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4일(목) 정기점검을 통해 캐릭터 밸런스 패치가 이뤄졌다. 이번에 개편의 대상이 된 직업은 남그래플러와 남런처, 스위프트 마스터, 디멘션 워커, 배틀메이지, 로그, 마창사 직업 4종 등 총 10직업이다.

전체적으로 이번 패치에 해당되는 직업들은 전부 상향이라고 볼 수 있으며, 퍼스트 서버에서 넘어온 내용이 대부분 적용되었다.


아예 캐릭터 타입이 바뀌어버린 배틀메이지?
단순히 대미지 증가뿐만 아니라 개편도 포함된 패치 내용

남그래플러는 신규 스킬 추가를 통해 연계능력이 좀 더 좋아졌으며, 홀딩 능력이 좀 더 상승했다. 넥 스냅의 홀딩 시간이 3초로 고정되었고, 임팩트 콤비네이션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좀 더 받기 쉬워지도록 조건부 효과가 삭제되거나 변경되고, 자신의 크리티컬 공격력 증가 수치가 올라가는 등 스킬이 조정됐다.

신규 스킬 매그넘설트는 여격가의 금강쇄를 연상케하는 광역 범위 공격 스킬이며, 스킬간의 연계를 도와줄 스킬이다.


▲ 자이언트 유저들이 원하는것을 상당수 반영한 밸런스 패치



남런처는 중화기의 선딜레이와 후딜레이를 전체적으로 줄여주는 패치가 이뤄졌다. 1각과 2각을 제외한 대부분 스킬의 대미지 증가가 이뤄졌고, 반동이 줄어들거나 스킬에 추가 효과가 생기는 등 편의성과 대미지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향으로 상향됐다.

집중포화 스킬은 삭제되었지만 스킬들이 전체적으로 선, 후딜이 매우 줄어들었기 때문에 삭제에 대한 영향력보다는 이번 패치를 통해 상향된 대미지 + 딜레이 감소 덕에 오히려 상시 집중포화 모드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다.

여런처 역시 이번 남런처와 공용으로 쓰이는 화염방사기나 레이저 라이플, mk2랜서 양자 폭탄 등 간접적인 상향을 받았다.


▲ 집중포화는 사라졌지만 더 많은 것을 얻게 된 패치



스위프트 마스터 역시 윈드니스의 파티원 버프 적용 범위가 2배로 늘어났다. 다만 스킬들의 대미지가 소폭 상승한 것을 제외한다면 밸런스 패치 전과 크게 바뀐점은 없는 편이다. 그래도 각성기 자체의 대미지 상승폭은 꽤 높은편으로 이전과 비교한다면 대미지가 전체적으로 상승하게 됐고, 윈드니스의 버프 범위가 대폭 넓어져 사용하기 쉬워졌다.

디멘션워커는 이번 패치를 통해 대미지 상승이 크게 이뤄졌다. 전체적으로 15%~20%가량의 상승이 되었으며, 까다로웠던 캐릭터 운영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우선 파동 지속 시간이 20초에서 30초로 10초가량 증가헀고, 도그마 디바이스는 독립 공격력 증가가 스킬 공격력 증가로 바뀌었다. 각성기의 연출 효과 부분도 개선이 이뤄져, 무적 판정을 받는데다 시전 시간도 빨라졌다.


▲ 퍼섭과 크게 바뀐것이 없이 넘어온 남마법사 듀오



배틀메이지는 이번 패치에서 가장 많은 변화를 겪은 직업이다. 우선 스킬 공격 타입이 고정 대미지에서 퍼센트 기반으로 바뀌었다. 하이브리드 직업이었지만 문무겸비의 컨버전 기능이 삭제되며, 물리 공격 기반 중심의 캐릭터가 됐다.

체이서 관련 스킬도 하나로 통합되어, 타격 조건부 스킬로 변화되고, 봉 마스터리 및 창 마스터리의 세부적인 조정이 있었다. 플레이 스타일이 상당히 많이 바뀌었고, 캐릭터 타입 자체가 변했기 때문에 향후 어떤 흐름이 될 지 두고봐야 할 직업이다.


▲ 기존 육성 방향과 아이템 세팅부터 완전히 갈아엎어진 배틀메이지



로그는 버그 패치와 공격력 상승, 각성시 상향 등이 이뤄졌다. 체인소 러쉬는 회전 칼날을 전방에 2개 투척하며, 순간이동하는 스킬로 변경됐고, 히트 블리드는 물리 공격력 증가 옵션이 상시 적용으로 변경됐다.

특히 오랫동안 지상에서 써오던 엑셀 스트라이크가 드디어 공중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된 점도 눈에 띈다. 기존 로그의 스킬 연계가 대부분 공중에서 끝나거나 공중에서 시작하는게 많기 때문에 향후 사냥에서 딜 사이클이 좀 더 원활하게 돌아가도록 바뀐 셈이다.

전체적으로 대미지가 올라갔으며, 역시 로그가 어렵다고 생각될만한 부분을 쓰기 쉽도록 편의성 위주의 패치가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뱅가드를 비롯한 마창사 4인방은 전체적으로 캐릭터 특성을 바꾸기보다는 버그 수정 및 대미지 상향이 이뤄졌다.


▲ 로그도 일부 스킬의 계수가 늘어난 것은 물론 플레이 편의성이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