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를 플레이하다 보면 가끔은 화끈하고 속도감 있는 역습 플레이로 골을 만들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근데 왜 내 선수들은 역습시에 재빠르게 공격할 준비는 하지 않고 멀뚱멀뚱 가만히 서있기만 할까?

그런 화끈한 역습을 진행하고 싶다면, 윙 포워드를 활용해야 한다. 양 사이드에 윙 포워드를 두면, 빠른 속공으로 역습 상황을 더 쉽게 골 찬스로 만들 수 있다. 3명의 포워드(FW)로 순식간에 골을 만드는 포메이션, 속도감 있는 플레이를 선호하는 당신이라면 '4-1-2-3'을 추천한다.



양 윙 포워드를 활용하는 역습 위주 전술
어떤 포메이션보다 빠른 역습!

4-1-2-3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포지션은 바로 양쪽에 위치한 2명의 윙 포워드(RW, LW)이다. 오른쪽, 왼쪽 사이드의 빈 공간을 찾아서 빠른 속공을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면 1선에 3명의 공격수가 위치해 있어 곧바로 역습으로 골 찬스를 만들 수 있다.

물론, 양 윙 포워드는 모두 속력, 가속력, 드리블, 민첩성 등의 능력치가 탁월한 선수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2명의 중앙 미드필더와의 연계 플레이도 중요하다. 사이드에서 공격을 진행하다가 상대 수비수에게 막히는 경우, 뒤에서 지원오는 중앙 미드필더에게 백 패스를 주어 점유율을 가져가야 한다.

ST는 다재다능한 공격수로 사용하면 좋지만, 1선에서 공을 받고 양 사이드와 중앙 미드필더와 연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선수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한다.

4-1-2-3은 드리블에 능숙한 유저가 사용하면 그 효과가 더 극대화될 수 있다. 사이드에서 드리블로 상대 풀백을 한 번만 제치면 곧바로 골 찬스가 될 수 있기 때문. 새로 각광을 받고 있는 E부스터를 활용할 수 있으면 더더욱 좋다.




▲ 윙 포워드를 사용하면 빠른 역습과 골을 만들 수 있다


▲ E부스터를 사용하면 사이드 플레이를 더 쉽게 진행할 수 있다



4-1-2-3, 단점은 무엇일까?
티키타카가 비교적 어렵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던 것처럼, 4-1-2-3은 기본적으로 선수 간의 간격이 넓은 편이다. 중앙 미드필더가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의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해줄 수 있지만, 100% 완벽하게 책임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즉, 공격수가 위치해 있는 1선과 2선 간의 간격이 넓다, 특히, 윙 포워드와 중앙 미드필더의 간격은 더 넓은 편. 때문에 티키타카와 같은 짧은 패스 플레이를 하기는 어렵다.

또한, 윙 포워드와 풀백 간의 간격도 넓어서 풀백과 윙어 간의 연계 플레이 역시 쉽지 않다. 특히, 풀백의 오버래핑을 선호하는 유저라면 사이드에서 짧은 패스 연계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만약, 4-1-2-3 포메이션의 상대를 만난다면 이 같은 약점들을 이용하여 점유율을 가져오고 역습을 내주지 않도록 하면 된다.

▲ 윙어를 포워드로 두면 풀백과의 간격이 더 멀어져 사이드 연계 플레이는 더 어려울 수 있다


4-1-2-3, 전술은 어떻게?
빠른 역습을 위한 움직임으로!

속공을 기본으로 하는 포메이션인 만큼, 전개 속도는 빨라야 한다. 그리고 패스는 Q+W패스와 같이 곧바로 전방으로 이어질 수 있는 긴 패스까지 고려하여 혼합 패스의 유형으로 가야 한다.

그리고 선수간의 간격이 기본적으로 넓은 포메이션이기 때문에, 수비시에 압박이나 적극성을 과하게 높이게 되면 빈 공간이 오히려 많이 생기게 된다. 때문에, 최대한 조심스러운 수비를 할 수 있도록 압박과 적극성은 평균 이하의 수치로 가져가는 것이 좋다.

또한, 선수 간의 간격을 넓히면 사이드 쪽으로 더 벌리게 되어 빠른 역습과 다양한 패스 루트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수비시에는 오히려 빈 공간이 많이 생길 수 있다. 위에서 말한 전술을 제외하면, 나머지 전술은 기호에 맞게 설정해도 좋다.



개인 전술, 2명의 윙 포워드에 집중하자
전방에 대기시키기는 것이 중요!

개인 전술은 사이드에 위치한 윙 포워드의 움직임을 극대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3명의 포워드의 공수 성향은 모두 공격3 수비1로 고정시키도록 하자. 그리고 윙 포워드는 측면에 위치시키고 수비 가담 없이 항상 전방에 대기시켜서 빠른 역습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또한 윙 포워드 한 명은 수비수 뒤에서 파고드는 움직임을 가져가도록 설정하는 것도 좋다. 중앙 미드필더 한 명은 공격에 더욱 가담시키도록 공격 성향을 3으로 만드는 것도 좋다. 또한, 기호에 따라 '공격 가담'까지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물론, 그만큼 상대의 역습시에 수비 숫자 한 명이 부족해질 수 있다.

▲ 공격수 3명을 전방에 대기시켜 빠른 역습을 가져가는 것이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