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5일 새벽,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W)의 신규 확장팩 "격전의 아제로스" 사전 패치(이하 소격아)를 확인할 수 있는 공개 테스트 서버(PTR)가 열렸다. PTR 서버 오픈과 함께 블리자드는 WoW의 게임 디렉터인 '이언 해지코스타스'가 출연한 공식 방송을 통해 확장팩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궁금증을 해소해주는 Q&A 시간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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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Q&A에서는 새롭게 시작된 소격아 PTR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함께 최근 이슈가 된 내용과 향후 확장팩에 대한 전반적인 예정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주목할 만한 부분은 군단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던 "신화+ 던전"(통칭 쐐기돌)과 관련한 사항인데, 쐐기돌 던전을 진행하는 도중 장비의 교체를 불가능하게 바꾸는 한편, 매 시즌마다 새로운 쐐기돌 속성이 추가되어 좀 더 도전적인 플레이가 가능할 것이다.


▲ 확장팩 쐐기돌의 신규 시즌 속성 "감염"(출처 : wowdb.com)


군단에서 특징적인 시스템이던 유물력도 확장팩에선 개선될 예정이다. 유물 무기의 레벨이 높아지면서 "짐바브웨 화폐"와 비교가 될 정도로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보이던 유물력 요구치는 확장팩에서는 다소 완화된다. 아제로스의 심장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유물력 요구치는 플레이하지 않는 경우 1주일을 기준으로 30%가량 감소하기 때문에 한동안 WoW를 플레이하지 않더라도 유물 장비로 인한 격차가 심각한 수준으로 생기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Q&A의 주요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각 내용은 항목별에 따라 편집/재배열 되었으며, 일부 용어나 표현은 의역/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일반

▷ 격전의 아제로스 사전 패치 PTR
- 6월 15일(한국 기준) 새벽부터 PTR에 격전의 아제로스 사전 패치 적용
- 확장팩에서만 즐길 수 있는 신규 지역과 콘텐츠는 포함되지 않음
- 본서버에 적용 일정은 추후 공개


▷ 동맹 종족 관련
- 혈트롤은 동맹 종족으로 추가되지 않으며, E3에서의 발언은 인터뷰 상의 실수였음
- 확장팩이 진행되면서 추가 동맹 종족이 등장할 수 있으나, 매번 추가 되진 않을 것


▷ 패치 주기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패치 주기는 군단과 비슷한 수준
- 크고 작은 패치가 번갈아 진행됨


▷ 나는 탈것
- 격전의 아제로스 초반은 나는 탈것을 쓸 수 없지만, 추후 업적 달성을 통해 비행이 가능할 것(기존의 드레노어 길잡이 같은 업적)
- 나는 탈것은 8.0에서는 해금되지 않으며, 관련 업적은 얼라이언스나 호드 한쪽만 수행하면 완료
- 종전에 있던 길잡이 업적은 달성을 위한 노력을 고려해 없앨 계획이 없음


▷ 직업 변경점
- 전문화 변경은 큰 틀은 마무리 단계이며, 분노 전사나 조화 드루이드의 딜 사이클 정도만 주목하는 중
- 다음 빌드에서는 일부 기술이 전역 재사용 시간에 묶여 있던 상황에서 풀려날 것
- 라이브가 임박하면 피드백을 받을 여유가 부족해서 큰 변화를 주긴 어려움
- 직업의 성능이나 난이도, 딜사이클 등 다양한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큰 변화는 8.1에 적용될 것
- 최근 내부적으로 논의된 전문화는 고양/정기 주술사와 암흑 사제
- 출시 단계까지는 수치적인 부분에서만 변동이 있을 것이라 예상함
- 모든 직업에 동일한 버프 능력이 있는 것은 좋은 선택지가 아님. 예전에 가지고 있던 버프 스킬을 주는 것보다는 직업에 특화된 유틸리티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맞음
- 드루이드는 전투 부활, 정신 자극, 군중 제어 관련 특성 등 유틸성이 높아서 굳이 야생의 징표를 되돌려줄 필요까진 없음
- 전반적인 밸런스는 격전의 아제로스를 기준으로 맞추는 데 집중하고 있음



■ PvE 콘텐츠

▷ 신화 난이도 공격대
- 서버와 길드의 고유함을 유지하는 것은 중요한 사항이며, 글로벌 공격대의 신화 난이도는 진행 상황에 맞춰 풀리도록 할 계획
-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추가되는 "명예의 전당" 업적으로 양 진영에 던전 클리어를 달성한 길드가 100개를 넘기면 순위표가 웹 상에 기록되며 글로벌 공격대의 신화 난이도가 해금됨


▷ 신화+ 던전(쐐기돌)
- 신화+ 던전에서 장비 교체를 막은 것은 의도된 사항
- 레이드 보스 한 마리를 상대하는 중에 장비를 바꿀 수 없는 것처럼, 쐐기돌 진행 중에 장비를 바꿀 수 없어야 한다고 생각함
- 대부분 쐐기돌을 도는 플레이어는 장비 스왑을 하지 않는 편이라 형평성을 맞추기 위함이기도 함
- 대신 장비 교체를 할 수 없게 되는 만큼 난이도를 맞출 것(어렵다면 난이도 하향도 고려)
- 기존 쐐기돌 속성에는 큰 변화가 없음
- 폭군, 경화는 9단계와 10단계의 난이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레벨부터 등장하게 됨
- 시즌마다 새로운 쐐기돌 속성이 추가되어 로테이션 됨. 확팩 신규 속성은 감염(Infested). 감염은 10단계 이상 쐐기돌 속성임
- 감염 : 우두머리가 아닌 몬스터에게 기생충이 감염되어 강하게 만들고 군중 제어 효과에 저항력을 부여함. 숙주가 사망 시 근처 다른 NPC에게 이동해 감염될 수 있으며, 이 동안 기생충을 죽일 수 있음
- 10단계 이상 쐐기돌을 돌파하면 최상급 보상을 획득할 수 있음. 울디르 영웅 등급은 던전 보상에서, 울디르 신화 등급은 주간 보상에서 제공됨


▷ 장비 관련 정보
- 더이상 사용되지 않는 유물 무기는 8.0에서 유물 특성이 폐기됨
- 하지만 유물들은 그대로 가지고 있을 수 있고, 아이템 레벨도 올릴 수 있음
- 유물 장비들의 일부 효과는 격전의 아제로스 직업별 전문화 특성으로 흡수됨
- 아제라이트 장비의 속성 효과는 해당 장비의 아이템 레벨에 비례해 강화됨
- 희귀 등급 이상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레이드, 주간 보상, PvP 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상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음. 이젠 특유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얻기 위해 무한 쐐기돌을 돌지 않아도 됨
- 쐐기돌이 아닌 신화 던전은 군단과 동일한데, 첫 3주간은 신화 던전만 있고 전쟁벼림/티탄벼림의 제한도 낮음. 일반과 영웅 공격대가 열리면 이 제한은 조금씩 풀리지만 신화 레이드급 까지는 아니며 신화 레이드가 열린 후에야 이 제한이 완전히 풀림
- 아제로스의 심장(확장팩의 유물력 아이템)을 성장시키는 것은 군단과 유사하나 유물력 요구치에 대한 부분은 개선이 있을 것(얻는 유물력을 늘려주는 게 아니라 필요한 유물력을 줄여주는 식)
- 1주일 플레이를 안 하면 아제로스의 심장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유물력 요구치가 30% 가량 감소함



■ PvP 콘텐츠

▷ 전쟁 모드
- 전쟁 모드와 명예 특성은 소격아 패치부터 적용
- 전쟁 모드를 위한 고유의 월드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
- RP서버에서 전쟁 모드를 켜면 본인 서버의 전쟁 모드 중인 사람들만 볼 수 있고, 다른 서버의 사람을 파티에 초대하면 다른 서버의 사람도 확인할 수 있음
- PvP 서버와 PvE 서버의 구분은 이제 의미 없으며, 일반 서버와 RP 서버로 구분됨


▷ PvP 장비 및 시즌
- 무작위 대전의 보상을 좀 더 좋게 개선
- PvP에서의 장비 중요도가 높아졌기에 원하는 장비를 얻기까지의 과정을 합리적으로 제공하도록 할 것
- 대전이 끝나면 PvP 장비 획득 기회가 생기며, 보상 수준은 PvP 티어에 비례함
- UI에 표시되는 정복 점수로 공격대 드랍템 수준의 무기나 방어구 구입 가능. 1주차에 구입 가능한 수준은 공격대 찾기 정도의 아이템 레벨임
- 던전에서 얻을 수 있는 장비의 수준에 맞춰 얻을 수 있는 PvP 장비 레벨도 올라감
- PvP 후발주자가 장비 수준을 따라갈 수 있는 시스템 마련해 충분히 시간만 들이면 풀셋을 갖출 수 있을 것
- 주간 정복 점수 바를 채우면 보상 획득 가능. 주 1회 제공되며, 최고 등급과 순위에 비례함
- PvP 시즌은 공격대 장비와 수준을 맞추기 위해 기존보다 다소 길게 이어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