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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5 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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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소련과 유사한 외형에 대구경 주포 장착! 월드 오브 탱크 폴란드 전차 미리보기

유준수 기자 (Hako@inven.co.kr)
월드 오브 탱크에서 폴란드 국가는 2015년부터 등장이 예정되어 있었다. 하지만 고티어 구간을 채울만한 전차를 찾을 수 없어 꾸준히 미뤄져 왔다. 그러던 와중 오는 2018년 4분기에 드디어 폴란드 테크트리가 도입될 예정이라는 발표가 진행됐다.

오래전부터 있었던 떡밥인 만큼 전차장들은 폴란드 국가가 어떻게 등장할지에 대해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테크트리를 직접 육성할 생각이 없더라도, 해당 국가의 특징 때문에 전투의 양상 자체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전차명은 모두 공개가 완료된 상태이며, 6티어부터 10티어까지의 전차들은 슈퍼테스트 서버에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공개된 바에 따르면 고티어 전차들은 소련과 유사한 차체와 포탑 형상을 하되, 보다 대구경의 주포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폭탄의 대미지가 높아 일본 중전차처럼 고폭탄 위주의 전투를 진행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 전차의 성능은 슈퍼테스트 기준이며, 본 서버 적용 시 높은 확률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선행 공개된 폴란드 테크트리(클릭 시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 6티어 중형전차 40TP Habicha

폴란드 테크트리의 마지막 중형전차인 6티어 40TP Habicha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240에 달하는 주포 대미지다. 이는 이탈리아의 P.43 bis와 함께 6티어 중 가장 높은 화력을 자랑하는 수치다. 게다가 관통력도 156/198/45로 충분히 우수한 수치다. 다만 주포 신뢰도는 상당히 나쁘다. 0.42의 명중률과 2.7초의 조준 시간은 사실상 근접전을 강제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보완하는 것이 방호력이다. 포탑 전면의 두께는 130으로 중형전차라고는 보기 어려운 수치다. 거기에 포방패가 더해지면 헐다운을 이용한 전투가 강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차체의 방호력도 90이라 경사장갑 부위에서는 도탄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는 동티어 중형전차끼리의 전투 기준이며, 상위 티어나 중전차, 구축전차와 같은 고관통력을 버틸 정도는 아니다. 기동성의 경우 답답하지는 않을 수준이다. 최대속력은 50km/h이며, 추중비는 17.4를 기록한다.




◆ 7티어 중전차 45TP Habicha

45TP Habicha부터는 중형전차에서 중전차로 병과가 변경된다. 원래부터 강력했던 주포는 더욱 강력해져서 320의 대미지를 지니게 되었으나, 중형전차와는 달리 중전차 병과에서는 크게 눈에 띄는 수치는 아니다. 관통력은 192/225/53이다. 명중률은 여전히 낮은 0.4이며 2.3초의 조준 시간을 지닌다. 재장전 시간은 11초, 부각은 8도다.

중전차로 병과가 바뀌었음에도 방호력의 상승이 크지 않다. 차체 장갑은 고작 100에 불과해, 각도를 보정하더라도 중형전차의 포탄조차 막아내기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 포탑 장갑은 그나마 사정이 괜찮다. 170의 두께를 지니는데, 반구 형태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도탄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고속력은 35km/h로 줄어들어 평균적인 중전차의 기동성을 지닌다. 카탈로그 성능만 보면 전반적으로 T29와 많은 비교가 되나 아무래도 하위호환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 전차다. 특히 관통력의 부재는 전차 운용을 매우 어렵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 8티어 중전차 53TP Markowskiego

8티어 중전차 53TP Markowskiego는 122mm 주포를 사용하게 된다. 게다가 다른 122mm 주포들과 달리 평균 대미지가 420으로 높은 편이라 조금씩 강력한 대미지를 체감할 수 있게 된다.

문제가 되는 것은 217/249/61에 불과한 관통력이다. 10티어 전차들과도 전투를 벌여야 하는 8티어 특성상, 이는 매우 부족한 수치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약점을 노리기 쉬운 주포도 아니며 명중률은 0.364, 조준시간은 2.59초에 불과하다. 재장전 시간은 12.178초, 부각은 여전히 8도이며 이후 모든 전차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장갑은 이전보다 우수해졌다. 차체 전면 장갑은 110, 포탑 장갑은 210으로 상향됐다. 다만 차체의 각도가 예리하다고 보기는 어려워 도탄률이 높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포탑은 역시 반구 형태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방호력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 9티어 중전차 50TP Lewandowskiego

9티어 53TP Markowskiego는 130mm 주포를 사용하며 평균 대미지가 560으로 더욱 상승한다. 다소 어중간했던 8티어와는 달리 철갑탄 기준 14cm를 사용하는 Type 4 Heavy를 제외하면 가장 높은 대미지를 보여준다. 관통력은 250/303/68로 다소 해소가 되긴 했다.

다만 주포 신뢰도는 다시 낮아졌다. 명중률은 0.384이며, 2.59초의 조준 시간을 지닌다. 대미지가 늘어난 만큼 재장전 시간 또한 13.329초로 상승했다.

방호력은 실제로 전차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쉬이 예상되지 않는다. 차체 전면 장갑이 120으로 표기되지만, 지금까지와 달리 단순 경사 장갑이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상단부에 위치한 수직에 가까운 부위의 장갑이 120에 불과하다면 타격이 매우 클 것으로 보인다. 포탑은 여전히 반구 형태이며 230의 두께를 지닌다.



◆ 10티어 중전차 60TP Lewandowskiego

폴란드 테크트리의 정점인 10티어 60TP Lewandowskiego다. 가장 먼저 성능 공개가 진행되었던 전차지만, 이후 밸런스 수정이 진행되며 세부적으로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다. 카탈로그 성능만으로는 E 100과 Obj. 705A의 상위호환 격 전차로 추정되지만, 하자가 있을 확률이 높다.

주포 구경은 152mm로 E 100이나 Type 5 Heavy와 유사한 수준이다. 탄종과 대미지 면에서는 두 전차의 장점을 합쳐둔 형태다. 750의 대미지를 주는 철갑탄을 사용할 수 있는데, 고폭탄의 대미지가 1,100으로 매우 높기 때문이다.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철갑탄을 사용하다가 필요하다면 고폭탄으로 적을 괴롭히는 전략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전속도는 E 100보다 다소 빠르며, 명중률도 0.364로 앞서나간다. 부각도 8도로 우수한 수준이다. 다만 조준속도가 2.88로 다소 느리고 관통력 역시 250/317/90으로 아쉬운 편이다.

수비 능력을 보면 포탑 방호력은 250/180/110이며, 차체 방호력은 160/100/90이다. 반구 형태의 포탑과 우수한 각도의 경사 장갑을 지니고 있어 방호력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구도 역시 2,600으로 다소 높은 편이다. 기동성은 Super Conqueror와 비슷할 것으로 보이나, 궤도 저항력에 따라 민첩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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