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에서 85제 에픽 세트를 마음대로 선택해 받을 수 있는 역대급 점핑 이벤트가 진행중이다.

기존 유저들이라면 이미 아이템의 효율이라거나 자신이 고른 직업에 맞는 에픽 장비를 알아서 찾아 입겠지만, 초보 입장에서는 당장 56개에 달하는 직업중 2개를 고르는 것도 일인데, 무엇을 받는 것이 좋을지 혼란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여러 유저들에 의해 다양한 세팅이 나왔고, 주로 고려되는 사항은 본서버로 넘어와서 본캐로 지원이 되느냐 마느냐 아니면 순수 신규 유저의 입장이냐의 차이가 있을 것이고, 지금 당장 현재에 만족하는 세팅일지 혹은 몇 달 후의 미래를 고려하는 세팅일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갈리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순수하게 던파를 처음 접하는 신규 유저라면 남들이 추천하는 직업보다는 본인이 일단 재미있는 직업으로 시작하여 게임에 재미를 붙이고, 이후 레어 아바타 구매 등 장기 계획을 세워 캐릭터 육성 전문가에게 본격적으로 매니지먼트를 받는것이 좋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로 남이 하라는 캐릭터를 고른 뒤, 레이드에 가서 버튼 한두개 누르고 숨만 쉬고 있다고 해서 던파에 재미가 생기는 것은 아니니 소신껏 선택하길 바란다.

장비 선택 역시 마찬가지로 유저마다 시각차가 분명히 존재하지만 결론적으로 지금 당장 재미를 느끼는 것을 선택할지, 아니면 먼 미래를 바라며 선택할지의 문제다. 그래도 방어구별로 한 번씩 살피며 특성을 파악한다면 좀 더 직업과 장비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직업에 따라 바로 최종 콘텐츠로 뛰어갈 수 있는 역대급 점핑 이벤트 진행중!



내 직업에 맞는 방어구는 무엇?
딜러와 시너지, 그리고 홀딩 포지션에 따른 세팅이 필요


 ◆ 점핑 방어구별 에픽 추천 바로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엘레멘탈 드롭퍼(엘드랍) 세트

 ■ 불타오르는 마력(불마) 세트

 ■ 암살자의 마음가짐(암살) 세트

 ■ 웨슬리의 전술(택틱) 세트

 ■ 자연의 수호자(자수) 세트

 ■ 아이실드 러데이니언(아이실드) 세트

 ■ 금지된 계약(금계) 세트

 ■ 거미여왕의 숨결(거미) 세트

 ■ 마력의 소용돌이(마소) 세트

 ■ 풀 플레이트 아머(풀플) 세트

 ■ 악세서리 세트와 보조장비 및 마법석




■ 엘레멘탈 드롭퍼(엘드랍) 세트

◆ 사용 포지션 : 마법 시너지 딜러

◆ 특징 : 각종 디버퍼 오라 + 속성 강화 장비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500px 범위 내 적이 있을 경우 모든속성 강화 50 증가
400px 범위 내 적이 있을 경우 지능 400 증가
300px 범위 내 적이 있을 경우 스킬 공격력 18% 증가
300px 범위 내 적이 있을 때 캐스팅 시전 시 2초동안 슈퍼아머 시전 (쿨타임 2초)
300px 범위 내 있는 적들의 마법 방어력 20% 감소 오라 발생


◆ 추천 직업 : 소울브링어, 아수라, 다크 랜서, 스폐셜리스트 등

◆ 평가 :

세트 옵션에 달려있는 마법 방어력 20% 감소 오라 덕에 마법 시너지 딜러들에게 추천하는 세트다. 속성 강화와 속성감소 옵션 등 디버퍼와 관련된 대부분의 옵션을 챙길 수 있어 파티 플레이에 유용하다. 단일 부위를 따져보면 각각 특정 속성을 감소시키는 오라 옵션이 붙어있는데, 특정 직업의 경우 자신의 속성에 따라 단일 부위를 나중에 따로 챙겨도 효과가 좋다는 평가다.






■ 불타오르는 마력(불마) 세트

◆ 사용 포지션 : 마공 퓨어 딜러

◆ 특징 : 강력한 지능 뻥튀기 + 대미지 증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마법공격력 +550
독립공격력 +550
MP MAX +1100
스킬 MP 소모량이 10% 증가합니다.
피격 시 MP 2% 감소 (쿨타임 1초)
피격 시 받는 데미지 10% 감소
적이 죽으면 MP 1% 회복
장착 시 30초마다 30초동안 지능 18% 증가, MP 3% 감소 (장착 즉시 발동합니다.)


◆ 추천 직업 : 남넨마스터, 여넨마스터, 남메카닉, 여메카닉, 디멘션 워커, 엘레멘탈마스터, 마퇴마사, 무녀

◆ 평가 :

퓨어 마법 딜러와의 상성이 좋은 세트로 대미지 측면에서는 가장 많이 올라가는 세트라 보면 된다. 무난하게 놀 수 있는 세팅이지만, 파티에 도움되거나 쿨타임 초기화 같은 유틸성은 다소 부족하다. 그래도 먼 미래를 바라보기보다는 당장 재미를 찾고 싶은, 별다른 자본이 없는 초보들이 게임에 쉽게 적응하기에는 좋은 세트다.






■ 암살자의 마음가짐(암살) 세트

◆ 사용 포지션 : 퓨어 딜러

◆ 특징 : 강력한 스탯 뻥튀기 + 대미지 증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힘 +150
지능 +150
체력 +150
정신력 +150
힘 12%, 지능 12% 증가
1초 동안 서있거나 걷기 상태일 때 5초동안 자신에게 카모플라쥬 버프 시전 (쿨타임 5초, 장착 해제 시 옵션이 해제됩니다.)
공격 시 35% 추가 데미지


◆ 추천 직업 : 남레인저, 남스핏파이어, 여스핏파이어, 빙결사, 로그, 섀도우댄서

◆ 평가 :

추천 직업이 적은편이지만 실제로는 딜러라면 아무나 받아도 괜찮은 세트 장비다. 기본적으로 세트옵션에 힘/지능 +12% 옵션이 스탯을 상당히 올려주며, 상의에 달린 18% 증댐 옵션과 하의의 크리티컬 데미지 추가 증가 옵션, 신발의 속성 강화 등 딜러에게 유용한 옵션이 많다.

파티플레이나 시너지 직업에게는 달리 쓸만한 옵션은 없기 때문에 당장 대미지는 올라가더라도 결국 파티플레이와는 큰 연이 없어서 미래를 보는 유저라면 다른 에픽 세트를 많이 선택하게 된다. 물론 잠깐 즐기는 생각이라면 대미지는 확실히 보장하며, 심플한 옵션을 지닌 암살 세트가 나쁘진 않다.

사실 본섭 가자마자 스위칭 맞춰주고, 주요 에픽 아이템을 정가하고 풀세팅이 가능한 유저라면 마소나 자수, 다른 유틸성이 있는 장비가 좋겠지만, 아무 자본도 없는 초보거나 솔플을 즐기는 유저라면 심플한 암살 세트가 게임에 재미 붙이기는 더 좋을 것이다.






■ 웨슬리의 전술(택틱) 세트

◆ 사용 포지션 : 홀딩

◆ 특징 : 아군 보조에 특화된 오라형 세트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500PX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들의 힘를 620증가시키는 오라가 발생합니다.
500PX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들의 지능를 620증가시키는 오라가 발생합니다.
공격 시 5% 확률로 20초동안 500px 범위 내에 있는 파티원에게 슈퍼아머 버프 시전, 공격 속도 20%, 이동 속도 20%, 캐스트 속도 20% 증가 (쿨타임 30초)
공격 시 40% 추가데미지(파티원이 1명 추가 될 때마다 5% 추가)


◆ 추천 직업 : 아수라, 다크템플러, 마도학자, 이단심판관, 팔라딘, 다크 랜서, 트러블 슈터, 스폐셜리스트

◆ 평가 :

파티 보조에 모든것을 건 세트로 메인 딜러나 서브 딜러 성향을 띤 직업보다는 본격적으로 홀딩을 하면서 아군을 돕는 서포터형 직업에 잘 어울린다.

딜적인 측면에서는 딱히 장점이 없지만 그만큼 파티원들의 스탯이나 보조하기에는 좋기 때문에 파티에서 환영받는 세트다. 자신이 홀딩 직업군에 대한 이해도가 높거나, 시너지 직업군 중에서 아군 보조에 중점을 싣는게 목적이라면 택틱컬 세트가 좋다.






■ 자연의 수호자(자수) 세트

◆ 사용 포지션 : 대다수 딜러

◆ 특징 : 아이템 자체의 대미지로 특수 패턴을 파훼하거나 대미지를 높일 수 있다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방어구 옵션 중 단일타겟 콜 라이트닝, 볼케이노, 블랙 스웜, 아이스 블라스터, 허리케인 시전 시 10초동안 부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 콜 라이트닝: 명속성 부여, 명속성 강화 +50, 공격 시 25% 명속성 추가 데미지
- 볼케이노: 화속성 부여, 화속성 강화 +50, 공격 시 25% 화속성 추가 데미지
- 블랙 스웜: 암속성 부여, 암속성 강화 +50, 공격 시 25% 암속성 추가 데미지
- 아이스 블라스터: 수속성 부여, 수속성 강화 +50, 공격 시 25% 수속성 추가 데미지
- 허리케인: 공격속도 20%, 이동속도 20%, 캐스트 속도 25% 증가, 공격 시 45% 추가 데미지
(단, 추가데미지는 중첩 되지 않음)


◆ 추천 직업 : 웨펀마스터, 소드마스터, 데몬슬레이어, 베가본드, 남스트라이커, 여스트라이커, 남그래플러, 여그래플러, 남레인저, 남런처, 여레인저, 여런처, 블러드메이지, 엘레멘탈 바머, 스위프트 마스터, 배틀메이지, 인파이터, 엘븐나이트, 드래곤 나이트, 듀얼리스트, 드래고니안 랜서, 히트맨

◆ 평가 :

추천 직업군이 가장 많은 세트로 어떻게보면 잘 모르면 자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무난한 세트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성검 : 엑스칼리버를 사용할 수 있는 귀검사 직업군 + 나이트라면 자수세트는 만능 세트라 봐도 무방할 정도다.

세트의 특징이라면 다단히트가 좋은 직업일수록 공격 시 발동하는 각종 옵션과 시너지를 일으켜 추가 딜상승을 노릴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최상위 던전에서는 이런 다단히트가 역으로 패널티로 작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스핏파이어와 같은 일부 직업은 자수 외에 암살 세트를 추천하기도 한다.

공격 시 발동하는 옵션을 보는 재미도 쏠쏠하고 세트 자체의 옵션도 이번에 점핑으로 지급하는 90제 에픽 무기와의 상성이 괜찮기 때문에 대부분의 직업들이 선호하는 세트라 보면 된다. 단점은 자수세트 자체만으로는 다른 세트에 비해 대미지가 낮게 나오며, 이후 악세서리나 마법부여 등을 통해 적절한 세팅을 해줘야만 대미지까지 챙길 수 있으므로 당장 지금 강한것을 선호하는 초보들이라면 사용하기 불편할 수도 있다.





■ 아이실드 러데이니언(아이실드) 세트

◆ 사용 포지션 : 딜러

◆ 특징 : 대시와 관련된 여러가지 유틸성 옵션 + 속도 위주 증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공격속도 +5%
이동속도 +5%
캐스트속도 +7%
힘 5%, 지능 5% 증가

백스텝 사용 시 5초동안 대쉬 공격 시 1회 데미지 600% 증가 (증가 데미지 관련 옵션은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 됩니다.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는 제외, 쿨타임 5초)

대쉬 시 60초동안 물리, 마법, 독립 공격력 40%, 공격속도 10%, 이동속도 10%, 캐스팅속도 15% 증가 (쿨타임 15초, 최대 1중첩)

공격 시 20초동안 공격속도 15%, 이동속도 15%, 캐스팅속도 22.5% 증가 (쿨타임 20초)


◆ 추천 직업 : 확실히 누구라고 말할만큼의 직업은 없다.

◆ 평가 :

예전부터 그리 인기가 높지는 않은 에픽 세트다. 공격/이동/캐스트 속도 등 속도와 관련해서 최상급 능력치를 지녔고, 대미지 자체도 세트 옵션에 물/마/독공 40% 증가가 붙어 있기에 그리 나쁘진 않으나, 딱히 세트 자체로는 특정 직업과의 궁합이 좋지는 않다.

그나마 효율상 자수 세트와 별로 좋지 않은 경갑 직업군이 차선책으로 선택할만한 세트로 알려져 있으며, 대신 단일 부위에서는 디펜스 리시버 보호구(어깨)가 지능 증가율이 상당하기 때문에 세라핌이 챙겨가는 에픽 부위다. 정리하자면 한차례 상향을 받으며 딜적 측면에서 다른 세트에 밀리는것은 아니지만, 파티 플레이를 위한 유틸성이 없고, 인식도 그렇게 좋은 세트가 아니라 환영받기 힘들다.






■ 금지된 계약(금계) 세트

◆ 사용 포지션 : 딜러

◆ 특징 :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옵션 + 스탯 증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HP가 100% 이하일 때 물리, 마법 공격력 30%, 독립 공격력 30% 증가
크리티컬 공격 시 데미지 20% 증가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 관련 옵션은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 됩니다.)
HP가 40% 이하일 때 공격 시 HP, MP 60% 회복 (쿨타임 180초)
HP 50% 이하일 때 피격 시 2초동안 무적(쿨타임 100초)
(장비 해제 시 모든 옵션이 해제됩니다.)

◆ 추천 직업 : 어벤저, 미스트리스, 카오스

◆ 평가 :

금지된 계약 세트의 경우 암살자의 마음가짐 세트와 비슷한 포지션을 가진 세트다. 여러가지 유틸이 붙어있지는 않으나, 순수하게 대미지를 늘려준다는 점에서 직업 마스터리를 고려하여 가는 것을 추천한다.

가죽 마스터리를 지닌 퓨어 딜러 직업들이 암살세트를 챙기는 것처럼 자신이 중갑 마스터리와 관련된 직업이라면 순수하게 대미지를 위해 금계 세트를 가면 무난하다. 물론 자신은 스위칭과 특정 패턴 파훼, 레어 아바타 세팅 등 먼 미래를 보고 키우는 유저라면 마소세트나 다른 유틸 방어구를 챙기면 좋다.






■ 거미여왕의 숨결(거미) 세트

◆ 사용 포지션 : 상태변화 딜러(스트리트 파이터)

◆ 특징 : 상태이상 대미지 추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물리 크리티컬 히트 +10%
마법 크리티컬 히트 +10%
중독 데미지 30% 증가
감전 데미지 30% 증가
출혈 데미지 30% 증가
화상 데미지 30% 증가
공격 시 20초 동안 적의 모든상태변화 내성 25 감소(쿨타임 10초)
물리 공격력, 마법 공격력, 독립 공격력 12% 증가
공격 시 데미지 45% 증가 (증가 데미지 관련 옵션은 가장 높은 수치만 적용 됩니다. 크리티컬 증가 데미지는 제외)

상태이상의 적을 공격 시 5% 확률로 적의 HP 30% 감소시킵니다.(Lv91보다 높은 대상에게는 걸릴 확률이 감소하고 Lv91보다 낮은 대상에게는 증가합니다. 챔피언 몬스터에게는 1/3, 보스 및 헬 몬스터에게는 1/6의 효과, 쿨타임 1초)


◆ 추천 직업 : 남스트리트파이터, 여스트리트파이터

◆ 평가 :

단일 옵션도 그렇고 세트 옵션도 설명이 무척 길지만 간단히 요약하면 상태이상 대미지를 강화시키는 세트다. 던파에서 상태이상 대미지가 비중을 차지하는 직업은 남/여 스트리트파이터를 들 수 있고, 이중에서도 여스트리트파이터와의 상성이 특히 더 좋다.

물론 지금 당장 강해지는 것보다 먼 미래를 바라보며, 자신은 유틸을 챙기고 싶다는 스트리트파이터들은 다른 세트를 챙겨도 된다. 가죽, 중갑 직업들이 각각 암살 세트와 금계 세트를 받는것처럼 본계정에서 정가 등을 고려하며 다른 아이템과의 호환성 등을 따지는식으로 챙겨가면 된다.






■ 마력의 소용돌이(마소) 세트

◆ 사용 포지션 : 각성기 및 스킬 쿨타임이 중요한 직업

◆ 특징 : MP소모 증가(패널티), 쿨타임 대폭 감소, 속도 증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모든 직업 50 ~ 75 레벨 모든 스킬 Lv +2 (특성 스킬 제외)
모든 직업 85 레벨 모든 스킬 Lv +1 (특성 스킬 제외)
스킬 MP 소모량 15% 증가
공격 시 35% 추가데미지
모든 직업 50 ~ 75 레벨 모든 스킬 Lv +2 (특성 스킬 제외)
모든 직업 85 레벨 모든 스킬 Lv +1 (특성 스킬 제외)

10초마다 쿨타임 30초 이내의 스킬 중 랜덤하게 1개 초기화
스킬 시전 시 50% 확률로 100초동안 공격속도 10%, 이동속도 10%, 캐스트속도 15% 증가 (최대 3중첩)

기본기 숙련 스킬 공격력 증가량 20% 증가
100콤보 달성 시 15초동안 슈퍼아머 생성 (쿨타임 20초)
(장착 해제 시 모든 옵션이 해제됩니다.)
(몬스터와 장비 간의 레벨 차이가 35Lv을 초과하면 쿨타임 초기화 옵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추천 직업 : 웨펀마스터, 남스트라이커, 버서커, 남크루세이더, 퇴마사, 리디머, 쿠노이치, 엘븐나이트, 드래고니안 랜서, 요원

◆ 평가 :

유틸성만으로는 부동의 탑 에픽 세트라 불릴만한 마소세트의 가장 큰 특징은 뭐니뭐니해도 쿨타임 감소 및 초기화 옵션들이다. 한때는 쿨타임 100%를 맞추며 플레이 하는것도 가능했을 정도로 좋다.

이외에도 공/이/캐스트 속도를 극한까지 올려주며, 스킬 레벨 +2 증가 옵션, 기본기 스킬 대미지 300% 증가 등 편의성까지 좋기 때문에 혼자 가지고 놀기에는 최고인 세트다.

로그 같이 자신의 주력 버프 스킬이 30레벨 이상인 경우 어깨 부위를 통해 스위칭 장비를 쉽게 맞출 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며, 끊임없이 이뤄지는 쿨타임 감소와 초기화로 기상천외한 콤보를 넣거나, 각성기를 연속으로 2번 쓰는 등 활용도가 매우 높다.

하지만 패널티로 붙어 있는 MP증가 옵션이 매우 크기 때문에 당장 MP 회복 물약을 구비하기 어려운 초보라면 되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에 직면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초보 입장에서는 쿨타임 감소나 초기화 옵션을 제때제때 활용하기 쉽지 않으므로 차라리 자신의 마스터리에 맞는 적절한 방어구를 받는게 더 이득일 수 있다.

스킬 연계가 중요하거나, 각성기나 고레벨 무큐기들의 비중이 높은 직업들이 선호하며, 본섭으로 넘어가 각종 세팅이 가능한 유저라면 충분히 받아둘만한 에픽 세트다.






■ 풀 플레이트 아머(풀플) 세트

◆ 사용 포지션 : 판금 착용 직업

◆ 특징 : 슈퍼아머 + 대미지 증가

◆ 부위별 옵션

▲ 클릭하면 커집니다



◆ 세트 옵션 :

물리공격력 +300
마법공격력 +300
독립공격력 +300
힘 +220
지능 +220
체력 +220
정신력 +220
공격속도 +5%
이동속도 +5%
캐스트속도 +20%
해당 장비의 슈퍼아머 상태일 때 공격 시 40% 추가 데미지


◆ 추천 직업 : 다크템플러

◆ 평가 :

판금 직업군이 입는 딜링용 세트라고 보면 간단하다. 다만 살펴보면 알겠지만 현재 판금 마스터리 직업군(아수라, 다크템플러, 크루세이더, 엘븐나이트, 팔라딘) 중에서 퓨어 딜러라고 할만한 직업이 없는 관계로 그나마 다크템플러가 본인이 딜을 하면서 홀딩도 하고 싶고, 빠르게 움직이는걸 선호할때 고려할만하다.

물론 슈퍼아머라는 유틸성이나 스탯 뻥튀기를 통해 올라가는 공격력, 슈퍼아머시 40% 추가 데미지 등 공격적인 능력은 뛰어나지만, 파티를 도와주거나 시너지를 일으키는 옵션이 없는 관계로 현재 그리 선호받지 못한다.






딜러면 얼공, 그 외의 직업은 정마?
연습장은 답을 알고 있다

방어구를 선택했다면 다음은 악세서리를 비롯한 보조장비와 마법석을 챙길 타이밍이다. 85제 악세서리는 사실상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얼음 공주의 숨결(얼공) 세트와 정제된 이계의 마석(정마) 세트에서 고르게 될 것이다.

가장 심플한 방법은 자신이 선택한 방어구를 입고 연습장에서 악세서리만 바꿔끼면서 대미지표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정마 세트가 유틸성과 방어구와의 호환이 뛰어난 관계로 대개 정마세트를 많이 선택하며, 각성기의 비중이 커서 정마세트가 강제되는 직업들도 정마세트를 그냥 챙겨주는 것이 좋다.

얼공 세트의 경우 대미지 자체는 정마 세트보다 잘 나오기 때문에 만약 정마세트가 딱히 강제되지 않는 직업이라면 얼공 세트로 대미지를 챙겨가는 것이 좋다는 평가다. 딜러중에서는 정마반의 효율을 그닥 못받는 직업이 많기 때문이다.

즉, 자신이 퓨어딜러에 가까울수록 얼공 세트를 통해 대미지 이익을 보는 것이 좋고, 시너지 딜러거나 유틸로 승부해야하는 직업이라면 쿨타임을 빠르게 돌릴 수 있는 정마 세트가 좋은 셈이다.

가장 예외의 직업이라면 크루세이더 직업군으로 이들은 세트 옵션의 효과보다 각 부위에서 스탯을 당겨와야하는 직업으로 특정 세트를 골라 입기보다는 각 세트 중에서 효율이 높은 것을 섞어 입기 때문에 세팅이 다소 까다롭다.

보조 장비와 마법석은 선택지가 시간 여행자의 은시계, 폐왕의 눈물 하나밖에 없다. 물론 보조 장비에는 고명한 장군의 전략서도 고를 수 있지만, 활용도를 놓고 보자면 은시계의 효율이 훨씬 좋다.




▲ 클릭하면 커집니다


▲ 클릭하면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