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벌써 6월의 첫 주를 맞이했습니다. 중국의 IT 기업 샤오미는 플래그쉽 발표회를 지난 5월 31일 진행했습니다. 해당 발표회에서 샤오미는 오큘러스와 파트너쉽을 통해 개발한 샤오미 VR 패키지를 선보였죠. 32GB 모델은 1,499위안, 64GB 모델은 1,799위안의 가격으로 책정됐습니다.

이 외에도 마이크로소프트는 MR 촉각 피드백 관련 특허를 공개했으며, 소니는 UXGA 해상도의 OLED 디스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또한, 퀄컴 측은 VR/AR 전용 마이크로칩 XR1을 출시하는 등 다채로운 소식이 전해진 한 주였습니다.


■ 산업 동향

■ 카맥, 오큘러스 고와 기어 VR 통해 5K*5K 해상도 동영상 재생 기술 발표 예정


오큘러스의 CTO인 존 카맥(John Carmack)은 과거 새로운 VR 비디오 재생 기술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 유명 프로그래머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이 기능이 오큘러스 고와 기어 VR에 적용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이 기술을 선보이기 위해 오큘러스 측은 단편 애니메이션 '헨리'를 다시 선보일 예정이며, 카맥 측은 "VR 영상 퀄리티의 새로운 이정표를 세울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 VR로 알츠하이머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최근, 미국 노스웨스턴 의학 대학에 재학 중인 Taegh Sokhey는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기억상실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Swann VR을 선보였습니다.

사실 이전에도 VR은 정신병 치료를 위한 보조수단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지난 2016년 BBC는 영국의 런던 대학에서 시행된 장기 연구 프로젝트를 소개한 바 있죠. 해당 연구는 환자가 가상현실 환경에서 자가치유가 가능하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아울러 2018년 2월 9일 자 '더 랭싯'에 실린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VR 치료 요법과 일반적인 치료 요법을 병행할 경우 정신 질환자의 편집증과 정서불안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픽사 공동 설립자 로렌 카펜터 : "교육적 차원에서 VR/AR의 잠재력은 어마어마하다"


'니모를 찾아서', '토이 스토리' 등으로 잘 알려진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지난 몇 년간 영화에 대한 개념을 새로 정립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픽사 측은 한발 더 나아간 애니메이션 영화를 선보이고 또 하나의 핵심 가치인 '교육'을 융합하기 위해 VR/AR 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픽사의 공동 설립자인 '로렌 카펜터(Loren Carpenter)'는 연설을 통해 "VR과 AR 장비가 가진 교육적 차원의 잠재력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VR 기술을 교육 분야에 접목시키는 것이 지난 몇 년간의 가장 큰 발전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의견을 밝혔습니다.


■ 점차 사라져가는 VR 체험 매장들


2016년 이래, VR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며 수많은 VR 제품과 기업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베이징과 같은 중국 내 주요 도시에는 VR 체험 매장들이 앞다투어 들어왔죠. 실제로 당시 VR 체험 매장이 전국적으로 3만여 곳이 넘게 설립됐습니다.

하지만, VR 산업 발전의 속도는 생각보다 금방 더뎌졌습니다. 중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VR 체험 매장이 문을 닫기 시작했죠. 소식통에 의하면, 베이징에 소재한 VR 체험 매장 중 60% 이상이 폐쇠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최근 '레디 플레이어 원'과 애플의 'VR 프로젝트' 등으로 VR 산업이 다시금 인기를 끌고 있지만, 산업 전반이 가야 할 길은 아직 멀어 보입니다.


■ VR/AR 회사 Cappasity, 블록체인 기반 전자 상거래 플랫폼 Elysian과 파트너쉽


최근, VR/AR 회사 캐퍼시티(Cappasity)는 블록체인 기반 전자 상거래 플랫폼 엘리시안(Elysian)과 파트너쉽을 맺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캐퍼시티는 클라우드 기반의 멀티 플랫폼으로 3D 디지털 자산을 활용해 블록체인 기술을 만들어내고 판매하는 등의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 도시바, Ubimax와 파트너쉽 통해 dynaEdge 스마트 글라스 시스템 윈도우 10에 이식 계획


도시바가 기업 사용자를 위한 스마트 글라스 시스템 dynaEdge DE-100과 AR100 Viewer를 선보였습니다. 아울러 해당 시스템은 기업의 상업적 목적을 위한 솔루션 기능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며, 윈도우 10에 이식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새로운 워크플로우 모듈 xMak, xinspect 및 xAssist가 윈도우 10에 이식되며, 해당 기능들은 도시바와 Ubimax가 파트너쉽을 통해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하드웨어 및 특허

■ VR/AR HMD에 사용 가능! 소니, UXGA 해상도의 OLED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선보인다


최근 소니는 UXGA 해상도(1600*1200)를 갖춘 ECX339A OLED를 공개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소니의 자체적인 OLED 디스플레이 기술과 소형화 기술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6.3μm라는 업계 최소 사이즈의 픽셀 피치를 제공합니다.

소니 측은 해당 제품이 VR/AR HMD 등에 사용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2018년 11월부터 대량 생산에 들어갈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제품당 단가는 약 5만엔(한화 약 49만 원)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소니, 새로운 한정판 PS4 출시... 가격 299.99 달러


소니는 오는 6월 8일 새로운 한정판 PS4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6월 8일부터 6월 18일까지 전세계적으로 'Days of Play' 이벤트를 개최할 예정이며, 하드웨어와 각종 악세사리 등의 할인 행사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이번 한정판 PS4는 진한 파랑색 바탕색에 황금색 PS 로고로 포인트를 주어 한층 화사한 느낌을 줍니다. 아울러 듀얼쇼코4 역시 동일한 색상으로 디자인되어 사용자에게 통일감을 안겨줍니다.


■ VR/AR HMD 보급의 신호탄? 퀄컴 스냅드래곤 XR1


미국의 IT 기업 퀄컴이 지난 AWE(Augemented Reality World Exposition)애서 자사의 신규 프로세서 칩 스냅드래곤 XR1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XR1은 VR/AR 전용으로 설계된 마이크로 프로세서로 HMD에 탑재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저가형 HMD를 대상으로 설계되었으며, 오큘러스 고와 같은 경제적인 모델의 보급을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샤오미, VR 올인원 패키지 공개


지난 31일 오후 2시, 샤오미의 플래그쉽 모델 발표회가 정식 개최됐습니다. 샤오미의 CEO인 레이쥔은 무대에 올라 오큘러스와의 파트너쉽을 통해 개발된 샤오미 VR 올인원 패키지를 공개했습니다. 가격은 32GB 모델이 1,499위안(한화 약 25만 원), 64GB 모델이 1,799위안(한화 약 30만 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지난 1일 00시부터 공식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MR 촉각 피드백 장치에 관한 특허 공개


VR/AR 분야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존재감은 라이벌에 비해 미미한 편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남다른 기술력을 갖추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죠.

지난주, 마이크로소프트는 새로운 MR(Mixed Reality) 분야 특허를 공개했습니다.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사용자의 관절에 전기 자극을 줌으로써 터치와 같은 감각의 피드백을 만들어내는 일련의 시스템으로 예상됩니다.


■ 투자 및 인수

■ 신경 인터페이스 개발 스타트업 CTRL-labs, 2800만 달러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지난 5월 31일, 뉴욕에 위치한 스타트업 CTRL-Labs는 구굴의 모회사인 알파벳 산하의 GV와 Lux Capital의 주도하에 2,800만 달러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 외에도 아마존 Alexa Fund, Vulcan Capital, Founders Fund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VR 게임 'Wands' 개발사 Cortopia, Zenz VR 인수


스웨덴의 게임 개발사 Cortopia는 최근 Zenz VR을 인수했다고 발표했습니다. Zenz VR은 과거 VR 좀비 게임 'HordeZ', VR 슈팅 게임 'X-Fire VR', 'Xion' 등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