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도란 특정 NPC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치다. 처음에는 0단계부터 시작하지만, NPC에게 물건을 구매하거나 수리를 하는 등의 상호작용으로 신용도를 높이면 고객 등급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고객 등급이 높아지면 NPC가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며, NPC 이용 시 여러 혜택이 늘어난다.

다만, 신용도는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양에 제한이 있다.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결과가 따라오는 콘텐츠란 말이다. 게다가 신용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상당한 편이라 신용도를 늦게 올릴수록 손해도 커진다. 그래서 신용도는 어떻게 올릴 수 있는지, 신용도를 통해 얻는 혜택에는 무엇이 있는지 정리했다.

▲ 신용도를 올려 고객 등급을 높일 때마다 NPC가 선물을 보낸다


NPC별 신용도 올리는 법과 고객 등급 혜택
요미와 자이트는 하루에 15씩, 제니스와 트리샤는 하루에 10씩

신용도가 적용되는 NPC는 요미(잡화상인), 자이트(무기상인), 제니스(제작 전문가), 트리샤(강화 전문가) 4명이다. 제니스는 로코 타운에서, 트리샤는 캔더스 시티에서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한 이후부터 만날 수 있다는 것을 제외하면 어느 마을에서든 4명의 NPC를 찾을 수 있다. (신용도 혜택이 적은 별숲리그 파일럿 '아진'은 제외)

신용도를 올리는 방법 자체는 간단하다. NPC가 판매하는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다. 다만, 신용도를 가장 적게 요구하는 자이트만 해도 고객 등급 5단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용도 600이 필요하고, 트리샤는 무려 신용도 1,000이 필요하므로 최대한 효율적인 방법으로 신용도를 올리는 것이 좋다.

▲ 신용도를 올릴 수 있는 4명의 NPC


■ 잡화상인 '요미'

요미는 매일 신용도 15를 올릴 수 있다. 기타-특수 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매직 해머(개당 500제니)'를 1개씩 15번 구매하는 것만으로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만약 제니에 여유가 있다면 소비- 특수 탭에서 구매할 수 있는 그루톤 코인 항아리와 BP 항아리를 구매해도 좋다. 항아리는 캐릭터별로 매일 3개씩 구매할 수 있다.

고객 등급이 높아지면 요미에게 구매할 수 있는 회복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난다. 고객 등급 4단계와 5단계의 혜택이 같고, 5단계 달성 보상의 가치가 낮은 편이라 4단계까지만 달성한 후 5단계는 천천히 해도 좋다.

▲ 요미의 고객 등급별 혜택과 보상

▲ 요미가 판매하는 매직 해머를 1개씩 15번 구매하면 일일 신용도 달성

▲ 고객 등급이 높아지면 구매할 수 있는 소비 아이템의 종류가 늘어난다


■ 무기상인 '자이트'

자이트는 매일 신용도 15를 올릴 수 있다. 자이트가 판매하는 장비나 설계도를 구매해서 신용도를 올리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주로 장비 수리를 통해 신용도를 올린다.

장비를 수리 시 신용도가 1~2씩 오른다. 전체 수리를 하든 개별 수리를 하든 오르는 신용도는 같으므로 하나씩 수리하는 것이 이득이다. 고객 등급 2단계가 되면 기타-수리도구 탭에서 '나노 키트(개당 200제니)'를 하루에 5개씩 판매하므로 이 아이템을 구매해서 신용도를 올리는 것도 좋다.

고객 등급이 높아지면 수리 비용이 감소한다. 5단계 달성 시 수리 비용이 35% 감소하므로 장기적으로 보면 생각보다 유용한 혜택이다. 게다가 수리로 30만 제니 소모 시 획득하는 '수리계의 큰 손' 칭호는 제니 획득량과 경험치 획득량을 10.5%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칭호 작업과 자이트 신용도 작업을 병행할 수도 있다.

▲ 자이트의 고객 등급별 혜택과 보상

▲ 신용도를 올리려면 장비를 하나씩 수리하는 것이 효율적

▲ 수리 비용 30만 제니로 획득하는 수리계의 큰 손 칭호 작업과 신용도 작업을 병행하기도 한다


■ 제작 전문가 '제니스'

제니스는 매일 신용도 10을 올릴 수 있다. 제니스를 통해 아이템을 제작할 때마다 신용도가 1~2씩 오른다. 주로 '재료 가공' 기능으로 하위 재료를 상위 재료로 만들어 신용도를 올린다.

고객 등급이 높아지면 제작 기능 이용 시 필요한 비용과 재료가 감소한다. 4단계 달성 시 제작 비용과 재료가 20% 감소하므로 제작 기능을 자주 이용하는 후반부에 큰 도움이 된다. 고객 등급 4단계와 5단계의 혜택이 같고, 5단계 달성 보상의 가치가 낮은 편이라 4단계까지만 달성한 후 5단계는 천천히 해도 좋다.

▲ 제니스의 고객 등급별 혜택과 보상

▲ 재료 가공으로 하위 재료를 상위 재료로 변환해서 신용도를 올린다

▲ 고객 등급 4단계 효과로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20% 감소


■ 강화 전문가 '트리샤'

트리샤는 매일 신용도 10을 올릴 수 있다. 제니스를 통해 강화를 시도할 때마다 신용도가 1~2씩, 하위 강화 재료를 상위 강화 재료로 교환할 때마다 신용도가 1씩 오른다. 강화해야 할 장비가 있다면 강화로 신용도를 올려도 좋지만, 일반적으로는 강화 재료 교환을 10번 교환하는 것으로 목표를 달성한다.

고객 등급이 높아지면 강화 비용이 감소하고, 강화 확률이 증가한다. 5단계 달성 시 강화 비용 20% 감소, 강화 확률 3% 증가 효과가 적용된다. 비용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강화 확률에도 영향을 주므로 4명의 NPC 중 신용도 작업 순위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

▲ 트리샤의 고객 등급별 혜택과 보상

▲ 하위 강화 재료를 상위 강화 재료로 10번 변환하면 일일 신용도 달성

▲ 강화를 하면 성공 여부와 관계없이 신용도가 오른다


■ 신용도를 빠르게 올리고 싶다면 리그에 가입

앞서 알아봤듯이 NPC마다 하루에 획득할 수 있는 신용도에는 제한이 있다. 특히, 신용도 혜택이 뛰어난 트리샤는 신용도를 하루에 10씩 올릴 수 있지만, 고객 등급 5단계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려 1,000의 신용도가 필요하다. 매일 신용도를 10씩 올리더라도 100일이 걸린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리그에 가입해 리그 스킬 효과를 받는 것이다. 리그 스킬 중에는 '신용도 증가' 스킬이 있어 하루에 올릴 수 있는 신용도의 제한을 높여준다. 신용도 증가 스킬은 1~3레벨까지 존재하며, 리그 레벨 3/5/8에 습득할 수 있다. 스킬 레벨에 따라 매일 추가로 올릴 수 있는 신용도가 3/6/10 증가한다.

만약 신용도 증가 스킬이 3레벨인 리그에 속해있다면 요미와 자이트의 신용도는 매일 25씩, 제니스와 트리샤의 신용도는 매일 20씩 올릴 수 있다는 말이다. 게다가 리그 스킬에 신용도 증가 외에도 경험치 획득량 증가, 장비 수리 비용 감소 등도 있으므로 가능하다면 리그는 가입하길 추천한다.

▲ 리그 스킬 효과로 매일 신용도를 더 많이 올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