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8-06-13 17:14
댓글 :
17

[체험기] 이걸... 암살자라 불러도 되나요?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박광석,박태학 기자 (desk@inven.co.kr)


⊙개발사: 유비소프트 ⊙장르: 액션 ⊙플랫폼: PC, PS4, XBOX One ⊙발매일: 2018년 10월 5일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일러스트가 처음 공개됐을 때 개인적으로 많이 놀랐습니다. 은밀함의 상징이라 여겨졌던 후드를 벗고, 당당히 얼굴을 노출시킨 주인공의 모습에서 '이게 어딜 봐서 암살자야?'라고 생각했죠. 이후 등장한 게임플레이 스크린샷이나 영상을 보고 이 생각은 더욱 진해졌습니다. 도저히 암살자가 아니었어요. 그냥 전사였죠.

E3 2018 현장에서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를 플레이할 기회가 왔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보고 싶었던 것도 이 부분이었습니다. 이번 작품의 주인공이 암살자인지 전사인지 말이죠. 그리고 약 1시간의 데모 시연 결과를 지금부터 간단하게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자, 결론부터 말할게요. 데모 버전만 놓고 보면, 이번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주인공은 암살자가 아니었습니다. 외형부터 플레이 스타일까지 그냥 스파르탄 전사에 더 가까웠어요. 묵직하고 화려한 갑옷까진 그렇다 해도, 기본으로 제공되는 무기 역시 암살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나마 전작 냄새가 나는 부분이라면, 벽을 잘 탄다는 것 하나고... 그 외에는 역대 주인공 중 가장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성별에 관계 없이 말이죠.

이는 기존 시리즈 팬들이 어색함 혹은 거부감을 나타낼 요소이기도 하나, 새로운 팬을 만드는 게 목적이라면 어느 정도 납득할 만 합니다. 실제로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를 전혀 해보지 않았던 동료 기자는 이번 작품을 체험해본 후 '생각보다 전투가 시원시원해서 마음에 든다."고 평가했습니다. 제가 기억하는 이 기자의 평소 게임 취향은 그냥 때려 부수고 다 없애버리는 장르가 대부분이었어요. 이번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의 느낌이 어떤지, 그것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는 각 게이머의 취향에 따라 갈리겠지만, 어쨌든 기존 시리즈와는 추구하는 방향성이 다르다는 점은 확실해 보였습니다.

이런 전투 방향의 변화를 가장 크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 '세력전'이었습니다. 100명 이상의 병사가 한데 얽혀 대규모 접전을 펼치는 곳인데요. 여기에선 '암살' 요소가 전혀 없습니다. 적군의 칼날을 막고, 하나씩 베어넘기며 적장을 찾아 헤메는 모습에서는 이게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인지, 무쌍 시리즈인지 구분이 안 될 정도였어요. 이외 20명 이상의 병사들을 지휘해 이동하는 갤리선과 함선 전투도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해상전 자체는 전작들에서도 볼 수 있었지만, 이 역시 '암살자' 느낌을 강조하는 콘텐츠라고 보기엔 어려웠습니다.

▲ 나의 암살 검.... 아니 창을 받아라!

▲ 자! 제군들! 암살하러 가자!


전작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과 비교해 전투 난이도도 확 올라갔습니다. 정확히는 전투 상황에서 고려해야하는 다양한 변수들이 생겼고, 일반 적의 공격력도 상당히 강했습니다. 그냥 거리를 걷다가 마주한 동물, 혹은 동네 건달급의 적들도 단순한 공격 버튼 연타만으로는 100% 승률을 장담할 수 없었어요. 또한, 약한 적일 경우 무리를 지어 행동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에서 볼 수 있었던 분노 게이지와 비슷한 시스템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공격을 통해 조금씩 쌓이는 게이지를 활용해 4개의 특수 기술을 사용할 수 있었어요. 성능도 꽤 좋았습니다. 체력 회복, 스턴, 적 방패 뜯어버리기, 영화 300의 스파르탄 킥 등. 각 특수기를 언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게임플레이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였습니다. 공격과 가드, 회피는 물론 상황에 맞는 특수기술까지 써야 하기에 전투 속도감 및 긴박감도 상당히 뛰어났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대전액션 게임을 하는 기분도 들었어요.

▲ 쓰자마자 감탄한 '스파르탄 킥'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이 워낙 방대한 배경을 보여줬기에, 이번 작품의 볼륨에도 많은 유저들의 관심이 쏠렸는데요. 데모 버전만으로도 상당히 넓은 맵과 풍부한 콘텐츠를 보여주기에, 본편의 볼륨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데모 버전 기준으로 플레이 가능한 섬이 10개 이상이었어요. 제가 데모 플레이타임을 꽉 채우지는 못했기에 더 많을지도 모릅니다. 데모 버전이 이 정도니 본편은 훨씬 더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각 섬에는 다양한 퀘스트가 존재하는데, 이를 언제 클리어하느냐에 따라 섬의 통치 세력도 변하는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는 스파르타인과 아테나인의 세력 다툼이 핵심이기에, 전체맵을 통해서 영토 상황을 보면 약간 '삼국지'가 연상되기도 했습니다.

시나리오 전달의 핵심인 컷신의 볼륨도 대폭 확대되었습니다. 현장에서 데모 시연을 돕는 한 관계자는 '전작의 컷신 스토리 분량이 총 3시간 분량이었다면, 이번 작품은 30시간 이상'이라며, 스토리 몰입도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습니다.

▲ 시리즈 최초로 대화 선택 기능이 도입됐다


데모 시연을 마치고 본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동료 기자와 저 모두 '어쌔신은 아니다'에 입을 모았습니다. 하지만, 암살 요소가 빠진 자리에 색다른 재미를 강조한 콘텐츠와 전투 시스템이 담겨졌다는 데도 둘 다 비슷한 의견을 냈죠. 개발진은 "전작 오리진의 20% 정도 되는 주요 골격만 가져왔고, 나머지 80%는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로 채우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시리즈가 지속됨에 따라 전통과 변화 사이에서 끊임없이 저울질한 유비소프트. 그들의 새로운 도전이 성공으로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6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미국 LA 컨벤션센터에서 E3가 진행됩니다.박태학, 박광석, 김수진 기자가 현지에서 인터뷰, 체험기, 포토 등 따끈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벤 E3 뉴스센터: https://goo.gl/gkLqSp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17개 등록됨 (2018-12-17 ~ 2018-06-16)

스코넥, MAMA 2018 홍콩 현장에서 '비트세이버 아케이드' 선보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7 10:38
스코넥엔터테인먼트(대표 황대실, 이하 스코넥)는 ‘2018 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2018 MAMA,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를 통해 ‘비트세이버 아케이드’를 선보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
드래곤플라이, '또봇 VR' 일렉트로 VR에서 전격 공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7 10:38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국내 1위 대형마트인 이마트 일렉트로마트 의왕점 ‘ELECTRO VR’에서 High-Quality VR 레이싱 게임 ‘또봇 VR’을 최초 선보인다고 금일(17일) 밝혔다. ‘ELECTRO VR’은 .....
VR로 가보는 판도라의 세계, '보더랜드2 VR' PSVR용 출시 [1]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4 15:22
2K와 기어박스 소프트웨어는 슈터루터 게임 프랜차이즈의 최신작 보더랜드® 2 VR을 금일 플레이스테이션 VR버전으로 출시했다.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보더랜드 2 VR은 시리즈 중에서 판도라의.....
과기정통부, VR-AR 생태계 조성 위한 안전 가이드라인 공청회 개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13 09:38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 이하 ETRI), (사)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협회장 윤경림, 이하 ‘KoVRA’)는 안전한 VR·AR 생태계 조성을 위해.....
인섬니악 게임즈, 매직 리프 원의 첫 번째 유료 앱 '시들링' 출시 [2]
동영상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12-10 12:08
마블 스파이더맨, 라챗 앤 클랭크를 개발한 실력파 게임 스튜디오 '인섬니악 게임즈'가 MR 헤드셋인 '매직 리프 원' 전용 AR 애플리케이션 '시들링(Seedling)'을 정식 출시했다. '시들링'은 가상의 식물.....
브로틴, 원투텐과 일본 진출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2:50
브로틴(대표이사 김찬기)이 일본 원투텐사와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으로 진출한다. 브로틴이 지난 12월 6일 일본 유명 콘텐츠 개발 기업 원투텐사와 VR아케이드 플랫폼 브로드캐스트 대한 일본내...
스코넥, VR스퀘어 ‘아듀 2018!’ 다양한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7 10:22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스퀘어’는 연말을 맞이하여 2가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초, 중, 고등학생 30% 할인 이벤트’는 초, 중,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30% 할인...
맘모식스, 소셜 VR 게임 갤럭시티 스팀에 이어 오큘러스 스토어 동시 오픈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2:21
맘모식스(대표 유철호)는 자사가 개발중인 가상현실(VR) 소셜 네트워크 게임 ‘갤럭시티’의 베타 테스트를 글로벌 마켓 플랫폼인 ‘스팀’에 이어 지난 5일 ‘오큘러스 스토어’에서도 시작했다고 밝혔.....
비주얼캠프, 中 파이맥스 8K VR HMD에 아이트래킹 기술 탑재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6 10:36
시선추적 소프트웨어 기업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중국의 VR기기 제조사인 파이맥스(Pimax)와 VR 아이트래킹 모듈 제작 협력을 위한 협약을 2일 체결했다. 유망기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K.....
얼터너티브 걸즈2, 베루루를 얼터너로 ‘베루루 구출’ 퀘스트 업데이트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40
VR 대응 육성 RPG ‘얼터너티브 걸즈 for Kakao(이하 얼터걸)’이 오늘 (3일) '베루루 구출' 신규 퀘스트와 ‘히토미 학원 개원 2주년’ 카드를 업데이트 했다. 새로운 이벤트 퀘스트인 '베루루 습격'은.....
경기도, NRP 3기 VR/AR 기업 31개팀 참가한 데모데이 진행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4:24
경기도는 2018년도 도내 VR/AR 기업육성 지원사업의 성과를 평가하는 NRP 3기 데모데이가 성황리에 종료되었다고 금일(3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NRP 3기 VR/AR 기업 총 31개팀이 참가했다. 첫 번...
국립공주박물관, 마이크로소프트와 IT 기술로 디지털 박물관 열다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2:00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충남 공주시에 위치한 국립공주박물관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애저(Azure) 기반의 360도 VR 박물관을 개관했다. 국립공주박물관은 이번 디지털 박물관으로.....
No.1 인도네시아 VR 테마파크 체험존, ‘KOVEE’개소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2-03 10:40
토마토프로덕션(이하 토마토)과 한국방송공사(이하 KBS), ㈜스튜디오매크로그래프(이하 매크로),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이하 KoVRA)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현지 시간인 30일 오후 4시 ‘인도네.....
모션 테크놀로지, 원주 오크밸리 리조트에 '블랙 배지 VR존' 마련
게임뉴스 | 인벤팀 기자 (desk@inven.co.kr) | 2018-11-30 12:35
모션 테크놀로지가 ‘지스타 2018’에 이어 오크밸리 리조트에서 VR 콘텐츠의 저변 확대에 나선다. 가상현실(VR) 선도기업 모션 테크놀로지(Motion technologies, 대표 양기혁)는 ㈜한솔개발과 협업해 1.....
서틴스플로어, 비주얼캠프와 업무 협약 체결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30 11:19
VR콘텐츠 전문 기업인 ㈜서틴스플로어(대표 박정우)가 주식회사 비주얼캠프와 시선 추적 기술을 적용한 VR 및 모바일 콘텐츠 개발에 협력하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서틴스플로어는.....
[영상] VR로 제로의 영역에 도전하다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 12월 12일 스팀 출시 [23]
동영상 |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 2018-11-29 15:57
초고속 레이싱, 사이버 포뮬러 게임 신작이 스팀을 통해 출시된다. PROJECT YNP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VR 버전이 지원되는 시리즈 최신작 '신세기 GPX 사이버포뮬러 신 피어(Future GPX Cyber Formula.....
가상현실 플랫폼 '디센트럴랜드', 2차 토지 경매 12월 중 진행 [1]
게임뉴스 |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 2018-11-29 14:48
가상현실 세계 플랫폼인 '디센트럴랜드(Decentraland)'의 2차 부동산 경매가 곧 시작된다. '디센트럴랜드'는 일종의 가상 세계로, VR 기기를 이용해 접속해 다양한 활동을 즐길수 있는 플랫폼이다. 디센.....
닷밀, 현대IT&E와 손잡고 국내 최초 MR 미디어아트 존 오픈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11-29 10:49
닷밀은 ‘VR스테이션’의 한 층에 MR 기술력을 활용, 미디어아트 존을 구성했다. 약 56평의 공간에 18개의 프로젝터를 설치하여 5면 맵핑을 구현해 냈으며 모든 장면에는 관객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인터.....
[루머] 삼성, 나이언틱에 425억 원 투자... 독점 '해리포터' 게임 만든다? [9]
게임뉴스 | 김규만 기자 (Frann@inven.co.kr) | 2018-11-28 10:48
삼성전자가 '포켓몬GO'를 개발한 나이언틱에 4,000만 달러(한화 약 425억 원)를 투자해 독점 게임을 개발한다는 소문이 일고 있다. IT 전문 매체 인콰이어러(The IQUIRER)는 27일 해당 사안에 밝은 소식.....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2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7.1채널 사운드와 실감나는 진동! 제닉스 STORMX H4 게이밍헤드셋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