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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0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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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아 던전소개] 이동 많고 바닥이 자주 깔리는 던전, 아탈다자르

김경범 기자 (Its@inven.co.kr)


아탈다자르는 줄다자르 서쪽에 있는 무감바 산 안쪽에 위치한 던전으로 잔달라 트롤 양식의 구조물로 이뤄진 상당히 밝은 분위기의 던전이다.

호드의 경우 110레벨부터, 얼라이언스는 120레벨부터 특정 던전 선택으로 입장이 가능하지만, 베타에서는 무작위 파티로 저레벨 때 입장 되기도 했다.(버그일 수 있음) 전반적인 난이도가 높지 않은 편에 속하는 던전이기도 하다.

던전의 몬스터는 잔달라 트롤 병사들과 그들이 다루는 공룡들이 주로 이루어져 있다.


아탈다자르 주요 정보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던전 기본 정보
   일반몹 구간
   여사제 알룬자
   볼카알
   레잔
   야즈마
   베타 공략 영상 모음



던전 이름 : 아탈다자르

요구 레벨 : 110 이상(호드) / 120 이상(얼라)

던전 지역 : 줄다자르

수 천 년 동안, 잔달라 왕들은 무감바 산 정상에 고립된 아탈다자르 무덤에 잠들어 있었습니다. 지도자가 죽을 때마다 그 막대한 부를 수용하 새로운 방을 만들었기 때문에, 이 피라미드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화려해졌습니다. 하지만 한때 찬란했던 이 전당은 이제 고대 왕의 힘을 뒤틀어 자신의 추악한 계략에 사용하려는 예언자 줄과 그의 충성스러운 부관 야즈마의 손에 모두 더럽혀지고 말았습니다.


▲ 우두머리 셋을 잡으면 야즈마로 가는 길이 열린다.


■ 일반 몬스터 구간

아탈다자르의 일반 몬스터 구간은 낮은 난이도에서는 크게 특이한 점이 없다. 던전 자체가 야외로 구분되기 때문에 탈것을 이용할 수 있어서 빠른 이동이 가능하며, 무리 지어 있는 적들도 제법 널리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은신 등으로 패스도 할 수 있다.

각 우두머리는 던전을 중심으로 북쪽과 남쪽, 그리고 중앙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두머리 셋을 잡고 나면 마지막 우두머리인 야즈마가 있는 서쪽의 문이 열린다. 던전의 길은 중앙으로 다 연결된 구조지만, 알룬자나 볼카알을 잡지 않으면 짧은 코스를 가로막은 철창을 열 수 없기 때문에 첫 우두머리를 잡기 위해선 다소 긴 우회로를 거쳐야 한다.

일반 몬스터 중에서 주의할 만한 것들이라면 공포를 사용하는 "탐식의 하늘공포"인데, 공포 지속시간이 길고 애드 위험이 있으니 반드시 차단하고, 주변 정리가 잘 안 된 경우 주의하도록 하자.


▲ 공포는 차단이 가능하다.



■ 여사제 알룬자



◆ 주요 기술

오염된 피 : 무작위 위치에 일정 주기로 오염된 피 웅덩이가 생성됩니다. 오염된 피 웅덩이 위에 선 플레이어는 3초마다 암흑 피해를 받습니다.

수혈 : 알룬자가 5초에 걸쳐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매 초마다 최대 생명력에 비례해 회복합니다. 난이도가 높을수록 회복하는 비율이 높아지며, 오염된 피에 걸린 플레이어를 수혈하면 오히려 피해를 입습니다.

황금빛 발톱 : 알룬자가 2초의 시전 후, 12초 동안 근접 공격의 피해가 150% 증가합니다.

녹아내린 황금 :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녹아내린 황금 효과를 걸어 30초 간 3초마다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타락한 황금 :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 추가되는 기술로, 황금 가마솥에서 타락한 물질을 방출해 접촉한 플레이어에게 화염 피해를 입히고 10초간 공격력을 30%만큼 낮춥니다. 영웅 이상에서만 사용합니다.

황금 영혼 : 황금 영혼을 소환해 오염된 피를 흡수하게 합니다. 오염된 피가 없으면 영혼은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영웅 이상에서만 사용합니다.


여사제 알룬자는 아탈다자르의 남쪽에 위치한 우두머리로, 과거 줄구룹의 학카르처럼 "수혈" 기술을 통해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흡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학카르와 마찬가지로 알룬자가 수혈을 할 때는 일부러 디버프에 걸린 상태가 되어 역으로 피해를 줄 수 있는데, 전투 중 무작위 위치에 생성되는 "오염된 피"를 밟아 수혈 효과를 방해할 수 있다.


▲ 수혈을 시전하면 근처에 있는 오염된 피를 밟아야 한다.


알룬자는 주기적으로 무작위 대상에게 화염 피해 디버프를 주는 "녹아내린 황금"과 단일 대상에게 강력한 추가 피해를 주는 버프인 "황금빛 손톱"을 사용하기도 하니 치유 담당은 피해를 받는 아군의 생명력을 잘 챙겨줘야 한다.

영웅 난이도부터는 새롭게 "타락한 황금"과 "황금 영혼"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는데, 타락한 황금에 걸리면 주기적인 피해로 치유 담당에게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공격력까지 30%나 감소하기에 전투가 길어지는 원인이 된다. 타락한 황금은 최대한 피해야 하며, 황금 영혼은 소환된 이후로 깔린 오염된 피를 흡수하기 때문에 수혈 타이밍에 알룬자가 엄청난 양을 회복할 수 있으니 최우선으로 제거해야 할 것이다.


▲ 오염된 피로 알룬자의 생명력을 깎는 것이 공략의 핵심



■ 볼카알



◆ 주요 기술

되살리기 토템 : 볼카알은 되살리기 토템이 유지되고 있는 동안 0.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5%를 회복합니다. 토템이 모두 파괴되면 급속 부패 상태가 되며,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토템이 모두 파괴되지 않으면 각 토템이 스스로 부활을 시전합니다.

급속 부패 : 되살리기 토템 3개가 모두 파괴되면 급속 부패 상태가 되어 볼카알이 0.8초마다 암흑 피해를 받고,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이 상태에선 주기적으로 무작위 위치에 맹독 웅덩이를 깔아 그 위에 선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맹독 도약 :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도약해 8미터 이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자연 피해를 입히고 밀쳐냅니다.

고약한 악취 : 4초 동안 모든 플레이어에게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고, 12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는 "지속되는 욕지기" 질병을 부여합니다. 지속되는 욕지기 효과는 중첩됩니다.



볼카알은 던전 북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투 시작 전에 볼카알을 중심으로 3개의 "되살리기 토템"으로 보호를 받는다.

되살리기 토템을 파괴하지 않으면 볼카알은 빠르게 생명력을 회복하므로 본격적인 공략 전에 토템을 모두 파괴해야 한다. 영웅 난이도 이상에서는 토템이 전부 파괴되지 않으면 스스로 부활을 시전하니 부활을 할 수 없게 토템을 동시에 파괴하는 것이 좋다.

토템을 파괴하는 동안 볼카알은 "맹독 도약"으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뛰어들어 근처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주고 밀쳐 내기 때문에 진형을 유지하기도 쉽지 않은 편이다. 볼카알은 주기적으로 중첩되는 자연 피해 디버프를 거는 "고약한 악취"를 사용하는데, 차단할 수 있으니 방어 담당과 공격 담당 파티원들은 차단에도 신경을 쓰도록 한다.


▲ 볼카알과 싸우기 전에 되살리기 토템 3개를 파괴하자.


토템을 모두 파괴하고 나면 볼카알이 "급속 부패" 상태가 되어 스스로 피해를 받는다. 하지만 이 피해량은 크게 눈에 띄는 수준은 아니며, 오히려 볼카알의 공격력이 높아지고 추가 패턴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급속 부패에 걸린 볼카알은 무작위 위치에 "맹독 웅덩이"를 생성하며 그 위에 서 있는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자연 피해를 2초마다 입힌다. 결국 전투가 오래되면 주변이 맹독 웅덩이로 뒤덮여 치유 담당의 회복이 따라갈 수 없으니 토템 파괴 후, 최대한 화력을 집중해 볼카알을 쓰러트려야 하며 방어 담당은 지속적으로 이동하면서 맹독 웅덩이에 자신과 파티원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유도해야 한다.


▲ 전투가 길어지면 바닥의 압박을 느끼게 된다.



■ 레잔



◆ 주요 기술

마른 고대 뼈 : 플레이어가 밟으면 이동속도가 감소하고, 되살아난 랩터가 나타나 공격합니다. 영웅 이상의 난이도에서는 레잔이 밟아도 랩터가 생성됩니다.

추격 : 주기적으로 레잔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주시해 추격하며 대상을 따라잡으면 집어삼켜 8초동안 강력한 물리 피해를 주기적으로 입힙니다.

공포스러운 얼굴 : 5초의 시전 후 레잔의 시야 범위 내에 있는 모든 대상을 6초간 공포에 빠트립니다.

톱날 이빨 : 대상을 물어뜯어 8초간 출혈 효과를 일으키고, 50%의 추가 물리 피해를 받게 합니다.


레잔은 던전 중앙의 아래층에 있는 거대한 공룡으로 과거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만날 수 있던 공룡 우두머리인 "피에 굶주린 토크"와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레잔이 있는 지하에는 "마른 고대 뼈" 무더기가 잔뜩 있는데, 이걸 밟으면 되살아난 랩터가 나타나 플레이어를 공격한다. 뼈 무더기 근처에선 이동 속도도 감소하니, 전투를 방해받지 않도록 이런 뼈 무더기 근처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 레잔의 주변에 있는 마른 고대 뼈 무더기


레잔의 공략 자체는 단순한 편인데, 주기적으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추격"을 걸어 맹목적으로 쫓아가며 접촉하는 순간 집어삼켜 8초간 강력한 피해를 준다. 추격의 대상자는 삼켜지기 전에 멀리 떨어져야 하며, 만약 삼켜진 상태라면 생존기를 활용하거나 외부 생존기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다만 도망치는 과정에서 마른 고대 뼈를 밟으면 되살아난 랩터의 공격까지 받을 수 있고,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레잔이 뼈를 밟아도 랩터가 생성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추격 대상이 잡히면 큰 피해를 받게 된다.


레잔을 공략하는 과정에서 까다로운 부분 중 하나는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공포스러운 얼굴"이다. 공포스러운 얼굴의 시전 시간은 5초로 매우 긴 편이나 레잔의 시야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가 6초간 공포 상태에 빠지기 때문에 상당히 위협적이다.

공포에 걸린 상태로 마른 고대 뼈를 밟을 수도 있고, 방어 담당과 치유 담당의 거리가 벌어지면 큰 위험에 빠질 수 있으니 되도록 계단이나 구조물 모서리같이 레잔의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위치에서 탱킹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 공포가 시전되면 구조물 뒤로 숨자. 뼈를 밟지 않게 주의!



■ 야즈마



◆ 주요 기술

영혼 분리 : 야즈마의 마력이 100이 되면 시전해 무작위 대상(영웅 이상에선 모든 대상)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영혼피조물을 생성한다.

영혼피조물 : 영혼 분리의 대상이 서있는 위치에 생성되어 야즈마에게 천천히 접근한다. 영혼피조물이 야즈마와 접촉하면 영혼의 만찬을 시전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21초동안 1.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힌다. 영혼의 만찬은 중첩이 되는 효과이며, 신화 난이도에서는 영혼피조물이 플레이어에게 연결되어 자신이 받는 일부 피해를 대상에게 복제한다.

샤드라의 메아리 : 여러 마리의 어둠 거미 환영을 소환한다. 소환된 거미 환영과 플레이어가 부딪히면 3미터 내에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어둠의 유해"를 생성해 그 위에 올라온 플레이어에게 2초마다 강력한 암흑 피해와 이동 속도 30% 감소 효과를 준다.

파멸의 고통 : 즉시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간 2초마다 추가 암흑 피해를 입히는 저주를 건다. 차단 가능

꼬챙이 꿰기 : 공격 대상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힌다.


앞선 우두머리 셋을 모두 처치하면 야즈마로 가는 길이 열린다.

야즈마는 마력을 충전하며, 마력이 100이 되면 무작위 대상(영웅 이상은 모든 플레이어)에게 "영혼 분리"를 시전해 암흑 피해를 주고 "영혼피조물"을 생성한다. 영혼 피조물은 야즈마에게 천천히 다가가 접촉하는 순간 광역 피해를 주는 "영혼의 만찬"을 사용하며, 21초 동안 주기적인 암흑 피해를 주는 디버프를 건다.

이 디버프는 중첩이 되기 때문에 영혼 분리에 걸린 대상은 야즈마에게서 일단 멀리 떨어져야 한다. 특히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모든 대상에게 영혼 분리가 걸리니 방어 담당은 야즈마에게 영혼피조물이 닿지 않게 드리블을 하면서, 공격 담당들이 야즈마에게 접근하는 영혼피조물을 처리해야 한다. 단, 신화 난이도부터는 영혼피조물이 플레이어와 연결되어, 연결된 플레이어에게 자신이 받는 피해를 복제하니 치유 담당은 주의를 필요로 한다.


▲ 영혼 분리 대상은 일단 야즈마에게서 멀리 떨어지자.


영혼피조물도 골치 아픈데 주기적으로 "샤드라의 메아리"라는 거미 환영이 생성된다. 이 거미 환영은 플레이어가 닿으면 3미터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주고 "어둠의 유해"라는 바닥을 깔아 그 위에 선 플레이어의 이동속도 감소 및 주기적인 암흑 피해 효과를 입힌다. 그렇기에 샤드라의 메아리가 시전되면 소환된 거미 환영에 접촉하지 않게 파티원들이 주의해서 이동해야 한다.


▲ 거미 환영에 부딪히면 바닥에 어둠의 유해가 깔린다. 근접 직업은 주의하자.


이 외에도 즉발 암흑 피해와 지속 암흑 피해를 주는 저주인 "파멸의 고통", 현 대상에게 강력한 피해를 주는 "꼬챙이 꿰기" 등을 사용하는데, 파멸의 고통은 차단 할 수 있으니 적절히 대응하면 되며, 꼬챙이 꿰기는 보통 방어 담당이 걸리는 기술이므로 방어력을 높이는 기술이나 생존기 등으로 버텨주면 치유 담당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 베타 공략 영상 모음

▷ AMPHIS의 공략 영상(쐐기돌 6단)



▷ GatsuGaming의 공략 영상(영웅)



▷ Shakibdh의 공략 영상(쐐기돌 10단)



▷ Method의 공략 영상(쐐기돌 12단)



▷ Wesley Jensen의 공략 영상(쐐기돌 15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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