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해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는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실. 이번 7탄에서는 각 직업들의 스킬과 데바니온 스킬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하고, 과도한 효과가 적용된 부분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검성은 자체 버프 등을 이용해 순간적으로 갖게 되는 화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 순식간에 상대방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드는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 주목, [돌격 맹세] [돌격 형세], [격파의 맹격] 등의 스킬이 조정에 들어갔다. 하지만 조정 이후에도 검성의 강력함이 줄어들었다기 보다는 다른 형태로 변화했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이다.

수호성은 효과가 미비해 사용성이 떨어지는 스킬로 평가된 4가지 스킬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조정된 스킬은 [전우 수호], [방패 난타], [방패 맹타], [이중 도발 갑옷]로 스킬을 사용할때 발생하는 추가 효과가 상승되면서 전투에서의 사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적인 하향 조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호법성은 이번 밸런스 조정에서 역시 하향 조정 대상이 되었다. 이번 밸런스 조정에선 공격 효과와 생존력 효과가 동시에 하향 조정되었다. [관통맹]과 [연속맹]의 대미지 증가율을 100%로 조정해 공격 효과를 감소 시키고, [쾌유의 정화 주문]과 [쾌유의 보호 주문]의 스킬 지속 시간 감소를 통해 생존력 효과 역시 하향 조정되었다. 다만 지속적인 하향 조정으로 적합성을 두고 유저들 사이에선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PvP에서 지나치게 강력함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궁성과 정령성 역시 주요 스킬들의 하향 조정이 이루어졌으며, 약체로 평가되는 사격성 역시 하향 조정 대상으로 포함되어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다음은 업데이트 내용 전문이다.


검성이 순간적으로 갖게 되는 화력이 비정상적으로 너무 높아 상대방이 전투에 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순식간에 전투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 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검성의 일부 데바니온 스킬 중 스킬의 효과가 미비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이 필요하다 판단되어 개선되었으며 이로 인해 데바니온 스킬들의 활용처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 [돌격 맹세]
→ 검성의 순간적인 화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돌격 맹세 스킬은 5초간 유지되는 치명타 100% 효과를 삭제하고 증가되는 공격력을 30%에서 50%로 상향, 지속 시간 10초, 재사용 시간을 1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돌격 형세]
→ 돌격 형세는 돌격 태세라는 기본 스킬이 갖는 공격적 성향이 데바니온 스킬이 되면서 방어적 성향이 되는 부분은 조정의 여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해서 방어적 성향의 스킬 효과들을 삭제하고 공격력을 20%에서 25%로 상향, 명중과 치명타 수치 1000 부여, 지속 시간을 60초로 조정하여, 돌격 맹세와는 다른 형태로 공격적인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습니다.

◆ [격파의 맹격]
→ 격파의 맹격은 사용 시의 효과인 넘어짐 조건 스킬의 재사용 시간 30% 감소가 미비한 효과라고 판단하여 50%로 조정하였습니다.



수호성의 일부 데바니온 스킬들의 효과가 미비하여 다른 클래스의 데바니온 스킬에 비해 사용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판단 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수호성이 데바니온 스킬을 사용할 때 발생되는 추가적인 효과가 상승됨에 따라 수호성의 데바니온 스킬이 전투에서의 사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 [전우 수호]
→ 수호성이 전우 수호 스킬 사용 시 대상자와 같이 수호성 본인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어 수호성 본인의 공격력, 치유량, 이동 속도가 증가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방패 난타]
→ 방패 난타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시에 방패 타격, 방패 반격, 파멸의 방패, 흡혈의 일격의 재사용 시간이 70% 감소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방패 맹타]
→ 방패 맹타 스킬 사용 시에 발목 강타와 심판의 맹타의 재사용 시간이 5초 감소되는 효과에서 70% 감소되는 효과로 조정하였습니다.

◆ [이중 도발 갑옷]
→ 이중 도발 갑옷 스킬이 주위 15m 적들을 4초 주기로 강제 대상 변경을 시키던 효과를 주위 7m 적들을 3초 간격으로 강제 대상 변경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살성의 신속한 맹습, 신속한 강습 스킬이 갖는 의도를 더욱 명확히 하여 전투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살성이 대상에게 접근하거나 도주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신속한 암습 스킬에서 파생되는 신속한 맹습과 신속한 강습은 2가지의 목적을 더욱 극대화 시키는 쪽으로 스킬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다양한 전투 상황과 활용처에 따라 신속한 맹습과 신속한 강습을 선택에서 사용하게 됨으로써 더욱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 [신속한 맹습]
→ 신속한 맹습은 스킬 자체가 갖는 대미지 증폭량은 삭제하고 3회에 대해서만 치명타가 100% 적용되던 부분을 3초 동안 사용하는 모든 스킬에 대해 치명타가 100%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 [신속한 강습]
→ 신속한 강습은 공격보다는 도주의 목적으로 사용 시에 더욱 좋은 효율을 발휘하도록 스킬 자체의 대미지 증가 및 맹수의 도약, 그림자 분신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하도록 하였습니다.

◆ [비수의 서약]
→ 대상의 후방에서 사용 시 적용되는 흡혈 효과를 삭제하고 추가 대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 [폭약 바르기]
→ 스킬 적중 시 적용되는 대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치유성의 데바니온 스킬 쾌유의 정화 섬광이 영향을 주는 스킬 범위가 스티그마로 한정되어 있는 부분은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고통의 연쇄 스킬이 다른 클래스의 디버프 스킬에 비해 활용 가치가 떨어진다고 판단 되어 아래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치유성이 데바니온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영향 받는 스킬의 범위가 확대되고, 공격 스킬이 활용성이 기존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 [쾌유의 정화 섬광]
→ 쾌유의 정화 섬광 스킬에 정화의 광휘의 재사용 시간을 10초 감소 시켜주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고통의 연쇄]
→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 지속 시간을 2분에서 1분, 12초 주기로 타격되는 것을 4초 주기로 변경하고 입히는 총 대미지는 동일하게 유지하였습니다.



호법성의 데바니온 스킬이 의도한 수준보다 과도한 공격력과 생존력을 발생 시키는 것은 밸런스에 문제가 될 수 있다 판단되어 조정 되었습니다.

◆ [관통맹], [연속맹]
→ 관통맹과 연속맹의 대미지 증가율을 기존 200%에서 100%로 하향 조정 하였습니다. 관통맹은 추가로 기절 유지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시켰습니다.

◆ [쾌유의 정화 주문], [쾌유의 보호 주문]
→ 스킬의 지속 시간을 10초에서 7초로, 쾌유의 보호 주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10초에서 12초로 조정 하였고, 두 스킬 모두 치유량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정된 회복량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마도성의 화염 광선 스킬이 의도한 수준보다 과도한 공격력은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마도성의 스킬 하나가 갖는 화력으로 인해 순식간에 대상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었던 부분이 조정 되었습니다.

◆ [화염 광선]
→ 대미지 증가량을 기존 300%에서 200%로 감소시켰습니다.



정령성이 전투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너무 높음에 따라 다른 클래스와의 밸런스적인 격차가 심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정령성이 파티 전투에서 갖는 전투 위상이 너무 높았던 부분이 조정될 것입니다.

◆ [악몽의 저주], [악몽의 비탄]
→ 다수의 대상을 짧은 시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어 버리는 스킬인 악몽의 저주와 악몽의 비탄이 너무 짧은 재사용 시간으로 인해 전투에서의 사용성이 너무 높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시간을 기존 45초에서 6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악몽의 비탄은 짧은 시전 시간을 가진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유지 시간이 의도한 부분보다 너무 길다고 판단하여, 유지 시간을 약 1~2초 정도 감소시켰습니다.

◆ [진공 연속 폭발]
→ 진공 연속 폭발 스킬이 갖는 연속성 때문에 다른 클래스와의 스킬 위상 격차가 많이 벌어진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시간을 기존 1초에서 4초로 조정하였고, 스킬이 갖는 연속적인 대미지를 순식간에 가할 수 있다는 의도에 집중하여 이동하며 사용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황천의 저주]
→ 황천의 저주는 REFLY 업데이트 시에 기존 3분 재사용 시간에 1분 지속 시간을 갖는 스킬이 1분 재사용 시간에 30초 지속 시간을 갖는 스킬로 변경 되었으나, 강화 시에 적용되는 재사용 시간 감소율이 기존 3분 기준으로 되어 있어 1분 기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영혼 강탈], [영혼 탈취]
→ 영혼 강탈과 영혼 탈취 스킬은 5회 연속 타격 시에 갖게 되는 공격력이 너무 높다고 판단하여 대미지를 감소시켰습니다.

◆ [정령 합체]
→ 전투에서 너무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시간과 유지 시간을 각각 3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진공 대폭발]
→ 유효 범위를 5m에서 7m로 조정하였습니다.

◆ [황야의 격노]
→ 스킬의 대미지를 30% 상향 조정하여 스킬의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사격성의 집중 대발포 스킬이 의도한 수준보다 과도한 공격력은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사격성의 스킬 하나가 갖는 화력으로 인해 순식간에 대상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었던 부분이 개선 되었습니다.

◆ [집중 대발포]
→ 스킬의 대미지 증가량을 기존 200%에서 150%로 감소시켰습니다.



궁성의 일부 일반 및 데바니온 스킬의 효과가 의도했던 효과보다 과도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나 효과가 미비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해서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이번 조정으로 인해, PC와의 전투에서 과도하게 적용받고 있던 스킬의 효과가 조정될 것이고, 데바니온 스킬에 대한 사용성이 증가되어 전투에서의 활용도가 올라갈 것입니다.

◆ [고통의 화살]
→ PC에게 사용 시 지속 시간이 50%만 적용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저항의 결의]
→ 저항의 결의 스킬이 REFLY 업데이트 이후 재사용 시간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강화 시의 재사용 시간에 대한 비율이 같이 변경되지 않은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파열 화살비]
→ 궁성의 데바니온 스킬인 파열 화살비 스킬 사용 시 강습 화살 스킬의 재사용 시간 감소량을 기존 50%에서 100%로 변경하였습니다.

◆ [퇴보 맹격]
→ 퇴보 맹격의 사용 거리를 6m에서 10m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동 거리를 25m에서 15m로 감소시켰습니다.

◆ [퇴보 찍기]
→ 퇴보 찍기 스킬에 의한 효과를 기존 속박에서 이동 속도 감소 효과로 조정하였습니다.

◆ [화살 강화]
→ 화살 강화 스킬로 증가되는 무기 공격력이 실제 공격에 반영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기존 무기 공격력 10% 증가를 물리 공격력 2% 변경하고, 회피 수치를 50에서 300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