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8일 수요일,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버에 8.14 패치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에서는 챔피언 리워크 이후 특히 대회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 '아트록스'의 초반 구간 너프와 '피즈'의 스킬 조정 등의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졌다. 이외에 대회나 랭크에서 선택률이 높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과 핵심 룬 '정복자'는 너프가 적용되었다.

이번 패치 기간에는 작년 롤드컵 우승 기념 스킨인 삼성 갤럭시 스킨 6종과 마법공학 뽀삐 스킨도 출시될 예정이며, 특히 롤드컵 우승 기념 스킨의 경우에는 스킨에 무궁화, 이순신 장군, 백호 등 한국적 정서를 스킨에 적절히 녹여내어 유저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 역대급 퀄리티의 롤드컵 스킨이 온다!


■ 패왕 '아트록스' 조정 포함, 챔피언 밸런스 조정 진행

이번 패치에서는 리워크 이후 특히 대회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아트록스'의 변경도 포함되었다. 아트록스는 출시 이후 오랫동안 리워크 필요성이 언급되었던 챔피언으로, 공교롭게도 리워크가 적용되기 직전에는 메타의 변화와 맞물리며 1티어 챔피언으로 부상했던 챔피언이다.

8.13 패치로 리워크가 적용된 아트록스는 평타 기반에서 스킬 기반 챔피언으로 변경 되었지만, 전투 능력은 예전 못지 않게 강력하다. 탑 뿐만 아니라 미드 라인에서도 등장하고 있는 아트록스는 특히 대회를 중심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협곡에 빠르게 적응한 모습이다.

따라서 스킬 범위 증가 등의 상향이 적용 되었던 지난 패치에 이어, 이번 패치에서는 아트록스의 게임 초반 성능을 하향 조정하였다. 우선 기초 체력이 610 → 580으로 내려갔으며, Q 스킬의 피해량도 구간별로 10 감소했다. 또한 미니언에 대한 피해량도 내려가면서 라인 클리어 능력도 약화되었고, 궁극기로 부활하는 도중에는 Q 스킬의 쿨타임이 멈춰있도록 변경되었다.

한편, '파멸의 돌진(E)'의 스킬 충전 시간이 저레벨 구간에서 길어지는 대신 5레벨에서는 12 → 8초로 짧아지고, 궁극기의 패시브 공격력 증가량도 20%에서 20/22.5/25%로 증가하면서, 중반 이후 성장에 따른 보상이 주어진 것으로 보인다.

▲ 초반 구간은 약화되었지만, 후반전 보상을 받은 아트록스


'피즈'에게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변화의 중심은 '심해석 삼지창(W)'이다. 피즈의 특수한 '표식' 효과는 모두 삭제되었고, 지속 피해를 입히는 출혈은 유지된다. 표식이 삭제됨에 따라, 표식을 완전히 쌓은 대상에 대한 추가 피해도 사라진다. 대신 과거처럼 W 스킬을 사용했을 때 지속 효과가 강화되는 형태로 변경되었다.

이와 함께 '미끼 뿌리기(R)'와 '성게 찌르기(Q)'로 지나친 대상에 적용되던 W 스킬 적용 효과도 삭제되었다. 평타 이외에 W 스킬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었던 수단이 사라진 대신, 쿨타임과 마나 반환량, W 스킬의 첫 피해량이 상향되는 등의 변화가 적용되었다.

▲ '심해석 삼지창(W)' 성능이 조정된 피즈


각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조이는 '주문도둑(W)'의 공격 성능이 너프 되었다. 기본 대미지가 75/120/165/210/255 → 75/105/135/165/195로 감소하였고, 주문력 계수 역시 65%에서 55%로 내려가면서 피해량이 제법 큰 수치가 감소했다.

▲ '주문도둑'의 스킬 성능은 꽤 하향되었다


■ '정복자-순간이동' 너프, '유령 포로-좀비 와드'는 상향

한편, 최근까지 자주 사용되고 있는 룬과 소환사 주문인 '정복자'와 '순간이동'은 성능이 하향 조정 되었다. 정복자 룬은 공격력 증가량이 저레벨 구간에서 하향되었고, '점멸' 다음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순간이동'은 쿨타임이 300초 → 360초로(취소시 200초 → 240초) 제법 크게 증가했다.

반대로 다소 선택률이 떨어지는 '유령 포로'와 '좀비 와드' 룬은 독특한 변경이 적용되었다. '유령 포로'는 수풀에 들어갔을 때 유령 포로 장신구가 활성화 되도록 변경되어, 원치 않는 장소에 유령 포로 와드가 설치 되는 현상을 피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적 지역에 유령 포로 와드를 설치하면 적응형 능력치를 얻게 되는 강화 효과가 추가되었다. '좀비 와드'의 경우, 이제 적 와드를 파괴했을 때에만 생성되지만, 와드를 파괴하면 적 챔피언에게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되는 등 소소한 이득이 생겼다.

▲ 재밌는 변화가 적용된 '유령 포로-좀비 와드'


■ 리그오브레전드 커서 아이콘 변경

9년 반만에 리그오브레전드의 마우스 아이콘이 변경되었다. 화살표, 검, 표적 표시 등으로 구성된 아이콘은 직관적이고 심플한 디자인으로 구성되어있다. 변경된 커서는 기존 커서와 대응되며, 설정에서 커서 크기 조절도 가능하다. 또, 여전히 설정에서 변경하면 기존의 커서를 사용할 수도 있다.

▲ 9년 반만에 업데이트 된 커서 아이콘


■ 2017 롤드컵 우승 기념 스킨과 마법 공학 뽀삐 스킨 출시 예정

2017 롤드컵 우승을 기념하여 제작되는 삼성 갤럭시 스킨 시리즈와 마법 공학 뽀삐 스킨이 이번 패치 기간 중에 출시 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롤드컵 스킨의 경우, 선수들의 의견이나 사인이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까치, 무궁화, 이순신 장군, 백호' 등 한국적 정서를 잘 녹여냈고, 스킨들의 퀄리티 또한 뛰어나 유저들 사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마법 공학 뽀삐 역시 기존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시리즈 스킨 답게 특유의 분위기를 잘 살려낸 스킨이다.

▲ 삼성 갤럭시 스킨 공통 스플래시 아트

▲ 삼성 갤럭시 나르 인게임 이미지

▲ 삼성 갤럭시 라칸 인게임 이미지

▲ 삼성 갤럭시 이즈리얼 인게임 이미지

▲ 삼성 갤럭시 자르반 4세 인게임 이미지

▲ 삼성 갤럭시 자야 인게임 이미지

▲ 삼성 갤럭시 탈리야 인게임 이미지

▲ 마법공학 뽀삐 스플래시 아트

▲ 마법공학 뽀삐 인게임 이미지


▶ 8.14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