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6-12 10:16
댓글 :
4

[기획] '엄티', "밴 되거나 1픽으로 가져갈 것"... 화제의 중심 탈리야 정글

이시훈 기자 (Maloo@inven.co.kr)

지금 정글 포지션에서 탈리야가 뜨고 있다. 얼마 전까지 LoL을 쉬었던 유저라면 얼토당토않은 말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사실이다. 지금 LoL은 혼돈의 메타다. 모든 포지션에서 어떤 챔피언이든 나올 수 있는 상황이다. 탈리야 정글도 그중 하나다.

탈리야는 지난 몇 시즌 동안 꾸준히 미드에서 전성기를 이어온 대표적인 로밍형 챔피언이다. 뛰어난 기동성, 사기적인 라인 푸쉬, 그리고 준수한 라인전 능력 덕분에 솔로 랭크와 대회에서 인기가 높았다. 특히 대회에서는 오브젝트 운영에 특화된 궁극기 덕분에 스노우볼 조합에 핵심 챔피언으로 사용됐다.

너무 오랫동안 활약한 탓일까. 최근 8.11 패치에서 탈리야 라인 클리어 능력의 핵심이던 파편 난사(Q)가 단일 타게팅으로 조정됐다. 단일 타겟에게 주는 데미지는 올랐지만, 초중반 라인 클리어 속도가 느려지면서 탈리야의 전성시대가 끝나는가 했다. 하지만, 탈리야의 시대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정글에서 새로운 일자리를 찾은 것이다.

▲ 챌린저 기준 탈리야의 픽률, 밴율, KDA, CS, 시간, 승률(출처 : fow.kr)


천상계 솔로 랭크 전적을 조금만 찾아봐도 탈리야 정글이 지금 뜨겁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LCK보다 먼저 개막한 해외 리그에서도 탈리야 정글이 속속들이 등장하고 있다. 11일에 개막한 중국 LPL 리그에서도 탈리야는 이미 필밴 목록에 올랐다.

탈리야 정글이 뜨고 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큰 이유는 파편 난사(Q) 스킬이 챔피언 이외의 대상을 연달아 맞힐 시 피해 감소 효과가 사라지면서 단일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크게 올랐기 때문이다. 초중반 가장 중요한 정글 몬스터인 버프 몬스터와 바위게를 처치하는 속도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졌다. 다수의 개체가 있는 칼날 부리 지역도 W스킬과 E스킬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정글에 특화된 룬이 발견되면서 탈리야의 새로운 운영법이 생겼다. 기존의 탈리야는 라인전 견제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콩콩이와 라인 클리어 가속화를 위해 미니언 해체분석기를 들었다. 반면 정글 탈리야는 정글러 간의 교전 능력 극대화를 위해 감전을 들었고, 유지력 향상을 위해 굶주린 사냥꾼을 들었다. 굶주린 사냥꾼은 범위 공격 시 효율이 1/3으로 떨어진다. 다시 말해 8.11 패치로 탈리야의 굶주린 사냥꾼 효율이 3배 증가하면서 유지력이 대폭 상향됐다.

게다가 탈리야는 3레벨 타이밍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초반 바위게 전투에서 우위를 점하기 좋다. 특히, 그레이브즈 등 돌진 류 스킬을 사용하는 챔피언을 상대로 효율이 좋은 대지의 파동(E) 스킬을 가졌기 때문에 상대의 예측 범위를 넘어서는 데미지를 줄 수도 있다. 최근 미드에서 AD 챔피언이 자주 등장하고 있기 때문에 AD와 AP 밸런스를 맞추기에도 탈리야 정글이 좋다.

무엇보다 니달리, 엘리스를 비롯한 대부분의 AP 딜러 정글 챔피언이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반면, 탈리야는 후반으로 가도 전혀 힘이 빠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오히려 궁극기를 활용한 변수 창출, 지각 변동(W) 스킬을 활용한 대박 효과를 기대해 볼만하다.

새롭게 추가된 장점과 함께 기존에 존재했던 장점도 고스란히 남아있다. 오히려 미드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더 자유롭고 예측 불가능하게 움직일 수 있다. 갱킹이나 합류에 최적화된 궁극기와 함께 강력한 딜과 CC기도 보유하고 있다. 아직까지 탈리야 정글의 뚜렷한 한계가 보이지 않는다.

물론, 정글 탈리야가 장점만 있는 챔피언은 아니다. 초반 안정감은 기존에 자주 등장한 정글 챔피언에 비해 떨어진다. 몸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누커 챔피언들에게 소위 '원콤'을 당할 수 있다. 첫 복귀 전까지 체력과 마나 관리가 쉽지 않아서 카운터 정글링에도 많이 취약한 편이다.



현재 LCK에서 활동하고 있는 많은 정글러들이 탈리야를 연습하고 있다. 창의적인 정글링으로 유명한 진에어 그린윙스 '엄티' 엄성현에게 탈리야 정글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엄티'는 "탈리야 정글은 기동성을 활용한 갱킹이 좋고, 정글링이 빠른 것이 장점이다. 룬의 메아리 아이템 버프도 크게 작용했다"며 "정글 챔피언으로 사용되면서 후반으로 가도 힘이 빠지지 않기 때문에 OP 챔피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탈리야 정글의 LCK 등장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밴이 되거나 1픽으로 가져갈 것 같다"고 답했다.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15개 등록됨 (2019-04-26 ~ 2018-10-25)

에픽 메가그랜트, 매직 리프 하드웨어 500대 추가 지원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6 11:02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25일(미국 현지 시각) 에픽게임즈의 기업 대상 행사인 '언리얼 엔진 빌드: 디트로이트 2019(Unreal Engine Build: Detroit 2019)'에서 매직 리프(Magic Leap)가 에.....
웅장한 자태를 담았다, GPM ‘거북선VR’ 첫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6 10:55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테마파크 ‘몬스터VR’의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자사의 신규 VR어트랙션 ‘거북선VR’의 웅장한 모습과 주요 콘텐츠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거북선VR’은 ‘G.....
원이멀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와 전략적 제휴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5 10:43
원이멀스(공동 대표이사 민용재, 임종균)는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대표이사 양동기)와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게임 서비스와 고객확보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스마.....
민간주도 스피어 시어터 ‘시네마360’ 충북 랜드마크 된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5 10:41
지난달 말, 세계 최초 민간주도 스피어 시어터 ‘시네마360’이 충북 제천에 오픈해 충북의 새로운 명소로 성공적으로 안착 중이다. 특히 청풍호의 숨겨진 비경을 하늘을 날아 체험할 수 있는 청풍호반케...
드래곤플라이, VR e스포츠 최전선 넓힌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4 10:00
드래곤플라이가 VR E-SPORTS의 메카로 표방한 VR 테마파크, ‘LENOVO VR MAGIC PARK’에 이어 VR E-SPORTS의 최전선을 확대하기 위한 ‘VR MAGIC PARK’의 매장 수를 적극적으로 확장한다. 드래곤플라이.....
데브캣의 신작 '드래곤 하운드' NDC서 VR로 시연된다 [25]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9-04-23 22:56
오는 24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되는 NDC 2019에서 데브캣 스튜디오의 신작, '드래곤 하운드'를 VR로 체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데브캣 스튜디오는 자사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개발 중인 신작 액션.....
로이비쥬얼, '로보카폴리 월드 AR'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3 11:00
로보카폴리 제작사 로이비쥬얼(대표 이동우)은 증강현실 스타트업 애니펜(대표 전재웅)과 협력 개발한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캐주얼 게임 ‘로보카폴리 월드 AR’을 지난 11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경기글로벌게임센터, 해외게임쇼 공동관 참가기업 모집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3 10:28
경기글로벌게임센터가 경기도 게임기업의 해외마켓 한국공동관 참가를 지원한다. 이를 위해 「게임스컴 2019」는 26일(금)까지, 「도쿄게임쇼 2019」는 5월 10일(금)까지 참가기업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제는 게임도 '지역 특산물', 국회에 우수작 모였다 [9]
게임뉴스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9-04-22 14:31
"게임산업이 여러 어려움에 직면한 것을 국회가 모르지 않는다. 그동안 국회가 게임산업을 제대로 뒷받침하지 못했다는 데에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다. 저부터 잘하겠다. 앞으로 국회가 게임산업을 제대로.....
언리얼 서밋 2019, 전체 세션 확정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2 10:55
에픽게임즈의 한국지사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오는 5월 14일과 15일 양일간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개최되는 ‘언리얼 서밋 2019 서울(Unreal Summit 2019 Seoul, 이하 언리.....
GPM, VR·AR 인재 육성 위한 산학 협력 나선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22 10:41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몬스터VR 테마파크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일공업고등학교와 글로벌 전문 기술 인재 교육 및 육성에 관한 산학 협력을 진행한다고 밝혔...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달 VR/AR 특별전’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9 12:01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가상현실(VR) 및 증강현실(AR)'을 체험할 수 있는 ‘국립광주과학관 과학의 달 VR/AR 특별전’이 봄을 맞이하여 광주를 달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
전국 10개 지역 우수 게임, 국회에 모인다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8 10:24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국회 안민석 문화체육관광위원장 의원실이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이하 한콘진)이 주관하는 ‘글로벌게임센터 우수게임 체험존’이 4월 2.....
조텍, VR백팩 'VR GO 2.0' 백팩 출시 [14]
게임뉴스 | 이형민 기자 (corky@inven.co.kr) | 2019-04-17 16:21
혁신적인 디자인의 VR 백팩을 선보인 하드웨어 제조사 ZOTAC(이하 조텍)이 새로운 디자인의 'VR GO 2.0'을 공식 출시했다. VR GO 2.0은 VR을 주로 즐기는 게이머를 위한 백팩형 PC로 활동량이 많은 VR게.....
SIEK, VR 호러 슈팅 'Immortal Legacy: The Jade Cipher' 한국어판 발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7 15:21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용 소프트웨어 ‘Immortal Legacy: The Jade Cipher’ 한국어 버전을 2019년 4월 1...
내가 마법부 비밀 요원? AR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 베타 테스트 실시 [8]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9-04-17 15:17
'포켓몬 GO'의 개발사 나이언틱이 개발 중인 AR 어드벤처 게임 '해리포터: 마법사 연합'이 금일(17일), 뉴질랜드에서 베타 테스트를 실시했다. 나이언틱과 워너브라더스가 공동개발한 '해리포터: 마법사.....
귀여운 호로를 VR로, '늑대와 향신료 VR' 6월 3일 발매 예정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7 14:54
인기 애니메이션 '늑대와 향신료'의 귀여운 히로인 호로를 VR로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됐다. VR 콘텐츠 개발사 SpicyTails은 VR 애니메이션 '늑대와 향신료 VR'의 발매일을 애초 예정된 2019년 4월에.....
GPM, ‘거북선VR’로 우리 역사의 가치 알린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9-04-17 11:10
가상현실(VR) 플랫폼 개발 및 VR 테마파크 몬스터VR의 운영 기업 ㈜GPM(대표 박성준)이 ‘거북선VR’의 BI(Brand Identity)를 공개하고 거북선을 통한 우리 역사의 가치 알리기에 나선다 ‘GPM’은 우...
집에서도 현장의 생생함을 느낀다? 소니, VR e스포츠 관전 특허 공개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9-04-16 14:37
소니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SIE)가 미국 특허청에 출원한 신규 특허의 내용이 공개됐다. e스포츠 이벤트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하는 이들도 VR을 통해 현장의 생생한 열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 이슈 타임라인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