나볼 수 있는데요. 이는 다량의 경험치, 실링, 루페온 인장 등 더 가치 있는 아이템을 줍니다.


▲ 우연히 발견한 희귀 몬스터!


▲ 처치하면 이렇게 모험의 서에 체크됩니다.


▲ 미니 보스 몬스터는 위의 사진과 같이 나타나며, 혼자서도 쉽게 사냥할 수 있습니다.


또, '수집품'은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무작위로 드랍되는데, 해당 수집품별로 필요치를 채워 완료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등급에서 영웅 등급까지의 수집품이 있는데 각각 등급이 낮을수록 필요치가 많아집니다.

▲ 몬스터를 사냥하다 보면 랜덤하게 드랍되는 '수집품', 오른 클릭으로 모험의 서를 채워나갈 수 있다.


그 외에 '또 다른 이야기', '숨겨진 이야기', '호감도'의 경우엔 메인 퀘스트와 별개의 이야기로 모험의 서에 있는 짤막한 힌트들을 가지고 공략해야 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또 다른 로스트아크의 이야기를 다루기에 빠른 진행보다 느긋하게 게임을 즐기는 모험가라면 이 콘텐츠도 매력적인 콘텐츠겠죠.

이처럼 모험의 서는 해당 지역 달성률 10% 간격으로 능력치 물약이나 스킬 초기화 등 매우 중요한 아이템을 주니 높은 레벨이 되어서도 반드시 100% 달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콘텐츠입니다.

▲ 이외에도 스킬포인트를 주거나 높은 호감도를 주는 아이템 등, 다음에 도전할 만한 가치는 충분하다.



◈ 돌발/협동 퀘스트 - 경험치 획득과 함께 루페온 인장까지 챙기자!

메인 퀘스트를 수행하는 단계에서 이동하다 보면, 자동으로 받아지는 퀘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돌발, 협동 퀘스트인데요. 두 가지 모두 짭짤한 경험치와 보상을 챙길 수 있어서 가능한 가던 길을 잠시 멈추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돌발 퀘스트는 특정 위치에 도달할 경우 붉은색 느낌표 아이콘의 임무가 우측 퀘스트 진행 창에 등록됩니다. 자세히 보면 타임어택을 위한 시간까지 정해져 있죠. 제한 시간 내에 퀘스트 수행 지역을 벗어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하면, 경험치, 실링, 루페온 인장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협동 퀘스트입니다. 협동 퀘스트는 최초 시스템 메시지와 함께 특정 위치에 회색 마름모꼴 아이콘으로 표시가 됩니다. 이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마찬가지로 시스템 메시지로 협동 퀘스트가 시작되었음을 알려주죠.

이때 해당 장소 근처로 이동하면, 녹색으로 우측 퀘스트 진행 목록에 내용이 추가되며 마찬가지로 주어진 시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면 되는데요. 한 가지 다른 점이라면 별도의 기여도가 존재한다는 겁니다. 처음에는 회색으로 된 3개의 잔이 기여도에 따라 금색으로 변경되며, 완료 시점에 이 기여도와 남은 진행 시간에 따라 보상 수준이 결정됩니다.

물론 빠르게 완료하고, 기여도를 최대까지 확보하는 게 가장 좋은 보상을 받을 수 있겠죠. 난이도 자체는 돌발 퀘스트에 비해 높은 편이지만, 파티를 하지 않아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이며, 보상 역시 돌발 퀘스트에 비해 높으니 여유가 된다면 일부러 찾아가서 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 달성하기 쉽고 보상도 괜찮아 수행하는 편이 좋다.



◈ 스퀘어홀 - 빠른 진행을 위해선 필수!

스퀘어홀은 퀘스트 수행이나 복귀, 혹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한 가장 빠른 수단입니다. 지도를 열어 원하는 지점을 직접 클릭하면 약간의 실링을 소모하고 이동 가능합니다. 저장 방법도 간단합니다. 근처로 가서 상호 작용키(G)만 누르면 노란색 아이콘으로 활성화되면서 앞으로 계속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지역을 가면 가장 먼저 회색 아이콘으로 표시된 스퀘어홀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보통 퀘스트 동선이랑 겹치기 때문에 일부러 찾아갈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모험의 서에서 체크 포인트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다음 지역 이동 시 놓친 게 없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스퀘어홀은 미니맵에서 위와같은 아이콘이다.


▲ 스퀘어홀을 저장하는 모습, 간단하게 올라가서 G키를 누르면 된다.


▲ 스퀘어홀은 M키를 누른뒤 이동할 지점을 클릭하면 소량의 실링을 소비하고 이용할 수 있다.



◈ 모코코 씨앗 - 선원지원서, 카드 등 다양한 아이템 교환 가능!

일반적으로 메인 퀘스트에 집중해서 쭉쭉 진행한 모험가들이라면 잘 모를 수도 있는 게 바로 '모코코 씨앗'입니다. 정해진 장소에서 단 한 번만 수집할 수 있는 모코코 씨앗은 다양한 아이템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일종의 화폐인데요. 특이하게도 왼쪽 상단 상자 아이콘을 클릭했을 때 확인 가능한 화폐 목록에는 없습니다.

대신, 로딩 화면에 보유한 개수가 표시되죠. 2차 CBT에서는 이 모코코 씨앗으로 높은 수준의 장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정보 공유도 활발했고, 많은 모험가가 수집을 위해 동분서주했는데요.

3차 CBT에서는 보상이 카드, 크리스탈 상자, 선원지원서 등으로 바뀌면서, 필요 수량 또한 조정되었습니다. 장비 레벨을 올리는 것과 직접 관련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수집욕 충만한 모험가라면 꼭 체크해봐야 할 거 같습니다.

※ 추가 팁 모코코 씨앗 위치 정보 by 머털Dosa


▲ 모코코 씨앗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작아서 지나치기 쉽지요.


▲ 모코코 씨앗으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들.


▲ 모코코 씨앗의 갯수는 로딩 화면 상단에 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