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이 11일 업데이트를 통해 직업별 스킬 및 데바니온 스킬 밸런스 조정에 들어갔다. 전반적으로 실제 사용률이 떨어지는 스킬은 보완하고, 직업 특성에 맞지 않거나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클래스 공통적으로 신성력 스킬의 경우 과도하게 긴 재사용 시간 때문에 전투에서 활용도가 낮은 편이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유명 무실한 신성력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조정해 전투 활용도에 변화를 주었다. 또한, 추가 타격 스킬과 적대치 증가 스킬의 효율의 조정도 이루어졌다. 대부분의 신성력 스킬은 절반이하로 조절되었으며, 특히 정령성의 [소환: 태풍의 정령], [소환: 용암의 정령] 스킬은 기존 10분에서 10초로 대폭 조정되어 전투에서의 활용도를 기대해볼 수 있을것으로 예상된다.

너프 단골 손님이었던 호법성의 경우 오랜만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졌다. 다른 스킬과 비교해 효율이 많이 낮은 [수호의 주문]과 [바람의 축복]을 개선해 파티원의 방어 수치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공격적인 부분에서도 체감할 수 있게 조정되었다.

사격성도 오랜만에 상향이 이루어졌다. [생존 본능], [탈출 본능] 등의 스킬 사용 시 이동 불가 효과도 해제되도록 변경하고 [마력의 숨결] 재사용을 시간을 1분으로 감소시켜 생존력을 높였다. 더불어 [필중의 마안], [미간 집중 사격]의 경우 마법 적중 수치 상향 및 치명타 발생 확률 조정 등도 이루어져 안정성이 상승된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직업 스킬들의 밸런스 조절 외에도 산두카, 강철장미, 케루빔 등 미니온의 추가 타격 스킬 대미지도 상향되었다.


밸런스가 조정된 세부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일부 신성력 스킬이 과도하게 긴 재사용 시간으로 인해 전투에서의 활용도가 낮아 재사용 시간에 대한 조정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추가 타격을 주는 스킬과 대상에 대한 적대치를 올려주는 스킬의 효율이 많이 낮은 부분 역시 조정하여 전투시 활용성이 더욱 좋아질 것입니다.

◆ [나포], [나선 베기], [파멸의 목소리], [수면 구름]
→ 스킬 재사용 시간을 10분에서 5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네자칸의 방패]
→ 스킬 재사용 시간을 30분에서 20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분노의 파동] [항마의 화살]
→ 스킬 재사용 시간을 30분에서 10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면죄] [질풍의 주문] [파괴의 환상곡] [희망의 선율] [루미엘의 진노] [저주의 구름]
→ 스킬 재사용 시간을 30분에서 15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소환: 태풍의 정령], [소환: 용암의 정령]
→ 스킬 재사용 시간을 10분에서 10초로 조정하였습니다.

◆ [마력의 기운]
→ 3분에서 1분 30초로 재사용 시간을 감소하였습니다.

◆ [격앙], [마력탄 강화], [대지의 약속], [바람의 축복], [마력의 약속], [비수의 서약], [폭약 바르기]
→ 스킬 사용시 생기는 추가 타격의 대미지를 상승시켰습니다.

◆ [격노파], [분노파], [도발의 포효], [도발], [분노 유발]
→ 적대치 증가량을 현재 수준보다 약 2.5배 증가시켰습니다.



수호성은 탱커로서의 역할은 우수하지만, 반대로 공격이라는 서브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부족하다 판단하였습니다. 해서 격앙 스킬과 데바니온 스킬 강화된 발목 분쇄를 상향해 전투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격앙]
→ 수호성의 공격력을 대폭 증가 시켜주는 격앙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감소 시키고, 추가 타격 대미지도 상향시켰습니다.

◆ [강화된 발목 분쇄]
→ 발동 조건을 기존 넘어짐에서 기절 및 넘어짐에서 발동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호법성의 일부 스킬의 효율이 다른 스킬과 비교했을 때 많이 낮은 부분은 문제가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수호의 주문과 바람의 축복 스킬을 개선하여 파티원의 방어 수치를 조금 더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되며, 공격적인 부분에서도 스킬의 효과를 더욱 좋게 체감할 수 있게 조정하였습니다.

◆ [수호의 주문]
→ 파티원의 방어 효과를 증가 시켜주는 수호의 주문 스킬로 증가되는 회피, 무기 방어, 방패 방어 수치를 기존 100에서 250이 증가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바람의 축복]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지속 시간을 60초에서 30초로 조정하고, 추가 타격 대미지를 상향 조정하였습니다.



살성이 암살자의 역할을 지금보다 더욱 명확히 수행할 수 있도록 조정이 필요하다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클래스 특성 상 물리 관련 능력치를 성장 시킴에 있어 일부 마법 적중에 영향을 받는 스킬들에 대한 보완이 필요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조정으로 필요한 스킬들을 더욱 자주 전략적으로 사용하며 전투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각오]
→ 살성이 암살자라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자주 사용하는 각오 스킬을 5분에서 2분으로 재사용 시간 조정하였습니다. 각오 스킬은 자주 사용하지만 유지되는 시간이 길다고 생각되어 3분에서 1분으로 감소시켰습니다.

◆ [폭약 바르기], [강습 자세]
→ 폭약 바르기와 강습 자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기습 베기], [멸살]
→ 기습 베기 스킬은 1분 30초에서 1분으로, 멸살 스킬은 1분 30초에서 30초로 재사용 시간을 조정하였습니다. 추가로 멸살 스킬은 시전 시간을 0.8초에서 0.4초로 상향했습니다.

◆ [진격 베기]
→ 진격 베기의 재사용 시간을 40초에서 30초로 감소시켰습니다

◆ [칠흑의 암살자]
→ 칠흑의 암살자 스킬은 마법 적중을 요구하는 스킬들에 대한 보완으로 기존 마법 적중이 1000 증가되는 효과를 2000으로 조정하였습니다.



궁성이 스킬 사용으로 빠른 공격 속도와 함께 물리 공격력도 매우 높게 증가되는 것은 밸런스 부분에서 문제가 된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스킬을 좀 더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잘 사용되지 않는 스킬은 효과 조정으로 활용도를 높일 필요가 있다 판단되어 조정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업데이트로 물리 공격력 자체는 떨어지게 되지만 그만큼 치명타 발생 스킬을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되기에 더욱 전략적인 전투가 가능할 것입니다.

◆ [사냥꾼의 결의]
→ 100% 치명타를 발생시키는 사냥꾼의 결의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2분에서 1분으로 조정하였습니다.

◆ [항마의 화살]
→ 항마의 화살 스킬 대미지를 100% 상향하였습니다.

◆ [속사의 눈]
→ 해당 스킬로 증가되는 물리 공격력이 기존 10% 증가에서 500 수치만큼 증가하는 것으로 조정하였습니다.



사격성이 다른 클래스에 비해 스킬의 효과 및 생존력이 미비한 일부 스킬들에 대해 조정이 필요하다 판단하여 상향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효율이 낮았던 스킬에 대한 사용성이 증가하였고, 전투에서 생존력을 더욱 높이면서 안정성이 상승된 전투를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필중의 마안]
→ 사격성의 마법 적중을 상향 시켜주는 필중의 마안으로 증가되는 마법 적중 수치를 약 2배 정도 상향하였습니다.

◆ [적중의 심안]
→ 생존 스킬로서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PvP 추가 방어력 증가 수치를 기존 2000에서 3000으로 증가시키고 지속 시간을 8초에서 10초로 증가시켰습니다.

◆ [생존 본능], [탈출 본능]
→ 생존 본능, 탈출 본능 스킬 사용 시에 이동 불가 관련 효과도 같이 해제되도록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마력의 숨결]
→ 재사용 시간을 3분에서 1분으로 감소시키고, 생명력 증가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 [미간 집중 사격]
→ 기존 치명타 발생 횟수 3회에서 2.5초 동안 치명타가 100% 발생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마비포]
→ 발동 조건을 기존 밀려남에서 모든 충격 상태에서 발동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정령성이 전투에서 한 순간에 높은 대미지의 공격을 가하는 부분이 부족하다고 판단 하였습니다. 또한, 전투에서 정령을 활용함에 있어 재사용 시간이 길어 그 활용성이 미비한 것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번 업데이트 후 정령성이 공포 등의 메즈 스킬을 사용한 이후 순식간에 높은 대미지를 줄 수 있을 것이며, 지금보다 더욱 정령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투가 가능할 것입니다.

◆ [황야의 격노]
→ 정령성이 비교적 긴 시간의 시전 시간을 투자하여 사용하는 황야의 격노 스킬의 대미지를 1단계 대미지는 100%, 2단계와 3단계는 각각 30%씩 증가시켜 전투에서 더욱 잘 사용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정령 소환], [정령 강화: 원소의 갑주]
→ 정령 소환 스킬을 기존 30초에서 10초로, 정령 강화: 원소의 갑주 스킬을 기존 3분에서 1분으로 재사용 시간을 감소 시켜 정령을 활용하는 전투가 활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마법 차단]
→ 마법 차단 스킬의 지속 시간이 6~8초에서 7~8초로 조정하였습니다.



음유성이 전투를 진행하면서 공격과 동시에 회복 기능을 담당하는 스킬들의 효율이 너무 좋은 것은 문제가 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메즈 스킬 사용 이후 빠르게 생명력을 회복해 전투를 이어갈 수 있는 상황을 조절하기 위해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온유한 울림], [온유한 공명], [온유한 대울림], [환희의 선율], [온화한 울림]
→ 회복 기능을 담당하는 스킬 온유한 울림, 온유한 공명, 온유한 대울림, 환희의 선율, 온화한 울림 스킬의 생명력 회복량을 약 30% 감소시켰습니다.

◆ [망각의 광시곡]
→ 대상에게 사용 시 삭제되는 강화 마법 개수를 2개에서 1개로 감소시켰습니다.

◆ [용기의 선율], [극기의 선율]
→ 상대의 해제 마법 스킬에 의해 기존보다 쉽게 해제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마도성의 일부 스킬의 효과가 너무 미비하여 사용성이 낮은 부분은 상향조정하여 스킬을 더욱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작렬]
→ 마도성의 작렬 스킬에 의해 감소되는 마법 저항 수치를 기존에서 약 5배 정도 상향 조정하였고, 지속 시간을 30초에서 12초로 조정하였습니다.



일부 미니온들의 스킬 중 추가 타격을 주는 대미지가 미비하다고 판단되어 이번 직업 스킬들의 대미지를 조정하면서 미니온의 추가 타격 대미지를 상향했습니다.

◆ 샨두카 - [분쇄 강공], [강화된 분쇄 강공]
강철장미 - [강력 발사], [강화된 강력 발사]
케루빔, 케루비언, 케루비엘, 아크 케루비엘 - [와룡각]
→ 미니온 스킬 사용시 생기는 추가 타격의 대미지를 상승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