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1일 에레슈키갈의 등장과 함께 대규모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얼어 붙은 성물'을 부제로 진행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에레슈키갈의 은신처인 신규 인던 '세네크타'와 공략 보상으로 리디움 등을 획득할 수 있는 헤레림 광산이 추가되었다. 또한, 76레벨 이상 입장 가능한 신규 전장 '일루미엘'과 함께 선착순으로 입장해 전투할 수 있는 '판도라 공단'도 추가되어 전투 콘텐츠가 한층 강화됐다.

캐릭터와 관련해서는 신규 변신 12종의 추가와 함께 변신 컬렉션 기능이 업데이트 되었다. 직업별로 더욱 강력한 데바니온 스킬이 추가되었고, 문제가 제기되었던 직업별 스킬 일부의 밸런스 재조정 등이 이루어졌다.




[신규 인던 2종과 전장 추가] 에레슈키갈과 맞서게 될 포스형 인던 등장!


'세네크타'는 18명이 함께 입장하는 포스형 인던으로 '제3용제 에레슈키갈'을 만날수 있는 인던이다. 80레벨 이상만 입장할 수 있으며, 라크룸 요새를 천족이나 마족이 점령한 상태에서만 이용할 수 있고 용족이 점령한 상태에서는 입장이 불가능 하다. 인던 내부 동서남북에 위치한 4대장을 처치할 경우 특수 장비를 획득하거나 지원군도 얻어 이후 등장하는 최종 보스인 에레슈키갈을 처치하는 방식이다.

▲ 우선 4대장을 처치해야 한다!

세네크타 인던 공략에 성공할 경우 스킬이 포함된 아이템인 혹한의 장비를 얻을 수 있다. 혹한의 장비 장착 시 장비에 부여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특수 장비인 셈. 스킬은 무기 3종(빙룡의 파편:고통/탈진/쇠약)과 방어구 6종(빙룡의 비늘:방어력 강화/충격 저항 강화/이동 속도 증가/공격력 강화/치명타 증가/공격 둔화)으로 총 9개의 스킬이 존재한다.

▲ 무기 3종과 방어구 6종으로 구성된 혹한의 장비


'헤레림 광산'은 공략 참여 인원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인던으로, 파티 플레이는 물론 솔로 플레이로도 공략이 가능하다. 처치 몬스터에 따라 어비스 포인트, A~D등급 재료 미니온 계약서, A~C 등급 미니온 꾸러미, 헤레림 광산 마석 상자 등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진행 경로에 따라 등장하는 흑술사 부가로타 처치 시 각각의 비밀 상자가 등장하며, 3개의 경로를 모두 공략하면 특수한 비밀 상자가 등장한다. 비밀 상자를 통해서는 일반 리디움 꾸러미와 궁극의 리디움 등을 얻을 수 있다.

▲ 파티 or 솔로, 경로 선택까지 자유롭게


신규 3대3 전장인 '일루미엘'은 변신한 상태로 상대 종족과 결투하는 색다른 전장이다. 변신 종류는 4가지로 퍼플펭귄, 사막여우, 악동토끼, 몽실이로 각각의 변신마다 사용할 수 있는 스킬 구성이 다른 만큼 잘 조합해 전투에 임해야 한다. 전장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중앙에 등장하는 버프를 적절히 활용해 생명의 성상/지혜의 성상을 파괴하거나 종료 시 높은 점수를 획득해야 한다. 승리팀에게는 전설의 리디움과 투사의 증표 꾸러미, 전장의 PvP 강화석 꾸러미, 전장의 미니온꾸러미가 지급되며, 패배팀에게는 전설의 리디움이 지급된다.

▲ 일루미엘 변신 종류


판도라 공단은 개발 공단과 인력 공단으로 나뉘며, 참여하는 콘텐츠에 따라 전설/궁극 장비와 에레슈키갈 큐빅을 얻을 수 있다.

판도라 개발 공단은 레이드 발생 시 선착순으로 입장해 전투지/개척지 중 원하는 회랑을 선택해 레이드에 참여하는 콘텐츠이다. 전투지 공략 시 PvP 강화석과 등급별 마석 상자를 얻을 수 있고, 개척지 공략 시 PvE 강화석과 등급별 마석 상자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공단에 위치한 NPC를 통해 주간 퀘스트를 공략하면 에레슈키갈 공략 시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에레슈키갈 큐빅을 받을 수 있다.

▲ 판도라 개발 공단 이용 방법과 레이드 시간표

판도라 인력 공단은 연계 퀘스트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순서에 따라 퀘스트를 진행하고 추가 퀘스트를 갱신해 완료할 수 있다. 방어구 부위별 NPC의 퀘스트 수행 시 방어구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으며, 반복 퀘스트를 통해 판도라 증표를 모으면 판도라 무기와 장신구로도 교환할 수 있다.

▲ 판도라 인력 공단 퀘스트 진행 방법




[변신 '컬렉션' 추가] 획득한 변신에 따라 능력치 및 스킬 추가 획득 가능!


변신 종류에 따라 능력치가 붙어 전투에 많은 영향을 주는 변신 시스템.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다양한 신규 변신 추가와 함께 '컬렉션' 기능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컬렉션 시스템은 획득한 변신 중 조합을 완성하면 추가로 능력치가 증가하거나 새로운 스킬을 얻을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스킬과 능력치가 함께 적용되는 6종의 컬렉션과 능력치 효과만 추가되는 22종의 컬렉션을 포함해 총 28종의 컬렉션이 추가되었다.

▲ 스킬 + 능력치 혜택 컬렉션 (6종)

▲ 능력치 혜택 컬렉션 (22종)




[데바니온 스킬 추가 및 스킬 밸런스 조정] 미니온 공격력 상향까지


직업별로 데바니온 스킬이 추가되었다. 각각 추가 스킬 효과까지 4가지씩 추가되었으며, 이와 함께 직업별 스킬 밸런스도 조정되었다. 전반적으로 실제 사용률이 떨어지는 스킬은 보완하고, 직업 특성에 맞지 않거나 밸런스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의 조정이 이루어졌다.

데바니온 스킬 추가 및 스킬 밸런스 조정과 함께 산두카, 강철장미, 케루빔 등 미니온의 추가 타격 스킬 대미지도 약 500% 상향되었다. 스킬 효과의 변경과 미니온 개선으로 전투 판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얼어붙은 성물 관련 이미지 및 원화]


▲ 에레슈키갈이 잠들어 있는 신규 인던 '세네크타'

▲ 신규 인던 '헤레림광산'

▲ 최종 보스 '제3용제 에레슈키갈'

▲ 세네크타의 4대장 중 3대장

▲ 거신병

▲ 공격 스킬까지 함께! '혹한의 무기'

▲ 패시브 스킬이 포함된 '혹한의 방어구'

▲ 혹한의 날개깃 외형


▶ '얼어붙은 성물' 업데이트 원문 ◀ 보러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