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울워커를 플레이하다 보면 각종 의문이 생기는 상황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아카식 레코드 키라는 아이템을 획득했는데 어디에 사용하는지를 알 수 없거나 강화를 하고 싶은데 강화 NPC는 어디 있는지 찾을 수 없는 상황 말이다.

물론 소울워커에는 초보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친절한 이웃들이 많다. 그러나 친절한 이웃들이 항상 접속해 있는 것은 아니고, 각종 커뮤니티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팁을 찾아내는 것도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그래서 초보자들이 알아두면 좋은 팁들을 모아 정리했다.

파방작은 무슨 뜻이고, 강화는 어디에서 하나요? - 소울워커 초보자 팁 모음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필요 없는 장비는 팔지 말고 분해
아카식 레코드 키는 일단 보관
아카식 레코드 합성/각인 시 주의점
퀘스트 진행 순서는 서브 → 메인 → 반복 순으로
리그는 무조건 가입 추천
장비 옵션은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를 우선으로
강화는 캔더스 시티부터 가능 / 강화 수치는 +4까지만
그루톤 코인은 강화 파괴 방지 장치 구매에 사용
초반에 유용한 칭호 추천
인벤토리 확장권은 은행 입고 불가
전체 스킬 초기화권을 지급하는 이벤트
유용한 단축키와 명령어
마이룸에서 화분 개방법
레벨업에 도움이 되는 '더 씽 처치 버프'
빠른 연속 회피 사용법



■ 필요 없는 장비는 팔지 말고 분해

소울워커에서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장비들은 최소 유니크 등급 이상이다. 그래서 자신이 쓰지 않는 장비들이 인벤토리에 잔뜩 쌓이는 일이 많은데 이 장비들은 가능하면 모두 분해하는 것을 추천한다.

초반에 제니가 부족하다고 장비들을 팔아봤자 벌 수 있는 제니는 그리 많지 않다. 반면에 장비들을 분해하면 장비 강화에 필요한 재료들을 수급할 수 있다. 특히, 무기를 분해할 때 일정 확률로는 나오는 '웨폰 익스텐션'은 +6 이상의 장비를 강화할 때 필요한 고급 재료이므로 거래소에 판매해도 좋고, 후반에 장비 강화를 대비해 모아두는 것도 좋다.

▲ 장비를 분해해 장비 강화에 필요한 재료를 수급

▲ 무기 분해 시 일정 확률로 나오는 웨폰 익스텐션은 가치가 높은 재료



■ 아카식 레코드 키는 일단 보관

인벤토리 확장권을 따로 구매하지 않았던 초반에는 인벤토리가 부족하다고 느낄 때가 많다. 그래서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정체를 알 수 없는 아카식 레코드 키라는 아이템을 버리거나 상점에 판매해 공간을 확보하려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아카식 레코드 키는 일단 획득했다면 일단 은행에 보관하길 추천한다.

아카식 레코드 키는 '이오'라는 NPC를 통해 1성 아카식 레코드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아이템이다. 1성 아카식 레코드라서 등급이 낮다고 얕볼 수 있으나 그중에는 상당히 효율이 높은 아카식 레코드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브록, 블랙 건틀릿, 정크 나이트, 디그니티 스내쳐, 데우스 엑스 마키나, 스콜 등이 있다.

게다가 아카식 레코드 키는 거래가 가능하다. 잘 쓰이지 않는 아카식 레코드 키라도 5~10만 제니에 판매되고, 캔더스 시티에서 나오는 '격투기 교본'은 약 100만 제니에 판매되기도 한다. 따라서 용도를 잘 모르겠다면 아카식 레코드 키는 일단 창고에 보관하고, 거래소에서 가격을 검색해보는 것이 좋다.

▲ 아카식 레코드 키는 각인을 통해 1성 아카식 레코드를 만드는 재료

▲ 격투기 교본과 같은 아카식 레코드 키는 가격이 제법 비싸다



■ 아카식 레코드 합성/각인 시 주의점

아카식 레코드는 합성/각인을 통해 등급을 높일 수 있다. 합성은 다른 아카식 레코드를 재료로 경험치를 높이는 과정이고, 각인은 경험치가 최대인 아카식 레코드에 빈 카드 혹은 별 개수가 같은 아카식 레코드를 재료로 등급을 높이는 과정이다.

그러나 합성/각인을 진행하다 보면 몇 가지 실수가 발생한다. 대표적으로는 합성할 아카식 레코드를 우클릭한 후 사용 버튼을 누르는 것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사용 버튼은 해당 아카식 레코드의 합성/각인을 진행한다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사용할 목적으로 등록한다는 뜻이다.

아카식 레코드는 경험치를 높여 둔 상태에서 자신에게 등록하면 경험치가 0%로 초기화된다. 게다가 실수로 등록한 아카식 레코드를 해방하려면 일정량의 제니도 소모하므로 손해가 크다.

특히, 각인 과정 중에 재료로 사용할 아카식 레코드를 더블 클릭하면 위의 상황과 마찬가지로 자신에게 등록된다. 물론 등록하기 전에 경고 문구가 나타나므로 취소를 누르면 되지만, 급하게 진행하다 보면 그대로 등록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아카식 레코드를 합성/각인할 때는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천천히 진행하는 것이 좋다.

▲ 합성 중에 재료로 먹일 아카식 레코드를 우클릭해서 사용 버튼을 누르면

▲ 재료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아카식 레코드 탭에 등록되므로 주의

▲ 아카식 레코드 탭에 등록 시 지니고 있던 경험치가 모두 초기화되므로 더욱 주의



■ 퀘스트 진행 순서는 서브 → 메인 → 반복 순으로

퀘스트의 종류는 메인(노란색), 서브(파란색), 반복(초록색)으로 나뉜다. 이 퀘스트들에 우선순위를 정하면 서브 → 메인 → 반복 순으로 정해진다.

메인보다 서브 퀘스트가 우선되는 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지 않고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레벨 부족으로 다음 메이즈에 입장하지 못 하는 일이 생긴다. 게다가 서브 퀘스트에도 선행 퀘스트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어 나중에 몰아서 해결하려 하면 퀘스트 동선이 꼬이면서 행동력을 비효율적으로 소모하게 된다.

또한, 서브 퀘스트 중에는 스킬 초기화권, 강화 파괴 방지 장치, 강화 횟수 증가권, 은행 창고 확장권과 같은 캐시 아이템을 보상을 주는 퀘스트도 존재한다. 캐시 아이템들은 캐릭터 육성 시 많은 도움이 되므로 가능하면 서브 퀘스트는 모두 수행하는 것이 좋다.

다만, 서브/반복 퀘스트 수행 시에는 해당 퀘스트의 난이도를 잘 확인해야 한다. 퀘스트 중에는 하드나 매니악 등 특정 난이도에서만 수행할 수 있는 퀘스트도 있다. 이를 확인하지 않으면 동선이 꼬이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퀘스트 동선이 꼬이는 것을 막기 위해 서브 → 메인 → 반복 퀘스트 순으로 진행 추천

▲ 난이도를 지정하는 퀘스트도 있으니 퀘스트 조건도 꼼꼼히 확인



■ 리그는 무조건 가입 추천

리그는 소울워커의 길드 시스템으로 다른 유저들과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다. 물론 혼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을 좋아하는 유저도 있겠지만, 가능하면 리그에는 무조건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리그에 가입한 유저에게는 리그 스킬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리그 스킬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그중에서도 경험치 증가, 신용도 증가, 수리비 할인, 거래소 수수료 할인 효과는 유저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 리그 레벨이 3만 돼도 경험치 증가량 5%, 일일 최대 획득 신용도 증가량 3 효과가 적용되고, 리그 레벨이 높을수록 리그 스킬의 효율이 더 높아진다. 따라서 아직 리그가 없다면 지금이라도 자신에게 맞는 리그를 찾아보길 추천한다.

다만, 리그에서 탈퇴할 경우 24시간 동안 다른 리그에 가입할 수 없다. 이미 리그에 소속된 유저가 다른 리그로 이동하려면 최소 24시간 동안은 리그 스킬의 효과를 받을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리그 스킬 효과를 레벨업에도 도움이 된다



■ 장비 옵션은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를 우선으로

장비의 옵션은 다양하며, 장비 부위마다 붙을 수 있는 옵션에도 차이가 있다. 특히, 치명타나 공격 속도와 같이 전투에 많은 영향을 주는 옵션이 붙은 장비는 가치가 매우 높다. 그러나 레벨업이 우선되는 초중반에 가장 중요한 옵션은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다.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 옵션은 말 그대로 적을 처치했을 때 획득하는 경험치가 증가한다. 이 옵션은 무기와 반지를 제외한 나머지 여섯 부위에 붙을 수 있다. 이 수치를 모두 더하면 장비만으로도 적에게 얻는 경험치가 약 30%가량 추가된다.

물론 전투의 효율만 놓고 본다면 더 좋은 옵션이 많다. 그러나 레벨 부족으로 상위 스킬을 배우지 못한 상황이라면 레벨을 높여 상위 스킬을 조금이라도 더 빨리 배우는 것이 효율적이다. 따라서 초중반에는 약간의 불편을 감수하더라도 루인 포트리스를 졸업하거나 약 55레벨까지는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를 사용하길 추천한다.

▲ 레벨업 과정에서는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 옵션이 가장 효율적

▲ 처음 육성하는 캐릭터도 장비와 칭호를 통해 경험치 증가량을 약 50%까지 올릴 수 있다



■ 강화는 캔더스 시티부터 가능 / 강화 수치는 +4까지만

두 번째 도시인 캔더스 시티에서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강화 전문가 NPC인 '트리샤'를 통해 강화를 이용할 수 있다. 강화 수치가 높아질수록 장비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높아지고, 강화 수치에 따라 공격력과 방어력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 그러나 이에 혹하지 말고 강화는 +4까지만 진행하는 것이 좋다.

우선 장비는 강화 수치가 높을수록 강화 확률이 큰 폭으로 낮아진다. 게다가 +4 이상부터는 강화 실패 시 일정 확률로 장비가 파괴된다. 파괴된 장비는 캐시 아이템인 '파괴 장비 복구 장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장착할 수 없다.

물론 '강화 파괴 방지 장치'를 사용해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최종 스펙급 장비가 아니라면 강화 파괴 방지 장치를 사용하는 것은 손해다. 그리고 +4 장비만으로도 초중반 메이즈를 클리어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으니 강화는 +4까지만 진행하길 추천한다.

▲ 두 번째 도시인 캔더스 시티에서 퀘스트 진행하면 등장하는 강화 NPC 트리샤

▲ 강화는 욕심부리지 말고 +4까지가 적당



■ 그루톤 코인은 강화 파괴 방지 장치 구매에 사용

그루톤 코인은 소울워커의 주요 재화 중 하나다. 메이즈에서 그루톤을 처치하거나 접속 유지 보상, 그루톤 코인 항아리, 이벤트 등을 통해 획득할 수 있고, 각 마을에 있는 그루톤 NPC에게서 각종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그루톤 NPC는 행동력 회복, 부활 장치, 소켓 아이템 추출기, 브로치 합성기, 아카식 레코드 전송기, 코스튬 등 다양한 아이템을 판매한다. 그중에서 우선하여 구매할 것은 바로 '강화 파괴 방지 장치'다.

앞서 말했듯 강화 파괴 방지 장치는 나중에 최종 스펙급 무기를 강화할 때 많은 양이 소모된다. 주로 7일 파방작을 통해 수급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할 수도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그루톤 코인으로 강화 파괴 방지 장치를 구매하길 추천한다.

강화 파괴 방지 장치는 매일 캐릭터별로 1개씩 구매할 수 있어 하루에 여러 개 구매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약 여유분의 그루콘 코인이 있다면 행동력 20을 회복시키는 '고농축 비타민'를 구매하거나 자신의 성향에 따라 코스튬을 구매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 그루톤 코인으로는 매일 강화 파괴 방지 장치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

▲ 여유분의 그루톤 코인이 있다면 고농축 비타민도 구매 추천



■ 초반에 유용한 칭호 추천

칭호는 특정 업적으로 수행하면 획득할 수 있으며 칭호에 따라 캐릭터에게 유용한 효과가 적용된다. 그중에서 초반에 유용한 칭호를 몇 가지 소개한다.

[접두]전설의 / [접미]콤보왕 : 999콤보를 달성하면 얻는 칭호. 칭호 사용 시 공격 속도 7.5% 증가 / SG 소모량 6% 감소 적용. 공격 속도가 중요한 어윈, 스텔라에게 추천.

[접두]능숙한 / [접미]거래자 : 거래소 100회 이용 시 얻는 칭호. 칭호 사용 시 최대 HP 13.5% 증가 / 방어도 8.1% 증가 / 치명타 5% 증가. 거래소에서 소비 아이템 1개씩 100회 구매로 쉽게 획득 가능.

[접두]수리계의 / [접미]큰 손 : 장비 수리로 30만 제니 소모 시 얻는 칭호. 칭호 사용 시 공격력 6.3% 증가 / 적에게 얻는 제니 10.5% 증가 / 적에게 얻는 경험치 10.5% 증가 적용. 제6구역에서 적들에게 사망 후 부활해서 방어를 수리하면 행동력 소모 없이 비교적 쉽게 획득 가능. 레벨업과 제니 수급에 추천.

[접두]새로운 경지의 / [접미]전투 : B.P(부커스 포인트) 5,000 누적 시 얻는 칭호. 칭호 사용 시 공격력 15.3% 증가 / 최대 HP 13.5% 감소 / 제6구역에서 적 추가 피해 10% 증가 / 치명타 10% 증가 적용. 스틸 그레이브와 데일리 미션을 수행하고 및 요미가 판매하는 BP 항아리를 꾸준히 구매하면 그레이스 시티~루인 포트리스 사이에서 획득 가능.

▲ 수리계의 큰 손 칭호는 적에게 얻는 경험치 증가 옵션이 있어 레벨업에 도움이 된다



■ 인벤토리 확장권은 은행 입고 불가

자신의 인벤토리와 은행의 공간을 확장하는 '인벤토리 확장권'과 '은행 창고 확장권'은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 필요하다. 5레벨 단위로 개봉할 수 있는 보상 패키지나 특정 서브 퀘스트를 통해 획득할 수 있으나 추천하는 방법은 캐시 샵에서 판매하는 이벤트 패키지를 구매하는 것이다.

계정당 1회씩 구매할 수 있는 비기너 패키지는 가격도 싸고, 구성도 알찬 편이다. 이제 막 소울워커에 입문했거나 보조 캐릭터를 육성할 계획이라면 구매를 추천한다. 다만, 인벤토리 확장권과 은행 창고 확장권은 은행에 입고할 수 없는 아이템이다. 그래서 패키지를 개봉하고 나면 은행을 통해 다른 캐릭터로 옮길 수 없다.

은행 자체는 계정 공유이므로 은행 창고 확장권은 어떤 캐릭터가 받아도 문제없다. 그러나 인벤토리 확장권은 실수로라도 잘못된 캐릭터가 받으면 빼도 박도 못한다. 따라서 패키지는 반드시 인벤토리 확장권이 필요한 캐릭터로 개봉할 필요가 있다.

▲ 현재 판매 중인 비기너 패키지 안에는 인벤토리 확장권도 포함되어 있다

▲ 인벤토리 확장권은 은행 입고가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사용할 캐릭터로 패키지를 개봉



■ 전체 스킬 초기화권을 지급하는 이벤트

소울워커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중에는 'STOVE 인증기 설정 이벤트'가 있다. 이 이벤트를 통해 STOVE 인증기를 설정하고 나면 계정당 1회 한정으로 인벤토리 확장권 1개, 은행 창고 확장권 1개, 전체 스킬 초기화권 1개가 지급된다.

STOVE 인증기의 경우 설정한 후에 불편하다고 생각되면 바로 해제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벤트 보상을 위해서라도 한 번은 참여하길 추천한다. 해당 이벤트는 2018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바로가기] STOVE 인증기 설정 이벤트 안내

▲ 이벤트에 참여하면 인벤토리 확장권, 은행 창고 확장권, 전체 스킬 초기화권 지급



■ 유용한 단축키와 명령어

게임 플레이 중 F6을 누르면 단축키 정보를 볼 수 있다. 도움말에서 채팅 탭을 확인하면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명령어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안에 포함되지 않은 단축키나 명령어가 몇 가지 더 있다. 그중에서 게임 플레이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몇 가지 소개한다.

Shift + R 키 : 최근에 귓속말을 보내온 유저에게 바로 답장하는 단축키
Scroll Lock 키 : UI를 모두 숨기는 단축키
/W 닉네임 할말 : 대상 유저에게 귓속말을 전달. 'W' 대신 'ㅈ'으로 대체할 수 있다.
/R : 최근에 귓속말을 보내온 유저에게 바로 답장하는 명령어. 'R' 대신 'ㄱ'으로 대체할 수 있다.
/파티탈퇴 : 파티에서 탈퇴하는 명령어. 매크로 채팅에 등록하면 버튼 하나로 쉽게 탈퇴할 수 있다.
/monsterstatus 0 or 1 : 적들의 HP와 슈퍼아머를 수치화해서 보여주는 명령어. 0으로 비활성화, 1로 활성화.
/png : 모든 배경과 NPC, 다른 유저의 캐릭터를 제거한 상태로 자신의 캐릭터만을 촬영하는 명령어. 소울워커가 설치된 폴더에 있는 TargetScreenShot 폴더에 저장된다.

▲ /monsterstatus 1 명령어를 사용하면 적들의 HP와 슈퍼아머 수치가 보인다

▲ /png 명령어를 사용하면 자신의 캐릭터만 촬영 가능



■ 마이룸에서 화분 개방법

로코 타운의 두 번째 메이즈인 'R 스퀘어'의 메인 퀘스트를 모두 클리어하고 나면 NPC '료코'가 마이룸과 관련된 서브 퀘스트를 준다. 이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려면 마이룸에서 재배 기능을 이용해야 하는데 화분을 어떻게 해야 개방할 수 있는지 설명이 부족해서 헤매는 경우가 많다.

우선 퀘스트를 받았다면 마이룸에 있는 '마이룸 단말기'를 찾아야 한다. 마이룸 단말기의 상점 기능을 열면 재배 - 기타 탭에서 '모종 삽(퀘스트)'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이 모종 삽을 첫 번째 화분에 사용하면 화분이 개방된다. 이후 료코에게 받은 토마토 씨앗 봉투(퀘스트)를 재배하면 서브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서브 퀘스트 이후 화분을 늘리고 싶다면 마이룸 단말기에서 퀘스트가 아닌 일반 '모종 삽'을 구매하면 2~3번 화분을 추가 개방할 수 있다. 4~6번 화분을 개방하려면 캐시 샵에서 1개당 5,000캐시에 구매할 수 있는 '빛나는 모종 삽'이 필요하다.

▲ 로코 타운의 료코가 주는 마이룸 관련 서브 퀘스트

▲ 마이룸 단말기가 판매하는 모종 삽(퀘스트) 아이템을 구매

▲ 모종 삽(퀘스트)로 1번 화분을 개방하고 토마토를 재배하면 퀘스트 완료



■ 레벨업에 도움이 되는 '더 씽 처치 버프'

'더 씽'이란 매일 21:00~21:15 사이에 제6구역에서 등장하는 레이드 보스를 말한다. 더 씽 레이드가 시작되면 미니맵 왼쪽에 레이드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이 생성된다.

아이콘을 통해 제6구역을 이동한 후에는 미니맵 상에 있는 코어를 파괴해 더 씽을 소환하고, 채널당 최대 50명의 유저가 함께 더 씽 레이드에 참여할 수 있다. 더 씽 레이드에 성공하면 대미지 랭킹 및 기여도에 따라 추가 보상이 지급되지만, 그보다 더 주목할 것은 바로 '더 씽 처치 버프'다.

더 씽 처치 버프는 어느 채널에서든 더 씽을 처치하면 모든 채널에 적용된다. 이 버프로 1시간 동안 경험치 획득량과 아이템 드랍률이 20% 증가하는 만큼 레벨업과 아이템 파밍에 모두 큰 도움이 된다. 만약 조금이라도 레벨을 더 빨리 올리고 싶다면 약 21시 무렵에 더 씽 처치 버프가 생성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20:30~21:00 사이에 열리는 더 씽 레이드

▲ 어느 채널에서든 주어진 시간 안에 더 씽을 처치하면

▲ 1시간 동안 경험치 획득량과 아이템 드랍률 20% 증가 버프가 적용



■ 빠른 연속 회피 사용법

회피는 적의 공격을 피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회피를 사용하면 짧은 거리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회피하는 동안에는 적의 공격도 무효로 만든다. 다만, Shift 키를 누르고 있거나 빠르게 연타해도 회피를 사용하는 속도가 일정해 적의 광역 공격을 피하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런 상황에서 추천하는 것이 바로 '빠른 연속 회피'다.

빠른 연속 회피를 사용하려면 'Shift 키 + 마우스 좌클릭'을 같이 누르면 된다. 빠른 연속 회피를 사용하면 Shift 키만 누르고 있는 것보다 약 2배 정도 빠른 속도로 연속 회피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적의 광역 공격을 피하는 것은 물론이고, 적에게서 빠르게 거리를 두는 용도로도 매우 편리하다.

다만, 회피를 빠르게 사용하는 만큼 스태미너 소모량도 매우 빠르다. 이 때문에 빠른 연속 회피를 마구 사용하면 스태미너 부족으로 정작 필요할 때 회피를 사용할 수 없으니 상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Shift 키 유지만으로 사용하는 연속 회피

▲ Shift 키 + 마우스 좌클릭으로 사용하는 빠른 연속 회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