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오브세이비어의 과거 환상도서관 던전이 개편됐다. 던전은 유니크 레이드로 분류되었으며 첫 번째 피난처와 비슷하지만 난도는 조금 높은 수준이다. 보스 몬스터는 현혹의 스펙터, 발도바스, 마지막은 프로스터 로드가 등장하며 까다로운 빙결 디버프에 힐러 1명은 조합하는 것이 좋다.

던전의 입장 레벨은 최소 330이지만 350레벨 이상 캐릭터를 추천하며, 무기는 11강화 5초월이라면 어려움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보상으로는 마군주 프로스터 로드 카드, 시에라 가루, 프락토늄, 완제품 신규 목걸이와 팔찌가 드롭된다. 단, 입장하기 전엔 크로노맨서 마스터에게 받는 지마수코트 선행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레이드 입장이 가능하다.


▲ 개편된 환상도서관의 공략법은?

개편된 과거 환상도서관 : 사우시스 9관
힐러를 데려가면 생존력이 상승한다

■ 레이드 던전 위치와 입장 방법은?

비석로 지역에서 오른쪽 아래에 지마 수코트로 입장할 수 있다. 그리고 지마 수코트에서 5시 방향으로 이동하면 마력 연구실에 시간의 만화경 오브젝트가 있는데, 이곳이 바로 레이드 던전에 입장하는 입구다. 던전에 입장하기 전엔 레이드 스톤 4개가 필요하며, 크로노맨서 마스터에게 선행 퀘스트를 클리어해야 한다.

선행 퀘스트는 캐릭터가 300레벨 이상이면 바로 수주할 수 있다.

☞ 지마 수코트 선행 퀘스트 정보 [바로가기]


▲ 크로노맨서 마스터에게 퀘스트를 완료해야 입장 가능.


■ 파티 조합과 캐릭터 스펙은?

힐러 1명이 있으면 던전 클리어가 편해진다. 신규 던전이다 보니 던전이 처음인 유저도 있고, 아직까지 많이 돌지 않아 숙련도가 낮다. 그리고 마지막 보스 프로스터 로드의 공격이 매우 까다로우며 힐러가 있다면 파티원의 생존력이 높아진다.

조합은 크게 타지 않지만, 보스를 빠르게 처리할 단일 딜러나 다수의 몬스터를 상대할 광역 딜러가 섞이면 좋다. 몬스터의 체력은 40만이 넘으니 무기는 최소 11강화 5초월에 350레벨 이상 유저라면 문제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 힐러만 있다면 누구나!

▲ 어마어마한 스펙 유저들이 많다.



■ 클리어 방식

입장하면 아가일라 플러리가 보인다. 그녀에게 말을 걸어 '준비됐다고 한다' 선택지를 클릭해야 한다. 파티원 중 1명이라도 이 선택지를 클릭하지 않을 시 던전은 진행되지 않는다. 모든 준비를 끝냈다며 7시 방향으로 내려가 '붉은 경계석을 파괴하는 마족들을 처치하세요!' 미션을 진행하면 된다.

첫 구간을 클리어하고 다시 7시 방향으로 내려간다. 그리고 보스 '현혹의 스펙터'를 처치하면 된다. 스펙터는 체력이 30% 이하로 내려가면 골렘과 스펙터의 마력원, 오벨리스크 3개가 소환되는데, 오벨리스크는 현혹의 스펙터의 체력을 채워준다. 따라서 그전에 보스르 빠르게 잡거나, 오벨리스크를 파괴하거나, 오벨리스크 범위 바깥에서 스펙터를 잡으면 된다.


▲ 던전 구조.

▲ 상당히 많은 임무를 수행해야 한다.

▲ 진행 루트 요약.

▲ 첫 보스는 오벨리스크를 주의하면 된다.


이후 5시 방향으로 이동한다. 아가일라 플러리와 가볍게 대화 후 5시 방향으로 또 내려간다. 내려가면 수많은 책장이 놓여있는데, 모든 책장을 루팅해 다수의 책갈피를 획득하면 된다. 책갈피를 획득했다면 아가일라 플러리가 있던 곳으로 되돌아가면 위쪽에 암호 기둥 4개가 있다. 색상에 맞는 책갈피를 넣으면 되며, 맞는 책갈피가 될 때까지 넣으면 포탈이 생성되고 이동하면 된다.

포탈에 들어가면 다른 장소로 이동된다. 그곳엔 아가일라 플러리가 있는데 '아가일라 플러리가 결계 장치를 해제할 때까지 그녀를 보호하세요!' 임무를 수행하면 된다. 지루하지도, 까다롭지도 않으며 금방 끝낼 수 있는 미션이다. 다만 플러리가 손가락우로 콕콕 찌르는 춤을 추는데, 그것만 구경해도 시간이 훌쩍 지난다.

이제 11시 방향으로 이동한다. '하우벅이 마력 흡수 장치에 갖혔습니다! 하우벅이 모든 미력을 흡수당하기 전에 그를 구출하세요' 미션을 진행하면 된다. 주변에 에메랄드 수정이 보이는데, 그 수정들을 모두 파괴하면 쉽게 끝낼 수 있다.

구출한 하우벅을 따라가면 '하우벅이 결계를 없애기 위해선 많은 마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주변의 마족들을 처치하여 하부억에게 마력을 주입해주세요!' 미션이 시작된다. 이것도 디펜스형 미션이며 몬스터를 처치해 마력을 80까지 채워주면 완료된다. 그리고 11시 방향으로 이동하면 '발도바스'가 등장하는데 가볍게 처치하면 된다. 발도바스는 빙결과 암흑 디버프를 사용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 빠르게 책을 루팅한 다음.

▲ 4종류의 기둥에 책갈피를 우겨넣으면 된다. 큰 어려움은 없다.

▲ 하우벅이 속박됐다면 수정을 부수면 된다.


발도바스를 처치하면 포탈이 열리고 포탈로 이동하자. 그러면 아가일라 플러리가 계획의 마지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계획을 막으려는 주변의 마족들을 처치하세요!를 자연스럽게 진행하면 된다. 몬스터 디펜스가 끝나면 이번에도 준비가 됐다고 한다 선택지를 클릭하면 컷신이 펼쳐진다.

이제 마지막 보스 프로스터 로드를 처치하면 된다. 체력은 약 5천700만이며 빙결 공격을 사용하는 까다로운 몬스터다. 자신의 주변의 적을 공격하는 마법 '아이스 에이지'와 '아이스 웨이브'를 번갈아가며 쓸 때 점프로 가볍게 피하면 된다.

그리고 얼음 기둥 5개를 소환한다. 기둥은 소환과 동시에 30초 카운트가 들어가며, 기둥을 부수지 못할 경우 지속적으로 빙결 디버프에 걸려 움직임이 방해된다. 빙결 디버프에서 보스의 공격을 받으면 힐러의 치유가 매우 어려우므로 반드시 얼음 기둥은 먼저 처리해야 한다.

10초 무적 상태에서 광범위한 얼음 공격도 이뤄진다. 바닥을 보며 공격이 이뤄지지 않는 곳으로만 피해 다니고, 스킬이 끝났다면 다시 공격에 집중해 딜을 넣으면 된다. 이후 보스의 패턴은 반복이며 어렵지 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 마지막 보스는 얼음 기둥을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 가볍게 클리어!

▲ 신규 아이템? 시에라 가루만 나온다.


■ 보상 아이템 목록 (시에라 가루 / 프락토늄은 스샷에서 제외된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