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모바일의 도감은 주제와 목록으로 구성되어있다. 목록에 해당하는 아이템을 등록하여 완성하면 검은 기운, 블랙스톤, 고대 금주화와 마력 각인 재료, 은화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각 주제 전체를 완성하면 공격력과 방어력, 최대 생명력 등의 능력치가 증가한다. '지식'에 이어서 전투력을 추가로 올릴 수 있는 성장 요소로 매우 중요한 콘텐츠다.

지금까지 추가된 도감의 목록은 전쟁의 서막 10개, 새로운 어둠의 시작 14개, 깨어나는 힘 8개, 원한 서린 무덤 8개, 동방에서 온 소녀 8개, 질풍가도 7개, 화선곡의 곡주 9개까지 총 64개의 목록이 존재한다.

도감에 등록해야 하는 아이템들은 고급 등급부터 신화 등급까지의 방어구와 장신구, 그리고 무역 공방과 조경 공방으로 제작하는 무역품과 조경물, 선물 아이템과 필드에서 드랍되는 무역품과 펄 상점 아이템까지, 아래의 표를 통해서 정리했다.

※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되는 신규 도감도 아래에 추가로 갱신할 예정입니다.


검은사막 모바일 인벤 - 도감 정보 총정리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제 1장 - 전쟁의 서막
제 2장 - 새로운 어둠의 시작
제 3장 - 깨어나는 힘
제 4장 - 원한 서린 무덤
제 5장 - 동방에서 온 소녀
제 6장 - 질풍가도
제 7장 - 화선곡의 곡주



제 1장 전쟁의 서막
총 10개 목록 중 방어구, 무역품, 조경품 제작 및 펄 상품 주요 항목 정리

도감 콘텐츠는 그랜드 오픈 100일을 기념한 6월 첫 업데이트로 추가됐다. 이후 다음 대규모 업데이트에서 신규 주제 '새로운 어둠의 시작'이 추가됐고, 지난 주제는 '전쟁의 서막'이라는 명칭이 부여됐다.

첫 번째 주제인 '전쟁의 서막'은 총 10개의 목록이 존재한다. 방어구 수집 7개, 무역품과 조경품, 그리고 펄 상품을 등록하는 3개의 목록이 있다. 각 목록에는 하위 항목이 3~4개씩 존재하며 달성 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 전쟁의 서막 주제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 18
방어력 : 8
유일 응축된 검은 기운 5개
전설 응축된 검은 기운 5개
상급 무기 블랙스톤 65개
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25개
최상급 무기 블랙스톤 1개
최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1개
고대 금주화 200개
마력의 산물 80개
마력의 정수 30개
최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2개
은화 300,000
(※ 전체 완료 시 영지민 생활력 20)


■ 방어구

방어구를 수집해야 하는 목록은 흠집 없는 투구, 견고한 갑옷, 강철 장갑, 신속의 신발, 병사의 방어구, 장교의 방어구, 영웅의 방어구 총 7가지가 있다. 4개의 부위, 3개의 등급, 3종류의 아이템을 2개씩 총 72개를 수집해야 한다.



■ 선물 아이템/무역품/조경물/펄 상품

방어구를 제외한 무역품, 조경물, 펄 상품을 필요로 하는 목록은 연금술, 화려한 생활, 벨리아의 오후 3개다. 제작해야 할 무역품은 9종류, 조경물은 7종류가 있다. 최소 무역/조경 공방 9레벨을 달성해야 도감의 모든 물품을 등록할 수 있다. 하여 건물 레벨을 모두 올렸는지 확인해야 한다.

선물 아이템 정교한 목재 인형, 금조개 손거울, 향긋한 홍차 잎, 맑은 소리 풍경종, 금장 책갈피는 필드에서 드랍하거나 마을의 선물 상인에게서 살 수 있다. 또한 필드에서 전리품으로 드랍하는 무역품은 고급 크리스탈, 검은 파편, 불길한 검은 수은, 불길한 돌조각이다. 펄 상품은 2종류 [마갑] 트리나 기사단, 외형 장식: 아쿨 이어커프가 이에 해당한다.


▲ 전쟁의 서막 필요 무역품 및 1개당 제작 재료

▲ 전쟁의 서막 필요 조경물 및 1개당 제작 재료




제 2장 새로운 어둠의 시작
총 14개 목록 중 장신구, 월드 보스 전리품과 낚시 어종 수집 항목도 추가

두 번째 주제 '새로운 어둠의 시작'은 총 14개의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쟁의 서막보다 4개 더 많아진 만큼 수집 항목도 새롭게 추가됐다. 장신구를 모으거나 월드 보스 레이드의 전리품, 낚시로 획득할 수 있는 어종을 수집할 수 있다. 보상도 더 다양해졌다. 샤카투의 황금 열쇠, 3세대 마패, 1세대 반려동물 상자 등을 받을 수 있다.

※ 새로운 어둠의 시작 주제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 14
방어력 : 20 (※ 전체 완료 보상 방어력 +3 포함)
최대 생명력 : 100
영지민 생활력 : 20
유일 응축된 검은 기운 5개
전설 응축된 검은 기운 6개
최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11개
고대 금주화 320개
상급 무기 블랙스톤 25개
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25개
마력의 산물 130개
마력의 정수 130개
유물 파편 100개
광원석 파편 60개
샤카투의 황금열쇠 2개
마패: 3세대 1개
1세대 반려동물 상자 1개
대형 행동력 회복제 1개
중급 재료 상자 20개


■ 장신구

방어구보다 종류가 더 많은 장신구는 5개 부위, 고급 장신구 4종, 희귀/유일 장신구 8종으로 총 모아야 할 개수는 200개로 상당히 많다. 많은 양의 장신구를 수집해야 하므로 직접 구하기 어렵다면 거래소를 활용하거나 필드 드랍, 펄 상점으로 얻은 강화된 장신구를 분해하여 등록하는 것도 방법이다.



■ 선물 아이템/무역품/조경물/펄 상품

선물 아이템은 정교한 목재 인형, 푸른 장미 화관 2종으로 필드 드랍, 선물 상인에게서 구할 수 있다. 필드에서 드랍하는 무역품은 불길한 돌조각, 불길한 검은 수은, 검은 파편, 고급 크리스탈, 유물의 잔해가 있다. 공방에서 제작해야 하는 무역품 6종, 조경물은 13종이다. 종탑은 조경 공방 10레벨부터 제작할 수 있다.

새로운 어둠의 시작에서는 수집해야 할 펄 상품이 많아졌다. 필요한 펄 상품은 마갑 3종(칼슈타인, 크렌바츠, 어둠의 가시), 외형 장식 2종(렉타 피어싱, 포근한 양털 모자) 이다.


▲ 새로운 어둠의 시작 필요 무역품 및 1개당 제작 재료

▲ 새로운 어둠의 시작 필요 조경물 및 1개당 제작 재료


■ 월드 보스 전리품

새로운 어둠의 시작에서 추가된 월드 보스 전리품을 수집하는 항목 '어둠에 물든 황금'이 추가됐다. 각각 크자카, 카란다, 누베르를 처치해 얻을 수 있는 '장비 파편'과 황금 조각상, 황금 인장, 황금 술잔 2개씩 수집하면 된다.

황금 조각상은 칼페온 서남부 지역 필드, 용맹의 땅 등에서도 얻을 수 있다. 요구하는 아이템의 가치가 높지만, 보상으로 공격력 4, 방어력 6이 올라 전투력을 확보하기 위해 반드시 목록을 채워야 한다.



■ 낚시 어종

낚시 어종을 수집하는 항목 '죽어가는 강과 바다'도 추가됐다. 수집해야 하는 어종은 총 11종으로 주요 획득처로 영지, 벨리아 마을, 에페리아, 트렌트 마을, 케플란 등 마을에서 획득할 수 있다.

낚시는 생활 콘텐츠 중에서 행동력을 소모하지 않는다. 낚시를 할 수 있는 지역에서 낚싯대를 놓으면 자동으로 진행하므로 오랜 시간 자리를 비워놓을 때 편리하게 수집할 수 있다.

다만, 낚시로 획득할 수 있는 어종은 지역마다 다르므로 획득할 수 있는 어종과 지역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무작위로 획득하므로 원하는 어종을 무조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낚시 어종 주요 획득처




제 3장 깨어나는 힘
총 8개 목록 중 방어구&장신구, 무역품&조경물 등 항목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총 8개의 목록으로 구성된 '깨어나는 힘'은 하위 항목 3~5개까지 존재한다. 하위 항목을 완성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목록을 모두 달성할 경우 공격력 8, 방어력 14 총 전투력 22 오른다. 이외에도 전설 검은 기운과 흑결정, 블랙스톤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주제에서 전설 등급 방어구 '극 탈리스', '극 도바르트', '극 로카바' 투구, 갑옷, 장갑, 신발 총 12종이 추가됐다. 또한, 전설 장신구 4종 '붉은 산호초 반지', '푸른 비늘 팔찌', '만샤족 주술 팔찌', '루툼의 정예 허리띠'도 추가되어 수집 난이도가 꽤 높다. 거래소에서 거래량이 많지만, 등록된 수량이 적은 물품이므로 하한가에 매물이 올라오는 것을 잘 확인해야 한다.

※ 깨어나는 힘 주제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 8
방어력 : 14 (※ 전체 완료 보상 방어력 +5 포함)
최대 생명력 : 100
전설 응축된 검은 기운 2개
상급 흑결정 1개
흑결정 2개
상급 무기 블랙스톤 30개
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30개
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1개
최상급 무기 블랙스톤 1개
최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1개
최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2개
고대 금주화 700개
마력의 산물 50개
마력의 정수 50개
광원석 파편 80개
유물 파편 50개



■ 선물 아이템/무역품/조경물

선물 아이템은 용 문양 방패연이 새롭게 추가됐지만, 요구하는 아이템의 종류가 이전보다 많이 줄었다. 부채 홍학 깃털 펜, 금장 책갈피, 금조개 손거울까지 총 4종이 필요하다.

필드 드랍 무역품은 불길한 돌조각, 불길한 검은 수은, 유물의 잔해와 용 조각상 4종을 필요로 한다. 공방 제작 무역품 6종 중 튼튼한 마차 덮개, 원형 탁자와 튼튼한 옷장이 추가됐다.

조경물은 17종을 등록해야 한다. 조경수, 자연 울타리 등이 필요하며 10레벨부터 제작할 수 있는 종탑도 필요하므로 조경 공방을 최대 레벨까지 올렸는지 확인해야 한다.

▲ 깨어나는 힘 필요 무역품 및 1개당 제작 재료

▲ 깨어나는 힘 필요 조경물 및 1개당 제작 재료


■ 낚시 어종

깨어나는 힘 주제에서도 낚시 어종을 수집하는 목록이 존재한다. '절규하는 피난민들', '뜻 밖의 지원군' 두 목록에서 필요하다. 메기와 꺽지는 이전 도감과 공통으로 포함되며 11종이 새로 추가됐다.

▲ 깨어나는 힘 낚시 어종 주요 획득처




제 4장 원한 서린 무덤
총 8개 목록 중 등록해야할 물품과 보상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총 8개의 목록으로 구성된 '원한 서린 무덤'은 하위 항목이 3~4개 존재한다. 하위 항목을 완성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목록을 모두 달성할 경우 공격력 1, 방어력 2 오르며 모든 주제를 달성하면 방어력 3이 올라 최종적으로 전투력 6이 오른다. 또한 검은 기운과 블랙스톤 등을 포함해 블랙펄, 용맹의 증표 등 보상이 더 다양해져 도감의 목록을 모두 채워야 한다.

자동 사냥에서 주로 얻는 일반~고급 등급의 마력의 수정도 도감에 등록해야 하는 물품으로 추가됐다. 보통 습관적으로 상위 등급으로 합성해버리므로 도감을 모두 채우지 않았다면 합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낚시로 수집해야 하는 어종, 펄 상점에서 구매하는 펄 상품은 없다. '황금 달걀'과 '황금 양털'은 축사에서 닭과 양을 도축하지 않고 축산물을 계속 수확하다 보면 낮을 확률로 얻을 수 있다.

※ 원한 서린 무덤 주제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 1
방어력 : 5 (전체 완료 보상 방어력 +3 포함)
유일 응축된 검은 기운 2개
전설 응축된 검은 기운 3개
[유일] 응축된 검은 기운 상자 5개
상급 무기 블랙스톤 15개
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15개
최상급 무기 블랙스톤 1개
최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1개
흑결정 1개
상급 흑결정 1개
고대 금주화 950개
마력의 산물 150개
마력의 정수 100개
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9개
최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2개
광원석 파편 80개
유물 파편 40개
유일 광원석 상자 1개
블랙펄 200개
용맹의 증표 2개
돌파 복구권 50개
샤카투 교환증서 50개
샤카투의 황금열쇠 1개
1세대 반려동물 상자 1개
대형 행동력 회복제 1개
초대형 행동력 회복제 1개




선물 아이템은 맑은 소리 풍경종과 푸른 장미 화관 2종류만 준비하면 된다. 필드 드롭 무역품은 불길한 돌조각, 불길한 검은 수은, 유물의 잔해, 검은 파편, 고급 크리스탈 5종이 필요하다. 필드에서 자주 드롭되는 편은 아니지만 필요 개수가 적어 꾸준히 자동 사냥과 반복 의뢰를 진행하면 금방 수집할 수 있다. 공방 제작 무역품은 4종, 조경물은 6종을 등록해야 한다. 이전보다 등록해야 할 물품이 많이 줄었으므로 제작 재료와 시간도 줄었다.

▲ 원한 서린 무덤 무역품 제작 물품과 1개당 필요 재료

▲ 원한 서린 무덤 조경물 제작 물품과 1개당 필요 재료




제 5장 동방에서 온 소녀
총 8개 목록 중 필요 물품과 보상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

이번 주제에 추가된 물품은 희귀~전설 등급까지의 마력의 수정과 전설 리베르토 주 무기가 핵심이다. 리베르토 주무기는 종류에 상관없이 리베르토라는 이름이 붙은 주무기 한 개만 등록하면 된다. 또한, 희귀~전설 등급의 방어구와 장신구도 일부 추가됐다. 전설 장신구는 '네르트 귀걸이', '네르트 허리띠' 2개만 등록하면 된다.

총 8개의 목록으로 구성된 '동방에서 온 소녀'는 하위 항목이 3~4개 존재한다. 하위 항목을 완성하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며 목록을 모두 달성하면 공격력 2, 방어력 3 올라 총 전투력은 5 오른다. 또한, 모든 주제를 달성하면 가방 무게 300 LT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므로 자동 사냥을 오래도록 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도감의 목록을 모두 채워 완성 보상을 받아야 한다.

희귀~전설 등급 마력의 수정도 도감에 등록해야 하는 물품으로 추가됐다. 자동 사냥으로 획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습관적으로 상위 등급으로 합성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전설 수정이 도감 재료로 들어가게 되면서 도감의 수집 난이도가 다소 높은 편이다.

이번 도감에서 낚시로 수집해야 하는 어종, 펄 상점에서 구매하는 펄 상품은 없다. 다만,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축산물 '황금 달걀'이 포함된다.

※ 동방에서 온 소녀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 2
방어력 : 3
신화 응축된 검은 기운 1개
상급 무기 블랙스톤 50개
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60개
최상급 무기 블랙스톤 5개
최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5개
흑결정 1개
상급 흑결정 1개
고대 금주화 1,950개
마력의 산물 250개
마력의 정수 250개
최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2개
광원석 파편 300개
유물 파편 150개
블랙펄 300개
돌파 복구권 50개
샤카투 교환증서 100개
(※ 전체 완료 시 가방 무게 +300LT)




선물 아이템은 금장 책갈피 1종만 준비하면 된다. 필드 드랍 무역품은 불길한 돌조각, 유물의 잔해, 고급 크리스탈 3종이 필요하다. 필드에서 자주 드롭되는 편은 아니지만 필요 개수가 적어 꾸준히 자동 사냥과 반복 의뢰를 진행하면 금방 수집할 수 있다. 공방 제작 무역품은 3종, 조경물은 2종을 등록해야 한다. 등록해야 할 물품이 전보다 더 줄었으므로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면 금방 제작할 수 있다.

▲ 동방에서 온 소녀 무역품 제작 물품과 1개당 필요 재료

▲ 동방에서 온 소녀 조경물 제작 물품과 1개당 필요 재료




제 6장 질풍가도
총 7개 목록 중 주요 수집품은 황금 양털과 네르트 반지, 리베르토, 극 헤서스, 극 탈리스 주무기

총 7개의 목록으로 구성된 질풍가도는 목록당 하위 항목이 3~4개씩 존재한다. 하위 항목과 목록을 완성하면 각종 재료 아이템과 재화 아이템 등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심연 검은 기운 상자도 획득할 수 있으므로 흑정령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이번 주제를 모두 완성하면 공격력 4, 방어력 7 오른다. 방어력은 전체 완료 보상을 포함한 수치이므로 전투력 확보를 위해 이번 도감을 완성하는 것이 좋다.

이번 목록에 필요한 수집품 중 낚시로 수집해야 하는 어종과 펄 상점에서 구매하는 펄 상품은 없다. 다만,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는 축산물 '황금 양털'과 전설 주무기를 수집해야 한다. 필요한 종류는 '리베르토', '극 헤서스', '극 탈리스' 3종이며 직업에 상관없이 1개만 등록하면 된다.

※ 질풍가도 주제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4
방어력: 7 (※ 전체 완료 보상 방어력 +5 포함)
최대 생명력 100
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3개
최상급 블랙스톤 꾸러미 3개
최상급 무기 블랙스톤 2개
최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5개
대형 행동력 회복제 4개
고대 금주화 800개
마력의 정수 600개
마력의 산물 380개
연금석 파편 380개
광원석 파편 500개
유물 파편 850개
카프라스의 흔적 730개
고대의 석판 325개
토벌 추천서 500개
용맹의 증표 6개
심연 응축된 검은 기운 상자 2개
하급~상급 교본 상자 20개
돌파 복구권 380개
샤카투 교환증서 250개
야채호빵 15개
블랙펄 250개










선물 아이템은 용 조각상, 용 문양 방패연, 맑은 소리 풍경종, 금조개 손거울 총 4종이 필요하다. 필드에서 드롭하는 무역품은 불길한 검은 수은, 불길한 돌조각, 고급 크리스탈, 검은 파편, 유물의 잔해 5종이 필요하다. 필드에서 자주 드롭되는 편은 아니지만, 필요 개수가 적어 꾸준히 자동 사냥과 반복 의뢰를 진행하면 충분히 모을 수 있다.

한편 공방에서 제작해야 하는 무역품은 귀족 드레스, 순수한 가루 시약, 귀여운 인형 3종뿐이다. 무역품의 종류는 적지만, 조경물은 수집품 종류가 9종이며 개수도 많다. 그러므로 하루 날 잡아서 제작하거나 여유 되는대로 틈틈이 수집품을 제작해두는 것이 좋다.

▲ 질풍가도 필요 무역품 및 1개당 제작 재료

▲ 질풍가도 필요 조경물 및 1개당 제작 재료




제 7장 화선곡의 곡주
총 9개 목록 중 주요 수집품은 희귀 축산물과 신화 방어구, 장신구

신규 클래스 매화 업데이트를 기념해 도감 일곱 번째 주제 '화선곡의 곡주'가 추가됐다. 총 9개의 목록으로 구성된 화선곡의 곡주는 목록당 하위 항목이 3~4개씩 존재한다. 하위 항목과 목록을 완성하면 각종 재료와 재화 아이템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심연 검은 기운 상자나 수정 상자, 신화 유물 상자도 획득할 수 있어 흑정령, 전투력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이번 목록에 필요한 수집품은 각기의 콘텐츠에서 획득해야 하는 아이템이 많다. 그중에서도 선물 아이템은 수집품에 포함되지 않는다. 다만, 신화 등급의 방어구와 장신구까지 도감 수집품에 해당하므로 지금까지 등장한 도감 수집품 중에서 최고의 난이도를 자랑한다.

또한, 이번 주제를 모두 완성하면 공격력과 방어력이 6씩 오른다. 방어력은 해당 도감 주제 완료 보상을 포함한 수치이므로 전투력 확보를 위해 이번 도감을 모두 완성하는 것이 좋다.


※ '화선곡의 곡주' 주제 100% 수집 시 획득 보상

공격력: 6
방어력: 6 (※ 전체 완료 보상 방어력 +5 포함)
유물 파편 1,500개
광원석 파편 500개
고대 금주화 700개
마력의 산물 11,000개
마력의 정수 5,500개
연금석 파편 1,000개
연금석 함 30개
카프라스의 흔적 500개
최상급 무기 블랙스톤 10개
최상급 방어구 블랙스톤 20개
상급 흑결정: 무기 2개
상급 흑결정: 방어구 4개
발크스의 조언 10% 3개
돌파 복구권 900개
특대형 생명력 회복제 300개
소형 행동력 회복제 10개
중형 행동력 회복제 2개
대형 행동력 회복제 10개
노팔 선인장 씨앗 200개
마패: 5세대 1개
샤카투 교환증서 500개
용맹의 증표 53개
토벌 추천서 500개
고대의 석판 500개
수련의 탑 추가 입장권 1개
영광의 길 추가 입장권 1개
황금 창고 입장권 1개
흑정령 Plus(3일) 1개
가방 무게 +50 LT
[신화] 유물 상자 1개
[심연] 수정 상자 2개
[심연] 응축된 검은 기운 상자 5개













이번 도감에서 수집해야 하는 선물 아이템은 없다. 하지만 다양한 콘텐츠에서 획득해야 하는 수집품들이 많다. 축산물 7종, 낚시 어종 5종, 조경물 3종, 무역품 9종, 재료 12종으로 여러 방면에서 재료를 수급해야 한다.

많은 유저가 궁금해하던 '황금알'을 획득하는 방법은 펄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구매해야 한다. 이후 영지 축사에 '카이아 거위 양도 증서'를 등록해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황금알을 수확해야 한다.

또한, 월드 경영에서 획득할 수 있는 '봉인된 보물 상자'는 전설, 신화 등급 모두 획득해야 하므로 부지런히 월드 경영 콘텐츠를 진행해야 한다. 이 밖에 영지의 조경 공방, 무역 공방에서 제작해야 하는 물품은 아래의 표로 정리했다.

▲ 화선곡의 곡주 도감에 등록해야하는 공방 제작 물품

▲ 유일 물고기라고 긴장할 필요 없다! 월드 채집으로 수급 가능

▲ 카이아 거위 양도 증서를 구매해서 축사에서 키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