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트 터치는 실제 축구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자신에게 오는 공을 한 번의 퍼스트 터치 동작으로 탈압박이나 킬 패스, 그리고 슛 찬스까지 이어갈 수 있기 때문. 그만큼 현대 축구에서는 퍼스트 터치의 활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피파온라인4에서도 퍼스트 터치를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CTRL(패드: RT+RS)를 빠른 속도로 치고 달리기를 진행할 때 많이 사용하지만, 이 CTRL키를 퍼스트 터치로 잘 활용하면 골 찬스를 만들 수도 있다.



긴 퍼스트 터치가 무엇인가요?
순식간에 상대를 벗겨낼 수 있는 동작

CTRL(패드: RT+RS)키를 사용하면 퍼스트 터치를 길게 사용할 수 있다. 키보드 유저라면 CTRL키의 사용이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다면 E(질주)를 누른 상태에서 SHIFT를 누르면 마찬가지로 긴 퍼스트 터치가 발동된다.

긴 퍼스트 터치는 한 번의 터치로 상대를 따돌리고 패스, 슛 등의 기회로 가져갈 수 있는 활용성 높은 기술이다. 상대 수비수가 긴밀하게 마크하고 있는 상황에서 긴 퍼스트 터치를 사용하면 상대를 역동작에 걸리게 할 수 있다. 실축에서도 퍼스트 터치는 매우 중요하게 활용된다.


▲ 한 번의 터치로 공간을 창출할 수 있다



터치 한 번으로 이어지는 슛 찬스!
넓은 공간 확보는 필수

긴 퍼스트 터치를 활용하면 곧바로 슛 찬스로 이어갈 수도 있다. 패스를 받기 전 미리 공간을 확보하고 상대 선수들의 위치까지 파악해서 슈팅 각을 만들어야 한다. 긴 퍼스트 터치를 대각으로 사용하면 슈팅을 더 수월하게 가져갈 수 있다.

퍼스트 터치가 길어지는 만큼, 패널티 박스 안에서는 더욱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사용하면 골키퍼나 상대 수비에게 막힐 가능성이 높다.







바운드되는 볼도 곧바로!
정확한 타이밍이 중요!

로빙 패스(A)나 로빙 쓰루 패스(Q+W)의 바운드되는 볼을 받을 때도 긴 퍼스트 터치를 사용하면 달리는 속도를 그대로 이어갈 수 있다.

공을 받기 전, 긴 퍼스트 터치를 누르면 바운드되는 공도 길게 터치하게 된다. 특히, 로빙 쓰루 패스를 많이 활용하는 양 사이드에서 사용하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물론 빠른 주력은 필수다. 스피드가 느리다면 공을 길게 터치를 하여도 공을 따라잡기 어려울 수 있다.




▲ 달리는 속도를 그대로 이어갈 수 있다




거리 계산은 필수
퍼스트 터치하는 공간에 상대 선수가 있는지 확인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긴 퍼스트 터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공간 확보가 되어 있어야 한다. 긴 퍼스트 터치를 하려는 공간에 상대 선수가 있지는 않은지, 공이 터치 라인 바깥으로 나가지는 않을지 등의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긴 퍼스트 터치를 하는 선수의 민첩성이나 속력, 가속력도 중요하다. 민첩성이나 속력, 가속력이 부족한 선수일 경우, 퍼스트 터치를 길게 해놓아도 공을 빠르게 따라잡지 못할 수 있다. 때문에, 빠른 주력을 가진 윙어나 최전방 스트라이커, 혹은 민첩성이 높은 중앙 미드필더 등 이외에는 긴 퍼스트 터치 사용을 최대한 지양해야 한다.


▲ 섣불리 사용하면 상대에게 공격권을 내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