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마트
  • 출석체크
  • 아이마트
날짜 :
2018-05-25 17:34
댓글 :
0

[패치] 검성, 수호성 등 데바니온 스킬 밸런스 조정! 아이온,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소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해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는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실. 이번 7탄에서는 각 직업들의 스킬과 데바니온 스킬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하고, 과도한 효과가 적용된 부분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검성은 자체 버프 등을 이용해 순간적으로 갖게 되는 화력이 비정상적으로 높아 순식간에 상대방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드는 강력함을 보여주고 있는 점에 주목, [돌격 맹세] [돌격 형세], [격파의 맹격] 등의 스킬이 조정에 들어갔다. 하지만 조정 이후에도 검성의 강력함이 줄어들었다기 보다는 다른 형태로 변화했다는 의견이 많은 상황이다.

수호성은 효과가 미비해 사용성이 떨어지는 스킬로 평가된 4가지 스킬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조정된 스킬은 [전우 수호], [방패 난타], [방패 맹타], [이중 도발 갑옷]로 스킬을 사용할때 발생하는 추가 효과가 상승되면서 전투에서의 사용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적인 하향 조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호법성은 이번 밸런스 조정에서 역시 하향 조정 대상이 되었다. 이번 밸런스 조정에선 공격 효과와 생존력 효과가 동시에 하향 조정되었다. [관통맹]과 [연속맹]의 대미지 증가율을 100%로 조정해 공격 효과를 감소 시키고, [쾌유의 정화 주문]과 [쾌유의 보호 주문]의 스킬 지속 시간 감소를 통해 생존력 효과 역시 하향 조정되었다. 다만 지속적인 하향 조정으로 적합성을 두고 유저들 사이에선 의견이 갈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 외에도 PvP에서 지나치게 강력함을 보였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궁성과 정령성 역시 주요 스킬들의 하향 조정이 이루어졌으며, 약체로 평가되는 사격성 역시 하향 조정 대상으로 포함되어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다음은 업데이트 내용 전문이다.


검성이 순간적으로 갖게 되는 화력이 비정상적으로 너무 높아 상대방이 전투에 대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순식간에 전투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 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또한, 검성의 일부 데바니온 스킬 중 스킬의 효과가 미비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은 수정이 필요하다 판단되어 개선되었으며 이로 인해 데바니온 스킬들의 활용처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 [돌격 맹세]
→ 검성의 순간적인 화력을 극대화 시켜주는 돌격 맹세 스킬은 5초간 유지되는 치명타 100% 효과를 삭제하고 증가되는 공격력을 30%에서 50%로 상향, 지속 시간 10초, 재사용 시간을 1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돌격 형세]
→ 돌격 형세는 돌격 태세라는 기본 스킬이 갖는 공격적 성향이 데바니온 스킬이 되면서 방어적 성향이 되는 부분은 조정의 여지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해서 방어적 성향의 스킬 효과들을 삭제하고 공격력을 20%에서 25%로 상향, 명중과 치명타 수치 1000 부여, 지속 시간을 60초로 조정하여, 돌격 맹세와는 다른 형태로 공격적인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습니다.

◆ [격파의 맹격]
→ 격파의 맹격은 사용 시의 효과인 넘어짐 조건 스킬의 재사용 시간 30% 감소가 미비한 효과라고 판단하여 50%로 조정하였습니다.



수호성의 일부 데바니온 스킬들의 효과가 미비하여 다른 클래스의 데바니온 스킬에 비해 사용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판단 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수호성이 데바니온 스킬을 사용할 때 발생되는 추가적인 효과가 상승됨에 따라 수호성의 데바니온 스킬이 전투에서의 사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 [전우 수호]
→ 수호성이 전우 수호 스킬 사용 시 대상자와 같이 수호성 본인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적용되어 수호성 본인의 공격력, 치유량, 이동 속도가 증가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방패 난타]
→ 방패 난타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 시에 방패 타격, 방패 반격, 파멸의 방패, 흡혈의 일격의 재사용 시간이 70% 감소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방패 맹타]
→ 방패 맹타 스킬 사용 시에 발목 강타와 심판의 맹타의 재사용 시간이 5초 감소되는 효과에서 70% 감소되는 효과로 조정하였습니다.

◆ [이중 도발 갑옷]
→ 이중 도발 갑옷 스킬이 주위 15m 적들을 4초 주기로 강제 대상 변경을 시키던 효과를 주위 7m 적들을 3초 간격으로 강제 대상 변경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살성의 신속한 맹습, 신속한 강습 스킬이 갖는 의도를 더욱 명확히 하여 전투 상황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살성이 대상에게 접근하거나 도주의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신속한 암습 스킬에서 파생되는 신속한 맹습과 신속한 강습은 2가지의 목적을 더욱 극대화 시키는 쪽으로 스킬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다양한 전투 상황과 활용처에 따라 신속한 맹습과 신속한 강습을 선택에서 사용하게 됨으로써 더욱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해질 것입니다.

◆ [신속한 맹습]
→ 신속한 맹습은 스킬 자체가 갖는 대미지 증폭량은 삭제하고 3회에 대해서만 치명타가 100% 적용되던 부분을 3초 동안 사용하는 모든 스킬에 대해 치명타가 100%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 [신속한 강습]
→ 신속한 강습은 공격보다는 도주의 목적으로 사용 시에 더욱 좋은 효율을 발휘하도록 스킬 자체의 대미지 증가 및 맹수의 도약, 그림자 분신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 하도록 하였습니다.

◆ [비수의 서약]
→ 대상의 후방에서 사용 시 적용되는 흡혈 효과를 삭제하고 추가 대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 [폭약 바르기]
→ 스킬 적중 시 적용되는 대미지를 증가시켰습니다.



치유성의 데바니온 스킬 쾌유의 정화 섬광이 영향을 주는 스킬 범위가 스티그마로 한정되어 있는 부분은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고통의 연쇄 스킬이 다른 클래스의 디버프 스킬에 비해 활용 가치가 떨어진다고 판단 되어 아래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치유성이 데바니온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영향 받는 스킬의 범위가 확대되고, 공격 스킬이 활용성이 기존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 [쾌유의 정화 섬광]
→ 쾌유의 정화 섬광 스킬에 정화의 광휘의 재사용 시간을 10초 감소 시켜주는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 [고통의 연쇄]
→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 지속 시간을 2분에서 1분, 12초 주기로 타격되는 것을 4초 주기로 변경하고 입히는 총 대미지는 동일하게 유지하였습니다.



호법성의 데바니온 스킬이 의도한 수준보다 과도한 공격력과 생존력을 발생 시키는 것은 밸런스에 문제가 될 수 있다 판단되어 조정 되었습니다.

◆ [관통맹], [연속맹]
→ 관통맹과 연속맹의 대미지 증가율을 기존 200%에서 100%로 하향 조정 하였습니다. 관통맹은 추가로 기절 유지 시간이 4초에서 2초로 감소시켰습니다.

◆ [쾌유의 정화 주문], [쾌유의 보호 주문]
→ 스킬의 지속 시간을 10초에서 7초로, 쾌유의 보호 주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10초에서 12초로 조정 하였고, 두 스킬 모두 치유량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고정된 회복량을 가질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마도성의 화염 광선 스킬이 의도한 수준보다 과도한 공격력은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마도성의 스킬 하나가 갖는 화력으로 인해 순식간에 대상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었던 부분이 조정 되었습니다.

◆ [화염 광선]
→ 대미지 증가량을 기존 300%에서 200%로 감소시켰습니다.



정령성이 전투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너무 높음에 따라 다른 클래스와의 밸런스적인 격차가 심해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아래와 같이 수정하였습니다. 이번 조정으로 인해 정령성이 파티 전투에서 갖는 전투 위상이 너무 높았던 부분이 조정될 것입니다.

◆ [악몽의 저주], [악몽의 비탄]
→ 다수의 대상을 짧은 시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어 버리는 스킬인 악몽의 저주와 악몽의 비탄이 너무 짧은 재사용 시간으로 인해 전투에서의 사용성이 너무 높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시간을 기존 45초에서 60초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악몽의 비탄은 짧은 시전 시간을 가진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유지 시간이 의도한 부분보다 너무 길다고 판단하여, 유지 시간을 약 1~2초 정도 감소시켰습니다.

◆ [진공 연속 폭발]
→ 진공 연속 폭발 스킬이 갖는 연속성 때문에 다른 클래스와의 스킬 위상 격차가 많이 벌어진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시간을 기존 1초에서 4초로 조정하였고, 스킬이 갖는 연속적인 대미지를 순식간에 가할 수 있다는 의도에 집중하여 이동하며 사용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 [황천의 저주]
→ 황천의 저주는 REFLY 업데이트 시에 기존 3분 재사용 시간에 1분 지속 시간을 갖는 스킬이 1분 재사용 시간에 30초 지속 시간을 갖는 스킬로 변경 되었으나, 강화 시에 적용되는 재사용 시간 감소율이 기존 3분 기준으로 되어 있어 1분 기준으로 변경하였습니다.

◆ [영혼 강탈], [영혼 탈취]
→ 영혼 강탈과 영혼 탈취 스킬은 5회 연속 타격 시에 갖게 되는 공격력이 너무 높다고 판단하여 대미지를 감소시켰습니다.

◆ [정령 합체]
→ 전투에서 너무 빈번하게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고 판단하여 재사용 시간과 유지 시간을 각각 3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진공 대폭발]
→ 유효 범위를 5m에서 7m로 조정하였습니다.

◆ [황야의 격노]
→ 스킬의 대미지를 30% 상향 조정하여 스킬의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사격성의 집중 대발포 스킬이 의도한 수준보다 과도한 공격력은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여 조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사격성의 스킬 하나가 갖는 화력으로 인해 순식간에 대상을 전투 불능 상태로 만들었던 부분이 개선 되었습니다.

◆ [집중 대발포]
→ 스킬의 대미지 증가량을 기존 200%에서 150%로 감소시켰습니다.



궁성의 일부 일반 및 데바니온 스킬의 효과가 의도했던 효과보다 과도하게 적용되는 부분이나 효과가 미비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해서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되었으며 이번 조정으로 인해, PC와의 전투에서 과도하게 적용받고 있던 스킬의 효과가 조정될 것이고, 데바니온 스킬에 대한 사용성이 증가되어 전투에서의 활용도가 올라갈 것입니다.

◆ [고통의 화살]
→ PC에게 사용 시 지속 시간이 50%만 적용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저항의 결의]
→ 저항의 결의 스킬이 REFLY 업데이트 이후 재사용 시간이 조정되는 과정에서 강화 시의 재사용 시간에 대한 비율이 같이 변경되지 않은 부분을 수정하였습니다.

◆ [파열 화살비]
→ 궁성의 데바니온 스킬인 파열 화살비 스킬 사용 시 강습 화살 스킬의 재사용 시간 감소량을 기존 50%에서 100%로 변경하였습니다.

◆ [퇴보 맹격]
→ 퇴보 맹격의 사용 거리를 6m에서 10m로 증가하였습니다. 이동 거리를 25m에서 15m로 감소시켰습니다.

◆ [퇴보 찍기]
→ 퇴보 찍기 스킬에 의한 효과를 기존 속박에서 이동 속도 감소 효과로 조정하였습니다.

◆ [화살 강화]
→ 화살 강화 스킬로 증가되는 무기 공격력이 실제 공격에 반영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기존 무기 공격력 10% 증가를 물리 공격력 2% 변경하고, 회피 수치를 50에서 300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27개 등록됨 (2018-08-10 ~ 2018-02-09)

[뉴스] 이동속도 7% 상승 버프 제공! 아이온, 'M Talk으로 Talk! Talk!' 이벤트 진행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8-10 12:22
아이온이 새롭게 선보이는 'M Talk' 이용자들에게 특별 버프를 제공하는 'M Talk으로 Talk! Talk!' 이벤트를 진행한다. M Talk은 아이온을 이용하는 유저 모두, 자신의 캐릭터 정보 확인은 물론 유저들과.....
아이온, 이벤트 인스턴스 던전 '강철갈퀴 요새' 오픈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08-08 15:11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이온’이 오늘(8일) 이벤트 인스턴스 던전(Instance Dungeon, 인던) ‘강철갈퀴 요새’를 오픈 했다. 76레벨 이상의 이용자는 ‘강철갈퀴 .....
[뉴스] 다양한 외형과 스킬카드 획득 가능! 아이온, 8월의 크리스마스 이벤트 진행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8-02 10:37
아이온이 여름 더위를 날려버리기 위한 '8월의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의 크리스마스 이벤트는 8월 1일부터 진행되는 특별 이벤트로 매일 밤 9시에 등장하는 '커다란 눈사람'을 처치해 보상.....
[패치] 능력치에 추가 타격까지! 아이온, 신규 컬렉션 스킬 추가
패치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8-01 13:34
아이온이 8월 1일 업데이트를 통해 변신 컬렉션 스킬을 추가했다. 이번에 추가된 컬렉션 스킬은 능력치 혜택만 적용되었던 컬렉션에 추가된 것으로, 디버프 스킬을 포함해 몬스터에게 추가 타격을 줄 수.....
엔씨소프트, 아이온 IP로 차세대 콘솔 & PC MMORPG 개발 [52]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7-30 15:30
엔씨소프트가 '아이온' IP를 활용한 신작 콘솔&PC MMORPG를 개발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엔씨소프트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온' IP를 활용한 차세대 프로젝트의 콘솔 및 PC 게임 애니메이터를 모집.....
[뉴스] 접속만 해도 특강 노트가 2배 지급! 아이온, 여름 파밍 특강 피버 이벤트 진행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7-27 14:58
아이온이 무더운 여름을 맞아 'PC방 여름 파밍 특강 2배 피버 이벤트'를 진행한다. 'PC방! 여름 파밍 특강 이벤트'에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이벤트로, 기존 이벤트와 진행 방식은 똑같지만 보상을 두배로.....
[뉴스] GM과 벌이는 한판 승부! 아이온, 일루미엘 오픈 기념 특별 이벤트 진행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7-13 20:00
아이온이 신규 전장 '일루미엘' 추가를 기념해 GM과 함께하는 한판 승부 이벤트를 진행한다. 'GM과 한판 승부 이벤트'는 7월 13일(금) 오전 10시부터 7월 20일(금) 자정까지 라이브 서버에서 진행될 예정.....
[뉴스] 신규/복귀 유저 지원 및 특별 혜택! 아이온, 업데이트 기념 이벤트 [3]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7-13 19:30
아이온이 '얼어붙은 성물' 업데이트를 기념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신규/복귀 이용자를 위한 '당신을 스카우트 합니다'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벤트 특별 페이지를 통해 적합성 테스트를 진행.....
[패치] 에레슈키갈의 등장과 데바니온 스킬 추가! 아이온, 얼어붙은 성물 업데이트 [1]
패치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7-13 19:00
7월 11일 에레슈키갈의 등장과 함께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얼어 붙은 성물'을 부제로 진행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에레슈키갈의 은신처인 신규 인던 '세네크타'와 공략 보상으로 리디움 등을 .....
[패치] 호법성과 사격성 상향, 미니온 타격 대미지 상승까지! 아이온, 밸런스 연구실
패치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7-12 14:31
아이온이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직업별 스킬 및 데바니온 스킬 밸런스 조정에 들어갔다. 전반적으로 실제 사용률이 떨어지는 스킬은 보완하고, 직업 특성에 맞지 않거나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의 .....
아이온, ‘얼어붙은 성물’ 업데이트 실시… 신규 인던 및 전장 추가 [1]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7-11 17:01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이온’이 오늘(11일) ‘얼어붙은 성물’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인스턴스 던전(Instance Dungeon, 인던), 전장 등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용.....
[뉴스] A급 미니온 계약서와 궁극 무기까지! 아이온, 자아를 잃은 아노모스 이벤트 진행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7-06 16:56
아이온이 7월 7일 A급 미니온 계약서와 아노모스 무기 등을 얻을 수 있는 '자아를 잃은 아노모스' 이벤트를 다시 한 번 진행한다. '자아를 잃은 아노모스'는 폭주한 아노모스의 상위 몬스터로 이벤트 기.....
아이온, '추억의 불의 신전' 등 세 가지 이벤트 진행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06-14 14:55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아이온’이 오늘(14일)부터 세 가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아이온 이용자는 7월 4일까지 인스턴스 던전인 ‘추억의 불의 신전’을 즐길 수 있다.....
[뉴스] 훌륭한 인던성을 위해! 궁극 시리즈 올 15강 성공, 주간 아이온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5-31 17:37
한 주간 서버의 주요 이슈 및 게시판에서 전해지는 훈훈한 이야기까지! 아트레이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을 전해드리는 주간 아이온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이번 주에는 비록 인덤템이지만 궁극시리.....
[패치] 검성, 수호성 등 데바니온 스킬 밸런스 조정! 아이온,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소
패치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5-25 17:34
유저들과의 소통을 통해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을 진행하는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실. 이번 7탄에서는 각 직업들의 스킬과 데바니온 스킬과 관련해 전반적으로 사용성이 떨어지는 부분을 보완하고, 과도한.....
[컨콜] 2018년 신작 출시일은? 엔씨소프트 1분기 실적발표 총정리 [41]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5-10 10:56
엔씨소프트는 10일 오전 10시부터 국내외 애널리스트 및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Conference call(동시 접속통화)을 진행했다. 엔씨소프트 윤재수 부사장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콜에서 어떤 내용들이 공개.....
아이온, 다양한 혜택 가득한 '보고싶다 친구야' 등 세 가지 이벤트 진행 [1]
게임뉴스 | 양영석 기자 (Lavii@inven.co.kr) | 2018-05-09 15:58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의 MMORPG ‘아이온’이 5월 9일부터 6월 7일까지 새로운 이벤트 3종을 진행한다. 아이온 이용자는 ‘보고싶다 친구야’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친구 초대 코드를 발급 받아 .....
[뉴스] 불꽃튀는 외모 배틀과 아름답고 독특한 음악 여행까지! 주간 아이온
뉴스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5-03 18:06
한 주간 서버의 주요 이슈 및 게시판에서 전해지는 훈훈한 이야기까지! 아트레이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소식을 전해드리는 주간 아이온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주 아이온에는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패치] 고목 스킬 저항 수치에 따라 적용! 아이온,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소
패치 | 사경태 기자 (Vandii@inven.co.kr) | 2018-04-27 15:50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클래스별 밸런스 조정을 이어가는 달팀장의 밸런스 연구실. 4일 진행된 6편에서는 마도성과 음유성, 수호성의 밸런스가 조정되었다. 마도성의 경우 충격 해제 시 사용할 수 있는.....
다음 6개월   이전 1 | 2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