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는 애드온들(이미지 : asMOD)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유저라면 대부분 사용하는 것이 바로 '애드온' 일 것이다. 애드온은 오래전부터 공격대 던전의 위험 상황을 대비할 수 있게 알림을 띄워주는 공격대 경보 애드온이나, 자신의 딜량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할 때 사용하는 딜 미터기 등 다양한 편의성 기능을 제공해 줄 수 있는 효자 프로그램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애드온을 다양하게 이용하는 유저였다면 과거 애드온 관리 프로그램이었던 '커스 클라이언트'를 들어보거나 사용해본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 애드온 관리 프로그램은 자신의 애드온 업데이트나 삭제뿐만 아니라 새로운 애드온을 검색하고 다운로드 할 수 있게 해주는 등 애드온 관리에 뛰어난 효율성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현재 커스 클라이언트는 인터넷 개인 방송 서비스 플랫폼인 트위치 TV의 데스크톱 앱으로 흡수되었으며, 트위치 TV 혹은 커스 계정을 가지고 있는 유저라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먼저 트위치 데스크톱 앱을 다운받기 위해서는 트위치TV 공식 홈페이지(바로가기)에 접속하면 좌측 상단에 있는 데스크톱 다운로드 탭에 들어간 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설치를 완료하였다면 데스크톱 앱을 실행하면 되는데, 데스크톱 앱은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트위치TV나 커스 계정이 없는 유저라면 꼭 계정을 생성하여야 한다.


▲ 좌측 상단 데스크톱 다운로드 탭을 누르면 다운로드 할 수 있다


▲ 트위치 데스크톱 앱을 사용하기 위해선 가입은 필수다


트위치 데스크톱 앱을 실행한 후 로그인까지 마쳤다면 좌측 상단 메뉴에서 '모드' 를 선택하게 되면 애드온을 지원하는 게임 목록 몇 가지를 살펴볼 수 있는데, 그중에서 자신이 이용하는 게임과 연동하면 본격적으로 애드온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 설치된 트위치 데스크톱 앱 좌측 상단을 보면 모드 탭에서 게임 목록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는데, 이 화면에서 현재 자신이 어떤 애드온을 설치해놨고 설치된 애드온의 버전은 어떤 것이며, 또 해당 애드온의 최신 버전이 어떤 것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은 기본이며, 선택적으로 혹은 전체적으로 한꺼번에 애드온 업데이트 등의 관리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특정 기능만을 위한 애드온을 카테고리로 분류해 찾아보거나 이름을 검색하여 찾을 수도 있고, 해당 애드온들을 손쉽게 다운로드도 할 수 있다. 트위치 데스크톱 앱을 통한 애드온 관리창의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이미지와 박스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다.


※ 트위치 TV 애드온 관리 프로그램 간단 설명


▲ 기본적으로 내 애드온 현황을 살펴 볼 수 있다


1. 내 애드온 : 이름 그대로 현재 내가 사용하는 애드온에 관해서 살펴볼 수 있는 탭으로 전반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화면이다 .

2. 애드온 더 보기 : 두 번째 메인 탭으로 다양한 기능의 애드온을 검색하고 설치할 수 있는 탭으로 새로운 애드온을 찾고 싶다면 이곳을 클릭하여 확인해 볼 수 있다.

3. 내 애드온 목록 : 자신의 컴퓨터 경로에 설치된 애드온 목록을 보여주는 부분으로 사용하고 있는 애드온의 현재 버전이나 해당 애드온의 가장 최신 버전이 몇인지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곳에서 애드온을 개별적으로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 '애드온 더 보기' 탭


4. 모두 보기 : 트위치 데스크톱 앱에서 검색 가능한 모든 애드온들을 살펴볼 수 있는 버튼으로 각종 애드온들이 인기순으로 나열되며, 애드온이 얼마나 많은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누르면 된다.

5. 인기 : 4번과 동일한 기능의 버튼

6. 새 릴리스 : 가장 최근에 새로 업데이트를 하여 버전이 갱신된 애드온들을 확인할 수 있는 버튼

7. 카테고리 : PvP, PvE, 직업, 전문기술 등 자신이 특정 기능을 수행할 때 적합한 애드온을 찾고 싶을 때 사용하는 탭

8. 검색 : 본인이 이미 이름을 알고 있는 애드온 혹은 다른 이에게 추천받은 애드온 등을 검색해서 찾고자 할 때 쓰는 탭