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섀도우버스의 신규 확장팩 '창공의 기사'가 공개됐다. 사이게임즈의 모바일 게임 그랑블루 판타지와의 콜라보로 진행되는 이번 확장팩은 6월 28일 공개 예정이다. 창공의 기사에서는 추종자를 주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신규 능력인 '가속화'가 새롭게 등장한다. 기존의 '결단'이나 '강화'처럼 추종자를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 플레이의 다양성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창공의 기사 신규 카드는 인벤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카드다. 인벤 독점 공개 신규 카드는 네메시스의 실버 카드인 '칠전팔기의 강철전사 시로우', 레전드 카드인 '어린 인형사 로코코', 브론즈 카드 '고대의 기계병'의 3종이다.

※ 해당 카드들에 대한 평가는 현시점의 예상일 뿐 향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어린 인형사 로코코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2  능력치 : 진화 전 2/2 진화 후 4/4
출격 강화 5 : 상대방 추종자 하나를 로코코의 테디베어로 변신시킨다.


* 어린 인형사 로코코의 토큰 카드입니다

로코코의 테디베어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2  능력치 : 진화 전 1/3 진화 후 3/5
내 턴의 시작에 꼭두각시 인형 1장을 상대방 손에 넣는다.

어린 인형사 로코코는 네메시스의 레전드 추종자로 2 PP의 무난한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강화 효과를 이용하면 5 PP로 적 추종자 1체를 로코코의 테디베어로 변신시킨다. '변신'은 적 추종자를 다른 추종자로 변신시켜 유언 등의 능력을 무시할 수 있는 효과이다.

비슷한 효과를 지닌 '얼음 수정족 릴리'와 비교하면 강화 효과의 비용이 5로 더 낮은 대신 1/1의 눈사람보다 능력치가 높은 로코코의 테디베어를 소환해준다.

변신 효과로 소환되는 로코코의 테디베어는 1/3의 능력치를 가진 카드로 상대방 손에 꼭두각시 인형을 추가한다. 로코코의 강화 효과로 적 추종자를 변신시켰다면 상대 턴 시작에 꼭두각시 인형 1장을 확정적으로 가져올 수 있다.

테디베어가 살아있으면 매턴 꼭두각시 인형을 주기 때문에 상대 입장에서는 까다로울 수밖에 없다. 테디베어를 자폭해 손해를 막으려 해도 테디베어의 높은 능력치가 문제다. 2/2의 능력치를 가진 로코코와는 교환이 어렵기 때문이다.

어린 인형사 로코코는 2 PP의 추종자로 전장에 소환하거나, 5 PP의 제압기로 활용할 수 있다. 적에게 높은 능력치의 토큰을 주는 대신 '인형 네메시스' 등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꼭두각시 인형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상대 추종자 하나를 변신시키는 제압기라는 점에서 다른 추종자 제압기와 차별화 할 것으로 보인다.


■ 칠전팔기의 강철전사 시로우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4  능력치 : 진화 전 4/3 진화 후 6/5
출격 : 로보미 출동명령 하나를 전장에 소환.
강화 8: 내 모든 로보미 출동명령의 카운트다운 -3.


*칠전팔기의 강철전사 시로우의 토큰 카드입니다

로보미 출동명령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3  카운트다운 : 3
유언 : 재가동된 강철전사 로보미 하나를 전장에 소환.


* 로보미 출동명령의 토큰 카드입니다

재가동된 강철전사 로보미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5 능력치 : 진화 전 5/5 진화 후 7/7 타입 : 아티팩트
수호

칠전팔기의 강철전사 시로우는 출격 능력으로 '로보미 출동명령'을 전장에 소환한다. 로보미 출동명령은 카운트다운 3으로 5/5의 수호 능력을 지닌 추종자 '재가동된 강철전사 로보미'를 전장에 소환한다.

시로우는 비숍의 카드인 '숙련된 조련사'나 '새를 돌보는 사도'가 떠오르는 카드로 전장에 마법진 로보미 출동명령을 소환하고, 3턴 뒤에 재가동된 강철전사 로보미를 소환한다. 예를 들어 4턴에 시로우를 소환했다면 7턴에 로보미를 소환할 수 있다.

비숍과 달리 네메시스는 마법진의 카운트다운을 줄일 수단이 없어 3턴을 기다려야 한다. 대신 시로우와 로보미는 능력치가 높은 편이고, 로보미는 수호 능력까지 가지고 있다. 일단 시로우를 소환했다면 흡사 비숍덱처럼 로보미 출동명령의 카운트다운을 기다려 전장을 강하게 장악하는 운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비숍의 카드와 시로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강화 능력이다. 시로우는 강화 8로 카운트다운 소모 없이 로보미를 즉시 소환할 수 있다. 8 PP로 4/3, 5/5 수호를 지닌 추종자가 소환되는 셈이다.

시로우는 중후반 타이밍에 전장을 강하게 가져갈 수단이 부족한 '꼭두 네메시스' 등에서 활용해 볼 수 있다. 로보미 출동명령에서 소환되는 로보미는 아티팩트 타입 추종자기 때문에 아티팩트 네메시스의 '가속 장치'와의 연계도 가능하다.

특히, 수호 등 방어적인 능력이 부족한 네메시스에게 5/5의 수호 추종자 로보미는 안전하게 소환할 수만 있다면 공격적인 덱 상대로 활약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 고대의 기계병


클래스 : 네메시스 비용 : 2 능력치 : 진화 전 1/4 진화 후 3/6
내 전장에 아티팩트 타입의 추종자가 소환되었을 때, 자신에게 수호 부여.

고대의 기계병은 2 PP의 추종자로 1/4의 높은 능력치를 지녔다. 여기에 전장에 아티팩트 타입 추종자가 소환되었을 때, 수호를 추가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수호가 달린다면 뱀파이어의 추종자 '거미줄의 악마'와 비슷한 효율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고대의 기계병에 아티팩트 타입이 없는 것은 아쉽지만, 낮은 비용의 카드가 많은 아티팩트 토큰을 고대의 기계병과 함께 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덱에 수호 능력이 필요하다면 고대의 기계병을 투입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특히, 고대 기계병은 높은 능력치 덕에 리더 본체를 압박하는 공격적인 네메시스 덱에서 활약할 수 있다. 신규 카드인 '청초한 총잡이 제시카'로 공격력을 부여하면 초반 타이밍에 전장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다. 신규 레전드 '늠름한 저격수 실바'를 필두로 공격적인 형태의 네메시스 덱이 등장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