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킹선, 사막 전초 기지, 고대 석상 등 여러 세계가 뒤섞이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단장한 포트나이트 시즌 5가 시작됐다. 늪지대였던 모이스티 마이어는 사막으로 변하고, 농장이던 아나키 에이커가 휴양지로 탈바꿈하는 등 기존과 많이 달라진 맵이 특히 눈에 띈다.

덕분에 새로운 지역을 탐험하는 유저를 다수 찾아볼 수 있으며, 이를 뒷바침하 듯 신규 탈것 산악 카트가 등장! 쇼핑 카트에 이어 본격적인 탈것의 등장으로 더 빠르게 맵 탐사가 가능해졌다. 더불어 새로운 배틀패스로 인한 다양한 보상 아이템과 도전 과제 역시 주목받으면서 즐겁게 새 시즌을 맞이하고 있다.


[세상의 경계가 무너진다! 포트나이트 시즌 5 패치 내역] ◀ 바로가기

● 포트나이트 시즌 5 공식 트레일러 영상



● 포트나이트 시즌 5 소개 영상






■ 새로운 지역에 적응하라! 맵 변화와 특징

아무래도 새 시즌이 시작될 때마다 가장 영향력 있는 변화는 맵의 변동 사항일 터. 특히 시즌 5에서는 상당수의 지역이 달라진 모습을 보이면서 유저들의 탐험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단순히 신규 지역이 추가된 것뿐 아니라 기존 지역이 삭제되거나 새 단장한 것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에 따라 유저들이 맵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가장 큰 변화는 늪지대였던 모이스티 마이어가 사라지고 그 자리에 새로운 마을 파라다이스 팜스와 사막이 형성된 부분이다. 녹색으로 통일되던 맵의 한쪽에 황량한 사막 지역이 등장한 게 한눈에 들어오고, 리테일 로우 우측의 레이싱장 역시 좀 더 완벽한 트랙과 건물들로 탈바꿈했다.

더불어 아나키 에이커가 있던 곳에는 레이지 링크스라는 휴양지가 자리 잡았다. 농장이 있던 곳에 수영장, 농구장, 골프장 등이 들어서며 재개발이 이뤄진 셈. 그리고 월드컵 시즌에 맞아 추가됐던 축구장이 삭제되고, 스노비 쇼어 남쪽 산 역시 새롭게 개편된 모습이다.

시즌 4에서 운석의 여파로 파괴된 더스티 디봇은 울창하게 나무가 자라서 숲을 형성! 곳곳에 물도 고여있는 게 마치 열대 우림과 같은 형상이다. 더스티 디봇의 연구 건물 역시 덩RNF로 뒤덮였을 뿐 아니라 많은 나무와 수풀에 의해 시야 확보가 쉽지 않다.

또한, 경기 중 7, 8, 9번째 폭풍 원은 이제 단순히 줄어들 뿐 아니라 폭풍 원 중심이 무작위 방향으로 이동하여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이 연출된다. 폭풍이 접근하는 동안 폭풍은 새로운 지점으로 움직이고 줄어들기 때문에 후반 자리 잡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 사막 지역이 새롭게 등장했다.





■ 탈것 산악 카트의 등장과 아이템 변동 사항

게임 내 첫 탈것 아이템으로 등장했던 쇼핑 카트는 한 명이 카트를 밀고, 다른 한 명이 카트에 타서 사격하는 2인 탑승물이었다.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속도가 그렇게 빠른 편이 아니었을 뿐 아니라 2인용이라는 점에서 스쿼드 활용은 힘들었던 편. 여러모로 탈것이라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었다.

하지만 시즌 5부터 등장한 산악 카트는 인력으로 움직이는 게 아닌 진짜 자동차다. 운전석과 조수석, 뒷자리까지 스쿼드 전체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은 물론 뒷좌석 유저는 달리는 중 사격도 가능! 속도 역시 훨씬 빠르기 때문에 이동 수단으로 활용성이 충분한 본격적인 탈것이다.

산악 카트는 자동차이므로 드리프트까지 가능한데, 드리프트 후에는 가속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이를 연습하면 더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게다가 뒷좌석에 앉은 두 유저는 몸을 뒤로 젖혔다가 앞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산악 카트가 더 높게 점프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장애물을 넘을 수 있게 만든다.

또한, 무기 중 산탄총에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 산탄총은 이제 조준선에 적중된 산탄의 수를 표시하며, 산탄의 확산 패턴이 일정하도록 변경됐다. 더불어 중산탄총은 최대 피해량에 변화가 없지만, 발사 탄알이 5개에서 10개로 2배가량 상승! 특히 중요한 점은 산탄총 발사 후 다른 산탄총으로 교체 시 딜레이가 발생하여 '더블 샷건'이라 불리던 빠른 교체 연사가 불가능해졌다.

이외에도 사냥용 소총이 다른 저격소총과 조준 보정이 동일하도록 수정됐다. 그리고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의 거리에 따른 피해량이 다른 기관단총과 동일하게 변하면서, 피해 감소 거리가 대체로 줄어들어 하향된 모습이다. 이는 지속적인 기관단총 상향으로 새롭게 주목받던 소음기 장착 기관단총의 밸런스가 조정된 셈이다.


▲ 스쿼드 수용이 가능한 탈것 산악 카트.

▲ 산탄총 사용 후 교체 시 딜레이가 발생한다.





■ 시즌 5 배틀패스와 도전과제 특이점

시즌 5는 여러 세계의 경계가 무너진 만큼 다양한 종류의 보상 아이템이 눈에 들어온다. 무료패스에서는 등 장식 2개와 글라이더, 수확도구, 낙하 효과를 각각 1개씩 얻을 수 있고, 배틀패스는 의상 7개, 글라이더 3개, 수확도구 1개, 낙하 효과 4개, 등 장식 1개가 준비되어 있다.

재밌는 부분은 이번 시즌에 처음으로 장난감이 도입! 배틀패스로 총 6개까지 얻을 수 있는 장난감은 이모션을 사용처럼 사용 시 공돌이를 즐길 수 있다. 게다가 지난 시즌과 마찬가지로 시즌 5 역시 배틀패스 의상 2개는 스타일 편집이 가능한 의상으로 마련되어 있고, 스타일 획득을 위해서는 연속 도전 과제 달성을 위해 많은 경험치를 획득해야 한다.

레벨 달성이 아닌 누적 경험치 획득으로 스타일을 얻는 게 지난 시즌과 차이점인데, 이번 시즌부터는 연속 도전이 시즌이 종료돼도 사라지지 않는다. 즉, 시간에 쫓기지 않고 천천히 경험치를 누적하면 시즌 5가 종료 후에도 스타일 획득이 가능한 것. 지난 시즌의 연속 도전에서 요구하는 레벨업에 부담을 느낀 유저들의 마음이 한결 편해졌다.

더불어 이제부터 주간 도전은 무료패스와 배틀패스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3개는 무료로 제공하고, 4개는 배틀패스 유저만 실행할 수 있게 되는 방식으로, 기존에 비해 무료패스 과제가 상당히 늘어난 셈. 그밖에 유저들은 자동차 여행 도전 과제를 통해 7개의 숨겨진 로딩 화면을 추가 획득하게 된다.


▲ 배틀패스 보상으로 스타일 편집이 가능한 의상 획득!

▲ 주간 도전 3개가 무료패스로 전환됐다.




◎ 버그 수정 전문

- 일반
1. 누르고 말하기 기능이 가끔 의도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2. 차단된 플레이어는 친구 추천 목록에 더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게임플레이
1. 이제 점프패드와 아늑한 모닥불을 배치할 때 배치 지점에 겹쳐지는 물체를 파괴합니다.
2. 함정이 아래에 있는 널빤지를 지나갈 때 함정이 발동되는 것을 막았고, 함정의 시각적 효과와 일치하도록 바닥 대못판의 발동 효과음 볼륨을 감소했습니다.
3. 이제 보급품 라마 아래에 있는 물체가 파괴되면 보급 라마가 정상적으로 땅에 떨어집니다.
4. 이제 플레이어가 빈사 상태가 되면 도전 진행도에 반영됩니다.
5. 이제 게임 패드의 스틱을 놓을 때 반동으로 스틱이 살짝 뒤로 이동해도 자동 달리기가 취소되지 않습니다.
6. 쇼핑 카트를 사용할 때 자동 달리기를 활성화할 수 있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첫7. 번째 폭풍 원은 이제 일관되게 1의 피해를 줍니다.
8. 문 쪽에 플레이어가 서 있을 때 문을 닫으면 플레이어가 문에 끼이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9. 일부 무기의 애니메이션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10. 이제 뒷걸음질하는 동안 자동 달리기를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11. 이제 편집 모드에서 텍스처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12. 로그아웃 시에 발생할 수 있는 충돌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오디오
1. 이제 쌍권총을 사용하자마자 무기를 바꿔도 쌍권총의 격발음이 끊기지 않습니다.
2. 이제 진정한 사랑 이모트를 여러 명의 플레이어가 가까이서 사용해도 소리가 겹치지 않습니다.
3. 모바일과 닌텐도 Switch에서 춤 동작 이모트를 사용할 때 재생되는 펑키한 전자음 트랙이 재활성화되었습니다.

-UI
1. 이제 지도 마커를 제거한 다음 똑같은 위치에 다시 추가해도 지도 마커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2. 매치 통계는 이제 모든 플랫폼에서 올바른 숫자 형식으로 표시됩니다.
3. 이제 무기 및 구조물의 단축키가 HUD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4. 승리의 한 바퀴 도끼의 아이템 설명에 존재하던 오타를 수정하였습니다.
5. 메인 메뉴에서 컨트롤러 입력이 먹히지 않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6. 함정을 설치할 때 가끔 UI가 일관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7. "이동 거리"는 이제 매치 통계 화면에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아트 및 애니메이션
1. 플레이어가 재장전 중에 빈사 상태에 빠진 경우, 부활 애니메이션을 더는 건너뛰지 않습니다.
2. 이제 금 항아리 수확 도구를 들고 점프하면 시각 효과가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3. 스프레이는 이제 이모트에 사용되는 소도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예: 농구 선수의 농구공)

-리플레이 시스템
1. 이제 리플레이를 일시 정지했을 때 게임패드가 계속해서 진동하지 않습니다.
2. 리플레이를 일시 정지했을 때 친구 목록이 열려있는 경우, 메인 메뉴가 응답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3. 이제 플레이어 이름이 카메라 설정에서 조작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4. 이제 카메라가 플레이어의 바로 위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 이름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5. 이제 플레이어 이름의 아랫부분이 잘리지 않습니다.
6. 이제 PS4에서 플레이어 이름에 팀 번호와 무기가 표시됩니다.
7. 이제 리플레이에서 타임라인을 움직여도 무기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재생됩니다.
8. 이제 PS4와 Xbox One에서 저장된 리플레이를 재생할 때 타임라인 마커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9. 이제 쇼핑 카트의 시각 및 음향 효과가 리플레이에서 정상적으로 표시됩니다.
10. 이제 플레이어가 부활하는 도중이거나 쇼핑 카트 주변에서 처치되었을 때, “부활” 및 “운전” 11. 메뉴가 리플레이 중에 계속 표시되지 않습니다.

-모바일
1. 열감지 조준경 장착 돌격소총은 이제 모든 기기에서 정상적으로 시각 효과를 표시합니다.
2. 이제 탈것의 탑승자가 원격 조종 폭약을 폭발시킬 수 있습니다.
3. 이제 "발사"버튼을 누른 채로 건설 모드에 들어가도 건설 기능에 악영향을 주는 일이 더는 없습니다.
4. 이제 관전 중일 때 체력과 보호막의 수치가 자신의 것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